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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6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20
가. 현황 분석 20
나. 운영 사례 분석 20
다. 해외 사례 분석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연구 21
나. 국내 및 해외 사례 연구 21
다. 전문가 협의회 및 포럼 개최 22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22
II.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의 현황과 추진배경 26
1. 농산어촌 교육의 현황 26
가. 농산어촌의 인구현황 26
나. 농산어촌의 소규모 학교 현황 30
2.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 추진배경 34
가.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 추진과정과 현황 34
나. 통폐합 추진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 37
다. 통합운영학교 운영 필요성 대두 38
3.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9
4.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의 쟁점 43
가. 통합운영학교 현황과 운영상 문제점 43
나. 통합운영학교의 쟁점 45
5.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논의 47
가. 농산어촌 통합운영학교의 적정규모 기준 설정 47
나.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구심점으로서의 통합 48
다. 학생의 발달을 고려한 유연한 통합 48
라. 실질적인 통합을 가능케 하는 교원정책 49
마. 학교 급별, 교과간 통합을 목표로 한 전문적교원학습공동체 50
바. 미래혁신학교의 모델로서의 통합 50
III.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 52
1. 학교현황 52
가. 시·도교육청별 통합유형 52
나. 학급 수 및 학생 수 56
다. 통합운영학교 학생 수 및 교원 수 61
2. 교육과정 운영현황 조사 결과 66
가. 교원 인사발령 66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학교 급간 연계 69
다. 방과 후 학교 운영 74
라. 행정실 운영 및 회계 관리 77
마. 학교 급별 교사 겸임 80
바. 교사 협의체 구성, 운영 83
사. 학교 급별 교육시설 활용 85
IV. 해외사례 연구 : 일본 소규모학교의 일관교육 현황과 시사점 88
1. 일본과 한국의 맥락적 차이 88
가. '통합'과 '일관'의 개념 차이 88
나. 도시 규모에 따른 소규모학교의 발생원인 차이('과소화'와 '도시화') 91
다. 한국과 일본의 초등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 차이 92
2. 일본과 우리나라의 학령인구 감소 문제의 심각성 94
3. 소규모 통합운영학교의 일관교육 도입 준비(고려)사항 95
가. 학교통합 과정에서의 지역 주민과의 의견수렴 및 합의 97
나. 지역 현황 과제 분석 101
다. 4-3-2제 혹은 5-4제 검토 102
라. '의무교육학교' 검토 102
마. '병설형 초·중학교' 검토 103
바. '연계형 초·중학교' 검토 104
사. 교육과정 특례교 제도 검토 104
아. 정부 지원 검토 105
자. 문부과학성의 일관교육 학교평가 기준 검토 105
차. 초·중학교 일관교과 설정 107
카. 초·중 일관학교의 단점(위험성, 과제) 검토 108
타. 초·중학교 일관교육 관련 2가지 기본 질문 고려 108
파. 업무 효율화와 전문직원 검토 109
하. 통합형 교과 수업 준비 109
거. 학생 평가에서의 ICT활용 도입 109
너. 9년간을 아우르는 학습규율과 생활규율 만들기 110
더. 기타 110
4. 소규모 통합운영학교의 일관교육 도입 사례 112
가. 교육과정 특례 활용-초중고 일관 교과 설정 113
나. 다양한 이학년 교류 설정-교과 수업에서의 공동 학습 114
5. 학교중심 지역-가정 커뮤니티 조성 사례 114
6. 시사점 :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관교육 준비 115
가. 교육과정을 둘러싼 주변 환경 고려사항 117
나. 교육과정 안의 고려사항 118
V.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발전 방향 120
1.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고찰을 위한 이론적 배경 120
가. 학교효과 연구 120
나. 통합운영학교에서의 연계 교육과정의 필요성 122
2.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126
가.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의 가능성 126
나.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127
3. 강원도교육청 〈초·중 연계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 운영 사례 132
가. 강원도교육청 〈초·중 연계 교육과정 연구정책학교〉 운영의 배경 132
나. 홍천군 S1초-S2초-C분교-S중 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 134
다. 춘천시 G초-S중 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 143
4. 소결 153
VI. 결론 156
1. 통합운영학교의 효율적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156
가. 초·중 통합운영학교 156
나. 중·고 통합운영학교 182
2.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200
가. 교육과정 특례 제도 도입 200
나. 국가 교육과정 체제 개편 202
다. 통합운영학교를 독립적 학교유형으로 법제화 203
라. 교원정책 개선 204
마. 초/중등 교원 교류 지원 205
바.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시스템 도입 206
사. 시·도교육청 차원의 지원체제 마련 206
참고 문헌 208
부록 : 시나가와구립의무교육학교 Kick-off Guide 212
〈표 I-1〉 소규모학교(60명 이하) 현황 18
〈표 II-1〉 광역권별 소멸 위험 읍면동 수 및 비중 30
〈표 II-2〉 1982년 이후 학교 통폐합현황 31
〈표 II-3〉 60명 이하 소규모학교 현황 32
〈표 II-4〉 학생 수별 학교의 지역별 분포현황 33
〈표 II-5〉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추진과정(1982-2016) 35
〈표 II-6〉 소규모학교 통폐합현황(1982-2017) 37
〈표 II-7〉 통합운영학교 모형의 특정 45
〈표 IV-1〉 초·중일관교육의 유형 90
〈표 IV-2〉 통합운영학교의 일관교육 추진 단계별 고려(준비)사항 96
〈표 V-1〉 초·중 연계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구성 135
〈표 V-2〉 초·중 연계 교육과정 교사 협의체 활동 내용 136
〈표 V-3〉 초·중 연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137
〈표 V-4〉 강원도 홍천군 S1초-S2초-C분교-S중 연계 교육과정 139
〈표 V-5〉 초·중 연계 교육과정 중에서 기억에 남는 활동 140
〈표 V-6〉 초·중 연계 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이유 141
〈표 V-7〉 초·중 연계 교육과정 지원팀 144
〈표 V-8〉 초·중 연계 교육과정 지원팀 144
〈표 V-9〉 초·중 연계 교육과정 지원팀 145
〈표 V-10〉 미술과 초·중 연계 교육과정 사례 146
〈표 V-11〉 수학과 초·중 연계 교육과정 사례 147
〈표 V-12〉 체육과 초·중 연계 교육과정 사례 148
〈표 V-13〉 초·중 연계 교육과정의 긍정적 측면 151
〈표 V-14〉 초·중 연계 교육과정의 애로 사항 152
〈표 VI-1〉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의 비전 157
〈표 VI-2〉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계획(예시) 159
〈표 VI-3〉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원전문성 연수 운영 계획(예시) 160
〈표 VI-4〉 학년(군)별 교육과정 협의회 운영 계획(예시) 161
〈표 VI-5〉 통합운영학교 교과(군)별 교육과정 협의회 운영 계획(예시) 162
〈표 VI-6〉 초·중 교과 연계 교육과정의 세 형태 165
〈표 VI-7〉 초등학교 학년말 중학교 적응 프로그램 예시 166
〈표 VI-8〉 핀란드 국가 교육과정 문서(7~9학년 총론의 일부) 167
〈표 VI-9〉 중학교 학년 초 전환기 프로그램 예시 169
〈표 VI-10〉 초·중 연계 교과 교육과정 예시(실과/기술가정) 171
〈표 VI-11〉 초·중 연계 교과 교육과정 예시(체육) 172
〈표 VI-12〉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174
〈표 VI-13〉 초·중 통합운영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연간 계획 예시 175
〈표 VI-14〉 초·중 통합운영학교 자치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77
〈표 VI-15〉 학급 생활협약 사례 178
〈표 VI-16〉 초·중 통합운영학교 동아리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79
〈표 VI-17〉 초·중 통합운영학교 봉사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80
〈표 VI-18〉 초·중 통합운영학교 진로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81
〈표 VI-19〉 초·중 통합운영학교 방과 후 학교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82
〈표 VI-20〉 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의 비전 184
〈표 VI-21〉 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계획(예시) 186
〈표 VI-22〉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원전문성 연수 운영 계획(예시) 187
〈표 VI-23〉 수업을 보는 눈 188
〈표 VI-24〉 '수업 나눔 및 성찰 모임'의 절차 189
〈표 VI-25〉 중·고 연계 교과 교육과정 예시(국어) 191
〈표 VI-26〉 중·고 연계 교과 교육과정 예시(음악) 192
〈표 VI-27〉 중·고 통합운영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연간 계획 예시 194
〈표 VI-28〉 중·고 통합운영학교 자치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95
〈표 VI-29〉 중·고 통합운영학교 공동체 생활협약 예시 196
〈표 VI-30〉 초·중 통합운영학교 동아리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97
〈표 VI-31〉 초·중 통합운영학교 봉사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98
〈표 VI-32〉 중·고 통합운영학교 진로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199
〈표 VI-33〉 중·고 통합운영학교 진로활동 세부 운영 계획 예시 200
〈표 VI-34〉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특례 제도 202
〈표 VI-35〉 통합운영학교 교원정책 개선 205
[그림 I-1] 17개 시도별 학교 급별 학생수 증감(2000년 대비 2017년) 17
[그림 I-2] 통합운영학교 유형 19
[그림 II-1] 수도권대비 비수도권의 상대인구비중 변화추이 27
[그림 II-2] 2016-2017 시도별 인구 증감률 28
[그림 II-3] 시도별 지방소멸지수 변화추이 29
[그림 II-4] 농촌 학생 수 감소 문제의 구조 41
[그림 III-1] 통합운영학교 지역별 분포 53
[그림 III-2] 통합운영학교 유형별 학교 수 53
[그림 III-3] 초·중 통합운영학교 지역별 분포 및 비율 54
[그림 III-4] 중·고 통합운영학교 지역별 분포 및 비율 55
[그림 III-5]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지역별 분포 및 비율 56
[그림 III-6] 초·중 통합운영학교 학급 수 57
[그림 III-7] 경북, 전북 지역 초등학교 학급 수 57
[그림 III-8] 중·고 통합운영학교 학급 수 58
[그림 III-9] 중·고 통합운영학교 학교 급별 학급 수 59
[그림 III-10] 중학교 학급 수 59
[그림 III-11] 고등학교 학급 수 60
[그림 III-12]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학급 수 60
[그림 III-13] 통합운영학교 학생 및 교원 수 61
[그림 III-14] 초·중 통합운영학교 학생 수 62
[그림 III-15]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원 수 62
[그림 III-16] 중·고 통합운영학교 학생 수 63
[그림 III-17] 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원 수 64
[그림 III-18]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학생 수 65
[그림 III-19]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원 수 65
[그림 III-20] 교원 인사발령 유형별 비율 66
[그림 III-21] 초·중 통합운영학교 인사발령 67
[그림 III-22] 중·고 통합운영학교 인사발령 68
[그림 III-23]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인사발령 69
[그림 III-24] 학교 교육과정 연계유형 70
[그림 III-25]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연계유형 71
[그림 III-26] 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연계유형 72
[그림 III-27]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연계유형 73
[그림 III-28] 방과 후 학교 운영 현황 74
[그림 III-29] 초·중 통합운영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75
[그림 III-30] 중·고 통합운영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76
[그림 III-31]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77
[그림 III-32] 통합운영학교 행정실 운영 및 회계관리 현황 78
[그림 III-33] 초·중 통합운영학교 행정실 운영 및 회계관리 78
[그림 III-34] 중·고 통합운영학교 행정실 운영 및 회계관리 79
[그림 III-35]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행정실 운영 및 회계관리 79
[그림 III-36] 통합운영학교 학교 급별 겸임지도 현황 80
[그림 III-37] 초·중 통합운영학교 학교 급별 겸임지도 81
[그림 III-38] 중·고 통합운영학교 학교 급별 겸임지도 82
[그림 III-39]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학교 급별 겸임지도 83
[그림 III-40] 통합운영학교 교사협의체 구성 현황 84
[그림 III-41] 통합운영학교 유형별 교사협의체 구성 85
[그림 III-42] 통합운영학교 시설 공유 현황 86
[그림 III-43] 통합운영학교 유형별 시설공유 현황 86
[그림 IV-1] 일본의 초등학교 교사 채용 과정과 코스 93
[그림 IV-2] 한국과 일본의 합계출산률 추이 95
[그림 V-1] 도시학교와 농촌학교의 초6→중1 재학생 변화 비교 124
[그림 V-2] 초·중 교육과정 통합 편성 사례(예시)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