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5
3. 연구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정책 토론 협의회 17
다. 델파이(Delphi) 조사 17
라. 이론적 모형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 18
Ⅱ. 선행 연구 분석 및 이론적 논의 21
1. 학교 효과성 연구와 학교 성과 23
가. 학교 효과성 연구 개관 23
나. 학교 효과성 연구에서 학교 성과 평가 25
2. 학교평가와 학교 성과 30
가. 학교평가 제도 개관 30
나. 학교평가에서 학교 성과 지표 32
3. 혁신학교 정책과 혁신학교 성과평가 42
가. 혁신학교의 의미와 특성 42
1) 혁신학교의 의미 42
2) 혁신학교의 특성 43
나. 혁신학교 정책 목표와 현황 45
1) 혁신학교 명칭 및 정의 45
2) 혁신학교 지정 현황 49
3) 혁신학교의 가치 및 철학 50
4) 혁신학교의 추진 영역과 세부 실행 과제 55
다. 혁신학교 성과평가와 성과측정 지표 62
1) 혁신학교 평가와 성과 관련 선행 연구 분석 62
2) 혁신학교 성과측정 모델 지표개발 연구 67
4. 소결 73
Ⅲ. 혁신학교 성과 측정을 위한 이론적 모형 75
1. 혁신학교 성과 측정을 위한 이론적 모형 정립 76
가. 투입요인 성과지표 78
1) 비전 및 목표 설정 78
나. 과정요인 성과지표 79
1) 교육과정 80
2) 학교시스템 81
다. 산출요인 성과지표 83
1) 교육성과 83
2. 지표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분석 86
가. 정책 토론회 86
1) 토론회 개요 86
2) 토론회 내용 개요 87
나. 델파이 조사 개요 87
1) 조사 배경과 목적 87
2) 조사 대상, 방법, 기간 87
3) 조사 내용 88
다/나.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0
1) 기술 통계 분석 90
2) 질적 통계 분석 93
라/다.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5
1) 기술통계 분석 95
2) 조사지 전체 의견 질적 분석 97
마/라.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반영 방안 99
1) 효과성 지표 대영역 설정 동의 99
2) 하위 영역 설정을 통한 지표의 맥락화 동의 100
3) 전문가 의견에 의한 확정 지표 제시 100
4) 지표에 근거한 폐쇄문항 구성 안 도출 100
3. 지표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 102
가. 조사 개요 102
나. 분석 방법 104
다. 확인적 요인분석 106
1) 교원 106
2) 학생 110
3) 학부모 114
라. 준거 타당도 분석 117
1) 교원 117
2) 학생 122
3) 학부모 126
4. 소결 131
Ⅳ. 요약 및 제언 134
1. 연구 요약 135
2. 활용 방안 및 후속 제언 139
[부록 1] 델파이 1차 조사지 141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148
[부록 3] 설문조사지 152
참고문헌 163
판권기 169
〈표 Ⅰ-1〉 Carney(1990)의 질적 자료 분석 3단계 18
〈표 Ⅱ-1〉 문재인 정부 교육분야 국정과제 주요 내용 46
〈표 Ⅱ-2〉 17개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명칭 47
〈표 Ⅱ-3〉 16개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정의 48
〈표 Ⅱ-4〉 17개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지정 현황(2019년 3월 1일 기준) 49
〈표 Ⅱ-5〉 17개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주요 가치 및 철학 50
〈표 Ⅱ-6〉 혁신학교 가치 및 철학 관련 주요 용어의 정의 51
〈표 Ⅱ-7〉 혁신학교 주요 영역 관련 시ㆍ도별 용어 정리 55
〈표 Ⅱ-8〉 혁신학교 영역별 주요 세부 실행과제 정리 57
〈표 Ⅱ-9〉 D 교육청 혁신학교 실행 과제 목록 60
〈표 Ⅱ-10〉 E 교육청 혁신학교 실행 과제 목록 61
〈표 Ⅱ-11〉 혁신학교의 정의적 효과 관련 선행연구 64
〈표 Ⅱ-12〉 혁신학교의 인지적 효과 관련 선행연구 66
〈표 Ⅱ-13〉 혁신학교 효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영역 68
〈표 Ⅱ-14〉 최종 개발된 부산다행복학교 평가지표 69
〈표 Ⅱ-15〉 미래형 학교효과성 측정도구(개정판) 요약표 71
〈표 Ⅲ-1〉 혁신학교 공통지표 개발을 위한 영역 구분 85
〈표 Ⅲ-2〉 대영역 및 하위변인 추출과 문항 개발 86
〈표 Ⅲ-3〉 델파이 조사 대상 명단 88
〈표 Ⅲ-4〉 혁신학교 성과지표 대영역(투입-과정, 성과, 학교체제)과 하위영역 적합성 여부 90
〈표 Ⅲ-5〉 혁신학교 성과지표 교원과 관련된 영역 지표 적합성 여부 91
〈표 Ⅲ-6〉 혁신학교 성과지표 학생과 관련된 영역 지표 적합성 여부 92
〈표 Ⅲ-7〉 혁신학교 성과지표 학부모와 관련된 영역 지표의 적합성 여부 93
〈표 Ⅲ-8〉 단어 빈도 질의 결과(Word Frequency Query Results)-교사 집단효능감 94
〈표 Ⅲ-9〉 단어 빈도 질의 결과(Word Frequency Query Results)-교사-학생 관계 94
〈표 Ⅲ-10〉 혁신학교 성과지표 대영역과 하위영역 적합성 여부 95
〈표 Ⅲ-11〉 2차 조사결과 동의율이 낮은 지표 97
〈표 Ⅲ-12〉 혁신학교 효과성 연구에 대한 고견 99
〈표 Ⅲ-13〉 델파이 조사 분석 반영 지표(안) 101
〈표 Ⅲ-14〉 연구 대상 102
〈표 Ⅲ-15〉 검사문항의 영역별 요인 및 문항번호 105
〈표 Ⅲ-1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지수 106
〈표 Ⅲ-17〉 혁신학교 성과측정 공통지표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교원용) 107
〈표 Ⅲ-18〉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09
〈표 Ⅲ-19〉 교원용 측정도구의 하위요소별 신뢰도 110
〈표 Ⅲ-20〉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지수 111
〈표 Ⅲ-21〉 혁신학교 성과측정 공통지표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학생용) 111
〈표 Ⅲ-2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13
〈표 Ⅲ-23〉 학생용 측정도구의 하위요소별 신뢰도 113
〈표 Ⅲ-2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지수 114
〈표 Ⅲ-25〉 혁신학교 성과측정 공통지표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학부모용) 114
〈표 Ⅲ-26〉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16
〈표 Ⅲ-27〉 학부모용 측정도구의 하위요소별 신뢰도 116
〈표 Ⅲ-28〉 초등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18
〈표 Ⅲ-29〉 중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19
〈표 Ⅲ-30〉 고등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1
〈표 Ⅲ-31〉 초등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2
〈표 Ⅲ-32〉 중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4
〈표 Ⅲ-33〉 고등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5
〈표 Ⅲ-34〉 초등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7
〈표 Ⅲ-35〉 중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28
〈표 Ⅲ-36〉 고등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하위요소 차이 검증 130
〈표 Ⅳ-1〉 혁신학교 성과 측정 공통지표 (안) 137
[그림 Ⅰ-1] 혁신학교 성과 측정 공통지표 개발 절차 20
[그림 Ⅱ-1] 콜만의 투입-산출 모형 26
[그림 Ⅱ-2] PISA의 학업성취모형 27
[그림 Ⅱ-3] 학교 효과 전체 모형 28
[그림 Ⅱ-4] Bolam의 효과적인 학교운영 모형 29
[그림 Ⅲ-1] 지표 전체에 대한 의견 워드 클라우드 97
[그림 Ⅲ-2] 혁신학교 효과성 연구에 대한 의견 워드 클라우드 98
[그림 Ⅲ-3] 초등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18
[그림 Ⅲ-4] 중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0
[그림 Ⅲ-5] 고등학교 교원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1
[그림 Ⅲ-6] 초등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3
[그림 Ⅲ-7] 중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4
[그림 Ⅲ-8] 고등학생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6
[그림 Ⅲ-9] 초등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7
[그림 Ⅲ-10] 중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29
[그림 Ⅲ-11] 고등학교 학부모의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비교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