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제1장 서론 20
제1절 조사의 필요성과 기획 의도 20
1. OTT를 통한 동영상 시청의 확산 20
2. 여전히 부족한 신뢰할 만한 정보 21
3. 콘텐츠 목록 조사 사업의 의도 22
제2절 1차년(2018년)도 사업과의 비교 24
1. 1차년도 사업의 주요 성과 24
2. 2차년도 사업의 특징 26
제2장 조사 방법 28
제1절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조사 사업 추진 경과 28
1. 사업의 구성 및 진행 방향 28
2. 실제 사업 진행 경과 29
제2절 조사 방법 30
1. 조사 방법의 개요 30
2.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유통 현황 조사 방법 30
3.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방법 33
제3장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유통현황 조사결과 45
제1절 플랫폼별 분석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5
1. 분석대상 웹페이지 선정 기준 45
2. 크롤링 방식을 통해 수집한 웹 페이지 및 콘텐츠 47
3. 휴먼코딩 방식을 통해 수집한 웹 페이지 및 콘텐츠 48
4. 크롤링 및 휴먼코딩 방식을 통해 수집된 정보 49
제2절 내용분석을 위한 유목 분류 51
1. 분석 방법 개요 51
2. 1차년도 사업 결과를 토대로 본 조사에서 고려한 주요 내용 51
3. 분석 유목 개요 52
제3절 서비스별 콘텐츠 분석 결과 64
1. 서비스별 자료수집 및 분석대상 콘텐츠 64
2. 자료수집 및 분석대상 콘텐츠의 예 73
3. 서비스별 주요 분석 결과 88
제4절 플랫폼간 비교 분석: 웨이브 vs 티빙 163
1. 라이브 콘텐츠(Live contents) 비교 분석 결과 163
2. 풀 VOD 콘텐츠(Full VOD contents) 비교 분석 결과 167
제4장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결과 172
제1절 인터넷 동영상 및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행태 일반 172
1. 인터넷 동영상 이용행태 일반 172
2. OTT 동영상 서비스별 이용행태 일반 185
3. TV 방송 서비스 이용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의 영향 196
제2절 유튜브 서비스ㆍ콘텐츠 이용행태와 관련 인식ㆍ태도 200
1. 유튜브 이용행태(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00
2. 유튜브에서 본 동영상 콘텐츠 유형ㆍ장르(최근 1주 이내 이용자 대상) 206
3. 유튜브 관련 인식 및 태도(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17
제3절 네이버TV 서비스ㆍ콘텐츠 이용행태와 관련 인식ㆍ태도 221
1. 네이버TV 이용행태(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21
2. 네이버TV에서 본 동영상 콘텐츠 유형ㆍ장르(최근 1주 이내 이용자 대상) 223
3. 네이버TV 관련 인식 및 태도(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34
제4절 웨이브 서비스ㆍ콘텐츠 이용행태와 관련 인식ㆍ태도 237
1. 웨이브 이용행태(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37
2. 웨이브에서 본 동영상 콘텐츠 유형ㆍ장르(최근 1주 이내 이용자 대상) 240
3. 웨이브 관련 인식 및 태도(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47
제5절 넷플릭스 서비스ㆍ콘텐츠 이용행태와 관련 인식ㆍ태도 252
1. 넷플릭스 이용행태(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52
2. 넷플릭스에서 본 동영상 콘텐츠 유형ㆍ장르(최근 1주 이내 이용자 대상) 254
3. 넷플릭스 관련 인식 및 태도(최근 한 달 이내 이용자 대상) 261
제6절 유튜브, 네이버TV, 웨이브, 넷플릭스 간 조사 결과 비교 266
1. 각 서비스 이용률, 이용선호 비율, 이용빈도의 비교 266
2. 각 서비스 이용 시 스마트폰과 다른 기기 간 상대적 사용빈도 비교 268
3. 각 서비스에서 시청한 동영상 콘텐츠 유형ㆍ장르의 비교 270
4. 각 서비스에 대한 이용 관련 인식ㆍ태도의 비교 280
제7절 성별ㆍ연령대별 유튜브의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288
1. 유튜브의 콘텐츠 장르별 남녀 시청비율 비교 288
2. 유튜브의 콘텐츠 장르별 연령대 간 시청비율 비교 291
제5장 결론 296
제1절 주요 조사결과 요약 296
1. OTT 동영상콘텐츠 목록 조사 결과 296
2. OTT 동영상 이용행태 조사 결과 29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정책적 시사점 300
1. 콘텐츠 목록 조사의 한계 및 보완 방향 300
2.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의 한계 및 보완 방향 301
3. 정책적 시사점 301
참고문헌 303
[부록 1]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결과표 304
[부록 2] OTT 플랫폼 서비스별 PC & 모바일 이용행태 데이터 344
[부록 3]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다이어리(Self-reporting) 데이터 366
판권기 388
〈표 2-1〉 분석 대상 OTT 동영상서비스 플랫폼 31
〈표 2-2〉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현황 32
〈표 2-3〉 서베이 응답자 표본의 성별ㆍ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인구 비례 대표성 39
〈표 2-4〉 응답자 표본 내 심층조사 대상 OTT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이용경험자 40
〈표 2-5〉 서베이 응답자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0
〈표 2-6〉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의 설문문항 구성 42
〈표 3-1〉 크롤링 및 휴먼코딩 방식을 통해 수집한 웹 페이지 46
〈표 3-2〉 크롤링 방식을 통한 자료 수집 대상 웹 페이지 47
〈표 3-3〉 휴먼코딩 방식을 통한 자료 수집 대상 웹 페이지 49
〈표 3-4〉 크롤링 및 휴먼코딩 방식을 통한 수집 정보(가나다순) 49
〈표 3-5〉 콘텐츠 형식적 측면에 관한 분석 유목 53
〈표 3-6〉 콘텐츠 내용적 측면에 관한 분석 유목 55
〈표 3-7〉 유튜브 정보에 관한 분석유목 57
〈표 3-8〉 아프리카TV 정보에 관한 분석 유목 58
〈표 3-9〉 웨이브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64
〈표 3-10〉 티빙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65
〈표 3-11〉 유튜브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크롤링) 67
〈표 3-12〉 유튜브의 분석대상 지상파ㆍ종편 채널 68
〈표 3-13〉 아프리카TV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69
〈표 3-14〉 네이버TV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70
〈표 3-15〉 올레TV모바일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71
〈표 3-16〉 U+모바일TV의 분석대상 콘텐츠: 일자 × 웹페이지 72
〈표 3-17〉 웨이브 '방송'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73
〈표 3-18〉 티빙 '픽클'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75
〈표 3-19〉 유튜브 'BigFoot9'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78
〈표 3-20〉 유튜브 'SocialBlade'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79
〈표 3-21〉 아프리카TV '인기VOD'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81
〈표 3-22〉 네이버TV '인기TOP100'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82
〈표 3-23〉 올레TV모바일 '실시간TV'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85
〈표 3-24〉 U+모바일TV '실시간TV: 종편' 웹페이지의 콘텐츠 예 87
〈표 3-25〉 웨이브(LVIE):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88
〈표 3-26〉 웨이브(LIVE):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89
〈표 3-27〉 웨이브(LIVE):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90
〈표 3-28〉 웨이브(방송):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91
〈표 3-29〉 웨이브(방송):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92
〈표 3-30〉 웨이브(방송):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93
〈표 3-31〉 웨이브(영화): 순위 × 개봉년도에 따른 콘텐츠 94
〈표 3-32〉 티빙(라이브):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97
〈표 3-33〉 티빙(라이브):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97
〈표 3-34〉 티빙(라이브):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98
〈표 3-35〉 티빙(다시보기):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98
〈표 3-36〉 티빙(다시보기):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99
〈표 3-37〉 티빙(다시보기):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00
〈표 3-38〉 티빙(픽클):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01
〈표 3-39〉 티빙(픽클):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01
〈표 3-40〉 티빙(픽클):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02
〈표 3-41〉 티빙(영화): 순위 × 개봉년도에 따른 콘텐츠 103
〈표 3-42〉 유튜브(인기 Daily):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06
〈표 3-43〉 유튜브(인기 Daily):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07
〈표 3-44〉 유튜브(인기 weekly):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08
〈표 3-45〉 유튜브(인기 weekly):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08
〈표 3-46〉 유튜브(BigFoot9):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09
〈표 3-47〉 유튜브(BigFoot9):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10
〈표 3-48〉 유튜브(SocialBlade):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10
〈표 3-49〉 유튜브(SocialBlade):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11
〈표 3-50〉 K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 114
〈표 3-51〉 K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 115
〈표 3-52〉 K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I 116
〈표 3-53〉 MBC의 유튜브 채널 분석 I 117
〈표 3-54〉 MBC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 118
〈표 3-55〉 S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 119
〈표 3-56〉 S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 120
〈표 3-57〉 S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I 121
〈표 3-58〉 E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 122
〈표 3-59〉 EBS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 123
〈표 3-60〉 JTBC의 유튜브 채널 분석 I 125
〈표 3-61〉 JTBC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 126
〈표 3-62〉 JTBC의 유튜브 채널 분석 III 127
〈표 3-63〉 MBN의 유튜브 채널 분석 128
〈표 3-64〉 채널A의 유튜브 채널 분석 129
〈표 3-65〉 TV조선의 유튜브 채널 분석 130
〈표 3-66〉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분석: 뉴스 131
〈표 3-67〉 종합편성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분석: 뉴스 132
〈표 3-68〉 지상파ㆍ종합편성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분석: 드라마 135
〈표 3-69〉 아프리카TV(전체 실시간):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37
〈표 3-70〉 아프리카TV(전체 실시간):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37
〈표 3-71〉 아프리카TV(인기VOD):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38
〈표 3-72〉 아프리카TV(인기VOD): 순위 × 방송채널유형에 따른 콘텐츠 139
〈표 3-73〉 아프리카TV: 순위 × 장르에 따른 BJ랭킹(최고시청자평균 기준) 139
〈표 3-74〉 아프리카TV: 순위 × 장르에 따른 BJ랭킹(누적애청자수 기준) 141
〈표 3-75〉 아프리카TV: 순위 × 장르에 따른 BJ랭킹(누적팬클럽수 기준) 142
〈표 3-76〉 네이버TV(라이브):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43
〈표 3-77〉 네이버TV(라이브): 순위 × 장르에 따른 방송채널유형 1 143
〈표 3-78〉 네이버TV(라이브): 순위 × 장르에 따른 방송채널유형 2 144
〈표 3-79〉 네이버TV(인기TOP100):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44
〈표 3-80〉 네이버TV(인기TOP100):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45
〈표 3-81〉 네이버TV(인기TOP100):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46
〈표 3-82〉 올레TV모바일(실시간TV):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47
〈표 3-83〉 올레TV모바일(실시간TV):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48
〈표 3-84〉 올레TV모바일(실시간TV):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49
〈표 3-85〉 올레TV모바일(TV다시보기):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50
〈표 3-86〉 올레TV모바일(TV다시보기):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50
〈표 3-87〉 올레TV모바일(TV다시보기):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51
〈표 3-88〉 올레TV모바일(영화): 순위 × 개봉년도에 따른 콘텐츠 152
〈표 3-89〉 U+모바일TV(종편):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54
〈표 3-90〉 U+모바일TV(종편):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55
〈표 3-91〉 U+모바일TV(종편):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55
〈표 3-92〉 U+모바일TV(예능/드라마):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56
〈표 3-93〉 U+모바일TV(예능/드라마):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56
〈표 3-94〉 U+모바일TV(예능/드라마):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57
〈표 3-95〉 U+모바일TV(뉴스/경제): 순위 × 장르에 따른 콘텐츠 157
〈표 3-96〉 U+모바일TV(뉴스/경제):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58
〈표 3-97〉 U+모바일TV(뉴스/경제):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58
〈표 3-98〉 U+모바일TV(드라마):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59
〈표 3-99〉 U+모바일TV(드라마):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59
〈표 3-100〉 U+모바일TV(예능/시사교양): 순위 × 방송채널유형 1에 따른 콘텐츠 160
〈표 3-101〉 U+모바일TV(예능/시사교양): 순위 × 방송채널유형 2에 따른 콘텐츠 160
〈표 3-102〉 U+모바일TV(영화): 순위 × 개봉년도에 따른 콘텐츠 161
〈표 3-103〉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장르 비교 164
〈표 3-104〉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1 비교 165
〈표 3-105〉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2 비교 166
〈표 3-106〉 웨이브 vs. 티빙(풀VOD): 콘텐츠 장르 비교 168
〈표 3-107〉 웨이브 vs. 티빙(풀VOD):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1 비교 169
〈표 3-108〉 웨이브 vs. 티빙(풀VOD):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2 비교 170
〈표 4-1〉 장소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평균 점수 179
〈표 4-2〉 시간대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평균 점수 182
〈표 4-3〉 인터넷 동영상 시청방식별 평균 동의점수 185
〈표 4-4〉 최근 한 달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186
〈표 4-5〉 최근 1주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188
〈표 4-6〉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성격의 평균 점수 213
〈표 4-7〉 유튜브의 유용성 인식 평균 점수 217
〈표 4-8〉 유튜브의 용이성 인식 평균 점수 218
〈표 4-9〉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 합리성 인식 평균 점수 219
〈표 4-10〉 유튜브에 대한 이용만족도 평균 점수 220
〈표 4-11〉 유튜브의 습관적 이용정도, 타인 추천의향, 지속 이용의향의 평균 점수 220
〈표 4-12〉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성격의 평균 점수 231
〈표 4-13〉 네이버TV의 유용성 인식 평균 점수 234
〈표 4-14〉 네이버TV의 용이성 인식 평균 점수 235
〈표 4-15〉 네이버TV에 대한 이용만족도 평균 점수 236
〈표 4-16〉 네이버TV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평균 점수 237
〈표 4-17〉/〈표 4-16〉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평균 점수 247
〈표 4-18〉/〈표 4-17〉 웨이브의 유용성 인식 평균 점수 248
〈표 4-19〉/〈표 4-18〉 웨이브의 용이성 인식 평균 점수 250
〈표 4-20〉/〈표 4-19〉 웨이브의 가격 합리성 인식 평균 점수 250
〈표 4-21〉/〈표 4-20〉 웨이브에 대한 이용만족도 평균 점수 250
〈표 4-22〉/〈표 4-21〉 웨이브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평균 점수 251
〈표 4-23〉/〈표 4-22〉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평균 점수 261
〈표 4-24〉/〈표 4-23〉 넷플릭스의 유용성 인식 평균 점수 262
〈표 4-25〉/〈표 4-24〉 넷플릭스의 용이성 인식 평균 점수 262
〈표 4-26〉/〈표 4-25〉 넷플릭스의 가격 합리성 인식 평균 점수 263
〈표 4-27〉/〈표 4-26〉 넷플릭스에 대한 이용만족도 평균 점수 264
〈표 4-28〉/〈표 4-27〉 넷플릭스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평균 점수 265
〈표 4-29〉/〈표 4-28〉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률, 이용선호 비율, 이용빈도 평균 점수 266
〈표 4-30〉/〈표 4-29〉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의 두 기기 유형 간 상대적 사용빈도 평균 점수 269
〈표 4-31〉/〈표 4-30〉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에서 시청 순위가 높았던 콘텐츠 유형 271
〈표 4-32〉/〈표 4-31〉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에서 시청순위가 높았던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 274
〈표 4-33〉/〈표 4-32〉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성격의 평균 점수 276
〈표 4-34〉/〈표 4-33〉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시청순위가 높았던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 279
〈표 4-35〉/〈표 4-34〉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의 유용성 인식 평균 점수 281
〈표 4-36〉/〈표 4-35〉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의 용이성 인식 평균 점수 283
〈표 4-38〉/〈표 4-36〉 3개 유료 OTT 동영상 서비스의 가격 합리성 인식 평균 점수 284
〈표 4-39〉/〈표 4-38〉 4개 OTT 동영상 서비스의 기타 이용 관련 태도 평균 점수 287
〈표 4-40〉/〈표 4-39〉 유튜브의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별 남녀 시청비율 비교 289
〈표 4-41〉/〈표 4-40〉 유튜브의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별 남녀 시청비율 비교 290
〈표 4-42〉/〈표 4-41〉 유튜브의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별 연령대 간 시청비율 비교 292
〈표 4-43〉/〈표 4-42〉 유튜브의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별 연령대 간 시청비율 비교 294
[그림 3-1] OTT 플랫폼에 따른 분석대상 웹페이지 46
[그림 3-2] 웨이브(영화): 개봉년도 별 콘텐츠 빈도 94
[그림 3-3] 웨이브(영화):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95
[그림 3-4] 웨이브(영화): 개봉년도별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96
[그림 3-5] 티빙(영화): 개봉년도별 콘텐츠 빈도 103
[그림 3-6] 티빙(영화):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04
[그림 3-7] 티빙(영화): 개봉년도별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05
[그림 3-8] 유튜브: 인기daily, 인기weekly, BigFoot9, SocialBlade 콘텐츠 장르 비교 112
[그림 3-9]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분석: 뉴스 132
[그림 3-10] 종합편성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분석: 뉴스 134
[그림 3-11] 지상파ㆍ종합편성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분석: 드라마 136
[그림 3-12] 아프리카TV: 장르에 따른 BJ랭킹(최고시청자평균 기준) 140
[그림 3-13] 아프리카TV: 장르에 따른 BJ랭킹(누적애청자수 기준) 141
[그림 3-14] 아프리카TV: 장르에 따른 BJ랭킹(누적팬클럽수 기준) 142
[그림 3-15] 올레TV모바일(영화): 개봉년도별 콘텐츠 빈도 151
[그림 3-16] 올레TV모바일(영화):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53
[그림 3-17] 올레TV모바일(영화): 개봉년도별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53
[그림 3-18] U+모바일TV(영화): 개봉년도별 콘텐츠 빈도 161
[그림 3-19] U+모바일TV(영화):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62
[그림 3-20] U+모바일TV(영화): 개봉년도별 국내 및 해외 콘텐츠 빈도 162
[그림 3-21]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장르 비교 164
[그림 3-22]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1 비교 166
[그림 3-23]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2 비교 167
[그림 3-24] 웨이브 vs. 티빙(풀VOD): 콘텐츠 장르 비교 168
[그림 3-25]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1 비교 169
[그림 3-26] 웨이브 vs. 티빙(라이브): 콘텐츠 방송채널유형 1 비교 171
[그림 4-1]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응답점유율) 173
[그림 4-2] 1일 평균 인터넷 동영상 시청시간 173
[그림 4-3] 인터넷 동영상 시청 가능 기기별 보유비율(복수응답) 174
[그림 4-4]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기기별 사용빈도(기기 보유자 대상) 175
[그림 4-5]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기기별 사용빈도(전체 응답자 대상) 177
[그림 4-6]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가장 자주 사용한 기기 177
[그림 4-7] 장소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179
[그림 4-8]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장소 180
[그림 4-9] 시간대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181
[그림 4-10]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시간대 183
[그림 4-11] 인터넷 동영상 시청방식별 동의 정도 184
[그림 4-12] 개별 OTT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한 달 기준 이용률(복수응답) 186
[그림 4-13] 개별 OTT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1주 기준 이용률(복수응답) 188
[그림 4-14] 가장 자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1순위, 응답점유율) 189
[그림 4-15] 가장 자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1~3순위 합산, 응답점유율) 190
[그림 4-16] 월 정액제에 가입 중인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191
[그림 4-17] 월정액 OTT 동영상 서비스 가입으로 인한 매월 지출액 192
[그림 4-18] 유료 건별 구매경험이 있는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193
[그림 4-19] OTT 동영상 서비스 건별 구매로 인한 월 지출액 194
[그림 4-20] OTT 동영상 서비스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1순위, 응답점유율) 195
[그림 4-21] OTT 동영상 서비스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1~3순위 합산, 응답점유율) 196
[그림 4-22] 유료방송 가입 현황 197
[그림 4-23] TV 수상기를 이용한 실시간 방송 시청빈도 198
[그림 4-24] TV 수상기를 이용한 다시보기 시청빈도 199
[그림 4-25]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 후 TV 시청시간 변화 200
[그림 4-26] 유튜브 이용빈도 201
[그림 4-27] 최근 한 달 유튜브 이용 시 사용한 기기 유형 202
[그림 4-28] 최근 한 달 유튜브 동영상 접근방식(복수응답) 204
[그림 4-29] 최근 한 달 가장 자주 이용한 유튜브 동영상 접근방식(응답점유율) 205
[그림 4-30]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207
[그림 4-31]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응답점유율) 208
[그림 4-32]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10
[그림 4-33]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응답점유율) 211
[그림 4-34]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212
[그림 4-35]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15
[그림 4-36]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응답점유율) 216
[그림 4-37] 네이버TV 이용빈도 221
[그림 4-38] 최근 한 달 네이버TV 이용 시 사용한 기기 223
[그림 4-39]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225
[그림 4-40]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응답점유율) 226
[그림 4-41]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27
[그림 4-42]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응답점유율) 228
[그림 4-43]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230
[그림 4-44]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32
[그림 4-45]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응답점유율) 233
[그림 4-46] 웨이브 이용빈도 238
[그림 4-47] 웨이브 가입자 구성 239
[그림 4-48] 최근 한 달 웨이브 이용 시 사용한 기기 240
[그림 4-49]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242
[그림 4-50] 최근 1주 웨이브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응답점유율) 243
[그림 4-51]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44
[그림 4-52] 최근 1주 웨이브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응답점유율) 245
[그림 4-53]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246
[그림 4-54] 넷플릭스 이용빈도 252
[그림 4-55] 넷플릭스 이용 시 사용한 기기 유형 254
[그림 4-56]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256
[그림 4-57]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응답점유율) 257
[그림 4-58]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58
[그림 4-59]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응답점유율) 259
[그림 4-60]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260
[그림 4-61] 유튜브의 전문제작사 콘텐츠 주요 장르별 남녀 시청비율 비교 289
[그림 4-62] 유튜브의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주요 장르별 남녀 시청비율 비교 291
[그림 4-63] 유튜브의 전문제작사 콘텐츠 주요 장르별 연령대 간 시청비율 비교 293
[그림 4-64] 유튜브의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주요 장르별 연령대 간 시청비율 비교 295
〈부록 표 1-5-1〉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304
〈부록 표 1-5-2〉 1일 평균 인터넷 동영상 시청시간 304
〈부록 표 1-5-3〉 인터넷 동영상 시청 가능 기기별 보유비율(복수응답) 305
〈부록 표 1-5-4〉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기기별 사용빈도(기기 보유자 대상) 305
〈부록 표 1-5-5〉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기기별 사용빈도(전체 응답자 대상) 306
〈부록 표 1-5-6〉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가장 자주 사용한 기기 306
〈부록 표 1-5-7〉 장소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307
〈부록 표 1-5-8〉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장소 307
〈부록 표 1-5-9〉 시간대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빈도 307
〈부록 표 1-5-10〉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시간대 308
〈부록 표 1-5-11〉 인터넷 동영상 시청방식별 동의 정도 309
〈부록 표 1-5-12〉 최근 한 달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310
〈부록 표 1-5-13〉 최근 1주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310
〈부록 표 1-5-14〉 가장 자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1순위) 311
〈부록 표 1-5-15〉 가장 자주 이용한 OTT 동영상 서비스(1~3순위 합산) 311
〈부록 표 1-5-16〉 월 정액제에 가입 중인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312
〈부록 표 1-5-17〉 월정액 OTT 동영상 서비스 가입으로 인한 매월 지출액 312
〈부록 표 1-5-18〉 유료 건별 구매 경험이 있는 OTT 동영상 서비스(복수응답) 313
〈부록 표 1-5-19〉 OTT 동영상 서비스 건별 구매로 인한 월 지출액 313
〈부록 표 1-5-20〉 OTT 동영상 서비스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1순위) 313
〈부록 표 1-5-21〉 OTT 동영상 서비스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1~3순위 합산) 314
〈부록 표 1-5-22〉 유료방송 가입 현황 315
〈부록 표 1-5-23〉 TV 수상기를 이용한 실시간 방송 시청빈도 315
〈부록 표 1-5-24〉 TV 수상기를 이용한 다시보기 시청빈도 315
〈부록 표 1-5-25〉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 후 TV 시청시간 변화 316
〈부록 표 1-5-26〉 유튜브 이용빈도 316
〈부록 표 1-5-27〉 최근 한 달 유튜브 이용 시 사용한 기기 유형 316
〈부록 표 1-5-28〉 최근 한 달 유튜브 동영상 접근방식(복수응답) 317
〈부록 표 1-5-29〉 최근 한 달 가장 자주 이용한 유튜브 동영상 접근방식 317
〈부록 표 1-5-30〉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318
〈부록 표 1-5-31〉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 319
〈부록 표 1-5-32〉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19
〈부록 표 1-5-33〉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 320
〈부록 표 1-5-34〉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320
〈부록 표 1-5-35〉 최근 1주 유튜브에서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21
〈부록 표 1-5-36〉 최근 1주 유튜브에서 가장 자주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 322
〈부록 표 1-5-37〉 유튜브의 유용성 인식 응답 분포 323
〈부록 표 1-5-38〉 유튜브의 용이성 인식 응답 분포 323
〈부록 표 1-5-39〉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 합리성 인식 응답 분포 324
〈부록 표 1-5-40〉 유튜브에 대한 이용만족도 응답 분포 324
〈부록 표 1-5-41〉 유튜브 애용정도, 타인 추천의향, 지속 이용의향 응답 분포 325
〈부록 표 1-5-42〉 네이버TV 이용빈도 325
〈부록 표 1-5-43〉 네이버TV 이용 시 사용한 기기 325
〈부록 표 1-5-44〉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326
〈부록 표 1-5-45〉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 326
〈부록 표 1-5-46〉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27
〈부록 표 1-5-47〉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328
〈부록 표 1-5-48〉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328
〈부록 표 1-5-49〉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29
〈부록 표 1-5-50〉 최근 1주 네이버TV에서 가장 자주 본 개인/소집단 제작 콘텐츠 장르 330
〈부록 표 1-5-51〉 네이버TV의 유용성 인식 응답 분포 331
〈부록 표 1-5-52〉 네이버TV의 용이성 인식 응답 분포 331
〈부록 표 1-5-53〉 네이버TV에 대한 이용만족도 응답 분포 332
〈부록 표 1-5-54〉 네이버TV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응답 분포 332
〈부록 표 1-5-55〉 웨이브 이용빈도 332
〈부록 표 1-5-56〉 웨이브 가입자 구성 333
〈부록 표 1-5-57〉 최근 한 달 웨이브 이용 시 사용한 기기 333
〈부록 표 1-5-58〉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333
〈부록 표 1-5-59〉 최근 1주 웨이브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 334
〈부록 표 1-5-60〉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35
〈부록 표 1-5-61〉 최근 1주 웨이브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335
〈부록 표 1-5-62〉 최근 1주 웨이브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336
〈부록 표 1-5-63〉 웨이브의 유용성 인식 응답 분포 336
〈부록 표 1-5-64〉 웨이브의 용이성 인식 응답 분포 336
〈부록 표 1-5-65〉 웨이브의 가격 합리성 인식 응답 분포 337
〈부록 표 1-5-66〉 웨이브에 대한 이용만족도 응답 분포 338
〈부록 표 1-5-67〉 웨이브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응답 분포 338
〈부록 표 1-5-68〉 넷플릭스 이용빈도 338
〈부록 표 1-5-69〉 넷플릭스 이용 시 사용한 기기 339
〈부록 표 1-5-70〉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콘텐츠 유형(복수응답) 339
〈부록 표 1-5-71〉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 340
〈부록 표 1-5-72〉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40
〈부록 표 1-5-73〉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가장 자주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 341
〈부록 표 1-5-74〉 최근 1주 넷플릭스에서 본 전문제작사 콘텐츠의 성격 응답 분포 341
〈부록 표 1-5-75〉 넷플릭스의 유용성 인식 응답 분포 341
〈부록 표 1-5-76〉 넷플릭스의 용이성 인식 응답 분포 342
〈부록 표 1-5-77〉 넷플릭스의 가격 합리성 인식 응답 분포 342
〈부록 표 1-5-78〉 넷플릭스에 대한 이용만족도 응답 분포 343
〈부록 표 1-5-79〉 넷플릭스의 습관적 이용정도, 추천 의향, 지속 이용의향 응답 분포 343
〈부록 표 2-1〉 OTT 플랫폼별 월평균 순이용자 수(2019년 7월~2019년 12월) 346
〈부록 표 2-2〉 OTT 플랫폼별 월평균 1인당 체류시간(2019년 7월~2019년 12월) 347
〈부록 표 2-3〉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유튜브 348
〈부록 표 2-4〉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페이스북 349
〈부록 표 2-5〉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인스타그램 349
〈부록 표 2-6〉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네이버TV 350
〈부록 표 2-7〉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넷플릭스 350
〈부록 표 2-8〉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카카오TV Live 351
〈부록 표 2-9〉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웨이브(푹) 351
〈부록 표 2-10〉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티빙 352
〈부록 표 2-11〉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옥수수 352
〈부록 표 2-12〉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아프리카TV 353
〈부록 표 2-13〉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V Live 353
〈부록 표 2-14〉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U+모바일TV 354
〈부록 표 2-15〉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틱톡 354
〈부록 표 2-16〉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올레TV모바일 355
〈부록 표 2-17〉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트위치 355
〈부록 표 2-18〉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SBS 356
〈부록 표 2-19〉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my K 356
〈부록 표 2-20〉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판도라TV 357
〈부록 표 2-21〉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팬더티비 357
〈부록 표 2-22〉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MBC 358
〈부록 표 2-23〉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왓챠플레이 358
〈부록 표 2-24〉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곰TV 359
〈부록 표 2-25〉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곰플레이어 359
〈부록 표 2-26〉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엠군 360
〈부록 표 2-27〉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비메오 360
〈부록 표 2-28〉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JTBC NOW 361
〈부록 표 2-29〉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U+아이돌 Live 361
〈부록 표 2-30〉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데일리모션 362
〈부록 표 2-31〉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U+영화 월정액(유플릭스) 362
〈부록 표 2-32〉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비디오통 363
〈부록 표 2-33〉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SPOTV NOW 363
〈부록 표 2-34〉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에브리온TV 364
〈부록 표 2-35〉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U+골프 364
〈부록 표 2-36〉 월간 OTT 플랫폼별 순이용자 수 및 1인당 체류시간 - U+프로야구 (타사 고객용) 365
〈부록 표 3-1〉 전체 응답자의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366
〈부록 표 3-2〉 전체 응답자의 OTT 플랫폼별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368
〈부록 표 3-3〉 전체 응답자의 콘텐츠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369
〈부록 표 3-4〉 전체 응답자의 콘텐츠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370
〈부록 표 3-5〉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유튜브 371
〈부록 표 3-6〉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네이버/네이버TV 372
〈부록 표 3-7〉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넷플릭스 373
〈부록 표 3-8〉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웨이브 374
〈부록 표 3-9〉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티빙 375
〈부록 표 3-10〉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페이스북 376
〈부록 표 3-11〉 플랫폼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아프리카TV 377
〈부록 표 3-12〉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유튜브 378
〈부록 표 3-13〉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네이버/네이버TV 379
〈부록 표 3-14〉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넷플릭스 380
〈부록 표 3-15〉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웨이브 380
〈부록 표 3-16〉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티빙 381
〈부록 표 3-17〉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페이스북 381
〈부록 표 3-18〉 플랫폼별 유형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아프리카TV 382
〈부록 표 3-19〉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유튜브 383
〈부록 표 3-20〉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네이버/네이버TV 384
〈부록 표 3-21〉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넷플릭스 385
〈부록 표 3-22〉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웨이브 385
〈부록 표 3-23〉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티빙 386
〈부록 표 3-24〉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페이스북 386
〈부록 표 3-25〉 플랫폼별 장르별 OTT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아프리카TV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