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4학년과 관련된 쟁점 분석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4학년 운영 실태 조사 23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4학년 운영 지원을 위한 정책 탐색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전문가 협의회 24
다. 설문 조사 25
라. 심층 면담 26
Ⅱ. 초등학교 3~4학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27
1. 교육과정 총론 28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변화 28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주요 쟁점 32
2. 국어 34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34
나.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37
3. 도덕 40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40
나.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43
4. 사회 44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44
나.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47
5. 수학 49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49
나.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50
6. 과학 53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53
나.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55
7. 체육 58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58
나.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59
8. 음악 62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62
나.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64
9. 미술 67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67
나.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69
10. 영어 71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71
나.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72
11. 창의적 체험활동 74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74
나. 초등학교 3~4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76
Ⅲ. 초등학교 3~4학년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78
1. 조사 방법 79
가. 설문 조사 79
나. 포커스그룹 면담 조사 83
2. 교육과정 총론 84
가.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변화 84
나. 핵심역량의 구현 실태 89
다. 학년군별 연계 실태 91
라. 평가의 구현 실태 92
3. 국어 95
가. 국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95
나. 국어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96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수업의 어려운 점 104
라. 국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06
마. 독서 단원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행의 적절성과 어려움 107
바.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10
4. 도덕 113
가. 도덕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13
나. 도덕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1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 수업의 어려운 점 118
라. 도덕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20
마. 3~4학년 도덕 수업 실행에 도움이 되는 자료 121
바. 3~4학년 도덕과 인성교육 실시에서 어려운 점 122
사. 3~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24
5. 사회 126
가. 사회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26
나. 사회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27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수업의 어려운 점 130
라. 사회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32
마. 3~4학년 사회 지역화 수업과 어려운 점 134
바.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35
6. 수학 138
가. 수학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38
나. 수학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39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수업의 어려운 점 144
라. 수학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46
마.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48
7. 과학 150
가. 과학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50
나. 과학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5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수업의 어려운 점 155
라. 과학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58
마. 3~4학년 새롭게 도입된 통합 단원의 취지에 대한 의견 160
바.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61
8. 체육 163
가. 체육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63
나. 체육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6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 수업의 어려운 점 168
라. 체육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70
마.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1
9. 음악 174
가. 음악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74
나. 음악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76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 수업의 어려운 점 179
라.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과서 활용의 어려운 점 180
마. 음악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82
바. 3~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83
10. 미술 185
가. 미술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85
나. 미술과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86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 수업의 어려운 점 189
라. 미술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91
마. 3~4학년 새로운 미술과 성취기준 중 가장 지도하기 어려운 것 193
바.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94
11. 영어 197
가. 영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97
나. 영어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98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수업의 어려운 점 205
라. 영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207
마. 교수ㆍ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시 영어과 교육과정 [별표]의 활용 정도 210
바.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212
12. 창의적 체험활동 215
가. 창의적 체험활동 역량의 적합성 215
나. 3~4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영역 구분의 적절성 216
다.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 218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20
1. 요약 221
가. 초등학교 3~4학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요약 221
나. 초등학교 3~4학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227
2. 정책 제언 238
가. 교육과정 총론 240
나. 국어 241
다. 도덕 243
라. 사회 245
마. 수학 247
바. 과학 249
사. 체육 250
아. 음악 252
자. 미술 254
차. 영어 255
카. 창의적 체험활동 257
참고문헌 259
ABSTRACT 266
[부록] 초등학교 3~4학년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설문지 274
판권기 2
〈표 Ⅰ-1-1〉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관련 주요 선행연구 21
〈표 Ⅱ-2-1〉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성취기준 수 비교 35
〈표 Ⅱ-2-2〉 초등학교 3~4학년의 성취기준 및 관련 내용 제시 방식(읽기 영역의 예) 36
〈표 Ⅱ-2-3〉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성취기준 비교 37
〈표 Ⅱ-2-4〉 초등학교 3~4학년의 독서 단원 목표 및 주요 활동 39
〈표 Ⅱ-3-1〉 2009 초등학교 도덕과 성취기준과 2015 초등학교 도덕과 목표 비교 41
〈표 Ⅱ-3-2〉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체계 비교 42
〈표 Ⅱ-3-3〉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주제 비교 42
〈표 Ⅱ-4-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사회 교과 역량 45
〈표 Ⅱ-4-2〉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의 탄력적 환경확대법 관련 예시 46
〈표 Ⅱ-6-1〉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54
〈표 Ⅱ-6-2〉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내용 체계 중 일부 55
〈표 Ⅱ-6-3〉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영역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변화 57
〈표 Ⅱ-8-1〉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 목표 비교 63
〈표 Ⅱ-8-2〉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 내용 구성 비교 63
〈표 Ⅱ-8-3〉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내용 요소와 기능 64
〈표 Ⅱ-8-4〉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성취기준 비교 65
〈표 Ⅱ-9-1〉 2009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2015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목표 비교 67
〈표 Ⅱ-9-2〉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 내용 구성 비교 68
〈표 Ⅱ-9-3〉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내용 요소와 기능 69
〈표 Ⅱ-9-4〉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성취기준 비교 70
〈표 Ⅱ-10-1〉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성취기준 수 비교 73
〈표 Ⅱ-11-1〉 2009와 2015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비교 75
〈표 Ⅲ-1-1〉 설문 조사 응답자의 배경 정보 79
〈표 Ⅲ-1-2〉 설문 조사 응답자의 담당 학년 80
〈표 Ⅲ-1-3〉 교과별 설문 조사 응답 교사 수 80
〈표 Ⅲ-1-4〉 설문지 구성 내용 82
〈표 Ⅲ-2-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후 교육 현장에서 가장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항목 85
〈표 Ⅲ-2-2〉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87
〈표 Ⅲ-2-3〉 교과 수업 실행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료(2개씩 선택함) 88
〈표 Ⅲ-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총론 핵심역량의 적합성 89
〈표 Ⅲ-2-5〉 교과 역량 실행과 관련하여 가장 개선할 점 90
〈표 Ⅲ-2-6〉 초등학교 3~4학년 교과학습의 어려움 정도 91
〈표 Ⅲ-2-7〉 초등학교 3~4학년에서 어려운 교과 91
〈표 Ⅲ-2-8〉 과정 중심 평가 실행에서 가장 어려운 항목 92
〈표 Ⅲ-2-9〉 교과 학습 평가 결과 교과별 문장 제시 바람직 정도 93
〈표 Ⅲ-3-1〉 초등학교에서 국어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95
〈표 Ⅲ-3-2〉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 수준 97
〈표 Ⅲ-3-3〉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량 98
〈표 Ⅲ-3-4〉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교과서 제재 및 활동 수준(국어) 99
〈표 Ⅲ-3-5〉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교과서 학습량 102
〈표 Ⅲ-3-6〉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04
〈표 Ⅲ-3-7〉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06
〈표 Ⅲ-3-8〉 국어 교과서 독서 단원을 통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행의 적절성 108
〈표 Ⅲ-3-9〉 초등학교 3~4학년 독서 단원 교육을 실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09
〈표 Ⅲ-3-10〉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10
〈표 Ⅲ-4-1〉 초등학교에서 도덕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13
〈표 Ⅲ-4-2〉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내용 수준 115
〈표 Ⅲ-4-3〉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학습량 117
〈표 Ⅲ-4-4〉 초등학교 3~4학년 도덕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8
〈표 Ⅲ-4-5〉 초등학교 3~4학년 도덕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20
〈표 Ⅲ-4-6〉 초등학교 3~4학년 도덕 수업 실행에 도움이 되는 자료 121
〈표 Ⅲ-4-7〉 초등학교 3~4학년 도덕 교과 인성교육을 실행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23
〈표 Ⅲ-4-8〉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24
〈표 Ⅲ-5-1〉 초등학교에서 사회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26
〈표 Ⅲ-5-2〉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127
〈표 Ⅲ-5-3〉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학습량 129
〈표 Ⅲ-5-4〉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1
〈표 Ⅲ-5-5〉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교육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32
〈표 Ⅲ-5-6〉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지역화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4
〈표 Ⅲ-5-7〉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35
〈표 Ⅲ-6-1〉 초등학교에서 수학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38
〈표 Ⅲ-6-2〉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139
〈표 Ⅲ-6-3〉 수학과 3학년과 4학년에서 수와 연산의 내용 수준 비교 142
〈표 Ⅲ-6-4〉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학습량 142
〈표 Ⅲ-6-5〉 수학과 3학년과 4학년에서 수와 연산의 학습량 비교 144
〈표 Ⅲ-6-6〉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44
〈표 Ⅲ-6-7〉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46
〈표 Ⅲ-6-8〉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48
〈표 Ⅲ-7-1〉 초등학교에서 과학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50
〈표 Ⅲ-7-2〉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내용 수준 152
〈표 Ⅲ-7-3〉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학습량 154
〈표 Ⅲ-7-4〉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55
〈표 Ⅲ-7-5〉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육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58
〈표 Ⅲ-7-6〉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통합 단원 물의 여행 취지 부합 정도 160
〈표 Ⅲ-7-7〉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61
〈표 Ⅲ-8-1〉 초등학교에서 체육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63
〈표 Ⅲ-8-2〉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내용 수준 165
〈표 Ⅲ-8-3〉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학습량 167
〈표 Ⅲ-8-4〉 초등학교 3~4학년 체육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8
〈표 Ⅲ-8-5〉 초등학교 3~4학년 체육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70
〈표 Ⅲ-8-6〉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2
〈표 Ⅲ-9-1〉 초등학교에서 음악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75
〈표 Ⅲ-9-2〉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내용 수준 176
〈표 Ⅲ-9-3〉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학습량 178
〈표 Ⅲ-9-4〉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79
〈표 Ⅲ-9-5〉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과서 활용의 어려운 점 181
〈표 Ⅲ-9-6〉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82
〈표 Ⅲ-9-7〉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83
〈표 Ⅲ-10-1〉 초등학교에서 미술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85
〈표 Ⅲ-10-2〉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내용 수준 187
〈표 Ⅲ-10-3〉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학습량 188
〈표 Ⅲ-10-4〉 초등학교 3~4학년 미술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90
〈표 Ⅲ-10-5〉 초등학교 3~4학년 미술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91
〈표 Ⅲ-10-6〉 초등학교 3~4학년 새로운 미술과 성취기준 중 가장 지도하기 어려운 것 193
〈표 Ⅲ-10-7〉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95
〈표 Ⅲ-11-1〉 초등학교에서 영어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97
〈표 Ⅲ-11-2〉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199
〈표 Ⅲ-11-3〉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과서 학습내용 수준 199
〈표 Ⅲ-11-4〉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양 202
〈표 Ⅲ-11-5〉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과서 학습내용 양 203
〈표 Ⅲ-11-6〉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05
〈표 Ⅲ-11-7〉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07
〈표 Ⅲ-11-8〉 교수ㆍ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시 영어과 교육과정 [별표]의 활용 정도 210
〈표 Ⅲ-11-9〉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212
〈표 Ⅲ-12-1〉 초등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역량의 적합성 215
〈표 Ⅲ-12-2〉 초등학교 3~4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삭제가 필요한 영역 216
〈표 Ⅲ-12-3〉 초등학교 3~4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 218
〈표 Ⅳ-2-1〉 학교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생 평가 결과 기록의 검토 기준(안) 241
[그림 Ⅰ-2-1] 연구의 개요 23
[그림 Ⅲ-1-1] 설문 조사 도구 개발 절차 81
[그림 Ⅳ-2-1]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개요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