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목차
제1부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방법 11
4. 연구의 의의 12
제2부 연구의 내용 14
제1장 결혼이민자 기본 소양의 개념 및 구성 14
1. 법, 제도, 정책에서의 기본 소양의 개념 14
2. 현행 귀화필기시험을 통해 본 기본 소양의 구성 요소 19
3. 귀화면접시험을 통해 본 기본 소양의 구성 요소 26
4.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주관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을 통해 본 기본 소양의 수준 체계 34
제2장 결혼이민자의 기본 소양 실태 조사 및 요구 분석 43
1. 조사 대상 44
2. 기본 소양 실태 조사 및 요구 조사의 방법과 내용 48
3. 결과 분석 방법 52
4. 결과 분석 및 논의 53
제3장 유럽 주요 국가의 체류 및 귀화 허가, 사회통합교육 92
1. 유럽 주요 국가의 이민자 정책의 추세 92
2. 독일의 이민자 관리 정책 93
3. 네덜란드의 이민자 관리 정책 97
4. 프랑스의 이민자 관리 정책 99
5. 영국의 이민자 관리 정책 103
6. 덴마크의 이민자 관리 정책 106
7. 국가 간 주요 쟁점의 비교 108
8. 유럽의 사례를 통해 본 정책 제안 111
제4장 결혼이민자 국적 취득과 기본 소양의 관련성 논의 114
1. 결혼이민자와 기본 소양의 관련성 - 정책적 함의 114
2. 결혼이민자의 기본 소양의 수준 점검과 사회 부적응 실태 119
3. 결혼이민자에게 요구되는 기본 소양의 수준 논의 126
4. 결혼이민자에 대한 국적 부여 시 요구되는 기본 소양의 수준과 관련한 정책 개발과 관련한 주요 쟁점 142
제5장 결론 146
참고문헌 151
부록 154
1. 설문지 154
2. 모의시험 시험지 160
3. 2013 귀화 필기시험 현황 164
4. 필기시험 통계 166
5. 결혼이민자의 모의시험 결과(지역별 현황) 167
6. 결혼이민자의 모의시험 결과(득점순 현황) 188
〈표 1〉 필기시험에서 평가 목표로 설정한 기본 소양의 수준1(한국어) 20
〈표 2〉 귀화필기시험에서 평가 목표로 설정한 기본 소양의 수준1(한국 사회의 이해) 21
〈표 3〉 개정 전 귀화면접시험 심사 항목 27
〈표 4〉 개정 전 귀화면접시험 질문 내용 및 평가 28
〈표 5〉 현행 귀화면접시험 심사항목 및 질문 내용 31
〈표 6〉 귀화면접시험 평가 32
〈표 7〉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체계 34
〈표 8〉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육과정 등급별 총괄 목표 35
〈표 9〉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 이해과정 하위 영역 37
〈표 10〉 귀화필기시험과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하위 영역 41
〈표 11〉 지역 분포 45
〈표 12〉 국적 분포 46
〈표 13〉 거주 기간 47
〈표 14〉 학력 47
〈표 15〉 직업 48
〈표 16〉 모의시험 한국어 영역 문항 50
〈표 17〉 모의시험 한국사회 이해 영역 문항 50
〈표 18〉 설문지 내용 구성 52
〈표 19〉 시험 결과 점수 55
〈표 20〉 영역별 시험 결과 점수 56
〈표 21〉 한국어 영역 내용별 점수 57
〈표 22〉 한국사회 이해 영역 주제별 점수 63
〈표 23〉 동포 여부에 따른 시험 결과 점수 77
〈표 24〉 동포 여부에 따른 합격 여부 78
〈표 25〉 거주 기간에 따른 시험 결과 점수 79
〈표 26〉 거주 기간별 합격 여부 79
〈표 27〉 한국 입국 전 한국어 교육 기간 82
〈표 28〉 한국어 교육 기간 - 입국 후 83
〈표 29〉 현재 한국어 능력 인증서를 갖고 있는지 여부 84
〈표 30〉 현재 한국어 능력 인증서 급수에 따른 합격 여부 85
〈표 31〉 한국어 능력에 대한 자가진단 86
〈표 32〉 현재 한국어가 부족하여 생기는 문제 88
〈표 33〉 독일의 사회통합교육에서의 독일 사회의 이해 프로그램의 구성 96
〈표 34〉 사회통합이수시험과 귀화시험의 영역 구분 97
〈표 35〉 구술시험 내용 102
〈표 36〉 필기시험 내용 102
〈표 37〉 입국 전 체류 허가 108
〈표 38〉 영주 또는 국적 취득 과정 109
〈표 39〉 국적 취득 시험의 구성 및 시행 방법 110
〈표 40〉 결혼이민자의 증가 추이 114
〈표 41〉 국내 체류 외국인 중 결혼이민자 집단의 비중 115
〈표 42〉 서구 주요 국가의 영주 또는 국적 취득 과정에서의 기본 소양 118
〈표 43〉 물건사기를 주제로 하는 언어 능력의 위계화(예) 129
〈표 44〉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등급 체계와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등급과의 비교 129
〈표 45〉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과정 등급별 총괄 목표 130
〈표 46〉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총괄 목표 130
〈표 47〉 유럽 공통참조기준(CEFR)의 등급별 총괄 목표 132
〈표 48〉 미국 연방정부언어상용기관협의회(ILR)의 등급 기준 개요 134
〈표 49〉 문화 교육 내용 139
〈표 50〉 분야별 한국어 문화 구성 요소와 등급과의 관련성 141
〈그림 1〉 문항별 점수 56
〈그림 2〉 한국어 학습 경험 80
〈그림 3〉 한국어 학습 기관 - 입국 전 81
〈그림 4〉 한국어 학습 기관 - 입국 후 82
〈그림 5〉 주당 학습 시간 - 입국 후 83
〈그림 6〉 한국어를 배울 기회가 주어지면 한국어를 배울지 여부 89
〈그림 7〉 한국어를 배우고 싶은 수준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