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범위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 13
1.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의 개념 13
2.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의 특징 16
3.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의 유형 21
2. 이론적 검토 26
3. 선행연구 분석 28
III. 국내외 청소년 사이버 일탈 실태 및 대응현황 30
1. 청소년 사이버 일탈 실태 및 추이 30
2. 국내 법제도 및 주요정책 34
3. 국외 법제도 및 주요정책 41
IV. 비행청소년 사이버 일탈실태 조사결과 52
1. 조사개요 52
2. 비행청소년의 사이버 일탈 실태 67
1. 사이버 일탈 가해경험 67
2. 사이버 일탈 피해경험 74
3. 인터넷 이용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79
4. 도박중독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81
5. 심리적 요인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83
6. 사회·가정환경 요인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86
7. 사이버윤리의식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88
8. 현실비행과 사이버 일탈의 관계 89
9. 사이버일탈 가해 및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90
10. 소결 97
V. 비행청소년 사이버 일탈에 대한 대응방안 99
1. 예방대책 99
2. 관리대책 101
3. 교육·재활적 대책 107
4. 보호관찰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매뉴얼(안) 110
VI. 결론 145
1. 연구요약 145
2. 정책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록(설문지) 156
〈표 2-1〉 사이버폭력 유형 22
〈표 2-2〉 사이버폭력 유형 23
〈표 2-3〉 사이버폭력 유형 23
〈표 2-4〉 사이버폭력 유형 24
〈표 2-5〉 사이버폭력 유형 분류 24
〈표 2-6〉 사이버폭력 유형 분류 25
〈표 2-7〉 신종 사이버폭력 유형 26
〈표 3-1〉 전체 사이버범죄 발생·검거 현황 31
〈표 3-2〉 사이버범죄 통계 32
〈표 4-1〉 보호관찰소별 설문참여 인원 52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 기술통계 53
〈표 4-3〉 설문문항 종합(총 253문항) 54
〈표 4-4〉 사이버일탈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8
〈표 4-5〉 청소년 비행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0
〈표 4-6〉 사이버윤리·자신감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0
〈표 4-7〉 충동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1
〈표 4-8〉 공격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2
〈표 4-9〉 공감능력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3
〈표 4-10〉 도덕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4
〈표 4-11〉 부적정서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5
〈표 4-12〉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5
〈표 4-13〉 보호자의 방임 및 학대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6
〈표 4-14〉 부모애착 및 신뢰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6
〈표 4-15〉 긴장경험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7
〈표 4-16〉 사이버일탈 가해경험 68
〈표 4-17〉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이버일탈 가해경험 70
〈표 4-18〉 사이버 일탈 피해경험 74
〈표 4-19〉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이버일탈 피해경험 76
〈표 4-20〉 사이버일탈 가해행동과 인터넷이용 간 상관관계 80
〈표 4-21〉 사이버일탈 피해와 인터넷이용 간 상관관계 81
〈표 4-22〉 도박중독과 사이버일탈 가해·피해간의 상관관계 82
〈표 4-23〉 심리적 요인과 사이버일탈 가해행동 간의 상관관계 84
〈표 4-24〉 심리적 요인과 사이버일탈 피해간의 상관관계 85
〈표 4-25〉 사회·가정환경 관련요인과 사이버일탈행동 간의 상관관계 86
〈표 4-26〉 사회·가정환경 관련요인과 사이버일탈 피해간의 상관관계 87
〈표 4-27〉 사이버윤리의식과 사이버일탈 가해·피해간의 상관관계 88
〈표 4-28〉 현실비행과 사이버일탈 가해행동 간의 상관관계 89
〈표 4-29〉 현실비행과 사이버일탈 피해 간의 상관관계 90
〈표 4-30〉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91
〈표 4-31〉 OLS 회귀분석 결과 : 주요 사이버일탈 가해경험 92
〈표 4-32〉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 주요 사이버일탈 피해경험 93
〈표 4-33〉 OLS 회귀분석 결과 : 주요 사이버일탈 피해경험 95
〈표 4-34〉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주요 사이버일탈 피해경험 96
〈표 5-1〉 청소년비행예방센터 현황 103
〈표 5-2〉 프로그램 구성 111
〈표 5-3〉 법무부 면담프로그램 112
〈그림 1-1〉 연구범위 및 추진방향 11
〈그림 3-1〉 학생의 사이버폭력 경험 32
〈그림 3-2〉 성별에 따른 학생의 신종 사이버폭력 경험 33
〈그림 3-3〉 학생 천 명당 피해응답 건수 및 피해유형별 비율 34
〈그림 4-1〉 사이버일탈 가해경험비율 69
〈그림 4-2〉 성별에 따른 사이버일탈 가해경험비율 71
〈그림 4-3〉 학력에 따른 사이버일탈 가해경험비율 71
〈그림 4-4〉 부모동거여부 및 가족경제수준에 따른 사이버일탈 가해경험비율 72
〈그림 4-5〉 사이버일탈 가해대상 72
〈그림 4-6〉 사이버일탈(폭력) 가해 이유 73
〈그림 4-7〉 사이버일탈 피해경험비율 75
〈그림 4-8〉 성별에 따른 사이버일탈 피해경험비율 77
〈그림 4-9〉 학력에 따른 사이버일탈 피해경험비율 77
〈그림 4-10〉 부모동거여부 및 가족경제수준에 따른 사이버일탈 피해경험비율 78
〈그림 4-11〉 사이버일탈 피해대상 79
〈그림 4-12〉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도박유형별 경험률 82
〈그림 5-1〉 회복적 생활교육의 접근 방식 101
〈그림 5-2〉 유럽연합 Better Internet for Kids 홈페이지 105
〈그림 5-3〉 미국 Cyber Bullying Research Center 홈페이지 105
〈그림 6-1〉 사이버일탈 대응을 위한 종합대책(안)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