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1. 연구배경 17
2. 연구목표 19
1. 디자인 시안 제안 19
가. 보훈, 애국이 쉽게 연상될 수 있는 디자인 이미지 도출 19
나. 호감도를 제고할 수 있는 디자인 이미지 도출 19
다. 젊은층에게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이미지 도출 19
2. PR 전략 도출 19
가. '나라사랑큰나무' 배지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PR 전략 수립 19
나. 다양한 PR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19
다. 캠페인 확산 전략 수립 20
3. Corporate Identity 문헌연구 21
(1)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1
(2)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상징적 사례 24
4. 나랑사랑큰나무 시각 디자인 시안 27
1) 추진 전략 27
2) Brand Essence 27
3) 개발방향 도출/썸네일 28
가) 태극마크 28
나) 하트 28
다) 삼각구도 29
4) 디자인 컨셉 30
5) 컬러 컨셉 30
가) 디자인 모티브_A 32
나) 디자인 모티브_B 42
5. 〈나라사랑큰나무〉 인지도 제고를 위한 PR 전략안 51
(1) CI 활용 방안 : 매체전략과 캠페인 51
(가) 보훈행사 시 새로운 배지 착용 확대 방안 51
(나) 보훈단체와 협업 강화 51
(다) 다양한 현충시설을 이용한 새 시안의 인지도 확산 52
(라) 언론 노출 및 publicity 전략 수립 52
(마) 그 이외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채널을 통한 PR 전개 53
(바) 기타 오프라인 이벤트 등을 통한 전략적 PR 집행의 병행 55
6. 국민참여형 캠페인 확산전략 56
(1) 국민참여형 캠페인의 의의와 필요성 56
(가) 국민참여형 캠페인 56
(나) 국민참여형 캠페인의 필요성 56
(2) 국민참여형 캠페인 성공사례 분석 57
(가) 서울시 범죄예방 도시 디자인 프로젝트 57
(나)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58
(3) 온라인 국민참여/소통 캠페인 제안 59
(가) 참여와 소통을 통한 공유가치창조(Creating Shared Value) 59
(나) 나라사랑과 보훈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 60
(다) 온라인 소셜 미디어 전략의 개선과 보완 60
(4) 오프라인 국민참여/소통 캠페인 제안 62
(가) '나라사랑큰나무'를 주제로 한 각종 공모전 및 대회 개최 62
(나) 대회 참가와 홍보를 통해 '나라사랑큰나무'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62
(다) 대회 수상작들을 각종 온라인 채널의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다 62
7. 결론 및 함의 64
8. 참고문헌 70
판권기 72
〈표 1〉 나라사랑큰나무 인지도 조사자료 17
〈그림 1〉 영국 Veteran's Day 상징 양귀비 24
〈그림 2〉 프랑스와 미국의 Veteran's Day 상징물 25
〈그림 3〉 AIDS 예방, 유방암 예방 캠페인과 사랑의 열매 상징물(왼쪽부터) 25
〈그림 4〉 "화합-조화"/변영/평화/고유성 28
〈그림 5〉 "약속과 다짐" - 정서/결합/마음 29
〈그림 6〉 "단결의 힘" - 사람/울림 29
〈그림 7〉 디자인 컨셉도 30
〈그림 8〉 컬러별 컨셉 분포도 31
〈그림 9〉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1 33
〈그림 10〉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2 34
〈그림 11〉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3 35
〈그림 12〉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4 36
〈그림 13〉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5 37
〈그림 14〉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6 38
〈그림 15〉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7 39
〈그림 16〉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8 40
〈그림 17〉 디자인 모티브 A의 시안 9 41
〈그림 18〉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1 43
〈그림 19〉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2 44
〈그림 20〉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3 45
〈그림 21〉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4 46
〈그림 22〉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5 47
〈그림 23〉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6 48
〈그림 24〉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7 49
〈그림 25〉 디자인 모티브 B의 시안 8 50
〈그림 26〉 유니폼에 부착되는 양귀비꽃 상징물 63
〈그림 27〉 아이스하키 스포츠 유니폼에 부착되는 양귀비꽃 사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