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울산광역시 중구 제2차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11
제1장 연구개요 12
0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02. 연구 목적 14
03. 연구 방법 14
04. 연구 추진체계 15
05. 연구 기대효과 16
제2장 평생교육 정책 분석 17
0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의미 18
02. 평생학습도시 현황 20
03. 제4차 국가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23
04. 울산광역시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28
제3장 울산중구 평생교육 환경분석 30
01. 지리ㆍ문화 특성 분석 31
02. 인구 특성 분석 34
03. 산업 구조 분석 38
04.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분석 39
05. 평생학습 자원화 전략 43
제4장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추진현황 분석 46
01.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추진과정 47
02. 평생학습도시 행정체계 및 관련조례 51
03.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성과 분석 54
04.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체계 67
05. 평생학습도시 SWOT 분석 68
제5장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인식조사 분석 70
01. 조사의 개요 71
02.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인식 74
03. 전문가 의견 수렴 79
제6장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비전체계 및 사업계획 81
01. 평생학습도시 비전체계 82
02. 평생학습도시 발전 추진모델 88
03. 평생학습도시 추진 전략 89
04. 평생학습도시 특화사업 개발 95
05. 평생학습도시 발전로드맵 114
06. 평생학습도시 성과관리 및 평가지표 118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2
01. 결론 123
02. 정책 제언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30
울산시 중구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 설문조사 131
울산광역시 중구 평생교육 조례 개정(안) 141
02. 울산광역시 중구 제1차 혁신교육지구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150
제1장 서론 151
01. 연구의 필요성 152
02. 연구내용 및 방법 154
제2장 이론적 배경 157
01. 한국 미래사회의 변화 158
0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164
03. 거버넌스, 교육거버넌스 166
제3장 혁신교육지구 관련 사례분석 168
01. 전국혁신교육지구 현황 169
02. 경기 오산시 혁신교육지구 177
03. 서울 도봉구 혁신교육지구 184
제4장 울산 중구 일반현황 및 교육여건 187
01. 일반 현황 188
02. 교육여건 191
제5장 교육주체 인식조사 및 요구분석 195
01. 설문조사 분석 196
02. FGI(초점집단면담) 분석 211
제6장 울산중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안 213
01. 비전과 목표 214
02. 정책전략 216
03. 정책과제 220
참고문헌 223
[부록] 225
설문지 1. 교원 및 지역주민용 226
설문지 2. 학생용 230
01. 울산광역시 중구 제2차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5
〈표 2-1〉 전국 평생학습도시 현황 22
〈표 2-2〉 주요 추진과제 25
〈표 2-3〉 평생교육 사업 수 29
〈표 3-1〉 울산중구 문화시설 현황 32
〈표 3-2〉 울산중구 문화재 현황 33
〈표 3-3〉 울산중구 문화제 및 행사 33
〈표 3-4〉 울산중구 인구 및 인구지수별 변화 34
〈표 3-5〉 울산중구 동별 인구 현황 34
〈표 3-6〉 울산중구 연령대별 인구수 35
〈표 3-7〉 울산중구 거주 국적별 외국인 현황 36
〈표 3-8〉 울산중구 소외계층 현황 37
〈표 3-9〉 울산중구 사업체 업종별 현황 및 종사자 수 38
〈표 3-10〉 울산중구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 현황 39
〈표 3-11〉 울산 중구 평생교육 및 시설현황 세부내용 39
〈표 3-12〉 장애유형 및 장애복지시설 현황 41
〈표 3-13〉 울산광역시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42
〈표 3-14〉 울산중구 평생학습자원화 전략 45
〈표 4-1〉 울산중구 1차 평생학습도시 비전체계 47
〈표 4-2〉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현황 49
〈표 4-3〉 울산중구 평생교육 담당 업무분장 52
〈표 4-4〉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54
〈표 4-5〉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도별 참여 인원 55
〈표 4-6〉 체제 구축 부문 분석 56
〈표 4-7〉 강좌 운영 부문 분석 57
〈표 4-8〉 활동 부문 분석 58
〈표 4-9〉 사업 부문 분석 59
〈표 4-10〉 문화 부문 분석 60
〈표 4-11〉 성과 분석 61
〈표 4-12〉 2015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현황 62
〈표 4-13〉 2016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현황 63
〈표 4-14〉 2017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현황 64
〈표 4-15〉 2018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현황 65
〈표 4-16〉 2019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현황 66
〈표 4-17〉 SWOT 분석 68
〈표 5-1〉 조사대상 응답자 현황 71
〈표 5-2〉 울산중구 평생 학습 추진사업에 대한 의견 77
〈표 6-1〉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6대 정책 과제 86
〈표 6-2〉 울산중구 평생학습권역 세부내용 91
〈표 6-3〉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7S 성과관리 전략 120
〈표 6-4〉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평가지표 121
02. 울산광역시 중구 제1차 혁신교육지구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9
〈표 1-1〉 설문조사 대상 155
〈표 1-2〉 개별 및 집단 면담 개요 156
〈표 2-1〉 한국 미래사회의 변화 전망 161
〈표 3-1〉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전체 현황 171
〈표 3-2〉 전국 혁신교육지구 단위별 운영유형 173
〈표 3-3〉 전국 혁신교육지구 운영성격 174
〈표 3-4〉 광역단위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과 기본 방향 및 목표 175
〈표 3-5〉 오산시 혁신교육지구 비전 및 목적 177
〈표 3-6〉 혁신교육지구 거버넌스 구축 현황 178
〈표 3-7〉 오산혁신교육지구 연도별 단계 178
〈표 3-8〉 도봉구 비전과 목표 185
〈표 4-1〉 울산시 중구 인구 현황 189
〈표 4-2〉 울산시 중구 학교 및 학생수 현황 189
〈표 4-3〉 도서관 및 아동ㆍ청소년 시설현황 191
〈표 4-4〉 인적자원 192
〈표 4-5〉 마을 체험처 발굴 및 평생교육 현황 193
〈표 4-6〉 지역사회 연계ㆍ협력 194
〈표 4-7〉 2020 혁신교육지구 사업 기반구축 194
〈표 4-8〉 원클릭 시스템 구축시 이용절차 194
〈표 5-1〉 설문-학생 응답자 현황 196
〈표 5-2〉 거주하는 우리 마을에 대한 인식-학생 197
〈표 5-3〉 재학 중인 학교의 분위기, 진로 및 문화 활동 198
〈표 5-4〉 혁신교육에 대한 인지-학생 199
〈표 5-5〉 혁신교육의 필요성-학생 200
〈표 5-6〉 혁신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학습성과-학생 201
〈표 5-7〉 혁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학생 202
〈표 5-8〉 혁신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순위 203
〈표 5-9〉 프로그램 확대 기대 분야 순위 204
〈표 5-10〉 경험하고 싶은 혁신교육 프로그램-학생 205
〈표 5-11〉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해 강화할 역할-학생 205
〈표 5-12〉 설문-교원, 지역주민 응답자 현황 206
〈표 5-13〉 거주 또는 근무하는 곳의 마을에 대한 인식-교원, 지역주민 207
〈표 5-14〉 혁신교육 및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인식-교원, 지역주민 208
〈표 5-15〉 혁신교육의 필요성-교원, 지역주민 209
〈표 5-16〉 혁신교육이 지역공동체(마을)에 미칠 변화 기대 인식-교원, 지역주민 209
〈표 5-17〉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해 강화할 역할-교원, 지역주민 210
〈표 5-18〉 주요성과 및 어려운 점 211
〈표 5-19〉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위한 우선과제 211
〈표 6-1〉 울산광역시 중구 혁신교육지구 사업 비전과 목표 214
01. 울산광역시 중구 제2차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6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도 16
[그림 2-1] 평생학습도시 비율 20
[그림 2-2] 지역별 평생학습관 및 프로그램 현황 20
[그림 2-3] 설치 유형별 및 주체별 프로그램 현황 21
[그림 2-4] 주민자치센터 운영 프로그램 현황 21
[그림 2-5] 기본 방향 23
[그림 3-1] 울산중구 행정구역 31
[그림 4-1] 울산중구 혁신교육과 평생학습관련 조직도 51
[그림 4-2] 울산 중구 네트워크 67
[그림 5-1] 응답자 연령 72
[그림 5-2] 응답자 직업 72
[그림 5-3] 응답자 학력 72
[그림 5-4] 응답자 거주기간 72
[그림 5-5] 응답자 결혼여부 73
[그림 5-6] 응답자 주거형태 73
[그림 5-7] 응답자 관계자 여부 73
[그림 5-8] 응답자 거주지역 73
[그림 5-9] 평생교육프로그램 정보를 얻는 경로 74
[그림 5-10] 주로 참여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74
[그림 5-11] 평생학습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75
[그림 5-12] 평생학습 비용 지불 의사 75
[그림 5-13] 평생학습 수요 조사-경험자 75
[그림 5-14] 평생 학습 프로그램에 지속적 참여가 어려운 이유 76
[그림 5-15] 평생 학습관의 역할에 대한 기대 76
[그림 5-16] 평생 학습 프로그램 경험이 없는 이유 76
[그림 5-17] 평생 학습 프로그램 수요 조사-비경험자 77
[그림 5-18]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관의 역할 78
[그림 5-19] 울산중구 평생 학습관 특화사업 중요도 78
[그림 6-1]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비전 체계도 83
[그림 6-2]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2차 비전 및 슬로건 개념도 84
[그림 6-3] 울산중구 TㆍOㆍP 평생학습마을 조성 개념도 85
[그림 6-4] 울산중구 평생학습 평가 시스템 순환도 87
[그림 6-5]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추진모델 88
[그림 6-6]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3대 추진전략 89
[그림 6-7] 울산중구 평생학습권역 90
[그림 6-8] 울산중구 평생학습 네트워크 94
[그림 6-9] 울산중구 평생학습도시 특화사업 95
[그림 6-10] 맥킨지 7S 구성요소 118
02. 울산광역시 중구 제1차 혁신교육지구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10
[그림 2-1] 매체지 출현빈도 순위 159
[그림 2-2] 학술지 출현빈도 순위 159
[그림 3-1] 오산교육재단 조직도 182
[그림 3-2] 2018 도봉혁신교육지구 민관학 거버넌스 체계 186
[그림 4-1] 중구 초ㆍ중학교 현황 189
[그림 4-2] 중구청 평생학습인프라 192
[그림 4-3] 평생교육 관련현황 MAP 193
[그림 5-1] 설문 응답자-학생 196
[그림 5-2] 거주하는 우리 마을에 대한 인식-학생 197
[그림 5-3] 혁신교육에 대한 인지-학생 200
[그림 5-4] 혁신교육의 필요성-학생 200
[그림 5-5] 혁신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학습성과-학생 201
[그림 5-6] 혁신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학생 202
[그림 5-7] 혁신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순위 203
[그림 5-8] 프로그램 확대 기대 분야-학생 204
[그림 5-9]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해 강화할 역할-학생 205
[그림 5-10] 설문 응답자-교원, 지역주민 206
[그림 5-11] 거주 또는 근무하는 곳의 마을에 대한 인식-교원, 지역주민 207
[그림 5-12] 마을교사, 학부모의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관한 원탁토론 키워드 212
[그림 6-1] 부서간 업무 조직도 217
[그림 6-2] 민관학 거버넌스 조직도 218
[그림 6-3] 마을교육협의체 조직도 218
[그림 6-4] 중장기 계획도 219
〈표 1〉 중구 평생교육 조례 개정 시기 및 사유 141
〈표 2〉 타 도시 평생교육 조례 개정 시기 및 현황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