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강경희
목차
연구요약 11
Ⅰ.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및 방법 24
3. 연구체계 26
Ⅱ. 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검토 27
1. 청소년 성희롱 관련 선행연구 검토 29
1) 교사에 의한 청소년 성희롱 실태 연구 29
2) 스쿨미투 특징 및 대책 32
3) 교사 성평등의식 및 성인지 감수성 인식 연구 35
2. 중앙정부 및 서울시 정책 검토 37
1) 여성가족부 37
2) 교육부 39
3) 서울시 42
3. 시사점 45
Ⅲ. 청소년 성희롱 실태 분석 47
1. 조사개요 49
1) 조사설계 49
2) 주요 조사항목 51
3)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53
2. 조사결과 54
1) 성희롱 피해 및 목격 경험 54
2) 스쿨미투 81
3)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의 성희롱 피해 경험 91
4) 폭력예방교육 95
5) 학교 내 예방체계 및 사후관리 116
3.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22
Ⅳ. 학교 내 성평등 문화 확산 및 성평등교육 추진현황 129
1. 조사개요 131
2. 학교 내 성평등 문화 확산 및 성평등교육 추진 현황 132
1) 서울시 132
2) 서울시교육청 139
3)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143
Ⅵ. 정책지원방안 149
1. 제도적 측면 151
1) 학교 내 성희롱 예방체계 홍보 강화 151
2) 학교 내 성고충 담당자(상담원) 전문교육 방식 개선 152
3)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구성요건 마련 154
4) 서울시교육청 성평등팀 기능 강화 157
2. 교육적 측면 162
1) 교사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현장점검 방식 개선 162
2)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 164
3) 폭력예방 실적 점검 지표 개선 166
4) 안심서울 성평등 캠퍼스 개선 169
3. 문화적 측면 172
1) 성평등 문화 체험 프로그램 다양화 172
2) 학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제도 도입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83
부록 1. 청소년 성희롱 실태조사 설문지 185
부록 2. 최근 3년간(2015~2018) 성희롱방지조치 현황 200
부록 3. 여성가족부 성희롱 예방교육 추천 콘텐츠 현황 210
판권기 223
표 Ⅰ-1.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접수 현황(학생이 가해 지목된 경우 제외) 22
표 Ⅰ-2. 연구수행 절차 및 내용 25
표 Ⅱ-1. 초·중·고 성희롱 진정 중 교사에 의한 학생 성희롱 진정사건 현황 29
표 Ⅱ-2. 교원 성범죄 사건의 피해자 유형(중복) 30
표 Ⅱ-3. 자격연수 교육과정 내 필수/권장 교과 40
표 Ⅱ-4. 신규교사 직무연수 교육과정 내 편성 권장 교과 40
표 Ⅲ-1. 서울 소재 고등학교 현황 49
표 Ⅲ-2. 청소년 성희롱 실태조사 표본설계 50
표 Ⅲ-3. 청소년 성희롱 실태조사 조사항목 52
표 Ⅲ-4. 청소년 성희롱 실태조사 응답자 수 53
표 Ⅲ-5. 생활지도 및 수업시간 성희롱 경험 요인별 차이분석 55
표 Ⅲ-6. 학교분위기 요인별 차이분석 58
표 Ⅲ-7. 고등학교 입학 이후 성희롱 피해경험 요인별 차이분석 60
표 Ⅲ-8. 성희롱 피해 경험 성별 차이분석 61
표 Ⅲ-9. 성희롱 피해 경험 학교 유형별 차이분석 62
표 Ⅲ-10. 성희롱 피해 경험 학급 유형별 차이분석 63
표 Ⅲ-11. 성희롱 피해 경험과 성폭력 예방교육 경험 교차분석 64
표 Ⅲ-12. 교사로부터 성희롱을 경험했던 상황 66
표 Ⅲ-13. 그냥 넘어간 이유 69
표 Ⅲ-14. 학교 차원 성희롱 사건 처리 현황(중복응답) 70
표 Ⅲ-15. 적극적 대응이 어려운 이유(요인별) 72
표 Ⅲ-16. 교사에 의한 성희롱 발생 주요 원인 73
표 Ⅲ-17. 성희롱 목격 경험 성별 차이분석 75
표 Ⅲ-18. 성희롱 목격 경험 요인별 차이분석 76
표 Ⅲ-19. 성희롱 목격 시 들었던 생각 78
표 Ⅲ-20. 사건 공론화 또는 문제 제기 여부 요인별 차이분석 78
표 Ⅲ-21. 공정한 처리에 대한 기대 80
표 Ⅲ-22. 성희롱 피해 또는 목격 시 도움요청 대상(중복응답) 81
표 Ⅲ-23. 스쿨미투 운동지지 정도 82
표 Ⅲ-24. 스쿨미투 운동 지지 이유 83
표 Ⅲ-25. 스쿨미투 운동의 긍정적 효과 84
표 Ⅲ-26. 스쿨미투 운동 참여의사 요인별 차이분석 85
표 Ⅲ-27. 성희롱 방지를 위해 필요한 대책(요인별) 86
표 Ⅲ-28. 최근 스쿨미투 경험 요인별 차이분석 87
표 Ⅲ-29. 스쿨미투 발생 시 자신의 행동(중복응답) 88
표 Ⅲ-30. 스쿨미투 발생 이후 학교 변화 89
표 Ⅲ-31. 합리적 처리에 대한 신뢰도 90
표 Ⅲ-32. 초등학교 시절 성희롱 피해 경험 성별 차이분석(중복응답) 92
표 Ⅲ-33. 중학교 시절 성희롱 피해 경험 성별 차이분석(중복응답) 94
표 Ⅲ-34. 성폭력 예방교육 경험 및 교육시간 96
표 Ⅲ-35.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자별 주요 교육내용 98
표 Ⅲ-36. 성폭력 예방교육 방식과 교육참여 태도 교차분석 100
표 Ⅲ-37. 성폭력 예방교육 도움정도 101
표 Ⅲ-38. 성폭력 예방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02
표 Ⅲ-39.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자별 교육 도움정도 비교 102
표 Ⅲ-40.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자별 교육방식 비교(중복응답) 103
표 Ⅲ-41.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방식과 성폭력 예방교육 도움 정도 104
표 Ⅲ-42. 성폭력 예방교육 이후 본인 변화 경험 성별 차이분석 107
표 Ⅲ-43.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자별 교육 후 변화 정도 비교 108
표 Ⅲ-44. 성폭력 예방교육의 성희롱 예방 도움 정도 요인별 차이분석 111
표 Ⅲ-45. 성폭력 예방교육 이후 본인 변화 및 성희롱 예방 상관관계 112
표 Ⅲ-46. 학교 내 성희롱 예방체계에 대한 인지 및 성폭력 예방교육 경험 교차분석 117
표 Ⅲ-47. 성희롱 경험 시 학교 내 상담창구 이용계획 요인별 차이분석 118
표 Ⅲ-48. 학교 차원의 성희롱 방지 조치 운영 평가 120
표 Ⅲ-49. 성희롱 도움 기관 인지 정도 121
표 Ⅳ-1. 학교 내 성평등 문화 확산 및 성평등교육 조사개요 131
표 Ⅳ-2. 마을 속 성평등 학교만들기 사업 추진현황 133
표 Ⅳ-3. 마을 속 성평등 학교 만들기 교육 프로그램 135
표 Ⅳ-4. 2017~2018년 성평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 수 및 학생 수 137
표 Ⅳ-5. 서울시교육청 성인권 증진 핵심영역 및 주요추진과제 139
표 Ⅳ-6. 서울시교육청 2018 ~ 2019년 성인권 증진 기본계획 현황 141
표 Ⅳ-7. 교원 원격직무연수 교육과정 현황 144
표 Ⅳ-8.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교원 중 '원격직무연수' 참여 현황 145
표 Ⅳ-9. 양성평등 열린교육 교육과정 146
표 Ⅳ-10.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교원 중 '양성평등 열린교육' 참여 현황 148
표 Ⅴ-1.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성희롱 방지조치 현황 152
표 Ⅴ-2. 성고충 상담원 역할 및 구성요건 153
표 Ⅴ-3. 조사대상별 조사 주체 및 조사내용 155
표 Ⅴ-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157
표 Ⅴ-5.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인력구성 현황 158
표 Ⅴ-6. 서울시교육청 성평등팀 업무분장 현황 158
표 Ⅴ-7. 인권교육 활성화 부분 2019년도 예산편성 현황 160
표 Ⅴ-8. 성인권 증진지원 관련 세부사업별 예산편성 현황 161
표 Ⅴ-9. 2019년 폭력예방교육 실적점검 기준표(학생포함용) 167
표 Ⅴ-10. 안심서울 성평등 캠퍼스 교육 및 MOU 현황 169
표 Ⅴ-11. 2019년 안심서울 성평등 캠퍼스 교육만족도 현황 170
표 Ⅴ-12. 교과서 내용의 분석준거 171
표 Ⅴ-13. 홍보물 체크리스트 174
그림 Ⅱ-1. 스쿨미투 운동 현장 33
그림 Ⅱ-2. 「여성안심특별시 3.0 추진계획」 비전 및 추진과제 42
그림 Ⅱ-3. 「성희롱·성폭력 없는 성평등 도시 서울」 추진체계도 44
그림 Ⅲ-1. 청소년 성희롱 실태 조사방법 51
그림 Ⅲ-2. 생활지도 및 수업시간 성희롱 경험(중복응답) 54
그림 Ⅲ-3. 학교 분위기 57
그림 Ⅲ-4. 성희롱 피해 경험(중복응답) 59
그림 Ⅲ-5. 성희롱 가해교사 현황(중복응답) 66
그림 Ⅲ-6. 성희롱 피해 당시 대응 현황 67
그림 Ⅲ-7. 성희롱 피해 당시 대응 현황(성별) 67
그림 Ⅲ-8. 성희롱 피해 당시 도움 요청 상대 68
그림 Ⅲ-9. 성희롱 피해 당시 도움 요청 상대(성별) 68
그림 Ⅲ-10. 학교 차원 조치 경험 70
그림 Ⅲ-11. 학교에서의 조치 내용(중복응답) 71
그림 Ⅲ-12. 적극적 대응이 어려운 이유 71
그림 Ⅲ-13. 성희롱 목격 경험 74
그림 Ⅲ-14. 성희롱 목격 시 대응 행동(중복응답) 77
그림 Ⅲ-15. 성희롱 목격 시 대응 행동(성별) 77
그림 Ⅲ-16. 학교 처리 현황 79
그림 Ⅲ-17. 성희롱 방지를 위해 가장 필요한 대책 86
그림 Ⅲ-18. 최근 스쿨미투 경험 87
그림 Ⅲ-19. 향후 스쿨미투 진행 전망 91
그림 Ⅲ-20. 초등학교 시절 성희롱 피해경험(중복응답) 92
그림 Ⅲ-21. 중학교 시절 성희롱 피해 경험(중복응답) 94
그림 Ⅲ-22.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 97
그림 Ⅲ-23. 성폭력 예방교육 주요 내용(중복응답) 97
그림 Ⅲ-24.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방식 99
그림 Ⅲ-25. 성폭력 예방교육 참여 태도 99
그림 Ⅲ-26. 성폭력 예방교육 이후 본인 변화 105
그림 Ⅲ-27. 성폭력 예방교육 이후 본인 변화(성별) 106
그림 Ⅲ-28. 성폭력 예방교육의 성희롱 예방 도움 정도 110
그림 Ⅲ-29. 성폭력 예방교육의 부족한 점(중복응답) 114
그림 Ⅲ-30. 성폭력 예방교육의 부족한 점(성별) 114
그림 Ⅲ-31. 가장 효과적인 성폭력 예방교육 115
그림 Ⅲ-32. 효과적인 성폭력 예방교육 방법(성별) 115
그림 Ⅲ-33. 학교 내 성희롱 예방체계 인지현황 116
그림 Ⅲ-34. 학교 내 성희롱 예방체계 인지 현황(성별) 117
그림 Ⅲ-35. 성희롱 경험 시 학교 내 상담창구 이용계획 118
그림 Ⅲ-36. 적절한 사건처리에 대한 기대 119
그림 Ⅲ-37. 적절한 사건처리를 기대하지 않는 이유 119
그림 Ⅲ-38. 적절한 사건처리를 기대하지 않는 이유(성별) 120
그림 Ⅲ-39. 알고 있는 성희롱 관련 기관(중복응답) 122
그림 Ⅴ-1. 학생(피해자)-교직원(가해자) 성희롱·성폭력 대응절차 154
그림 Ⅴ-2. 광진구보건소의 '2019 결핵예방교육 자료'가 저장된 USB 166
그림 Ⅴ-3. 청소년이 만든 성평등 한컷 및 굿즈(예시) 172
그림 Ⅴ-4. 청소년 대상 공모전(예시) 173
그림 Ⅴ-5. 중학교 학부모 진로소식지(예시)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