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4
1. 연구 내용 14
2. 연구 방법 15
제2장 보훈외교의 이론 정립, 역할과 기능 분석 18
제1절 보훈외교의 개념화 20
제2절 보훈외교의 이론적 배경 23
1. 외교 기저의 변환 : 국력 속성의 변화 23
2. 네트워크 권력으로의 이행 26
3. 보훈외교의 다차원적 성격 28
제3절 보훈외교의 역할과 기능 : 현상과 확장 31
1. 보훈 외교의 내재적 측면 : 공감과 심화 31
2. 보훈 외교의 기능과 역할의 확장 35
제4절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 46
제3장 보훈외교의 효과 분석 : 국익을 중심으로 52
제1절 보훈외교 효과 분석의 방향 54
제2절 보훈외교의 정치적 가치와 효과 분석 56
1. 정치적, 국제적 이미지 향상 56
2. 보훈외교를 통한 안보 협력 강화 61
3. 전통외교 보완 66
제3절 보훈외교의 사회적 가치와 효과 분석 68
1. 역사적 공감대 형성 68
2. 사회갈등 완화 70
3. 사회통합의 효과 71
4. 성숙한 시민 의식 고취 72
5. 국가보훈정책의 일관성 확보 72
6. 다문화 사회의 통합 증진 73
7. 국민 의식 고취 75
8. 세계시민적 역량 강화 76
제4절 보훈외교의 경제적 가치와 효과 분석 77
1.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향상의 경제적 효과 78
2. 안보 강화 및 전쟁 억제의 경제적 효과 84
3. 보훈외교 수혜자들을 통한 경제적 효과 87
제5절 논의의 종합 89
제4장 국제보훈사업 평가지표 개발 92
제1절 평가지표 개발의 필요성 94
제2절 보훈외교정책 평가 현황 95
1. 기존 보훈외교정책 평가지표의 특징 95
2. 기존 보훈외교 평가지표의 한계 98
제3절 Program Assessment Rating Tool을 통한 보훈외교 평가지표 개발 100
1. Program Assessment Rating Tool의 정의와 효과 100
2. PART 체계의 활용 101
3. PART 기반 보훈외교정책 평가지표의 차별점 105
제4절 보훈외교정책 성과 측정을 위한 설문지 개발 107
1. 설문을 통한 보훈외교정책 만족도 측정의 필요성 107
2. 정책 대상자 전용 설문지 양식 109
3. 일반 외국 국민 전용 설문지 양식 116
제5절 논의의 종합 121
제5장 보훈외교 중장기 발전방안 122
제1절 보훈외교의 당위성과 함의 124
1. 보훈외교의 당위성 124
2. 보훈외교의 함의 125
제2절 보훈외교 비전, 목표, 전략 128
1. 보훈외교사업의 정책적 비전 128
2. 보훈외교사업의 정책적 목표 129
3. 보훈외교사업을 위한 추진전략 129
제3절 보훈외교 발전전략별 중점과제 131
1. 대과제I : 참전국과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 및 공훈선양 확대 131
2. 대과제II : 참전을 매개로 한 2·3세대 중심의 새로운 연계체계 구축 143
3. 대과제III : 참전국과 지속적 국제교류협력 강화 148
4. 대과제IV : 보훈외교사업 정책추진 기반 구축 153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58
참고문헌 164
〈표 2-1〉 힘의 분류 25
〈표 2-2〉 소프트파워의 원천, 조정자 및 수용자 26
〈표 2-3〉 국가 간 보훈교류 협력 37
〈표 3-4〉 UN 참전용사 재방한 초청 현황(1975년~2014년) 40
〈표 2-5〉 UN참전국 청소년 평화캠프 현황 42
〈표 2-6〉 UN 참전용사 후손 장학사업 현황 42
〈표 2-7〉 연도별 국제보훈학술회의 44
〈표 3-1〉 대한민국에 대한 최초 상기 이미지 1~5순위 58
〈표 3-2〉 2013년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 62
〈표 3-3〉 출생코호트별 세대명과 인구 구성비 : 1970~2005 69
〈표 3-4〉 병역 자원 판단 74
〈표 3-5〉 결혼 이민자 자녀 연령 분포 74
〈표 3-6〉 대한민국 무역의존도 78
〈표 3-7〉 2014년도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 80
〈표 3-8〉 SERI-PCNB NBDO 국가 브랜드 종합 순위 80
〈표 3-9〉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는 보훈외교 정책 현황 82
〈표 3-10〉 국가브랜드 향상에 기반한 기업 브랜드 제고 효과 84
〈표 3-11〉 국가 신용 등급 추이 86
〈표 3-12〉 2015년도 보훈외교 정책 현황과 참가자 지출 규모 추정 88
〈표 4-1〉 국가보훈처 사업평가지표 96
〈표 4-2〉 2014년 국제보훈사업 평가결과 97
〈표 4-3〉 최종평가 등급 환산기준 101
〈표 4-4〉 보훈외교 평가지표 102
〈표 4-5〉 정책대상 전용 설문지 양식 109
〈표 4-6〉 일반 외국 국민 전용 설문지 양식 116
〈표 5-1〉 국가수호관련 시설(한국전 참전 관련) 139
〈표 5-2〉 국제보훈동향 연차보고서 주요내용(안) 152
〈표 5-3〉 보훈외교사업 영역의 확대 154
〈그림 2-1〉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 38
〈그림 3-1〉 한국과 북한의 구분 가능성 59
〈그림 3-2〉 한국의 국가, 사회 영역별 우수성에 대한 인식 60
〈그림 3-3〉 안보 협력 강화 메커니즘 66
〈그림 3-4〉 전통외교와 보훈외교를 통한 안보 협력 강화의 시너지 효과 67
〈그림 3-5〉 보훈외교의 사회 통합 효과 77
〈그림 5-1〉 보훈외교 비전, 목표, 전략체계도 130
〈그림 5-2〉 기억의 책 136
〈그림 5-3〉 현 보훈외교 조직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