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3
1. 연구 배경 43
2. 연구 목적 4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6
1. 연구 범위 46
2. 연구 방법 47
3. 연구 흐름도 48
제2장 온라인 여행시장 동향 분석 49
제1절 온라인 여행시장의 성장 50
1. 글로벌 온라인 여행시장 50
2. 국내 온라인 여행시장 55
제2절 외국계 및 국내 OTA 현황 58
1. 3대 외국계 OTA 58
2. 국내 주요 OTA 현황 65
제3장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실태 조사 및 분석 74
제1절 조사 개요 75
1. 조사 목적 75
2. 조사 설계 75
제2절 설문조사 결과 81
1. 국내외 OTA와의 거래 일반 현황 81
2. 국내외 OTA와의 거래 세부 현황 91
3. 국내외 OTA와의 거래 만족도 및 전망 111
제4장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실태 종합분석 및 주요 이슈 검토 128
제1절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실태 종합분석 및 주요 이슈 도출 129
1.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실태 종합분석 129
2.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관계의 주요 이슈 도출 135
제2절 경제적ㆍ법률적 관점에서 주요 이슈 검토 137
1. 경제적 관점에서 주요 이슈 검토 137
2. 법률적 관점에서 주요 이슈 검토 145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53
제5장 결론 및 제언 158
제1절 요약 및 결론 159
제2절 정책 제언 161
참고문헌 162
ABSTRACT 165
[부록] 설문지 166
판권기 173
〈표 2-1〉 주요 기기별 온라인 여행상품 예약 비중(2017년 4분기) 54
〈표 2-2〉 미국 주요 기기별 온라인 여행상품 판매(2016-2021) 54
〈표 2-3〉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2017-2018) 55
〈표 2-4〉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2017-2018) 56
〈표 2-5〉 주요 외국계 OTA 매출 현황(2014-2018) 60
〈표 2-6〉 익스피디아 및 부킹홀딩스의 주요 자회사 비교 62
〈표 2-7〉 익스피디아의 주요 인수합병 현황(2000-2017) 63
〈표 2-8〉 부킹홀딩스의 주요 인수합병 현황(2004-2018) 64
〈표 2-9〉 야놀자의 인수기업 현황(2016-2019) 70
〈표 3-1〉 설문조사 설계 77
〈표 3-2〉 설문조사 주요 항목 77
〈표 3-3〉 응답업체 현황(전체) 78
〈표 3-4〉 응답업체 현황(업종별/지역별) 79
〈표 3-5〉 응답업체(관광호텔업) 현황(등급별/지역별) 79
〈표 3-6〉 전체 숙박 예약 중 국내외 OTA를 통한 예약 비중(관광숙박업체 업종별) 83
〈표 3-7〉 전체 숙박 예약 중 국내외 OTA를 통한 예약 비중(관광호텔업 등급별) 84
〈표 3-8〉 거래하고 있는 국내외 OTA 업체 수(관광숙박업체 업종별) 86
〈표 3-9〉 거래하고 있는 국내외 OTA 업체 수(관광호텔업 등급별) 87
〈표 3-10〉 시장별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이용 비중(관광숙박업체 업종별) 89
〈표 3-11〉 시장별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이용 비중(관광호텔업 등급별) 90
〈표 3-12〉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판매율(관광숙박업체 업종별) 92
〈표 3-13〉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판매율(관광호텔업 등급별) 93
〈표 3-14〉 외국계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95
〈표 3-15〉 외국계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관광호텔업 등급별) 96
〈표 3-16〉 국내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98
〈표 3-17〉 국내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관광호텔업 등급별) 99
〈표 3-18〉 외국계 OTA와의 수수료율(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01
〈표 3-19〉 외국계 OTA와의 수수료율(관광호텔업 등급별) 102
〈표 3-20〉 국내 OTA와의 수수료율(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04
〈표 3-21〉 국내 OTA와의 수수료율(관광호텔업 등급별) 105
〈표 3-22〉 수수료율 책정 및 변동 방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07
〈표 3-23〉 수수료율 책정 및 변동 방식(관광호텔업 등급별) 108
〈표 3-24〉 수수료율 협상지위(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10
〈표 3-25〉 수수료율 협상지위(관광호텔업 등급별) 110
〈표 3-26〉 국내외 OTA와의 항목별 거래 만족도(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12
〈표 3-27〉 국내외 OTA와의 항목별 거래 만족도(관광호텔업 등급별) 113
〈표 3-28〉 국내외 OTA와의 거래관계에서 우월적 지위(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14
〈표 3-29〉 국내외 OTA와의 거래관계에서 우월적 지위(관광호텔업 등급별) 115
〈표 3-30〉 향후 국내외 OTA와의 거래 의존도 전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17
〈표 3-31〉 향후 국내외 OTA와의 거래 의존도 전망(관광호텔업 등급별) 117
〈표 3-32〉 국내외 OTA와의 거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자구책 118
〈표 3-33〉 외국계 OTA의 가장 큰 경쟁력(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20
〈표 3-34〉 외국계 OTA의 가장 큰 경쟁력(관광호텔업 등급별) 120
〈표 3-35〉 국내 OTA의 가장 큰 경쟁력(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21
〈표 3-36〉 국내 OTA의 가장 큰 경쟁력(관광호텔업 등급별) 122
〈표 3-37〉 향후 국내 숙박산업 관련 시장별 외국계 OTA의 영향력 전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24
〈표 3-38〉 향후 국내 숙박산업 관련 시장별 외국계 OTA의 영향력 전망(관광호텔업 등급별) 125
〈표 3-39〉 향후 국내 숙박산업 관련 시장별 국내 OTA의 영향력 전망(관광숙박업체 업종별) 126
〈표 3-40〉 향후 국내 숙박산업 관련 시장별 국내 OTA의 영향력 전망(관광호텔업 등급별) 126
〈표 3-41〉 국내외 OTA와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또는 정책적 지원 요청/건의사항 127
[그림 1-1] 대상적 범위 46
[그림 2-1] 관광객의 온라인ㆍ소셜미디어 활용(2016) 51
[그림 2-2] 전 세계 지역별 관광객의 숙소(Accommodation) 예약 경로(2016) 51
[그림 2-3] 전 세계 온라인 여행시장 성장 추세 전망 52
[그림 2-4] 전 세계 주요 지역별 전체 여행시장 대비 온라인 여행시장 침투율 52
[그림 2-5] 중국 온라인 여행시장 규모 추이 53
[그림 2-6] 1-5위 상품군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2018) 56
[그림 2-7] 1-5위 상품군별 국내 온라인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2018) 57
[그림 2-8] 주요 외국계 OTA의 매출 비율(2018) 59
[그림 2-9] 중국 OTA 시장 내 Ctrip 점유율(2018년 3분기) 60
[그림 2-10] 익스피디아 및 부킹홀딩스 연매출 추이(2005-2018) 61
[그림 2-11] 중국 트립닷컴 그룹의 로고들 65
[그림 2-12] 인터파크 투어 홈페이지 67
[그림 2-13] 하나투어 홈페이지 68
[그림 2-14] 온라인 기반 여행상품 플랫폼 이용 순위 조사결과(2019년 9월 기준) 71
[그림 2-15] 야놀자 온라인 비즈니스 성장 트렌드 전망 71
[그림 2-16] 숙박앱 사용자 수 비교 72
[그림 2-17] 여기어때 주요 사업 성과 73
[그림 3-1] 전체 숙박 예약 중 국내외 OTA를 통한 예약 비중 81
[그림 3-2] 거래하고 있는 OTA 업체 수 85
[그림 3-3] 시장별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이용 비중 88
[그림 3-4] 국내외 OTA를 통한 숙박 판매율 91
[그림 3-5] 외국계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 94
[그림 3-6] 국내 OTA와의 계약 및 협상 방식 97
[그림 3-7] 외국계 OTA와의 수수료율(2016/2019) 100
[그림 3-8] 국내 OTA와의 수수료율(2016/2019) 103
[그림 3-9] 수수료율 책정 및 변동 방식 106
[그림 3-10] 수수료율 협상지위 109
[그림 3-11] 국내외 OTA와의 항목별 거래 만족도 111
[그림 3-12] 국내외 OTA와의 거래관계에서 우월적 지위 113
[그림 3-13] 향후 국내외 OTA와의 거래 의존도 전망 116
[그림 3-14] 국내 숙박산업 분야에서 국내외 OTA의 가장 큰 경쟁력 119
[그림 3-15] 향후 국내 숙박산업 관련 시장별 국내외 OTA의 영향력 전망 123
[그림 4-1]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 간 거래관계의 주요 이슈 136
[그림 4-2] 양면시장 구조 138
[그림 4-3] 광의의 가격동일성(Rate Parity) 조항 141
[그림 4-4] 협의의 가격동일성(Rate Parity) 조항 141
[그림 4-5] 유럽에서의 Rate Parity 조항 금지 현황 143
[그림 4-6] 해외 각국의 Rate Parity 조항 금지 진행 상황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