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연구결과 요약문 5
Ⅰ. 서론 7
1. 연구목적 및 배경 7
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9
Ⅱ. 이론적 고찰 11
1. 개념 및 유형 구분 11
2. 선행 연구 검토 12
2.1. 연계전공 관련 12
2.2. 문화재 교육 관련 14
Ⅲ. 융합교육과정 사례 검토 17
1. 타대학 연계, 융합전공사례 17
2. 타대학 문화재관련 연계전공 사례 22
Ⅳ.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육과정 현황 24
1. 연도별 교과과정 분석 24
1.1. 전통건축학과 교과과정 24
1.2. 전통조경학과 교과과정 29
1.3. 문화재보존과학과 교과과정 31
1.4. 전통미술공예학과 교과과정 35
1.5. 무형유산학과 교과과정 41
1.6. 문화재관리학과 교과과정 43
1.7. 융합고고학과 교과과정 47
2. 학과별 교과과정 SWOT 분석 51
2.1. 전통건축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1
2.2. 전통조경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2
2.3. 문화재보존과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2
2.4. 전통미술공예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3
2.5. 무형유산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4
2.6. 문화재관리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4
2.7. 융합고고학과 교육과정 SWOT 분석 55
3. 학과별 교과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56
4. 자문의견 56
5. 소결 58
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융합 교과과정 도출 60
1. 융합분야 직무조사 61
2. 국제문화유산분야 설문조사 실시 63
2.1. 학생수요도 조사 63
2.2. 전문가 설문조사 69
3. 국제문화유산전공 교과과정 설정 100
4. 전문가 자문의견 108
1) 국제문화유산 교육과정 개설을 위한 기본 조건 108
2) 국제문화유산 교육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 109
3) 국제문화유산 교육과정에 필요한 전공과목 110
4) 국제경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 110
5) 국제문화유산 전문가가 갖춰야할 〈직업기초능력〉 111
6) 위 선택 〈직업기초능력〉이 중요한 이유 111
7)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개설되어야할 교과목 112
8) 〈직업기초능력〉 관련 기타의견 112
9) 국제문화유산 전문가가 갖춰야 할 〈직무수행능력〉 112
10) 위 선택 〈직무수행능력〉이 중요한 이유 113
11)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개설되어야할 교과목 113
12) 〈직무수행능력〉 관련 기타의견 114
5. 문제점 및 한계 114
5.1. 공감대 형성 필요 114
5.2. 해외 대학교 문화유산 전문과정과의 학제 차이 115
5.3. 전문분야 개발 필요 115
Ⅵ. 국제문화유산전공 교과과정 제안 117
1. 단계별 접근 117
2. 문화유산 관련 교육기관 간 컨소시엄을 통한 국제 교류 119
3. 국제문화유산전공의 전문분야 개발 121
Ⅶ. 향후 연구계획 123
참고문헌·누리집 124
융합교과과정 설문 조사 결과 127
국제문화재 관련 직무 현황조사 결과 142
판권기 173
[뒷표지]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