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2
제2장 우리나라 기업 간 거래 관계 네트워크 현황 14
1. 기업 간 거래 관계 네트워크 구축 14
2. 거래 네트워크 내 위계적 기업 분포 20
제3장 기업 간 거래 관계 네트워크와 성장의 관계 26
1. 지브라 법칙(Gibrat's Law) 검정 26
(1) 분석 개요 26
(2) 관련 선행연구 31
2. 분석 방법 및 자료 34
(1) 추정 방법 34
(2) 분석 자료 37
3. 실증분석 결과 41
(1) OLS와 Heckman 2단계 추정 결과 41
(2) 분위고정회귀분석 53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59
1. 분석 결과 종합 59
2. 정책 시사점 62
참고문헌 64
[부록] 기업 간 거래 관계와 전년도 기업 규모의 교차항 추가 분석 결과 67
판권기 72
〈표 2-1〉 한국기업데이터 기업 간 거래 관계 D/B 주요 변수 15
〈표 2-2〉 연도별 거래정보 관측기업 및 일반정보 관측기업 19
〈표 2-3〉 위계적 거래 네트워크 내기업 분포 23
〈표 3-1〉 기술통계 39
〈표 3-2〉 사용 변수의 상관계수 40
〈표 3-3〉 OLS(매출액 기준) 42
〈표 3-4〉 OLS(종사자 수 기준) 45
〈표 3-5〉 Heckman 2단계(매출액 기준) 48
〈표 3-6〉 Heckman 2단계(종사자 수 기준) 51
〈표 3-7〉 분위별 고정회귀분석(매출액 기준) 55
〈표 3-8〉 분위별 고정회귀분석(종사자 수 기준) 56
〈표 3-9〉 산업-분위별 고정회귀분석(매출액 기준) 58
〈표 3-10〉 산업-분위별 고정회귀분석(종사자 수 기준) 58
〈표 4-1〉 지브라 법칙 검정 결과 종합 60
〈그림 3-1〉 기업 규모(종사자 수)와 평균 성장률 28
〈그림 3-2〉 기업 규모와 평균 성장률(2005~2017) 29
〈그림 3-3〉 독립기업과 협력기업의 성장(매출액) 30
〈그림 3-4〉 독립기업과 협력기업의 성장(종사자 수) 30
〈부표 1〉 전년도 기업 규모와 기업 간 거래 관계 69
〈부표 2〉 기업 유형별 거래관계 효과(매출액) 70
〈부표 3〉 기업 유형별 거래관계 효과(종사자 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