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 내용 10
2.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제1절 선행연구 분석 16
1. 교원연수의 개념 16
2. 교원연수의 필요성 20
3. 교원연수의 종류 21
4. 교원연수 정책과 교사의 전문성 23
5. 우리나라 교원연수 정책의 변천 25
6. 경기도 교육청 교원연수 체계 25
7. 교원연수교육의 개선 과제와 방향성 28
제2절 교원연수 관련 해외동향 29
1. 미국 : 학생평가 중심의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29
2. 핀란드 : 다양한 교원 연수기관들의 협력 30
3. 일본 : 현직교원 연수 개요 31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제3장 연수기관 현황 및 대상자 만족도 36
제1절 연구기관별 현황 37
1. 연수기관 개요 37
2. 경기도교육연수원 39
3.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43
4.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48
5.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52
6.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57
7. 경기도학생교육원 61
제2절 연수기관별 만족도 분석 64
1. 경기도 교원연수 현황 64
2. 연수기관별 대상자 만족도 분석 65
제4장 연수기관 운영의 특성 74
제1절 연수기관의 지역적 적절성 75
1. 연수기관의 지역적 특성 75
2. 연수기관의 지역적 한계 82
제2절 원격연수의 효과와 문제점 85
1. 원격연수 필요성과 효과 85
2. 원격연수의 문제점과 한계 88
제3절 연수기관 운영 및 타 기관과의 협력체계 92
1. 독립적 운영의 실(實)과 허(虛) 92
2. 구조적 인력 부족 95
3. 연수원과 지역교육지원청 96
제5장 연수기관의 재구조화 방안 99
제1절 수요자 중심의 연수 100
1. 지역적 한계의 극복 100
2. 연수프로그램별 연수방법 다양화 104
제2절 4차 산업혁명혁명 시대와 원격연수 개선방향 107
1. 4차 산업혁명시대와 교원연수 107
2. 원격연수 개선 방향 109
제3절 연수기관의 재구조화 방향 111
1. 연수의 운용방향 111
2. 하드웨어의 재구조화 118
제6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 127
제2절 제언 130
참고문헌 131
[부록 1] FGI 세부 진행 가이드 및 질문(안) 132
[부록 2] 연수기관 기획 담당자 면담 질문(안) 134
판권기 136
〈표 1-1〉 연수대상자 FGI 및 연수기획 담당자 심층면담 13
〈표 2-1〉 교원연수 관련 국내외 연구에 나타난 교원연수의 정의 17
〈표 2-2〉 교원연수에 대한 접근 시각 20
〈표 2-3〉 2006년~2016년 교원연수 이수 현황 25
〈표 3-1〉 전국 17개 시ㆍ도교육청 교원 정원 현황 37
〈표 3-2〉 전국 17개 시ㆍ도교육청 직원 정원 현황 37
〈표 3-3〉 경기도교육청 직속 연수기관 일반현황 38
〈표 3-4〉 2019년 경기도교육청 연수기관별 연수운영 계획 38
〈표 3-5〉 경기도교육연구원 직원 현황 39
〈표 3-6〉 경기도교육연구원 업무분장 40
〈표 3-7〉 경기도교육연수원(이천 본원) 시설현황 42
〈표 3-8〉 2019년도 경기도교육연수원 연수종별 운영계획 42
〈표 3-9〉 2019년도 경기도교육연수원 연수대상별 연수계획 인원 43
〈표 3-10〉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주요 연혁 43
〈표 3-11〉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업무분장 45
〈표 3-12〉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시설현황 46
〈표 3-13〉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건물 세부현황 46
〈표 3-14〉 2019년도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연수종별 연수계획 인원 48
〈표 3-15〉 2019년도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대상별 연수계획 인원 48
〈표 3-16〉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주요 연혁 49
〈표 3-17〉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직원 현황 50
〈표 3-18〉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시설 현황 50
〈표 3-19〉 2019년도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종별 연수계획 인원 52
〈표 3-20〉 2019년도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대상별 연수계획 인원 52
〈표 3-21〉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주요 연혁 52
〈표 3-22〉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업무분장 54
〈표 3-23〉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연수동 시설현황 55
〈표 3-24〉 2019년도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종별 연수계획 인원 56
〈표 3-25〉 2019년도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대상별 연수계획 인원 56
〈표 3-26〉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주요 연혁 57
〈표 3-27〉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업무분장 58
〈표 3-28〉 2019년도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대상별 연수계획 인원 61
〈표 3-29〉 경기도학생교육원 주요 연혁 61
〈표 3-30〉 경기도학생교육원 직원 현황 62
〈표 3-31〉 2019년 경기도학생교육원 교원연수 운영계획 64
〈표 3-32〉 최근 3년간 경기도 교원연수 운영현황 64
〈표 3-33〉 최근 3년간 경기도 초ㆍ중등 교원연수 운영현황 65
〈표 3-34〉 최근 2년간 경기도 교육청 산하 연수기관의 대상자 만족도 65
〈표 3-35〉 경기도 교육청 산하 연수기관의 연수영역별 대상자 만족도 66
〈표 3-36〉 경기도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66
〈표 3-37〉 경기도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대상별 만족도 67
〈표 3-38〉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68
〈표 3-39〉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대상별 만족도 68
〈표 3-40〉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69
〈표 3-41〉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대상별 만족도 69
〈표 3-42〉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70
〈표 3-43〉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대상별 만족도 70
〈표 3-44〉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71
〈표 3-45〉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대상별 만족도 71
〈표 3-46〉 경기도학생교육원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71
[그림 1] 교원연수의 종류(교육인적자원부, 2007) 22
[그림 2] 교원연수의 종류(교육부, 2016) 22
[그림 3] 경기도교육청 교원연수 체제 혁신방안 27
[그림 4] 경기도교육연수원 조직도 39
[그림 5]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조직도 44
[그림 6]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직원현황 44
[그림 7]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운영방향 47
[그림 8]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조직도 49
[그림 9]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운영방향 51
[그림 10]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조직도 53
[그림 11]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운영방향 56
[그림 12]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조직도 57
[그림 13]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직원 현황 58
[그림 14]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시설 현황 59
[그림 15]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운영방향 60
[그림 16] 경기도학생교육원 조직도 62
[그림 17] 경기도학생교육원 운영방향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