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목차
Ⅰ. 머리말 / 최공호 9
Ⅱ. 한국 옻칠공예의 역사 13
1. 옻칠의 시원과 고대의 칠기 수요 13
2. 고려시대의 옻칠과 나전의 성행 15
3. 칠기가 저변화된 조선시대 16
Ⅲ. 옻칠의 성질과 공예적 특성 23
1. 옻나무의 분포와 생장 환경 23
2. 옻칠의 채취 24
3. 옻칠의 성분과 특성 26
4. 정제와 건조 27
Ⅳ. 칠기 제작의 재료와 도구 33
1. 재료 33
1.1. 옻과 백골의 준비 33
1.2. 색칠 만들기 35
2. 시설 및 도구 41
2.1. 시설 41
2.2. 도구 47
V. 칠기 제작과 중요기법 1 55
1. 개요 55
1.1. 칠 관련 작업의 특성 55
1.2. 손대현 보유자의 작업 구성과 배경 61
2. 발우 : 옻칠 도장 기법의 기초 63
2.1. 발우(鉢盂)의 쓰임과 기법 63
2.2. 투명칠 발우 제작 : 접칠 65
2.3. 불투명칠 발우 제작 : 흑칠 67
3. 주칠함 : 칠기 제작기법의 정석 79
3.1. 주칠함의 제작 기법과 특징 80
3.2. 백골 안정화 관련 기법 87
3.3. 도장(塗裝) 관련 기법 90
3.4. 광내기 기법 97
VI. 칠기 제작과 중요기법 2 107
1. 건칠모자합 : 건칠 기법 107
1.1. 건칠모자합의 중요 기법과 특징 108
1.2. 건칠틀 만들기 111
1.3. 삼베 바르기 (4차) : 바탕재 안정화 작업 111
1.4. 형태 맞추기 116
1.5. 도장 작업 129
2. 나전 소반 : (나전 시문 후) 연마기법 130
2.1. 연마 기법의 범위와 특징 130
2.2. 토회 및 물갈기 137
2.3. 칠 작업과 물갈기 139
2.4. 주칠 작업 후 완성 140
VII. 장인 손대현과 전승활동 149
1. 칠장의 여정 149
2. 생애와 후진양성 151
3. 손대현 보유자의 장인정신 152
4. 주요 경력 155
참고문헌 170
판권기 173
[뒷표지]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