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부 영화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1. 문학적 글쓰기와 영화적 글쓰기 1) 내러티브≠서사, 서술≒서사, 내러티브=서술=이야기 2) 이야기: 인류의 가장 오래된 엔터테인먼트 2. 영화와 소설의 이야기 서술방식 비교 1) 화자(話者)와 중개자(仲介者) 2) 독자의 능동성과 관객의 수동성 3) 내면심리 묘사: 상징적 기호와 도상적 기호 4) 현실세계의 표현: 상상력의 편차 5) 소설과 영화의 이상적인 서술방식 2부 영화 내러티브의 창작과 분석1. 실전에 응용 가능한 영화 서사학 1) 아이디어 창고로서의 서사학 2) 영화 내러티브의 3요소 (1) 스토리: 가정과 추측을 통한 사건의 재구성 (2) 플롯: 시청각적 요소들로 구성한 인과관계 (3) 담화-미장센: 다양한 미장센 코드의 창의적 결합 2. 영화 내러티브와 시공간의 마술 1) 시간과 공간의 예술, 영화 2) 영화에서의 시간과 공간 (1) 시간: 세 가지 지속 시간과 시제 (2) 공간: 드러냄과 감춤의 미학3. 영화 내러티브와 사운드 1) 이미지와 사운드의 조합 2) 영화 사운드 디자인 나오는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