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4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21
1. 연구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 방법 및 구성ㆍ범위 24
3. 연구 의의 및 한계 28
제2장 한국의 직업교육 ODA 현황 및 인력수요 조사 방법 31
1. 한국의 직업교육 ODA 현황 32
가. 한국 ODA 지원전략의 변천 32
나. 한국의 직업교육 ODA 지원전략 36
다. 한국의 직업교육 ODA 현황 및 실적 40
2. 한국 직업교육 ODA 사업의 인력수요 조사 방법 46
가. KOICA의 인력수요 조사 방법 46
나. 한국수출입은행의 인력수요 조사 방법 47
3. 소결: 인력수요 조사 방법 개선의 필요성 49
제3장 신흥국 산업인력 수요 전망 방법론: 전통적 방법 52
1. 정량분석 53
가. 산업인력 수요 전망의 역사 53
나. 산업인력 수요 전망모형의 구조: 우리나라의 인력 수요 전망모형을 중심으로 55
다. 주요 선진국의 인력수요 전망모형과 특징 59
라. 신흥국 산업인력 수요 전망 방법론 70
2. 정성분석 74
가.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를 통한 전망 76
나. 전문가 지식을 활용한 전망 78
다. 의견교환(토의)을 통한 전망 80
3. 분석 방법의 결합 82
제4장 신흥국 산업인력 수요 전망 방법론의 시범적용: 베트남 88
1. 베트남 시범적용 이유 및 의의 89
2. 계량분석 결과 93
3. 기업체 설문조사 결과 99
4. 이해관계자 면담조사 결과 107
5.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의 결합: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의 중기 인력수요 전망 112
제5장 신흥국 산업인력 수요 전망의 새로운 접근 방법 모색 119
1. 새로운 분석 방법론 모색의 필요성 120
2. 국제 분업체계에 따른 글로벌 가치사슬 분석 접근 123
가. 신흥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현황 123
나. 글로벌 가치사슬과 신흥국의 산업인력 수요: 실증분석 126
3. 디지털 데이터 접근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 133
가. 빅데이터 분석 기법의 활용 의의 133
나. 분석 방법: LDA 분석 기법(토픽 분석) 135
다. LDA 분석 기법의 활용 예시 138
라. 신흥국 노동시장 수요조사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145
제6장 맺음말 147
참고문헌 154
[부록] 163
Executive Summary 171
판권기 3
표 2-1. 직업교육과 관련된 SDGs의 세부 목표 39
표 2-2. OECD DAC 회원국과 한국의 교육 원조 규모 비교(2008~17년) 41
표 2-3. 주요 국가별 교육 부문 및 직업교육 분야 원조 규모(2008~17년) 41
표 3-1. 미국의 산업별ㆍ직종별 인력수급 전망 절차 60
표 3-2. 인력수요 전망 방법론의 적합성 비교평가 76
표 3-3. 산업인력 수요 전망 방법의 장단점 85
표 3-4. 정성적 방법론 결합의 적합성 매트릭스 87
표 4-1. 취업자수 통계 구축 정도 환산 예시 90
표 4-2. 개발도상국의 노동통계 구축 정도 규모 비교(2008~17년) 91
표 4-3. 베트남 주요 직업교육훈련 사업(2010~18년) 93
표 4-4. 계량분석 방법론에서 이용한 통계자료 요약 96
표 4-5. 20개 대분류 산업에 대한 노동수요 전망 결과 97
표 4-6. 9개 대분류 직업에 대한 노동수요 전망 결과 98
표 4-7. 제조업 및 주요 세분류 제조업에 대한 노동수요 전망 결과 99
표 4-8. 무선통신장비 제조업 직종별 인력수요 변화 105
표 4-9. 무선통신장비 제조업 내 직업군별 노동수요 전망 결과 117
표 5-1. 이용 가능한 국제산업연관표 데이터베이스 131
표 5-2. 베트남의 국내 부가가치 산업별 비중 변화 및 증가율 132
표 5-3. 문서-단어 조합 예시 138
표 5-4. 임의 배정된 문서-단어-토픽 분포 140
표 5-5. 문서-토픽 분포(θ) 141
표 5-6. 토픽-단어 분포(φ) 141
표 5-7. 첫 번째 단어 business를 제외하여 변경된 문서-단어-토픽 분포 142
표 5-8. 변경된 문서-토픽 분포(θ) 142
표 5-9. 변경된 토픽별 단어 분포(φ) 143
표 5-10. 토픽별 단어 분포: 최초의 토픽 배정과 수렴 결과 비교 145
그림 2-1. 한국형 ODA 모델의 주요 프로그램 영역 및 추진 방식 34
그림 2-2. 산업화를 위한 직업교육인력 양성체계 구축 프로그램의 추진 방식 38
그림 2-3. 직업교육 분야의 지역 및 국별 지원 실적(2011~17년) 43
그림 2-4. 유ㆍ무상 직업교육 분야 원조 총지출액 추이(2008~17년) 45
그림 3-1. 우리나라의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모형 개요 58
그림 3-2. 인력수요 전망 방법론의 다이아몬드 75
그림 3-3. 인력수요 전망의 분석 범위 77
그림 3-4. 기술 로드맵의 일반적인 형태 79
그림 3-5. 델파이 기법의 프로세스 개요 81
그림 3-6. 노동수요 전망 방법론의 결합(정량분석-정성분석) 87
그림 4-1. 베트남 제조업의 발전 92
그림 4-2. 표본의 구성 102
그림 4-3. 무선통신장비 제조업 발전 전망에 대한 응답 결과 103
그림 4-4. 무선통신장비 제조업 인력수요 전망에 대한 응답 결과 104
그림 5-1. 공업 부문의 고용 비중 변화 추이 122
그림 5-2. GVC 무역 비중 추이 124
그림 5-3. 국제공급망(global supply chain) 관련 취업자 수 변화(1955~2013년) 128
그림 5-4. 베트남의 최종수요에서 차지하는 국내외 부가가치 132
그림 5-5. Generative Model 프로세스 136
부표 1. KOICA의 직업훈련 분야 관련 프로젝트 사업(2013~19년) 164
부표 2. EDCF의 직업훈련 분야 관련 프로젝트 사업(2010~18년)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