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배경 및 주요 연구 방법 7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의 목적 7
주요 연구 방법 8
02. 이론적 배경 9
기본 교육의 의미 9
03. 기본 교육의 반영 사례 분석 11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교육의 구성과 수준의 사례 11
기본 교육에 대한 공교육 책무성의 사례로서 미국의 ESSA 13
04.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의 요구 분석 16
델파이 조사 결과: 기본 교육의 구성 영역 및 수준의 설정 16
기본 교육의 구현 방안 탐색을 위한 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 19
05.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21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향 21
기본 교육의 영역별 개념과 요소 22
국가 수준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기본 교육' 제시(안) 23
후속 연구의 제안 24
참고문헌 28
판권기 3
〈표 1-1〉 연구 방법 8
〈표 2-1〉 기초ㆍ기본 교육의 의미 분류 9
〈표 2-2〉 기초 학력의 개념 10
〈표 3-1〉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명시된 기본 교육 사례 분석 11
〈표 3-2〉 캘리포니아 11년 학생들의 평가 결과 제시 등급(4단계) 15
〈표 4-1〉 델파이 조사 결과(기본 교육의 영역 구성 및 설계 방향) 17
〈표 5-1〉 기본 교육의 영역별 개념과 요소 22
〈표 5-2〉 국가 수준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기본 교육' 제시(안) 24
〈표 5-3〉 교과 특성을 고려한 기본 교육의 세부 내용 선정ㆍ조직을 위한 연구 제안 25
〈표 5-4〉 기본 교육 요소(문식성)의 단계별 내용 제시 방식(안) 25
〈표 5-5〉 기본 교육 교육과정의 개발 : 기존 체제 유지 vs. 별도 교육과정 개발(안) 26
[그림 3-1] 캘리포니아 주의 평가 시스템 개요 14
[그림 3-2] 캘리포니아주의 평가 일정 15
[그림 4-1] 기본 교육의 영역별 적절성 19
[그림 4-2] 지속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교육 수준 19
[그림 4-3] 교과 공부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요구되는 학년 초의 수준 20
[그림 5-1] 기본 교육 - 교과 교육 - 핵심역량의 위상과 역할 21
[그림 5-2] 기본 교육과 기초 학력의 관계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