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6
감사의 말 7
약어 8
서론 9
1. 지속가능발전목표 - 세상을 바꾸는 야심차고 보편적인 의제 10
2. 지속가능발전교육 -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도구 11
3. 본 지침서는 누구를 위한 것이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 12
1. SDGs 달성을 위한 학습 목표 13
1.1. 모든 SDGs 달성을 위한 범분야의 핵심 역량 14
1.2. SDGs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목표 15
1.2.1. SDG 1 : 빈곤 종식 -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16
1.2.2. SDG 2 : 기아 종식 - 기아 해결, 식량 안보와 영양상태 개선 달성, 지속가능한 농업 증진 18
1.2.3. SDG 3 : 건강과 웰빙 - 모두를 위한 전 연령층의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증진 20
1.2.4. SDG 4 : 양질의 교육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22
1.2.5. SDG 5 : 성평등 -성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여아의 권한 강화 24
1.2.6. SDG 6 : 깨끗한 물과 위생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시설의 이용가능성 및 지속가능한 관리 보장 26
1.2.7. SDG 7 : 적정가격의 깨끗한 에너지 -모두를 위한 적정가격의 신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하며 깨끗한 에너지 접근의 보장 28
1.2.8. SDG 8 :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모두를 위한 지속적이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및 양질의 일자리 증진 30
1.2.9. SDG 9 : 산업, 혁신과 인프라 -회복력 있는 인프라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 및 혁신 장려 32
1.2.10. SDG 10 : 불평등 감소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34
1.2.11. SDG 11 :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거주지 조성 36
1.2.12. SDG 12 :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 보장 38
1.2.13. SDG 13 : 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와 그 영향에 대응하는 긴급 행동 40
1.2.14. SDG 14 : 해양 생태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자원의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 42
1.2.15. SDG 15 : 육상 생태계 -육상 생태계의 보호, 복원 및 지속가능한 이용 증진, 지속가능한 삼림 관리, 사막화 방지, 토지 황폐화 중지 및 복구,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44
1.2.16. SDG 16 :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를 위한 정의에 대한 접근성 제공,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무성 있는 포용적인 제도 구축 46
1.2.17. SDG 17 : SDGs를 위한 파트너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이행 수단 강화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 48
2. ESD를 통한 SDGs 학습 이행 50
2.1. 정책, 전략 및 프로그램 내 ESD 통합 51
2.2.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 ESD 통합 52
2.3. 교사교육 내 ESD 통합 54
2.4. 교실과 기타 학습 환경에서의 ESD 실행 56
2.5. ESD 학습 결과와 ESD 프로그램의 질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59
3. 결론 61
[부록 1] 주요 온라인 사례 및 자료 62
[부록 2] 참고문헌 64
판권기 3
표 1.2.1. SDG 1 "빈곤 종식"에 대한 학습 목표 16
표 1.2.2. SDG 2 "기아 종식"에 대한 학습 목표 18
표 1.2.3. SDG 3 "건강과 웰빙"에 대한 학습 목표 20
표 1.2.4. SDG 4 "양질의 교육"에 대한 학습 목표 22
표 1.2.5. SDG 5 "성평등"에 대한 학습 목표 24
표 1.2.6. SDG 6 "깨끗한 물과 위생"에 대한 학습 목표 26
표 1.2.7. SDG 7 "적정가격의 깨끗한 에너지"에 대한 학습 목표 28
표 1.2.8.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에 대한 학습 목표 30
표 1.2.9. SDG 9 "산업, 혁신과 인프라"에 대한 학습목표 32
표 1.2.10. SDG 10 "불평등 감소"에 대한 학습목표 34
표 1.2.11.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 목표 36
표 1.2.12. SDG 12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 대한 학습 목표 38
표 1.2.13. SDG 13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학습 목표 40
표 1.2.14. SDG 14 "해양 생태계"에 대한 학습 목표 42
표 1.2.15. SDG 15 "육상 생태계"에 대한 학습 목표 44
표 1.2.16. SDG 16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에 대한 학습 목표 46
표 1.2.17. SDG 17 "SDGs를 위한 파트너십"에 대한 학습 목표 48
그림 1. 전 기관적 접근법(UNESCO 2014a: 89) 56
글상자목차
글상자 1.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0
글상자 2. SDG 세부목표 4.7 12
글상자 1.1. 지속가능성의 핵심 역량 14
글상자 1.2.1a. SDG 1 "빈곤 종식"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17
글상자 1.2.1b. SDG 1 "빈곤 종식"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17
글상자 1.2.2a. SDG 2 "기아 종식"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19
글상자 1.2.2b. SDG 2 "기아 종식"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19
글상자 1.2.3a. SDG 3 "건강과 웰빙"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21
글상자 1.2.3b. SDG 3 "건강과 웰빙"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21
글상자 1.2.4a. SDG 4 "양질의 교육"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23
글상자 1.2.4b. SDG 4 "양질의 교육"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23
글상자 1.2.5a. SDG 5 "성평등"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25
글상자 1.2.5b. SDG 5 "성평등"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25
글상자 1.2.6a. SDG 6 "깨끗한 물과 위생"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27
글상자 1.2.6b. SDG 6 "깨끗한 물과 위생"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27
글상자 1.2.7a. SDG 7 "적정가격의 깨끗한 에너지"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29
글상자 1.2.7b. SDG 7 "적정가격의 깨끗한 에너지"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29
글상자 1.2.8a.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31
글상자 1.2.8b.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31
글상자 1.2.9a. SDG 9 "산업, 혁신과 인프라"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33
글상자 1.2.9b. SDG 9 "산업, 혁신과 인프라"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33
글상자 1.2.10a. SDG 10 "불평등 감소"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35
글상자 1.2.10b. SDG 10 "불평등 감소"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35
글상자 1.2.11a. SDG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37
글상자 1.2.11b.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37
글상자 1.2.12a. SDG 12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39
글상자 1.2.12b. SDG 12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39
글상자 1.2.13a. SDG 13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41
글상자 1.2.13b. SDG 13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41
글상자 1.2.14a. SDG 14 "해양 생태계"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43
글상자 1.2.14b. SDG 14 "해양 생태계"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43
글상자 1.2.15a. SDG 15 "육상 생태계"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45
글상자 1.2.15b. SDG 15 "육상 생태계"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45
글상자 1.2.16a. SDG 16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47
글상자 1.2.16b. SDG 16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47
글상자 1.2.17a. SDG 17 "SDGs를 위한 파트너십"에 대한 주제 제안사항 49
글상자 1.2.17b. SDG 17 "SDGs를 위한 파트너십"에 대한 교수ㆍ학습 접근법 예시 49
글상자 2.1.1. ESD 정책에 있어서의 진전 51
글상자 2.1.2. ESD를 정책에 통합한 모범 국가 사례 52
글상자 2.1.3. ESD 촉진 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중요한 쟁점 52
글상자 2.2.1. 교육과정에 ESD를 통합한 사례 53
글상자 2.2.2. 교육과정에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실천 제안사항 53
글상자 2.3.1. ESD를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통합한 국가별 모범 사례 54
글상자 2.3.2. ESD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학습 목표 55
글상자 2.3.3. ESD를 핵심 요소로 하는 교사 교육과정의 가능한 모듈 55
글상자 2.4.1. 전 기관적 접근법의 사례 57
글상자 2.4.2. 전 기관적 접근법을 위한 핵심 요소 57
글상자 2.4.3. ESD의 주요 교육학적 접근 58
글상자 2.4.4. SDGs를 위한 주요 학습 방법 58
글상자 2.4.5. 학습자들 사이의 문화 간 대화 사례 58
글상자 2.5.1. ESD 요소를 포함하는 대규모 평가 사례 59
글상자 2.5.2. 개인적 차원에서 ESD 평가의 다양한 목적 60
글상자 2.5.3. 프로그램 평가의 다양한 목적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