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개요 5
제1절 연구의 배경 7
제2절 연구의 목적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범위 8
제3절 연구내용 및 방향 9
1. 평가의 방법 9
2. 연구의 표본 9
3. 설문지 구성 10
제4절 연구 분석의 틀 11
제2장 지상군페스티벌 개요 및 현황 13
제1절 개요 15
1. "지상군페스티벌 2010"개요 15
제2절 행사내용 16
1. "지상군페스티벌 2010"의 행사내용 16
제3장 페스티벌 관계자 조사결과 분석 17
제1절 설문조사 방법 및 자료수집 19
1. "지상군페스티벌 2010"관계자 설문개요 19
제2절 관계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20
1. 축제관계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20
제4장 방문객 조사결과 분석 37
제1절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39
1. "지상군페스티벌 2010"의 공통평가 설문개요 39
제2절 방문객 설문조사 분석결과 41
1. 방문객 설문조사 분석결과 41
제5장 행사내용별 선호도 분석 71
제1절 선호도 분석 개요 73
1. 선호도 분석 개요 73
제2절 분석결과 74
1. 축제관계자 행사 내용별 분석결과 74
2. 방문객 행사 내용별 분석결과 85
제6장 육군 인식 및 안보의식 변화추이 93
제1절 분석개요 95
1. 육군 인식 및 안보의식 변화추이 분석개요 95
제2절 육군에 대한 인식변화 추이 96
1. 이 축제로 애국심 및 자긍심이 향상 되었다. 96
2. 이 축제로 군이나 안보의식의 높아졌다. 97
3. 이 축제로 우리나라 군을 신뢰하게 되었다. 98
4. 이 축제로 군이 국토방위와 국민의 안전보장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99
5. 축제의 동의정도에 따른 만족도 부문 분석 결과 종합 100
제3절 안보의식 변화 추이 101
1. 발전방안 및 이미지 제고 활동 101
2. 안보동의에 대한 만족도 부문 102
제7장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03
제1절 분석의 개요 105
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개요 105
제2절 파급효과 분석 방법 105
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방법 105
제3절 파급효과 분석 106
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06
2. 방문객 소비지출 분석 108
제8장 종합평가 119
제1절 항목별 평가 121
1. 축제 발전성 121
2. 축제 프로그램의 완성도 123
3. 축제운영의 적절성 123
4. 축제의 성과 126
제2절 해외축제 성공 사례 129
1. 아비뇽 페스티벌(Festival dvignon) 129
2. 니스카니발(Carnival de Nice) 131
3. 망똥 레몬축제(la Fete du Citron) 133
4. 에딘버러 군악대축제, 프린지축제(Edinburgh Military Tattoo & Festival Fringe) 135
5. 찰스부르크 음악 페스티벌(Salzburger Festspiele) 138
6. 뮌헨 맥주축제(Oktoberfest) 140
7. 베네치아 카니발(Carnevale di venezia) 142
8. 일본 전통 마츠리 하카다 기온야마카사 144
9. 캘거리 스탬피드(Calgary Stampede) 146
10. 해외축제 성공 시사점 148
제3절 발전방안 150
1. 축제 개최목적에 부합되는 방향성 제시 150
2. 축제관련 상설기구 설치 및 전문 인력 개발 150
3. 개최시기 변경을 통한 안보의식 함양 151
4. 계룡세계군문화축제와 WIN-WIN 전략 모색 151
5. 킬러콘텐츠에 대한 재해석 152
6. 연예병사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전략개발 153
7. 재원조달 확보 방안 모색 154
8.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켓 설정 155
부록 157
제1절 축제관계자 설문지 159
제2절 방문객 설문지 164
제3절 보도자료 172
제4절 사진자료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