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1) 연구의 범위 24
2) 연구 방법 26
3. 선행연구검토 및 차별성 28
1) 선행연구현황 28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29
4. 연구의 기대효과 32
CHAPTER 2. 첨단교통서비스의 개념과 형평성 이슈 33
1. 첨단교통서비스의 개념과 범위 34
2. 공유 경제의 확대와 첨단교통서비스 37
3. 첨단교통서비스의 형평성 이슈 39
1) 교통인프라 및 서비스에 대한 형평성 39
2) 첨단교통서비스의 접근에 관한 형평성 이슈 41
CHAPTER 3. 첨단교통서비스의 도입현황과 정책동향 44
1. 현황 조사의 개요 45
1) 조사 대상 첨단교통서비스 45
2) 조사 대상 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46
2. 민간 부문의 첨단교통서비스 현황과 발전 동향 49
3. 공공 부문의 첨단교통서비스 지원 사례 51
1) 국내현황 51
2) 국외사례 58
4. 시사점 64
CHAPTER 4. 첨단교통서비스의 형평성 실증분석: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66
1. 실증분석의 개요 67
1) 실증분석의 목적 67
2) 공간적 범위 및 지역 구분 68
3) 교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평가체계 71
4) 실증분석의 수행절차 73
2. 실증분석 지역의 사회ㆍ경제적 특성 분석 75
1) 인구밀도와 평균연령 75
2) 토지이용 분포 76
3. 기존 교통수단의 이용현황 79
1) 승용차 이용에 대한 현황 분석 79
2) 시내 통행의 수단선택 패턴 분석 85
3)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92
4. 첨단교통서비스의 형평성 개선요구사항 96
1) 실증분석 지역의 첨단교통서비스의 도입 현황과 문제점 96
2) 첨단교통서비스의 이용자 요구사항 99
3) 첨단교통서비스의 공급자 요구사항 118
5. 시사점 121
CHAPTER 5. 첨단교통서비스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123
1. 기본 방향 124
2. 수요응답형교통의 공간적 확대 125
3. 모바일 플랫폼 기반 공유 모빌리티의 활용 지원 126
4. 저소득층과 고령층을 위한 접근성 개선 129
5. 기존 교통수단과 첨단 교통서비스 간 연계 강화 130
CHAPTER 6. 결론 및 향후 과제 132
1. 요약 및 정책제언 13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35
참고문헌 136
SUMMARY 141
[부록] 144
1.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승차공유 서비스 법제화 현황 144
2. 설문조사지 146
3. 첨단교통서비스 수단별 개념 및 특징 155
4. 데이터 정의서(가구통행실태조사) 161
판권기 165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차별성 30
표 2-1. 공유 경제의 특징 37
표 2-2. 형평성의 개념 39
표 3-1. 타다 베이직의 이용 가능지역 50
표 3-2. 라이드셰어링 이용 가능시간(풀러스) 50
표 3-3. 운영 주체별 농촌형 교통모델 유형 54
표 3-4. 농촌형 DRT의 보급현황 55
표 3-5. 도시형 DRT 사업의 예 56
표 3-6. 경기복지택시의 정의 및 도입 기준 56
표 3-7. FLIPPER 시범 사업 개요 60
표 3-8. MOD 샌드박스 프로젝트 개요(2016년) 63
표 4-1.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지표 69
표 4-2.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달성 현황 70
표 4-3. 교통서비스의 접근성 평가항목 및 지표 73
표 4-4. 승용차 이용 현황 분석을 위한 표본 현황 80
표 4-5. 승용차이용과 통행자 연령의 상관관계 표본 현황 80
표 4-6. 승용차 이용 현황(직접 운전) 81
표 4-7. 승용차 이용 현황(다른 사람 승용차 카풀) 82
표 4-8. 승용차 이용과 가구소득의 상관관계 표본 현황 82
표 4-9. 가구소득 수준에 따른 승용차 이용 현황(직접 운전) 84
표 4-10. 가구소득 수준에 따른 승용차 이용 현황(카풀) 84
표 4-11.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6
표 4-12. 통근통학에 대한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7
표 4-13. 귀가통행에 대한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7
표 4-14. 업무통행에 대한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8
표 4-15. 학원통행에 대한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9
표 4-16. 여가 및 쇼핑 통행에 대한 지역별 교통수단 선택 분포 89
표 4-17.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00
표 4-18. 소득수준별 잠재적인 첨단교통서비스 수단선택 분포 101
표 4-19. 스마트 호출에 대한 지불의사액(동지역 출발) 106
표 4-20. 스마트 호출에 대한 지불의사액(읍ㆍ면지역 출발) 106
표 4-21. 첨단교통서비스 평가 분야 및 수단별 이용자 요구사항 117
표 4-22. 첨단교통서비스 평가 분야별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및 역할분담 120
표 5-1.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종류 127
그림 1-1. 연구 흐름도 27
그림 2-1. 첨단교통기술 및 서비스의 진화와 상호작용 36
그림 2-2. 주문형 교통서비스(MOD)의 개념도 38
그림 2-3. 교통정책에 관한 형평성 평가요소 40
그림 2-4. 첨단교통서비스의 접근에 관한 형평성에 영향을 주인 요인 41
그림 3-1. 조사 대상 첨단교통서비스의 유형구분 46
그림 3-2. 서울시 나눔카의 민ㆍ관 협력체계 51
그림 3-3. 산업단지형 카풀서비스 적용 사례 52
그림 3-4. 수요응답형교통(DRT)의 추진현황 53
그림 3-5. 수요응답형교통(DRT) 운영시스템의 개념 57
그림 3-6. 승객당 보조금과 인구밀도 간의 상관관계(FLIPPER 사례분석 지역) 59
그림 4-1. 실증분석을 위한 지역구분 71
그림 4-2. 실증분석의 수행절차 74
그림 4-3. 집계구별 인구밀도 및 평균연령 75
그림 4-4. 집계구별 주택용 연면적 및 연면적 밀도 76
그림 4-5. 집계구별 업무ㆍ연구용 연면적 및 연면적 밀도 77
그림 4-6. 집계구별 생활서비스용 연면적 및 연면적 밀도 78
그림 4-7. 소득수준에 따른 승용차 이용패턴 83
그림 4-8. 출발시간대별 도보, 승용차, 버스의 수단 분담률 변화 91
그림 4-9. 첨단교통기술 및 서비스의 진화와 상호작용 93
그림 4-10. 동지역의 시간적 접근성 분포 94
그림 4-11. 읍ㆍ면 지역의 시간적 접근성 분포 94
그림 4-12. 의료시설로의 접근시간 분포 95
그림 4-13. 카셰어링 스테이션의 공간적 분포(쏘카와 그린카) 98
그림 4-14. 첨단교통서비스 수단선택의 주요 고려사항 101
그림 4-15. 출발지역에 따른 첨단교통서비스 잠재 수단선택 분포(가구소득 300만원 미만) 102
그림 4-16. 출발지역에 따른 첨단교통서비스 잠재 수단선택 분포(가구소득 300만원 이상) 103
그림 4-17. 모바일 호출택시 서비스에 대한 대기시간 수용한도 104
그림 4-18. 스마트 호출에 대한 최대 지불의사액 누적분포 105
그림 4-19. 경기복지택시에 대한 대기시간 수용한도 107
그림 4-20. 집계구별 인구밀도 및 평균연령 108
그림 4-21. 수요응답형버스에 대한 대기시간 수용한도 109
그림 4-22. 수요응답형버스에 대한 요금인상 수용한도 110
그림 4-23. 수요응답형버스에 대한 도보접근시간 수용한도 110
그림 4-24. 라이드셰어링으로 인한 통행시간 증가(예시) 111
그림 4-25. 라이드셰어링에 대한 최대 지불의사액 누적분포 112
그림 4-26. 라이드소싱에 대한 대기시간 수용한도 112
그림 4-27. 카셰어링 차량대여지점까지의 도보접근시간 수용한도 113
그림 4-28. 연령별 첨단교통서비스 예약매체 선호현황 114
그림 4-29. 연령별 첨단교통서비스 결제매체 선호 현황 115
그림 4-30. 가구소득 수준별 첨단교통서비스 결제매체 선호 현황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