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6
Ⅰ. 연구개요 28
1. 연구목표 28
2. 배경 및 필요성 28
3. 연구경과 28
4. 제기부서 요구내용 29
5. 주요 연구내용 30
6. 연구수행체계 35
Ⅱ. 국내·외 유지보수 추진사례 분석 40
1. 국내 유지보수 사례 40
1.1. 유지보수 계약방법 40
1.2. 유지보수 요율 41
1.3. 유지보수 발주 형태 45
1.4. 유지보수 계약기간 45
1.5. 유지보수 등급제 시행/지체상금 부과 47
1.6. 유지보수 요율 51
1.7. 지역정비센터 운영 54
1.8. SLA 적용 사례 56
2. 국외 유지보수 사례 62
2.1. 유지보수 형태 62
2.2. 유지보수 요율 63
2.4. 기타 사항 66
2.5. 종합분석 및 시사점 도출 67
Ⅲ. 현 유지보수체계 실태 분석 72
1. 유지보수 조직/임무수행체계 72
1.1. 유지보수 임무수행 실태 72
1.2. 분석 75
2. 유지보수체계 운용 실태 76
2.1. 전산장비 유지보수 관리 실태 76
2.2. 유지보수 대상 권역 80
2.3. 유지보수 계약방법 84
2.4. 유지보수 요율 86
2.5. 유지보수 발주형태 90
2.6. 유지보수 계약기간 92
2.7. 등급제 시행 및 지체상금 부과 96
2.8. ATCIS장비 유지보수 107
2.9. 기타사항 109
Ⅳ. 유지보수체계 개선방안 114
1. 개요 114
2. 효율적인 전산장비 유지보수 개선방안 114
2.1. 전산장비 유지보수 조직 재정비 114
2.2. 전산장비 현황 관리 115
2.3. 유지보수 권역대상 조정 115
2.4. 유지보수 계약 방법 118
2.5. 유지보수 요율 120
2.6. 유지보수 발주형태 124
2.7. 유지보수 계약기간 126
2.8. 전산장비/ATCIS장비 유지보수 통합방안 129
2.9. 기타사항 131
3. SLA적용한 유지보수체계 개선방안 135
3.1. 개요 135
3.2. SLA 육군 적용 방안 146
Ⅴ. 설문 조사 결과 162
1. 일반 사용자 대상 162
2. 정보체계 기술 분야 관리/실무자 대상 164
Ⅵ. 결론 170
참고문헌 174
부록 177
부록 1. SLA 내용 예제 179
부록 2. 설문 조사 종합 211
부록 3. 유지보수 특수조건 개선안 215
〈표 2-1〉 방사청 응용체계 유지보수 용역사업 계약형태 40
〈표 2-2〉 조달청 업무 특성별 계약방법 41
〈표 2-3〉 개발 SW에 대한 정부기관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42
〈표 2-4〉 SLA 업무등급 48
〈표 2-5〉 장비 중요도 등급 48
〈표 2-6〉 업무영향 범위 49
〈표 2-7〉 장애등급 판정 및 장애조치 최대허용시간 49
〈표 2-8〉 정보시스템 장애등급 판정분류 기준 49
〈표 2-9〉 정보시스템 장애종류 50
〈표 2-10〉 정보시스템 장애등급 분류 51
〈표 2-11〉 조달청 직접 운영 및 외주용역 분야 52
〈표 2-12〉 개발 SW에 대한 국외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63
〈표 2-13〉 개발 SW에 대한 국외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64
〈표 3-1〉 전산장비 유지보수 부대별 임무 72
〈표 3-2〉 유지보수 조직 임무 73
〈표 3-3〉 유지보수 임무 형태 75
〈표 3-4〉 주전산기 그룹 정비대상 76
〈표 3-5〉 PC/LAN 그룹 정비대상 77
〈표 3-6〉 유지보수 계약현황('09. 4월~'11. 6월) 78
〈표 3-7〉 고장 및 정비지연 현황 79
〈표 3-8〉 지역/장비별 정비 지체율('09.5월~'11. 2월) 79
〈표 3-9〉 장비별 세부 고장율 현황 80
〈표 3-10〉 유지보수 대상 권역 변천 과정 80
〈표 3-11〉 지역정비센터별 운용 현황 81
〈표 3-12〉 지역정비센터별 완성품 보유 및 사용실적(3개월 기준) 82
〈표 3-13〉 지역정비센터별 주요부품 보유 및 사용실적(3개월 기준) 83
〈표 3-14〉 국방정보체계 유지보수요율 적용 현황(개발 SW) 87
〈표 3-15〉 HW 및 상용 SW에 대한 유지보수 요율 비교 90
〈표 3-16〉 계약기간별 장·단점 비교 95
〈표 3-17〉 유지보수 등급제 관련 기관 현황 96
〈표 3-18〉 장애등급 측정절차 97
〈표 3-19〉 장애 5등급의 영향도와 긴급도(예시) 98
〈표 3-20〉 유지보수 관련 규정 검토결과 98
〈표 3-21〉 각군 사례조사 결과 100
〈표 3-22〉 KJCCS의 상황별 수리시간 101
〈표 3-23〉 유지보수료 청구실태(주전산기 : GS 네오텍, '10. 1월) 103
〈표 3-24〉 예방정비 유지보수료 공제현황('09~'10.4월) 104
〈표 3-25〉 전시정비에 대한 훈령 및 규정 105
〈표 3-26〉 정부기관 및 각군 사례 종합 106
〈표 3-27〉 유지보수 수행방법 107
〈표 3-28〉 유지보수 계약 세부내용 107
〈표 3-29〉 ATCIS장비 정비대상 108
〈표 3-30〉 ATCIS장비 계약 특수조건 108
〈표 4-1〉 부서별 유지보수 임무 재정립 114
〈표 4-2〉 방안별 분석 116
〈표 4-3〉 계약방법 검토결과 119
〈표 4-4〉 상용 SW 유지보수 항목 및 내용 120
〈표 4-5〉 하드웨어 유지보수 유형 분류 122
〈표 4-6〉 지원 성격 및 매체에 따른 HW 유지보수 서비스 항목 분류 123
〈표 4-7〉 정보체계 규모 124
〈표 4-8〉 장기계약의 법적 근거 127
〈표 4-9〉 유지보수 계약기간 127
〈표 4-10〉 단계별 이행 로드맵(예시) 129
〈표 4-11〉 통합방안 분석 131
〈표 4-12〉 SLA 성과측정지표 정의서 - 교육 이행률(예) 133
〈표 4-13〉 SLA 성과측정지표 정의서 - 보안정책 준수율(예) 134
〈표 4-14〉 SLM 구축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136
〈표 4-15〉 측정항목 및 측정기준 기술 예 143
〈표 4-16〉 부서별 임무 146
〈표 4-17〉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SLA 적용) 147
〈표 4-18〉 장애 영향도(Impact)척도 정의 148
〈표 4-19〉 장애 긴급도(Urgency)척도 정의 148
〈표 4-20〉 장애등급 분류 기준 149
〈표 4-21〉 장애관리 대상장비 분류 149
〈표 4-22〉 장애등급 판정 기준(안) 150
〈표 4-23〉 장애등급별 조치시간/보고기준 151
〈표 4-24〉 금전적 혼합방식 부과 기준 152
〈표 4-25〉 SLA 방식 평가방법 152
〈표 4-26〉 SLA 방식 부과 기준 153
〈표 4-27〉 비금전적 혼합방식 부과 기준 154
〈표 4-28〉 지체상금 방안에 대한 종합/판단 154
〈표 4-29〉 정비 지체율(건수)평가지표 정의서(예) 155
〈표 4-30〉 중복 고장건수(동일 장애건수)평가지표 정의서(예) 156
〈표 4-31〉 해피콜 결과 평가지표 정의서(예) 157
〈표 4-32〉 예방점검 실시율 평가지표 정의서(예) 157
〈표 4-33〉 SLA 종합평가 결과서(예) 158
〈표 5-1〉 설문 참여 부대 및 대상 164
〈그림 1-1〉 정부통합전산센터 구성도 31
〈그림 1-2〉 육군 C4I관련 유지보수 조직 32
〈그림 1-3〉 서비스수준협약 절차 및 영역 34
〈그림 2-1〉 조달청 유지보수비용 산정 체계 42
〈그림 2-2〉 국내 기관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44
〈그림 2-3〉 HW 및 상용 SW의 국내 기관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44
〈그림 2-4〉 유지보수 발주형태 45
〈그림 2-5〉 국내 유사체계 유지보수 계약기간 46
〈그림 2-6〉 유지보수 계약기간 추세 47
〈그림 2-7〉 조달청 외주용역 분야에 대한 인력배치 현황 52
〈그림 2-8〉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형 53
〈그림 2-9〉 국·내외 유지보수 추세 54
〈그림 2-10〉 A업체의 SLA 운영 계획 57
〈그림 2-11〉 IT 서비스 관리 성숙도 모델 58
〈그림 2-12〉 B기관의 SLA 추진 단계 59
〈그림 2-13〉 B기관의 SLA 운영 및 페널티/인센티브 적용 프로세스 60
〈그림 2-14〉 C서비스 업체의 SLM 프로세스 정립 단계별 이행계획 61
〈그림 2-15〉 미군 유사체계 유지보수 계약기간 66
〈그림 2-16〉 국외 국가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67
〈그림 2-17〉 HW 및 상용 SW 기관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68
〈그림 2-18〉 미 국방부의 MITRE운영개념 68
〈그림 3-1〉 유지보수 임무수행 절차 74
〈그림 3-2〉 유지보수 서비스 지역 현황 77
〈그림 3-3〉 전산장비 현황관리 78
〈그림 3-4〉 군별 응용체계 계약방법 84
〈그림 3-5〉 군별 HW/장비 계약방법 85
〈그림 3-6〉 계약방법 비교현황 86
〈그림 3-7〉 개발 SW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87
〈그림 3-8〉 각 군별 유지보수 요율 적용현황 88
〈그림 3-9〉 국방정보체계의 낮은 유지보수 요율 적용 90
〈그림 3-10〉 전산장비 유지보수 발주형태 비율 91
〈그림 3-11〉 국방정보체계 유지보수 발주형태 비교 92
〈그림 3-12〉 국방정보체계 계약기간 현황 92
〈그림 3-13〉 유지보수 적정 계약기간 판단 94
〈그림 3-14〉 예방정비 지연보고 절차 102
〈그림 4-1〉 유지보수 권역 조정 방안 116
〈그림 4-2〉 유지보수 계약방법 118
〈그림 4-3〉 HW 유지보수 요율 산정방법 122
〈그림 4-4〉 응용체계 유지보수 발주형태 125
〈그림 4-5〉 전산장비 유지보수 발주형태 125
〈그림 4-6〉 서비스수준협약(SLA)프로세스 개념 128
〈그림 4-7〉 서비스수준관리와 서비스수준협약 135
〈그림 4-8〉 측정항목과 측정기준 144
〈그림 4-9〉 장애등급 판정 매트릭스 정의 148
〈그림 5-1〉 전산장비 유지보수 설문조사 162
〈그림 5-2〉 주요 설문 내용 162
〈그림 5-3〉 정비지연의 주된 이유 163
〈그림 5-4〉 설문 결과 종합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