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Abstract 18
Ⅰ. 서론 20
1.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21
2. 주요개념과 도시경제 인식 24
가. 도시스케일 24
나. 도시경제 25
다. 네트워크 26
라. 로지스틱스 30
3. 연구방법 32
4. 도시경제 사례: 신의주ㆍ청진 35
가. 신의주ㆍ청진 선정 배경 35
나. 신의주ㆍ청진 관련 정책담론 41
다. 신의주ㆍ청진 경제지리적 특성 50
Ⅱ. 신의주ㆍ청진의 도시경제 하부구조 60
1. 신의주의 하부구조 61
가. 행정구역 및 인구 구성 61
나. 교통ㆍ운수ㆍ물류의 레이어 64
다. 에너지ㆍ통신의 연결 레이어 75
라. 공장ㆍ기업소 분포의 레이어 77
마. 시장 분포 및 네트워크 레이어 88
2. 청진의 하부구조 93
가. 청진의 행정구역 93
나. 교통ㆍ운수ㆍ물류의 레이어 97
다. 에너지ㆍ통신의 연결 레이어 113
라. 기업 및 행정기관 분포의 레이어 118
마. 시장 분포 및 네트워크 레이어 147
Ⅲ. 신의주ㆍ청진의 도시경제 네트워크와 로지스틱스 151
1. 신의주의 네트워크와 로지스틱스 152
가. 신의주의 화장품ㆍ신발ㆍ의류부문 생산 현황 152
나. 화장품ㆍ신발ㆍ의류 공장ㆍ기업소의 로지스틱스 162
2. 청진의 네트워크와 로지스틱스 169
가. 청진시의 철강ㆍ의류부문 생산 현황 169
나. 철강ㆍ의류부문 네트워크와 로지스틱스 174
Ⅳ. 결론 191
참고문헌 195
[부록] 202
최근 발간자료 안내 229
판권기 3
〈표 Ⅰ-1〉 북한의 인구규모에 의한 도시등급 분류 36
〈표 Ⅰ-2〉 북한 27개 도시별 공식시장(종합시장) 수 40
〈표 Ⅰ-3〉 청진시 주요 도로 56
〈표 Ⅱ-1〉 신의주의 직업별 인구구성 63
〈표 Ⅱ-2〉 신의주의 지역별 인구구성 64
〈표 Ⅱ-3〉 신의주 주요 도로현황 66
〈표 Ⅱ-4〉 신의주시 주요 교량 67
〈표 Ⅱ-5〉 신의주 경유 철도 현황 68
〈표 Ⅱ-6〉 신의주 구간 철도역 68
〈표 Ⅱ-7〉 신의주 철교 68
〈표 Ⅱ-8〉 신의주의 주요공장, 기업소들의 조업 연대 78
〈표 Ⅱ-9〉 기업의 분류 및 내용 79
〈표 Ⅱ-10〉 연도별 기업의 수: 신의주 80
〈표 Ⅱ-11〉 연도별 기업의 변화 - 예시1) 신의주: 섬유ㆍ의복ㆍ신발 81
〈표 Ⅱ-12〉 연도별 기업의 변화 - 예시2) 신의주: 화학 82
〈표 Ⅱ-13〉 신의주의 공업부분별 생산액 구성 84
〈표 Ⅱ-14〉 신의주의 시장 현황 89
〈표 Ⅱ-15〉 청진시 도로 현황 99
〈표 Ⅱ-16〉 청진시 교량 100
〈표 Ⅱ-17〉 청진시 철도현황 102
〈표 Ⅱ-18〉 청진시 철도역 102
〈표 Ⅱ-19〉 청진시 철교 및 터널 103
〈표 Ⅱ-20〉 기업의 분류 및 내용 119
〈표 Ⅱ-21〉 청진시 기업 120
〈표 Ⅱ-22〉 청진시 기업 변화 - 예시1) 섬유ㆍ의복ㆍ신발 123
〈표 Ⅱ-23〉 청진시 기업 변화 - 예시2) 조립금속 기계장비 124
〈표 Ⅱ-24〉 청진시 구역별 시장 147
〈표 Ⅲ-1〉 북한의 대중국 주요 수출품 품목(2009~2018) 158
〈그림 Ⅰ-1〉 사회ㆍ기술시스템의 전환 과정 29
〈그림 Ⅰ-2〉 북한의 지하자원과 산업 지도 37
〈그림 Ⅰ-3〉 북한의 시장권역과 물자교환 네트워크 38
〈그림 Ⅰ-4〉 신의주시 공업분포도 52
〈그림 Ⅰ-5〉 청진시 공업분포도 57
〈그림 Ⅱ-1〉 신의주시 행정구역 61
〈그림 Ⅱ-2〉 신의주특구의 단계별 연계교통인프라 구축 74
〈그림 Ⅱ-3〉 태평만댐 경유 북ㆍ중 송유관 76
〈그림 Ⅱ-4〉 신의주의 공식시장 분포 90
〈그림 Ⅱ-5〉 신의주와 여타 지역 간 시장 네트워크 91
〈그림 Ⅱ-6〉 청진시의 행정구역 93
〈그림 Ⅱ-7〉 청진의 버스망 101
〈그림 Ⅱ-8〉 라진ㆍ선봉특구의 단계별 연계교통인프라 구축 112
〈그림 Ⅱ-9〉 청진시 행정구역별 공장ㆍ기업소 수 128
〈그림 Ⅱ-10〉 청진시 라남구역 공장ㆍ기업소 분포 129
〈그림 Ⅱ-11〉 청진시 송평구역 공장ㆍ기업소 분포 132
〈그림 Ⅱ-12〉 청진시 포항구역 공장 기업소 분포 134
〈그림 Ⅱ-13〉 청진시 포항구역 공장ㆍ기업소 분포 135
〈그림 Ⅱ-14〉 청진시 수남 포항구역 공장 기업소 분포 138
〈그림 Ⅱ-15〉 청진시 신암구역 공장ㆍ기업소 분포 142
〈그림 Ⅱ-16〉 청진시 청암구역 공장ㆍ기업소 분포 144
〈그림 Ⅱ-17〉 청진시 주요시장 분포 149
〈그림 Ⅲ-1〉 신의주화장품의 로지스틱스 164
〈그림 Ⅲ-2〉 신의주방직ㆍ피복공장의 로지스틱스 166
〈그림 Ⅲ-3〉 신의주신발공장의 로지스틱스 168
〈그림 Ⅲ-4〉 2007년 일본 주요 대북수출항 181
〈사진 Ⅰ-1〉 북한 청진시포항중심부형성계획과 3차원 위성정보 비교 35
〈사진 Ⅰ-2〉 김정은 위원장 신의주 신도군 갈종합농장 현지지도 사진 43
〈사진 Ⅰ-3〉 청진항 구조 48
〈사진 Ⅰ-4〉 일제시기 청진의 모습 55
〈사진 Ⅰ-5〉 1946년 청진 전경 55
〈사진 Ⅱ-1〉 신의주의 행정구역과 시가지 63
〈사진 Ⅱ-2〉 신의주의 주요 행정기관 64
〈사진 Ⅱ-3〉 신압록강도로대교 73
〈사진 Ⅱ-4〉 신의주시 주요 전력 공급원 75
〈사진 Ⅱ-5〉 태평만수력발전소 76
〈사진 Ⅱ-6〉 신의주의 주요 기업 분포(기본 구역) 87
〈사진 Ⅱ-7〉 신의주의 주요 기업 분포(남신의주와 락원지역) 88
〈사진 Ⅱ-8〉 신의주의 주요 시장 및 백화점 분포 89
〈사진 Ⅱ-9〉 신의주의 주요 기관, 기업 및 시장 분포 92
〈사진 Ⅱ-10〉 포항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4
〈사진 Ⅱ-11〉 송평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5
〈사진 Ⅱ-12〉 청암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5
〈사진 Ⅱ-13〉 라남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6
〈사진 Ⅱ-14〉 수남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6
〈사진 Ⅱ-15〉 부윤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7
〈사진 Ⅱ-16〉 신암구역 행정 경계(초록색 실선) 97
〈사진 Ⅱ-17〉 청진항 구성 105
〈사진 Ⅱ-18〉 청진항과 청진의 철도역 110
〈사진 Ⅱ-19〉 청진 주요 전력망 113
〈사진 Ⅱ-20〉 서두수발전소 및 청진화력발전소 114
〈사진 Ⅱ-21〉 부령발전소 1, 2호 116
〈사진 Ⅱ-22〉 수성천발전소 1~13호 117
〈사진 Ⅱ-23〉 월포리발전소 117
〈사진 Ⅱ-24〉 라남구역 라북천기계공장 130
〈사진 Ⅱ-25〉 라남구역 라남탄광기계련합기업소 131
〈사진 Ⅱ-26〉 김책제철련합기업소 공급 전력망과 수송망 132
〈사진 Ⅱ-27〉 김책제철련합기업소-무산광산 정관수송로 133
〈사진 Ⅱ-28〉 송평구역 제철소부두 134
〈사진 Ⅱ-29〉 포항구역 청진직물공장 136
〈사진 Ⅱ-30〉 포항구역 청진피복공장 136
〈사진 Ⅱ-31〉 포항구역 청진철도공장 137
〈사진 Ⅱ-32〉 수남구역 청진직물공장 139
〈사진 Ⅱ-33〉 수남구역 청진조선소 139
〈사진 Ⅱ-34〉 수남구역 청진제강소 140
〈사진 Ⅱ-35〉 수남구역 청진수산사업소 141
〈사진 Ⅱ-36〉 수남구역 청진버스공장 142
〈사진 Ⅱ-37〉 신암구역 청진항 서항(량곡부두) 143
〈사진 Ⅱ-38〉 신암구역 청진항 서항 부두정비사업 144
〈사진 Ⅱ-39〉 청진시 주요 공공기관 145
〈사진 Ⅲ-1〉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생산네트워크 1 : 무산철광, 무산선-함북선, 서두수발전소, 청진화력발전소,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철도역 175
〈사진 Ⅲ-2〉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철강 생산네트워크 2 : 〈사진 Ⅲ-1〉+허천강 발전소 176
〈사진 Ⅲ-3〉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철강 생산네트워크 3 : 주체철 생산용 무연탄 공급지(평남남부탄전 대동/강서) 포함 176
〈사진 Ⅲ-4〉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철강 생산네트워크 4 : 무연탄을 선박으로 운반(평남남부탄전 대동/강서→남포항→청진항) 177
〈사진 Ⅲ-5〉 중고의류(일본) 로지스틱스 : 사카이미나토항/니가타항-원산항-청진항 183
〈사진 Ⅲ-6〉 중국 의류 수입 루트 1 : 단둥→신의주→평성(평양)→청진 185
〈사진 Ⅲ-7〉 중국 의류 수입 루트 2 : 중국 지린성 접경도시 혜산, 무산, 회령, 온성 등지에서 청진으로 수입 185
〈사진 Ⅲ-8〉 한국 의류 수입 루트 1-1 : 인천항→산둥반도 항구도시(칭다오항/웨이하이항/옌타이항)한국 의류 수입루트 1-1범 187
〈사진 Ⅲ-9〉 한국 의류 수입 루트 1-2 : 산둥반도 항구도시에서 남포항으로 이동 187
〈사진 Ⅲ-10〉 한국 의류 수입 루트 1-3 : 남포항→천리마구역→평성→평양 또는 남포항→천리마구역→평양 188
〈사진 Ⅲ-11〉 한국 의류 수입 루트 1-4 : 평성→청진 188
〈사진 Ⅲ-12〉 한국 의류 수입 루트 2-1 : 인천항→산둥반도 항구도시(칭다오항/웨이하이항/옌타이항) 189
〈사진 Ⅲ-13〉 한국 의류 수입 루트 2-2 : 산둥반도 항구도시에서 남포항으로 이동 189
〈사진 Ⅲ-14〉 한국 의류 수입 루트 2-3 : 남포항→천리마구역→평양 190
[표 1] 청진시 공장기업소 시대별 변화 203
[표 2] 신의주시 공장기업소 시대별 변화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