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0
2) 연구의 목적 3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의 범위 34
2) 연구 방법 35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8
1) 선행연구 현황 38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41
CHAPTER 2. 온천관광지구의 잠재력과 도시경쟁력 43
1. 도시관광과 도시경쟁력의 이론적 배경 44
1) 관광활동의 다양화와 도시관광의 등장 44
2) 도시경쟁력의 변화와 활용 47
2. 관광이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49
1) 관광트렌드의 변화 49
2) 관광이 도시에 미치는 영향 51
3) 관광과 도시경쟁력의 관계 54
3. 온천관광지구의 잠재력과 도시경쟁력 57
1) 온천자원의 잠재력과 온천관광 57
2) 도시관광 공간범위와 온천관광지구 60
3)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와 도시경쟁력 63
4. 논의의 종합 64
CHAPTER 3. 도시내 온천관광지구 현황 분석 66
1. 도시내 관광지구 현황 및 유형 67
1) 우리나라 도시내 관광지구 현황 67
2) 관광지를 포함한 시군구의 관광산업 현황 72
2. 도시내 관광지구의 관광 관련 산업변화 80
1) 분석 방법 및 범위 80
2) 관광지구 유형별 산업변화 81
3) 관광요소별 산업변화 82
4) 집계구 단위 산업변화 83
3. 도시내 관광지구 유형별 쇠퇴특성 분석 86
1) 관광지 유형별 관광산업 쇠퇴 현황 86
2) 쇠퇴현황 분석 종합 92
4. 소결 96
1) 온천관광 인프라 투자 등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의 재생 필요 96
2) 관광지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재생전략 필요 97
3) 도시내 관광특구의 경쟁력 상실 97
CHAPTER 4.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의 경쟁력 진단 98
1. 온천관광지구의 경쟁력 진단 방법 및 중점사례지역 선정 99
1) 경쟁력 진단 방법 99
2) 중점사례지역 선정 100
2. 온천관광지구의 주요 이슈 도출 104
1) 온천관광지구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도출 104
2) 온천관광지구의 진단 종합 128
3. 중점사례지역별 경쟁력 진단 130
1) 중점사례지역별 경쟁력 진단 방법 130
2) 중점사례지역별 경쟁력 진단 결과 136
CHAPTER 5. 해외 온천관광지구 활성화 사례 147
1. 분석 개요 148
1) 분석 대상지 선정 148
2) 분석 대상지의 특성 149
2. 일본 벳부 151
1) 개요 151
2) 벳부 지역의 경쟁력 요인 152
3) 온천과 연계한 활성화 전략/과정 155
4/3) 시사점 159
3. 독일 바덴바덴 162
1) 개요 162
2) 바덴바덴 온천 지역의 경쟁력 요인 163
3) 온천과 연계한 활성화 전략/과정 167
4) 시사점 167
4. 헝가리 부다페스트 170
1) 개요 170
2) 부다페스트 온천 지역의 경쟁력 요인 171
3) 온천과 연계한 활성화 전략/과정 178
4) 시사점 180
5. 시사점 종합 182
CHAPTER 6.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의 경쟁력 확보 방안 187
1. 온천관광지구 활력증진 방안 188
1) 단기적 적용으로 장기적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소규모 재생 추진 188
2) 온천과 도시관광을 결합한 모델의 고도화 192
3) 장기적으로 외래 관광객을 위한 온천관광지구 관광수용태세 확충 195
4) 온천시설의 복합화와 이벤트 프로그램 197
2. 온천관광지구 활력증진을 통한 도시경쟁력 확보 방안 199
1) 기본방향 200
2) 온천+@ 지역성장모델 203
3. 중점사례지역 경쟁력 확보 방안 210
1) 온천 + @ 지역성장모델 적용 210
2) 유성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확보 방안 212
3)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확보 방안 217
4/3) 온양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확보 방안 222
5) 동래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확보 방안 227
4. 온천관광지구 지원정책 제언 233
1) 도시 정책 233
2) 관광 정책 240
CHAPTER 7. 결론 246
1. 연구의 종합 247
2. 연구의 의의, 한계 및 향후 과제 249
참고문헌 251
SUMMARY 263
[부록 1] 유성온천관광지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진사업(예시) 267
[부록 2] 설문지 282
[부록 3] 도시내 온천관광지구 도시경쟁력 분석(산업) 301
[부록 4] 중점사례지역 현황 분석 375
판권기 402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차별성 42
표 2-1. 도시경쟁력 평가지표 47
표 2-2. 도시경쟁력 평가지표 중 관광과 관련된 항목 55
표 3-1. 지역별 관광지, 관광단지, 관광특구 지정현황 68
표 3-2. 연구대상 관광지 용도지역 현황 총괄 69
표 3-3. 관광요소에 의한 유형분류 70
표 3-4. 「관광진흥법」상의 관광사업 분류 72
표 3-5.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관광산업 연관 업종 73
표 3-6. 미용, 욕탕 및 유사서비스업 80
표 3-7. 단지유형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평균 변화 81
표 3-8. 관광요소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평균 변화 82
표 3-9. 관광지 쇠퇴현황 분석 방법 86
표 3-10. 해수욕장 관광지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예시: 강릉) 87
표 3-11. 해수욕장 관광지 관광 관련 종사자비율 기준 쇠퇴주기 곡선 88
표 3-12. 종합관광지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예시: 문경) 88
표 3-13. 자연관광지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예시: 가평) 89
표 3-14. 자연관광지 관광 관련 종사자비율 기준 쇠퇴주기 곡선(예시: 가평) 89
표 3-15. 문화재 관광지 방문객 기준 쇠퇴주기 곡선(예시: 수원) 90
표 3-16. 문화재 관광지구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 90
표 3-17. 동래구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 91
표 3-18. 유성구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 91
표 3-19. 도시내 온천관광지 방문객수 기준 쇠퇴주기 곡선 92
표 3-20. 관광객수와 관련사업 기반의 쇠퇴특성 92
표 3-21. 온천광관지의 관광쇠퇴주기 94
표 4-1. 온천관광지구의 유형구분 기준 100
표 4-2. 온천관광지의 특성별 유형 101
표 4-3. 도시내 온천관광지구 중점사례지 선정 기준 101
표 4-4. 온천관광지구 이용객 변화 102
표 4-5. 중점 사례지 선정 103
표 4-6. 조사 내용 104
표 4-7. 방문 목적 및 기간 109
표 4-8. 중점사례지 방문객 인식 조사 결과 115
표 4-9. 아이디어 도출 결과 120
표 4-10.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안전한 공간 만들기의 주요내용 121
표 4-11. 지역자산과 함께할 방법 찾기의 주요 내용 122
표 4-12. 온천의 새로운 이미지 만들기 주요 내용 123
표 4-13. 자유주제 주요 내용 124
표 4-14. 전문가 FGI 시행개요 125
표 4-15.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의 도시경쟁력 요인 132
표 4-16. 도시내 온천관광지구의 관광경쟁력 요인 133
표 4-17. 중점사례지역 경쟁력 진단 결과 135
표 4-18. 유성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진단 결과요약 136
표 4-19. 온양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진단 결과요약 139
표 4-20.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진단 결과요약 142
표 4-21. 동래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진단 결과요약 145
표 5-1. 해외 온천관광지구 활성화 사례 분석 대상 선정 기준 148
표 5-2. 해외 온천관광지구 분석 대상지 선정 149
표 5-3. 해외 온천관광지구 분석 대상지 150
표 5-4. 온센도(온천여권도장) 제휴 온천 시설 리스트 155
표 5-5. 해외 온천관광지구 활성화 사례의 시사점과 국내 적용 방안 186
표 6-1. 소규모 재생의 추진 189
표 6-2. 택티컬 어바니즘의 유형과 사례 191
표 6-3. 온천과 도시관광 결합 모델 194
표 6-4. 외래 관광객을 위한 관광수용태세 확충방안 197
표 6-5. 온천시설의 복합화와 이벤트 프로그램 198
표 6-6. 온천+@ 지역성장모델의 기능적, 이용자, 지역활력 측면 종합 203
표 6-7. 온천 + 신산업 모델의 주요내용 204
표 6-8. 온천 +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내용 205
표 6-9. 온천 + 스마트도시 모델의 주요내용 206
표 6-10. 온천 + 찬연친화 레포츠 모델의 주요내용 207
표 6-11. 온천 + 헬스케어 모델 주요내용 208
표 6-12. 온천 + 도시관광 모델의 주요내용 209
표 6-13. 온천관광지구(중점사례지역)의 지역특성을 반영한 온천+@ 모델 적용(예시) 211
표 6-14. 온천관광지구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필요성과 그 이유에 대한 응답 234
표 6-15.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별 특징(안) 235
표 6-16. 온천관광지구에 적합한 도시재생사업지역 선정 지표에 대한 응답 236
표 6-17.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의 세부 기준(안) 236
표 6-18. 온천관광지구 쇠퇴로 인한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한 응답 237
표 6-19. 대규모 유휴시설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한 응답 238
표 6-20. 온천관광지구의 민간참여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응답 238
표 6-21. 온천관광지구 재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에 대한 응답 239
표 6-22. 온천과 연계한 고령화 대응방안 242
표 6-23. 온천과 동반성장 가능한 산업분야 242
표 6-24. 온천관광지구 개발 가이드라인(안) 243
표 6-25. 관광특구제도의 실효성과 효과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응답 244
표 6-26. 「관광진흥법」 개정(안) 245
그림 1-1. 관광지ㆍ관광단지ㆍ관광특구 지정 현황 및 유형별 대표 온천관광지구 34
그림 1-2. 연구 흐름도 37
그림 2-1. 관광트렌드 50
그림 2-2. 관광개발에 따른 공간 변화 53
그림 2-3. 관광이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2-4. 온천자원의 잠재력 58
그림 2-5. 국민 국내여행시와 해외여행시 주요 활동 비교 60
그림 2-6. 도시가 보유한 자원과 연계된 도시관광 지구의 유형 61
그림 2-7. 해외 도시내 온천관련 시설 밀접 지역 면적 62
그림 3-1.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사업체수 현황(2015년 기준) 74
그림 3-2.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종사자수 현황(2015년 기준) 75
그림 3-3.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76
그림 3-4.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77
그림 3-5.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78
그림 3-6.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79
그림 3-7. 단지유형별 사업체 변화 81
그림 3-8. 단지유형별 종사자 변화 81
그림 3-9. 관광요소별 사업체 변화 82
그림 3-10. 관광요소별 종사자 변화 82
그림 3-11. 집계구별 사업체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 83
그림 3-12. 집계구별 사업체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수원화성 제외) 84
그림 3-13. 집계구별 종사자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 85
그림 3-14. 집계구별 종사자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수원화성 제외) 85
그림 3-15. 유형별 관광 쇠퇴주기 단계 93
그림 3-16. 관광지 쇠퇴주기 분석 결과 95
그림 3-17.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 쇠퇴진단 95
그림 3-18. 관광지 유형별 관광객 수 쇠퇴주기 특성 96
그림 4-1. 도시내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진단 절차 100
그림 4-2. 지역 온천 유명 정도에 대한 지역상인 인식 105
그림 4-3. 지역 온천 유명 정도에 대한 방문객 인식 105
그림 4-4. 지역상인이 생각하는 온천 이외의 이미지 105
그림 4-5. 방문객이 생각하는 온천 이외의 이미지 105
그림 4-6. 지역상인이 생각하는 온천의 영향력 106
그림 4-7. 방문객이 생각하는 온천의 영향력 106
그림 4-8. 지역상인이 생각하는 온천의 영향력 107
그림 4-9. 지역상인 온천 이용 경험 107
그림 4-10. 지역방문객 온천 이용 경험 107
그림 4-11. 지역상인의 온천 이용 만족도 108
그림 4-12. 지역방문객의 온천 이용 만족도 108
그림 4-13. 온천관광지구 방문 목적 109
그림 4-14. 온천관광지구 방문 기간 109
그림 4-15. 온천관광지구와 구와 지역관광 110
그림 4-16. 온천관광지구 재방문의사 110
그림 4-17. SNS를 통한 홍보 의사 110
그림 4-18. 지역상인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 111
그림 4-19. 방문객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 112
그림 4-20. 지역 방문객 증감에 대한 인식 112
그림 4-21. 지역활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것(지역 상인) 113
그림 4-22. 지역활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것(지역 방문객) 113
그림 4-23. 지역 온천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지역 상인) 114
그림 4-24. 지역 온천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지역 방문객) 114
그림 4-25. 시민아이디어 캠프의 참석자들 116
그림 4-26. 시민들의 공감투표 모습 118
그림 4-27. 키워드 도출 모습 및 결과 119
그림 4-28. 브레인스토밍 결과 120
그림 4-29. AHP분석을 위한 계층 설계 130
그림 4-30. 온천관광지구 경쟁력 요소도출 과정 131
그림 4-31. 유성 터미널 현재(좌)와 계획 조감도(우) 137
그림 4-32. 유성호텔과 노후화된 모텔 138
그림 4-33. 대덕연구단지 138
그림 4-34. 온양온천의 대중교통 시설 140
그림 4-35. 온양온천 주변 관광자원 140
그림 4-36. 온양온천 5일장(좌)과 온궁로 문화거리(우) 141
그림 4-37. 온양 온천활성화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 141
그림 4-38. 수안보온천의 관광요소 143
그림 4-39. 수안보 온천 내 유휴시설 144
그림 4-40. 동래온천지역 보행도로 개선사업 145
그림 4-41.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좌)과 동래읍성(우) 146
그림 5-1. 벳부 지역의 온천분포 및 강줄기 151
그림 5-2. 스에히로 여탕 유후산 그림 152
그림 5-3. 스에히로 남탕 쓰루미 산 다카사케 산 그림 152
그림 5-4. 가미야 온천 입구 152
그림 5-5. 벳부 칸나와 영센터 152
그림 5-6. Japan Sun industry 직원들 153
그림 5-7. 바덴바덴 위치도 162
그림 5-8. 쿠르하우스의 외관 165
그림 5-9. 바덴바덴 카지노의 관내 전경 166
그림 5-10.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온천 지역 지도 170
그림 5-11. 루다스온천의 내부 172
그림 5-12. 세체니온천의 모습 173
그림 5-13. 스파티 현장의 모습 174
그림 5-14. 세체니온천에서 체스를 즐기는 현지인들 175
그림 5-15. 갤러트온천수의 성분표 177
그림 5-16. 와우 헝가리(헝가리 관광청) 로고 179
그림 5-17. 2012년 부다페스트 방문 주요 10개국 외국인 중 의료호텔 투숙객 수 180
그림 6-1. DIY 어바니즘의 종류 192
그림 6-2. 온천관광지구 활력증진을 통한 도시경쟁력 확보 방안 199
그림 6-3. 지역자원 및 온천 잠재력을 접목한 새로운 지역성장모델 200
그림 6-4. 방문자 욕구 충족을 통한 지역현안 문제 해결 200
그림 6-5. 온천자원 연계형 지역현안사업(예시) 201
그림 6-6. 온천관광지구 활력증진을 통한 도시경쟁력 확보방안 202
그림 6-7. 지역 잠재력 및 방문자 욕구를 반영한 온천+@ 모델 적용(예시) 210
그림 6-8. 스마트 공간 및 MICE산업 육성 213
그림 6-9. 게이미피케이션(Gamificcation) 적용사례 214
그림 6-10.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체계 구축 215
그림 6-11. 계룡스파텔 및 온천공원 활용방안 216
그림 6-12. 3개 축을 중심으로 지역간 연계 추진 216
그림 6-13. 온천자원 연계한 자연친화 레저 콘텐츠 개발 218
그림 6-14. 대규모 유휴시설의 활용 방안 219
그림 6-15. 경관보존 전략 220
그림 6-16. 광역교통망 및 지역간의 연계 강화방안 221
그림 6-17. Aging Free Education Town 조성 224
그림 6-18. Community Campus 예시 224
그림 6-19. 택티컬 어버니즘을 활용한 철도 하부공간 활용 226
그림 6-20. 가로형 상ㆍ공 복합 클러스터 구축 229
그림 6-21. 보행교를 활용한 지역 연결성 강화 230
그림 6-22. 지하보행로를 통한 지역 연결성 강화 230
그림 6-23. 도시디자인을 통한 도시이미지 강화 사례(프라이부르크) 231
그림 6-24. 공공기여 통합관리를 통한 공공공간 창출 232
그림 6-25. 기획재정부 e나라재산 국유재산 포털 237
그림 7-1. 온천관광지구의 쇠퇴주기 특성 248
부표 3-1. 관광진흥법상의 관광사업 분류 303
부표 3-2. 관광사업체 업종별 지역별 사업체수(2016년) 304
부표 3-3. 관광사업체 업종별 지역별 종사자수(2016년) 305
부표 3-4. 관광지/단지/특구 지정현황 306
부표 3-5. 관광지 현황 309
부표 3-6. 관광단지 현황 310
부표 3-7. 관광특구 현황 312
부표 3-8. 도시지역내 관광지/단지/특구 지정 현황 314
부표 3-9. 지역별 연구대상지 현황 318
부표 3-10. 연구대상 관광지 용도지역 현황 총괄 320
부표 3-11. 관광지별 용도지역 현황 322
부표 3-12. 시군구별 산업별 사업체수 현황 326
부표 3-13. 시군구별 산업별 종사자수 현황 328
부표 3-14. 시군구별 산업별 매출액 현황 330
부표 3-15. 시군구별 산업별 영업이익 현황 332
부표 3-16. 시군별 산업별 LQ지수 334
부표 3-17.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관광산업 연관 업종 335
부표 3-18.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관광산업 연관 업종 336
부표 3-19. 관광관련 업종 사업체수 현황(2015년 기준) 338
부표 3-20. 관광관련업종 종사자수 현황(2015년 기준) 340
부표 3-21. 관광관련업종 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342
부표 3-22. 관광관련업종 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344
부표 3-23.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346
부표 3-24.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348
부표 3-25. 관광진흥법상에 의한 유형분류 349
부표 3-26. 관광요소에 의한 유형분류 352
부표 3-27. 미용, 욕탕 및 유사서비스업 354
부표 3-28. 단지유형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평균 변화 355
부표 3-29. 단지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변화 356
부표 3-30. 관광요소별 유형 사업체 및 종사자수 변화 361
부표 3-31. 사업체 밀도 변화 하위 30개 집계구(2000년~2017년) 366
부표 3-32. 수원화성 관광특구를 제외한 사업체 밀도변화 하위 30개 집계구(2000년~2017년) 367
부표 3-33. 종사자 밀도변화 하위 30개 집계구(2000년~2017년) 369
부표 3-34. 수원화성 관광특구를 제외한 종사자 밀도변화 하위 30개 집계구(2000년~2017년) 371
부표 4-1. 유성구 관광자원 현황 376
부표 4-2. 유성온천관광지구 이용객 수 변화 377
부표 4-3. 유성온천관광지구 유동인구 현황 377
부표 4-4. 유성 온천관광지구 내 사업추진 현황 379
부표 4-5. 온천관광지구 주변지역 사업추진 현황 379
부표 4-6. 온양 온천관광지구 주요 관광자원 현황 386
부표 4-7. 온양 온천관광지구 이용객 수 변화 387
부표 4-8. 온양 온천관광지구 유동인구 현황 387
부표 4-9. 온양 온천관광지구 내 사업추진 현황 389
부표 4-10. 온양 온천관광지구 주변지역 사업추진 현황 389
부표 4-11.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주요 관광자원 현황 392
부표 4-12.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이용객 수 변화 393
부표 4-13.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유동인구 현황 393
부표 4-14.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관련 사업추진 현황 396
부표 4-15. 동래 온천관광지구 관광자원 현황 398
부표 4-16. 동래 온천관광지구 이용개 수 변화 399
부표 4-17. 동래 온천관광지구 유동인구 현황 399
부도목차
부도 1-1. 사업대상지 268
부도 1-2.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269
부도 1-3. 온천 랜드마크 조성(예시) 270
부도 1-4. 충남대 스마트 환승센터 만들기 예시 271
부도 1-5. 충남대 스마트환승센터(예시) 271
부도 1-6. 스마트 Street Furniture 사례 272
부도 1-7. 미디어파사드 사례 273
부도 1-8.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보행공간 및 스마트모빌리티 274
부도 1-9. 온천 스마트 거리 조성(예시) 274
부도 1-10. 사업대상지 275
부도 1-11. 계룡스파텔 복합화사업 예시 276
부도 1-12. 온천 테마공원 예시 277
부도 1-13. 노후모텔 활용하기 예시 278
부도 1-14. 청년 온천문화공간 만들기 예시] 279
부도 1-15. 규모 온천을 활용한 사업체 확산 예시 279
부도 1-16. 온천 문화공간 조성(예시) 279
부도 1-17. 유성이 열차(버스) 예시 280
부도 1-18. 유성천 및 갑천의 활용 및 연계방안 예시 281
부도 3-1. 도시내 온천관광지구 산업 경쟁력 분석 흐름도 302
부도 3-2. 지역별 관광사업체수(2016년 기준) 304
부도 3-3. 지역별 관광사업체 종사수(2016년 기준) 305
부도 3-4. 관광지/단지/특구 지정현황(2018.12.31. 기준) 307
부도 3-5. 전국 관광지/단지/특구 현황(2018년 기준) 308
부도 3-6. 2017년 전국 도시지역 현황 313
부도 3-7. 도시지역내 관광지/관광단지/관광특구 316
부도 3-8. 관광지/단지/특구 개소수 317
부도 3-9. 관광지/단지/특구 면적 317
부도 3-10. 연구대상 관광지/단지/관광특구 용도지역 현황 총괄 320
부도 3-11. 관광지별 용도지역 현황 321
부도 3-12. 시군구별 산업별 사업체수 현황(2015년 기준) 325
부도 3-13. 시군구별 산업별 종사자수 현황(2015년 기준) 327
부도 3-14. 시군구별 산업별 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329
부도 3-15. 시군구별 산업별 영업이익(2015년 기준) 331
부도 3-16. 시군별 산업별 LQ지수 333
부도 3-17.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사업체수 현황(2015년 기준) 337
부도 3-18.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종사자수 현황(2015년 기준) 339
부도 3-19.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341
부도 3-20. 시군별 관광관련산업 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343
부도 3-21.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기준) 345
부도 3-22. 관광관련업종 사업체당 평균영업이익 현황(2015년 기준) 347
부도 3-23. 단지유형별 사업체 변화 355
부도 3-24. 단지유형별 종사자 변화 355
부도 3-25. 관광지별 사업체수 변화(2000-2017) 358
부도 3-26. 관광지별 종사자수 변화(2000-2017) 359
부도 3-27. 관광요소별 사업체 변화 360
부도 3-28. 관광요소별 종사자 변화 361
부도 3-29. 관광지별 사업체밀도 변화(2000-2017) 363
부도 3-30. 관광지별 종사자밀도 변화(2000-2017) 364
부도 3-31. 집계구별 사업체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 365
부도 3-32. 집계구별 사업체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수원화성 제외) 367
부도 3-33. 집계구별 종사자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 370
부도 3-34. 집계구별 종사자밀도 변화 하위 30위권 내의 관광지(수원화성 제외) 372
부도 3-35. 유성 관광특구 사업체수 변화('00-'17년) 373
부도 3-36. 유성 관광특구 종사자수 변화('00-'17년) 373
부도 3-37. 유성 관광특구 사업체밀도 변화('00-'17년) 374
부도 3-38. 유성 관광특구 종사자밀도 변화('00-'17년) 374
부도 4-1. 유성 온천관광지구 범위 375
부도 4-2. 유성온천 이용객 추이 376
부도 4-3. 유성 관광특구 연령별 유동인구 376
부도 4-4. 유성구ㆍ유성온천지구 인구추이 377
부도 4-5. 유성구ㆍ유성온천지구 세대수추이 377
부도 4-6. 유성구ㆍ유성온천지구사업체수 추이 378
부도 4-7. 유성구ㆍ유성온천지구 종사자수 추이 378
부도 4-8. 유성온천지구 건축물 노후도 현황 378
부도 4-9. 관련사업 추진 현황 380
부도 4-10. 유성 온천관광지구 상권 구분 381
부도 4-11. 상권간 유동인구 비교 381
부도 4-12. 상권간 업종 비교 382
부도 4-13. 상권간 주요시설 비교 382
부도 4-14. 상권간 매출(음식점) 비교 383
부도 4-15. 상권간 임대료 비교 383
부도 4-16. 유성 온천관광지구 상권비교 종합 384
부도 4-17. 온양 온천관광지구의 분석 범위 385
부도 4-18. 온양ㆍ도고ㆍ아산 온천 이용객 추이 386
부도 4-19. 온양ㆍ도고ㆍ아산 온천지구 연령별 유동인구 386
부도 4-20. 아산시ㆍ아산 관광특구 인구추이 387
부도 4-21. 아산시ㆍ아산 관광특구 세대수추이 387
부도 4-22. 아산시ㆍ아산 관광특구 사업체수 추이 부도 4-23. 아산시ㆍ아산 관광특구 종사자수 추이 388
부도 4-23. 아산시ㆍ아산 관광특구 종사자수 추이 388
부도 4-24. 온양 온천지구 건축물 노후도 현황 388
부도 4-25. 온양 온천관광지구 주변 사업 추진 현황 390
부도 4-26. 수안보 온천관광지구의 분석 범위 391
부도 4-27. 수안보온천 이용객 추이 392
부도 4-28. 수안보온천 관광특구 연령별 유동인구 392
부도 4-29. 충주시ㆍ수안보면 인구 추이 393
부도 4-30. 충주시ㆍ수안보면 세대수 추이 393
부도 4-31. 충주시ㆍ수안보면 사업체수 추이 394
부도 4-32. 충주시ㆍ수안보면 종사자수 추이 394
부도 4-33. 수안보면 건축물 노후도 현황 394
부도 4-34. 대상지 내 유휴공간 분포도 395
부도 4-35. 수안보 온천관광지구 주요기능 분포도 396
부도 4-36. 동래 온천관광지구의 분석 범위 397
부도 4-37. 동래 온천지구 이용객 추이 398
부도 4-38. 연령별 유동인구 398
부도 4-39. 동래구ㆍ온천1동 인구 추이 399
부도 4-40. 동래구ㆍ온천1동 세대수 추이 399
부도 4-41. 동래구ㆍ온천1동 사업체수 추이 400
부도 4-42. 동래구ㆍ온천1동 종사자수 추이 400
부도 4-43. 동래구ㆍ온천1동 노후건축물 비율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