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이해 9
1. 과업의 개요 10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0
1.2. 과업의 범위 및 세부내용 10
2. 계획목표 및 비전 설정 13
2.1. 개발목표 13
2.2. 비전 설정 13
3. 선행연구 검토 14
3.1. 「행정중심복합도시 2-4생활권 복합쇼핑몰 부지 사업추진전략 수립 용역」 14
3.2. 「행정중심복합도시 상업시설 모니터링 연구」 16
3.3. 기존 보고서 점검을 통한 과업의 방향성 정립 17
Ⅱ. 현황 및 사례 분석 18
1. 개발환경 분석 19
1.1. 입지 및 접근성 분석 19
2. 대상지 현황 분석 44
2.1. 사업지 공급 현황 44
2.2.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 50
3. 시장환경분석 59
3.1. 상업시설 시장환경분석 59
3.2. 업무시설 시장환경분석 67
3.3. MICE 시장환경분석 70
3.4. 숙박시설 시장환경분석 75
3.5. 시장환경분석 종합 79
4. 생활권별 현황분석 81
5. 종합분석 83
5.1. 상업시설 SWOT 분석 83
5.2. 업무시설 SWOT 분석 84
5.3. MICE시설 SWOT 분석 85
5.4. 숙박시설 SWOT 분석 86
5.5. 주거시설 SWOT 분석 87
5.6. 문화 및 집회시설 SWOT 분석 88
6. 사례 분석 89
6.1. 지역별 개발 가용지 비교 분석 89
6.2. 지역개발 사례 90
6.3. 앵커 사례 95
Ⅲ. 필요기능 및 규모 103
1. 수요추정의 기본 전제 104
1.1. 시간적 범위 104
1.2. 시설별 수요추정 적용 방법론 104
2. 상업시설 수요추정 105
2.1. 상업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05
2.2. 상권별 세대 수 추정 106
2.3. 상권 잠재 구매력 산정 108
2.4. 점유구매력, 매장효율 산정 109
2.5. 도입 가능 면적 산정 110
3. 업무시설 수요추정 111
3.1. 업무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11
3.2. 오피스 종사자 증가율을 통한 수요추정 112
3.3. 자족도시 고용률을 통한 수요추정 113
3.4. 업무시설 도입 가능 면적 115
4. MICE 수요추정 116
4.1. MICE(컨벤션) 수요추정 방법론 116
4.2. 컨벤션 시설 전국 참가자 수 추정 116
4.3. 충청권 컨벤션 참가자 수 추정 117
4.4. 1인당 컨벤션 사용 면적 추정 118
4.5. 컨벤션 도입 가능 면적 119
4.6. MICE(전시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20
4.7. 전시시설 전국 참가자 수 추정 120
4.8. 1인당 전시시설 사용 면적 추정 121
4.9. 공급 가능 전시시설 면적 추정 122
5. 숙박시설 수요추정 123
5.1. 숙박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23
5.2. 세종시 방문객 수 추정 123
5.3. 필요 객실 수 추정 124
5.4. 세종시 필요 객실 수 125
6. 종합 126
Ⅳ. 개발 구상 127
1. 도입기능 분석 128
1.1. 토지이용 기능 검토 128
1.2. 특별계획구역1 129
1.3. 특별계획구역2 135
1.4. 특별계획구역 3 143
1.5. 특별계획구역 4 149
1.6. 특별계획구역 도입기능 분석 종합 155
2. 2-4 생활권 중심상업업무지역 리뷰 종합 157
2.1. 리뷰 사항 157
2.2. 행정중심복합도시 중심상업업무지역 미활성화 요인 157
2.3. 리뷰를 통한 기능조정 기본방향 수립 164
Ⅴ. 사업타당성분석 및 개선 방안 166
1. 타당성 분석의 개요 167
1.1. 타당성 분석의 의의 167
1.2. 타당성 분석의 유형 168
1.3. 분석의 방법 169
2. 검토의 전제 사항 171
2.1. 사업 타당성 분석의 기본 전제 171
3. 사업타당성 검토 결과 175
3.1. 수지분석 175
3.2. 결과 176
3.3. 사업성 확보 방안 176
4. 사업계획에 대한 총괄자문단 의견 177
4.1. 의견수렴 방법 177
4.2. 총괄자문단 의견 177
4.3. 총괄자문단 의견 종합(향후 과제 도출) 177
5. 사업성 개선(안) 178
5.1. 사업성 확보를 위한 개선 방안 178
5.2. 개선안을 적용한 사업성 분석 179
Ⅵ. 사업 실행 방안 180
1. 기능조정 181
1.1. 기능 조정(안) 181
1.2. 단계별 공급 시기에 대한 전략 182
2. 용지별 실행 방안 184
2.1. 실행 규모 184
2.2. 실행 방안 185
3. 기능 조정 추가 제안 186
3.1. 미공급필지 제안 186
3.2. 커뮤니티구역/복합문화구역 예시 186
4. 기능 조정 종합 187
4.1. 전제조건 187
4.2. 타깃별 방문객 패턴 188
[별첨] 191
1. U.E.C/아울렛 부지 검토 192
1.1. 국내 사례 192
1.2. 국외 사례 196
1.3. 선행연구 개발방식 검토 202
1.4. 국내 유사시설 개발사례 203
2. MICE 부지 검토 205
2.1. 국내 사례 205
2.2. 국외 사례 209
2.3. MICE 시설 개발방식 213
3. 업무시설 부지 검토 215
3.1. 국내 사례 215
3.2. 국외 사례 217
표 Ⅱ-1. 주요 광역교통망 20
표 Ⅱ-2. 2030 행정중심복합도시 계획 인구 22
표 Ⅱ-3. 전출지/전입지(시도)별 순이동지수 23
표 Ⅱ-4. 중앙행정기관 및 소속기관 이전 현황 24
표 Ⅱ-5. 정부출연 연구기관 이전현황 25
표 Ⅱ-6. 공공기관 유치 진행현황 25
표 Ⅱ-7. 공공기관 유치 완료현황 25
표 Ⅱ-8. 주택 현황 26
표 Ⅱ-9. 2017 세종시 입지계수 28
표 Ⅱ-10. 세종시 교육환경 28
표 Ⅱ-11. 행정중심복합도시 산학연클러스터 모델 29
표 Ⅱ-12. 주변 지역 개발 사업 31
표 Ⅱ-13. 도시 미래상 32
표 Ⅱ-14. 도심, 부도심, 지역 중심의 기능 32
표 Ⅱ-15. 도심, 부도심, 지역중심의 기능 33
표 Ⅱ-16. 개발 및 보전축 33
표 Ⅱ-17. 생활권 설정계획 34
표 Ⅱ-18. 단계별 개발 및 정비방안 34
표 Ⅱ-19. 행정중심복합 주요 도입기능 36
표 Ⅱ-20. 행정중심복합도시 부문별 도시 개발방향 37
표 Ⅱ-21. 행정중심복합도시 1단계 평가지표별 평가 내용 38
표 Ⅱ-22.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 변경 주요내용 39
표 Ⅱ-23.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 주요내용 40
표 Ⅱ-24.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 주요내용 41
표 Ⅱ-25.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 지정개요 42
표 Ⅱ-26.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 44
표 Ⅱ-27. 2-4생활권 지구단위계획 수립단위 44
표 Ⅱ-28.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 지정개요 45
표 Ⅱ-29. 2-4생활권 기반시설 규모 45
표 Ⅱ-30. 2-4생활권 가구별 규모와 밀도계획 46
표 Ⅱ-31. 2-4생활권 기공급 토지 이용 현황 47
표 Ⅱ-32. 2-4생활권 기공급 토지 이용 현황 48
표 Ⅱ-33. 2-4생활권 미공급 토지 이용현황 49
표 Ⅱ-34. 2-4생활권 블록별 도입 가능 시설 57
표 Ⅱ-35. 2-4생활권 블록별 도입 가능 시설 58
표 Ⅱ-36. 특별계획구역 블록별 도입가능 용도 분류 58
표 Ⅱ-37. 2-4생활권 반경 30㎞ 경쟁 상권 60
표 Ⅱ-38. 2-4생활권 반경 30㎞ 경쟁 상권 61
표 Ⅱ-39. 대전 한화 갤러리아 타임월드 개요 62
표 Ⅱ-40. 롯데백화점 대전점 개요 62
표 Ⅱ-41. 대전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 개요 63
표 Ⅱ-42.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개요 63
표 Ⅱ-43.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개요 64
표 Ⅱ-44.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개요 64
표 Ⅱ-45. 어반아트리움 65
표 Ⅱ-46. 세종 파이낸스센터 66
표 Ⅱ-47. 상업시설 개발 트렌드 67
표 Ⅱ-48. 주요 업무시설Ⅰ 69
표 Ⅱ-49. 주요 업무시설Ⅱ 69
표 Ⅱ-50. 주요 업무시설 70
표 Ⅱ-51. 전국 주요 시설 현황 72
표 Ⅱ-52. 대전컨벤션센터(DCC) 시설 상세 73
표 Ⅱ-53.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 시설 상세 74
표 Ⅱ-54. 국내 MCIE산업별 규모별 비율, 국내 컨벤션 시장 흐름 75
표 Ⅱ-55. 2-4생활권 반경 30㎞ 3성급 이상 관광호텔 76
표 Ⅱ-56. 주요 경쟁 숙박시설 77
표 Ⅱ-57. 세종 세경호텔 77
표 Ⅱ-58. 세종 세경호텔 78
표 Ⅱ-59/표 Ⅱ-60. 생활권별 상권 현황 분석 81
표 Ⅱ-60/표 Ⅱ-61. 생활권별 상권 현황 분석 82
표 Ⅱ-61/표 Ⅱ-62. 상업시설 SWOT 83
표 Ⅱ-62/표 Ⅱ-63. 업무시설 SWOT 84
표 Ⅱ-63/표 Ⅱ-64. 업무시설 SWOT 85
표 Ⅱ-64/표 Ⅱ-65. 숙박시설 SWOT 86
표 Ⅱ-65/표 Ⅱ-66. 주거시설 SWOT 87
표 Ⅱ-66/표 Ⅱ-67. 문화 및 집회시설 SWOT 88
표 Ⅱ-67/표 Ⅱ-68. 지역별 개발 가용지1) 면적 및 상업지역 비율 89
표 Ⅱ-68/표 Ⅱ-69. 지역개발 사례 90
표 Ⅱ-69/표 Ⅱ-70. 광교신도시 개요 91
표 Ⅱ-70/표 Ⅱ-71. 광명역세권 개요 92
표 Ⅱ-71/표 Ⅱ-72. 송도 개요 93
표 Ⅱ-72/표 Ⅱ-73. 송도 개요 94
표 Ⅱ-73/표 Ⅱ-74. 목적형 앵커시설 도입 필요성 95
표 Ⅱ-74/표 Ⅱ-75. 메세나폴리스 개요 96
표 Ⅱ-75/표 Ⅱ-76. 디큐브시티 개요 96
표 Ⅱ-76/표 Ⅱ-77. 스타시티 개요 97
표 Ⅱ-77/표 Ⅱ-78. 롯데월드타워 개요 97
표 Ⅱ-78/표 Ⅱ-79. 트리플스트리트 개요 98
표 Ⅱ-79/표 Ⅱ-80. 커낼워크 개요 98
표 Ⅱ-80/표 Ⅱ-81. 스타필드 개요 99
표 Ⅱ-81/표 Ⅱ-82. 하남 스타필드 개요 100
표 Ⅱ-82/표 Ⅱ-83. 고양 스타필드 개요 100
표 Ⅱ-83/표 Ⅱ-84. 하남 스타필드 개요 101
표 Ⅱ-84/표 Ⅱ-85. 코엑스(무역센터) 개요 101
표 Ⅱ-85/표 Ⅱ-86. IFC 개요 102
표 Ⅲ-1. 상업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05
표 Ⅲ-2. 1차 상권 세대 수 106
표 Ⅲ-3. 2차 상권 세대 수 106
표 Ⅲ-4. 3차 상권 세대 수 107
표 Ⅲ-5. 상권별 세대수 종합 107
표 Ⅲ-6. 가구당 외부소비지출액 108
표 Ⅲ-7. 가구당 월평균 외부소비지출액 추정 108
표 Ⅲ-8. 상권별 잠재구매력 108
표 Ⅲ-9. 몰입률 산정 및 적용 109
표 Ⅲ-10. 점유 가능 구매력 109
표 Ⅲ-11. 매장 효율 110
표 Ⅲ-12. 목표연도 대상지 상업 규모 110
표 Ⅲ-13. 세종시 대형상업시설 110
표 Ⅲ-14. 상업시설 도입 가능 면적 111
표 Ⅲ-15. 오피스 종사자 증가율을 통한 수요추정 방법론 111
표 Ⅲ-16. 자족도시 고용률을 통한 수요추정 방법론 111
표 Ⅲ-17. 종사자 수 추정 112
표 Ⅲ-18. 국토연구원 1인당 업무시설 면적 112
표 Ⅲ-1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인당 업무시설 면적 113
표 Ⅲ-20. 1인당 업무시설 면적 113
표 Ⅲ-21. 오피스 도입 가능 면적 113
표 Ⅲ-22. 자족도시 인구당 고용 창출 비율 114
표 Ⅲ-23. 2030년 오피스 업종 종사자 비율 114
표 Ⅲ-24. 계획인구 기준 2030년 세종시 오피스 종사자 수 추정 115
표 Ⅲ-25. 오피스 도입 가능 면적 115
표 Ⅲ-26. 상업시설 도입 가능 면적 115
표 Ⅲ-27. MICE 수요추정 방법론 116
표 Ⅲ-28. 2030년 전국 미팅, 컨벤션 참가자 수 추정 116
표 Ⅲ-29. 2012년-2016년 전국 미팅, 컨벤션 참가자 전문시설 이용률 117
표 Ⅲ-30. 2030년 전국 미팅, 컨벤션 전문시설 예상 이용객 수 117
표 Ⅲ-31. 2012년-2016년 전국 미팅, 컨벤션 참가자 전문시설 이용률 117
표 Ⅲ-32. 2030년 충청권 컨벤션시설 예상 참가자 수 추정 117
표 Ⅲ-33. 대전 컨벤션 시설 연평균 참가자 수 118
표 Ⅲ-34. 2012년-2016년 대전 미팅, 컨벤션 참가자 전문시설 이용률 118
표 Ⅲ-35. 대전 미팅, 컨벤션, 전문시설 이용자 수 추정 118
표 Ⅲ-36. 대전 컨벤션 시설 면적 118
표 Ⅲ-37. 대전 컨벤션 시설 가동률 118
표 Ⅲ-38. 1인당 컨벤션 필요 면적 추정 118
표 Ⅲ-39. MICE 시설 예상 가동률 119
표 Ⅲ-40. 2030년 충청권 컨벤션 총 수요 면적 119
표 Ⅲ-41. 2030년 충청권 컨벤션 추가공급 가능 면적 119
표 Ⅲ-42. MICE 수요추정 방법론 120
표 Ⅲ-43. 2030년 전국 전시 참가자 수 추정 120
표 Ⅲ-44. 충청권 MICE 몰입률 121
표 Ⅲ-45. 2030년 충청권 전시 참가자 수 추정 121
표 Ⅲ-46. 대전 전시 시설 면적 121
표 Ⅲ-47. 충청권 MICE 몰입률 121
표 Ⅲ-48. 충청권 MICE 몰입률 121
표 Ⅲ-49. 2030년 충청권 전시 참가자 수 추정 121
표 Ⅲ-50. MICE 시설 예상 가동률 122
표 Ⅲ-51. 2030년 충청권 전시 총 수요 면적 122
표 Ⅲ-52. 2030년 충청권 전시장 추가 공급 가능 면적 122
표 Ⅲ-53. 숙박시설 수요추정 방법론 123
표 Ⅲ-54. 세종시 내ㆍ외국인 관광객 수 123
표 Ⅲ-55. 세종시 MICE 방문객 수 124
표 Ⅲ-56. ③ 방문 유형별 호텔 이용률 124
표 Ⅲ-57. ④ 방문 유형별 숙박 일수 124
표 Ⅲ-58. ⑤ 유형별 객실당 숙박 인원 124
표 Ⅲ-59. ⑥ 2030년 호텔 숙박객 수 124
표 Ⅲ-60. ⑦ 2030년 호텔 연 숙박객 수 125
표 Ⅲ-61. 2030년 세종시 일일 필요 호텔 객실 수 125
표 Ⅲ-62. 2030년 호텔 일일 필요 객실 수 합계 125
표 Ⅲ-63. 2030년 인근 공급, 공급 예정 호텔 객실 수 125
표 Ⅲ-64. 세종시 공급 예정 호텔 면적 125
표 Ⅲ-65. 2030년 추가공급 가능 객실 수 126
표 Ⅲ-66. 면적 산정 126
표 Ⅲ-67. 수요추정 종합 126
표 Ⅳ-1. 토지이용 기능의 검토 128
표 Ⅳ-2. 활성화 시설의 검토 128
표 Ⅳ-3. 특별계획구역 1 개요 129
표 Ⅳ-4. 스크리닝을 통한 도입시설 131
표 Ⅳ-5. 스크리닝을 통한 도입시설 131
표 Ⅳ-6. 스타필드고양 개요 132
표 Ⅳ-7. 주요 판매 시설 133
표 Ⅳ-8. 주요 체험 시설 133
표 Ⅳ-9. 민간사업자 의견 조사 개요 134
표 Ⅳ-10. 특별계획구역 1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34
표 Ⅳ-11. 특별계획구역 1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35
표 Ⅳ-12. 특별계획구역 2(어반아트리움) 개요 136
표 Ⅳ-13. 스크리닝을 통한 도입시설 137
표 Ⅳ-14. 개발전략 138
표 Ⅳ-15. 스타필드고양 개요 138
표 Ⅳ-16. 트리플스트리트 콘셉트 139
표 Ⅳ-17. 민간사업자 의견 조사 개요 140
표 Ⅳ-18. 특별계획구역 2 ①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41
표 Ⅳ-19. 특별계획구역 2 ②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42
표 Ⅳ-20. 특별계획구역 3 개요 143
표 Ⅳ-21. 스크리닝을 통한 도입시설 144
표 Ⅳ-22. 개발전략 145
표 Ⅳ-23. 수원컨벤션센터 개요 145
표 Ⅳ-24. 주변 주요 시설 146
표 Ⅳ-25. 마곡 MICE 복합단지 개요 147
표 Ⅳ-26.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요 147
표 Ⅳ-27. 민간사업자 의견 조사 개요 147
표 Ⅳ-28. 특별계획구역 3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48
표 Ⅳ-29. 특별계획구역 4 개요 149
표 Ⅳ-30. 스크리닝을 통한 도입시설 150
표 Ⅳ-31. 개발 전략 151
표 Ⅳ-32. IFC서울 개요 151
표 Ⅳ-33. IFC 서울 주요 시설 152
표 Ⅳ-34. 상암DMC 개요 153
표 Ⅳ-35. 상암DMC 공급 방법 153
표 Ⅳ-36. 상암DMC 인센티브 153
표 Ⅳ-37. 민간사업자 의견 조사 개요 153
표 Ⅳ-38. 특별계획구역 4에 대한 민간사업자 의견 154
표 Ⅳ-39. 특별계획구역별 도입기능 종합 155
표 Ⅳ-40. 도입 기능 종합 156
표 Ⅳ-41. 리뷰 결과 157
표 Ⅳ-42. 특별계획구역별 도입기능 157
표 Ⅳ-43/표 Ⅵ-43. 요일별 매출 비중 158
표 Ⅳ-44/표 Ⅵ-44. 유입 고객 유형 158
표 Ⅳ-45/표 Ⅵ-45. 거리별 고객 유입 158
표 Ⅳ-46/표 Ⅵ-46. 요일별 매출 비중 159
표 Ⅳ-47/표 Ⅵ-47. 유입 고객 유형 159
표 Ⅳ-48/표 Ⅵ-48. 거리별 고객 유입 159
표 Ⅳ-49/표 Ⅵ-49. 요일별 매출 비중 159
표 Ⅳ-50/표 Ⅵ-50. 유입 고객 유형 160
표 Ⅳ-51/표 Ⅵ-51. 거리별 고객 유입 160
표 Ⅳ-52/표 Ⅵ-52. 요일별 매출 비중 160
표 Ⅳ-53/표 Ⅵ-53. 유입 고객 유형 160
표 Ⅳ-54/표 Ⅵ-54. 거리별 고객 유입 161
표 Ⅳ-55/표 Ⅵ-55. 요일별 매출 비중 161
표 Ⅳ-56/표 Ⅵ-56. 유입 고객 유형 161
표 Ⅳ-57/표 Ⅵ-57. 거리별 고객 유입 161
표 Ⅳ-58/표 Ⅵ-58. 요일별 매출 비중 162
표 Ⅳ-59/표 Ⅵ-59. 유입 고객 유형 162
표 Ⅳ-60/표 Ⅵ-60. 거리별 고객 유입 162
표 Ⅳ-61/표 Ⅵ-61. 요일별 매출 비중 162
표 Ⅳ-62/표 Ⅵ-62. 유입 고객 유형 162
표 Ⅳ-63/표 Ⅵ-63. 거리별 고객 유입 163
표 Ⅳ-64/표 Ⅵ-64. 요일별 매출 비중 163
표 Ⅳ-65/표 Ⅵ-65. 유입 고객 유형 163
표 Ⅳ-66/표 Ⅵ-66. 거리별 고객 유입 163
표 Ⅳ-67/표 Ⅵ-67. 거리별 고객 유입 164
표 Ⅳ-68/표 Ⅵ-68. 대안 선정 164
표 Ⅳ-69/표 Ⅵ-69. 도입기능 종합 165
표 Ⅴ-1. 현금흐름할인법 170
표 Ⅴ-2. 사업기 간 171
표 Ⅴ-3. 건축계획 172
표 Ⅴ-4. 비용 산정 기준 172
표 Ⅴ-5. 토지 매입가격 기준 173
표 Ⅴ-6. 시설별 건축 공사비 기준 173
표 Ⅴ-7. 토지 매각가격 174
표 Ⅴ-8. 수지분석 175
표 Ⅴ-9.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176
표 Ⅴ-10. 총괄자문단 자문회의 개요 177
표 Ⅴ-11. 건축 계획 178
표 Ⅴ-12. 사업타당성 재검토 179
표 Ⅵ-1. 용지별 사업 규모 184
표 Ⅵ-2. 공급 방식 185
표 Ⅵ-3. 실행 방안 185
그림 Ⅰ-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0
그림 Ⅰ-2. 개발목표 및 비전 설정 13
그림 Ⅱ-1. 세종시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위치도 19
그림 Ⅱ-2. 포천-세종 고속도로 20
그림 Ⅱ-3. 행정중심복합도시 21
그림 Ⅱ-4. 행정중심복합도시 BRT노선도 21
그림 Ⅱ-5. 행정중심복합도시 2-4생활권 내부 가로망 21
그림 Ⅱ-6. 세종시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인구 22
그림 Ⅱ-7. 행정중심복합도시 10세별 인구 비율 22
그림 Ⅱ-8. 세종시 가구원 수별 구성비 23
그림 Ⅱ-9. 세종시 1인 가구 수 23
그림 Ⅱ-10. 2018세종시 전입자의 전 거주지 23
그림 Ⅱ-11. 2018년 세종시 전입자의 연령 23
그림 Ⅱ-12. 2019년 이후 공급 예정 주택 26
그림 Ⅱ-13. 2012-2017 세종시 사업체 및 종사자 수 27
그림 Ⅱ-14. 세종시 2017 사업체 구성비 27
그림 Ⅱ-15. 세종시 2017 종사자 구성비 27
그림 Ⅱ-16. 세종시 년도별 월평균 가구소득 30
그림 Ⅱ-17. 세종시 읍ㆍ면ㆍ동별 가구소득 30
그림 Ⅱ-18. 세종시 가구의 월평균 소비 지출액 30
그림 Ⅱ-19. 도시건설의 정책목표 35
그림 Ⅱ-20. 도시건설의 기본방향 35
그림 Ⅱ-21. 도시 공간구조 구상 및 개발축 설정 36
그림 Ⅱ-22. 도시 주요기능 배치사례도 36
그림 Ⅱ-23. 생활권 설정 개념도 36
그림 Ⅱ-24. 도시교통체계 구상 개념도 36
그림 Ⅱ-25.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수립단위 40
그림 Ⅱ-26. 특별계획구역 위치도 42
그림 Ⅱ-27. 개발환경 종합분석 43
그림 Ⅱ-28.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구역 44
그림 Ⅱ-29. 2-4생활권 지구단위계획 수립단위 44
그림 Ⅱ-30.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1 위치도 50
그림 Ⅱ-31.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2 위치도 51
그림 Ⅱ-32.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3 위치도 53
그림 Ⅱ-33.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4 위치도 54
그림 Ⅱ-34.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 5-1 위치도 55
그림 Ⅱ-35. 2-4생활권 특별계획구역 5-2 위치도 56
그림 Ⅱ-36. 특별계획구역 위치도 57
그림 Ⅱ-37. 소비자 동향 59
그림 Ⅱ-38. 소비자 물가지수 등락률 59
그림 Ⅱ-39. 전국 소매업 판매액 추이 60
그림 Ⅱ-40. 전국 소매 업태별 판매액 추이 60
그림 Ⅱ-41. 반경 30㎞ 경쟁상권 61
그림 Ⅱ-42. 반경 30㎞ 대형상업시설 61
그림 Ⅱ-43. 방축천 상업시설 66
그림 Ⅱ-44. 충청권 업무시설 공실률 추이 68
그림 Ⅱ-45. 대전권 업무시설 환산전세가 및 관리비 추이 68
그림 Ⅱ-46. 충청권 업무시설 월임대료 추이 68
그림 Ⅱ-47. 충청권 업무시설 수익률 추이 68
그림 Ⅱ-48. 전국 개최 건수 추이 71
그림 Ⅱ-49. 총 전시 면적 추이 71
그림 Ⅱ-50. 전국 개최 건수 및 참가자 수 추이 71
그림 Ⅱ-51. 국내 도시별 개최 건수 추이 71
그림 Ⅱ-52. 충청권 관광호텔 업체수 및 객실수 75
그림 Ⅱ-53. 2018년 충청권 등급별 관광호텔 업체수 및 객실수 75
그림 Ⅱ-54. 관광호텔 판매객실 평균요금 76
그림 Ⅱ-55. 관광호텔 객실이용률 76
그림 Ⅱ-56. 호텔 트렌드 78
그림 Ⅱ-57. 복합상업시설 분류 102
그림 Ⅳ-1. 백화점, UEC 개발 방향 130
그림 Ⅳ-2. 도입 시설 유형 스크리닝 130
그림 Ⅳ-3. 스타필드 고양 사업구조 134
그림 Ⅳ-4. 어반아트리움 개발방향 137
그림 Ⅳ-5. 도입시설 유형 스크리닝 137
그림 Ⅳ-6. 송도현대아울렛, 트리플스트리트 위치 139
그림 Ⅳ-7. 송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139
그림 Ⅳ-8. 트리플스트리트,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사업구조 140
그림 Ⅳ-9. 특별계획구역 3 개발방향 143
그림 Ⅳ-10. 도입 시설 유형 스크리닝 144
그림 Ⅳ-11/그림 Ⅳ-15. 수원컨벤션센터 사업구조 146
그림 Ⅳ-12/그림 Ⅳ-17. 상업업무용지 개발방향 149
그림 Ⅳ-13/그림 Ⅳ-18. 도입 시설 유형 스크리닝 150
그림 Ⅳ-14/그림 Ⅳ-19. IFC서울 사업구조 152
그림 Ⅵ-1. 기존 계획 181
그림 Ⅵ-2. 변경 안 181
그림 Ⅵ-3. 상업시설 공급 로드맵 182
그림 Ⅵ-4. 업무시설 공급 로드맵 183
그림 Ⅵ-5. MICE/숙박시설 공급 로드맵 183
그림 Ⅵ-6. 기존 계획 186
그림 Ⅵ-7. 변경(안) 186
그림 Ⅵ-8. 커뮤니티구역/복합문화구역 예시 이미지 186
그림 Ⅵ-9. 기능조정 종합 187
그림 Ⅵ-10. 40~50대 시설이용 패턴 188
그림 Ⅵ-11. 20~30대 시설이용 패턴 189
그림 Ⅵ-12. 오피스 종사자 + 방문객 시설이용 패턴 190
별첨표목차
표 별첨-1.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기본 개요 192
표 별첨-2.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주요 판매 시설 193
표 별첨-3.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주요 체험 시설 193
표 별첨-4. 커넬워크 기본 개요 194
표 별첨-5. 커넬워크 구성 195
표 별첨-6. 커넬워크 동별 개요 195
표 별첨-7. 커넬워크 주요 시설 및 행사 195
표 별첨-8. 몰 오브 아메리카 기본 개요 196
표 별첨-9. 몰 오브 아메리카 주요 시설 197
표 별첨-10. 몰 오브 아메리카 주요 체험 시설 197
표 별첨-11. 오스카 엑스포 시티 기본 개요 198
표 별첨-12. 오스카 엑스포 시티 주요 체험 시설 199
표 별첨-13. 그로브 몰 기본 개요 200
표 별첨-14. 그로브 몰 주요 체험 시설 201
표 별첨-15. 선행연구 U.E.C 부지 개발방식 검토 202
표 별첨-16. 대전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 기본 개요 203
표 별첨-17.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기본 개요 204
표 별첨-18. 송도 컨벤시아 기본 개요 205
표 별첨-19. 송도 컨벤시아 주변 주요 시설 206
표 별첨-20. 한국종합무역센터(코엑스) 기본 개요 207
표 별첨-21. 한국종합무역센터(코엑스) 주변 주요 시설 208
표 별첨-22. 마리나베이샌즈 기본 개요 209
표 별첨-23. 마리나베이샌즈 주변 주요 시설 210
표 별첨-24. 퍼시피코 요코하마 기본 개요 211
표 별첨-25. 퍼시피코 요코하마 주변 주요 시설 212
표 별첨-26. 국내 MICE 시설 개발방식 사례 213
표 별첨-27. 전시컨벤션시설 개발방식 비교 214
표 별첨-28.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복합시설 기본개요 215
표 별첨-29.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복합시설 주요 판매 시설 216
표 별첨-30. 도쿄 롯폰기 힐스 기본개요 217
표 별첨-31. 도쿄 롯폰기 힐스 주요시설 218
표 별첨-32. 도쿄 롯폰기 힐스 주요 체험시설 218
표 별첨-33. 도쿄 미드타운 기본개요 219
표 별첨-34. 도쿄 미드타운 주요시설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