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가. 교원양성 및 자격제도의 문제와 과제 탐색 13
나. 교원양성 및 자격제도 개편 방향 14
3. 연구 방법 14
가. 법령 및 정책자료 분석 14
나. 초점집단면담(FGI) 15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세미나 운영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육과정의 주요 변천과 시사점 17
가. 핵심역량 중심의 2015 개정 교육과정 17
나. 교육과정 운영 사례와 특징 23
다. 교원양성 및 자격제도 관련 시사점 33
2. 교원양성 및 자격제도 현황 35
가. 교원양성기관 35
나. 교원자격 40
3. 관련 선행연구 검토 42
가. 교원양성제도 42
나. 교원자격제도 46
III. 문제와 대안의 분석 준거 49
1. 정책문제의 정의와 분석 49
가. 정책문제의 정의 49
나. 정책문제의 파악 51
2. 문제와 대안의 분석 준거 55
가. 교원양성기관의 목표 달성 정도 55
나. 학교 현장의 수요 대응 56
다. 우수한 자원의 확보와 유지 57
라. 경제(능률)적인 운영 58
마. 실행가능성 59
IV.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와 대안 분석 61
1. 문제 61
가. 제기된 문제 61
나. 문제의 재검토 66
2. 제기된 대안 68
가. 양성체제의 주요개편요소 68
나. 대안의 주요 내용 69
3. 주요 대안 분석 74
가.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체제 개편 검토 74
나. 중등교원 양성규모의 축소 79
다. 교육대학의 종합대학으로 편입 87
라. 권역별 종합교원양성대학교 모형 89
V. 교원 자격제도의 문제와 대안 분석 93
1. 문제 93
가. 제기된 문제 93
2. 주요 대안 분석 99
VI. 교원양성체제 및 자격체제 개편방안 105
1. 개편방향 105
가. 교원양성과정의 목표 명확화 105
나. 학교현장의 수요 대응 105
다. 우수한 예비 교원의 확보와 유지 106
라. 기관과 제도 운영의 경제성 확보 107
마.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107
바. 실행가능성 제고 109
사. 국가적 접근과 지역적 접근의 전략적 선택 110
아. 교원양성기관과 교육청의 협업 체제 구축 110
2. 교원양성체제 개편 111
가.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시범 운영 111
나. 중학교 교원과 고등학교 교원의 분리 양성 시범운영 112
다. 현직교사 신규자격취득 기회 제공(계약학과) 112
3. 교원자격체제 개편 113
가. 초등교사자격 겸 중등교과교사자격제도 신설 113
나. 중등교사자격 + 초등교과전담교사자격 113
참고문헌 116
부록 119
[부록 1] 전문교과 I 과목 119
[부록 2] 전문교과 II 과목 121
[부록 3] 교육대학과 주요 사범대학 학과별 교수 수 비교 127
[부록 4] 사립 사범대학별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128
[부록 5] 사회교사자격 및 양성관련 사회과교육 전문가 FGI 결과 정리 / 박진동 ; 장경호 ; 이종원 131
[부록 6] 과학교사자격 및 양성관련 과학과 교육전문가 FGI 결과 정리 143
[부록 7] 한국교원교육학회 교원정책포럼 토론문 157
〈표 I-1〉 FGI 대상자 15
〈표 II-1〉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18
〈표 II-2〉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19
〈표 II-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 편제 구조 20
〈표 II-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보통교과 21
〈표 II-5〉 3개 고등학교 공통과목 교육과정 편제 비교(단위) 27
〈표 II-6〉 3개 고등학교 기초교과 선택과목 비교 29
〈표 II-7〉 3개 고등학교 2학년 사회교과 및 과학교과 선택과목 비교 30
〈표 II-8〉 대학별 졸업이수 학점 39
〈표 II-9〉 초등교원 양성기관 졸업이수 학점 39
〈표 II-10〉 자격종별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분야 및 학점 40
〈표 II-11〉 중등학교·특수학교및초등학교교사자격증표시과목(제2조제2항관련) 42
〈표 II-12〉 교사자격기준 관련 주요 과제 47
〈표 III-1〉 법령상 교원양성기관의 목표 56
〈표 IV-1〉 교원양성체제의 주요개편요소 68
〈표 IV-2〉 교원양성체제 개편 연구별 주요 내용 69
〈표 IV-3〉 학부 수준 교원양성체제 개편모형별 장단점 72
〈표 IV-4〉 대학원 수준(교육연한 연장) 교원양성체제 개편모형별 장단점 73
〈표 IV-5〉 중등교원의 자격발급기관별 현황(2019) 75
〈표 IV-6〉 자격발급기관별 교원현황_일반고등학교(일부 교과 예시) 76
〈표 IV-7〉 학교급별 최종학력별 교원 비율 76
〈표 IV-8〉 국립 사범대학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2019) 78
〈표 IV-9〉 교과별 입학정원 대비 국공립 교원임용수요 80
〈표 IV-10〉 2019학년도 국공립 교원임용시험 경쟁률 83
〈표 IV-11〉 국공립 교원 대비 사립 교원의 비율(2018) 84
〈표 IV-12〉 기간제 교원현황 84
〈표 IV-13〉 2019년 국가직 공무원 9급 공채 분야별 접수인원 및 경쟁률 85
〈표 IV-14〉 사범대학 설치 학과 중 국공립교원 임용수요 미달 학과 현황 86
〈표 V-1〉 통합사회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94
〈표 V-2〉 통합과학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95
〈표 V-3〉 소규모 초등학교 현황(2019) 96
〈표 V-4〉 소규모 중학교 현황(2019) 97
〈표 V-5〉 소규모 일반계 고등학교 현황(2019) 98
〈표 V-6〉 교사자격기준(초중등교육법 [별표 2]) 100
〈표 V-7〉 사회과 과학과 자격표시개정안 104
[그림 III-1] 학교교육과정과 교원자격 및 양성체제의 관계 56
[그림 III-2] 학교교육과정과 교원자격, 양성, 임용체제의 관계 57
[그림 IV-3] 중등 교원양성기관 현황(2019) 80
[그림 VI-1] 학교교육과정과 교원자격 및 양성체제의 관계 106
[그림 VI-2] 교원자격, 양성, 임용과 배치의 상호작용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