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내 음악산업 동향
음악산업 이용자 동향
목차
1. 국내 음악산업 이슈 17
제1장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트렌드 18
제1절 한국 장르 음악의 해외 진출 18
제2절 2018~2019년, 음악 소비 방식의 패러다임 변화 32
제2장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음악산업 심층 이슈 48
제1절 K-Pop, 그리고 팬덤: 성장과 진화 48
제2절 음악산업의 투명성 제고 노력 63
2. 음악 이용자 동향 75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76
제1절 조사 목적 76
제2절 조사 체계 77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85
제1절 음악 이용 현황 85
제2절 온라인 음악서비스 이용 현황 101
제3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실태 118
제4절 음악 공연 관람 현황 125
제5절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134
제6절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140
제7절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50
3. 국내 음악산업 동향 153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154
제1절 조사 체계 154
제2절 음악산업 총괄 156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58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61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5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66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69
4. 해외 음악산업 동향 181
제1장 미국 182
제1절 시장 현황 182
제2절 시장 특성 185
제3절 정책 동향 193
제4절 소결 195
제2장 영국 196
제1절 시장 현황 196
제2절 시장 특성 199
제3절 정책 동향 207
제4절 소결 209
제3장 중국 210
제1절 시장 현황 210
제2절 시장 구조 213
제3절 주요 플랫폼 및 소비 행태 216
제4절 정책 동향 220
제5절 소결 223
제4장 일본 224
제1절 시장 현황 224
제2절 시장 특성 227
제3절 이용자 행태 231
제4절 소결 236
제5장 인도네시아 237
제1절 시장 현황 237
제2절 시장 특성 241
제3절 이용자 특성 243
제4절 주요 플랫폼 246
제5절 정책 동향 247
제6절 소결 248
5. 부록 251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분야별 TOP 20 252
판권기 276
[표 1-1-1] 2018 세계 10대 음악시장 32
[표 1-1-2] 주요 음원서비스 사업자별 월간 실사용자 수 40
[표 1-2-1] 2018년 음악산업 밸류체인별 분배비중 및 매출 현황 66
[표 2-1-1]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77
[표 2-1-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78
[표 2-1-3] 2019 음악 이용자 FGI 개요 78
[표 2-1-4] 2019 음악 이용자 조사 설문 구성 79
[표 2-1-5] 2019 음악 이용자 FGI 내용 구성 81
[표 2-1-6] 이용자 실태조사(온라인 정량조사) 응답자 특성 82
[표 2-1-7] FGI 참석자 Profile 83
[표 2-2-1] 최근 1년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 86
[표 2-2-2] 음악 감상 시간대(주중) 87
[표 2-2-3] 음악 감상 시간대(주말) 88
[표 2-2-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 89
[표 2-2-5] 음악 감상 시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 90
[표 2-2-6]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 92
[표 2-2-7]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 93
[표 2-2-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음향 기기 94
[표 2-2-9] 음악 감상 주 이용 기기별 구매 비용 95
[표 2-2-10] 음악 감상 주 이용 기기 구매 비용 96
[표 2-2-11] 즐겨 듣는 국가별 음악(1순위) 97
[표 2-2-12] 즐겨 듣는 국가별 음악(1+2순위) 97
[표 2-2-13] 즐겨 듣는 음악 장르 98
[표 2-2-14]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1순위) 100
[표 2-2-15]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1+2순위) 100
[표 2-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02
[표 2-2-1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1순위) 103
[표 2-2-1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1+2순위) 104
[표 2-2-19]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105
[표 2-2-20]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106
[표 2-2-2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107
[표 2-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108
[표 2-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기간(주 이용 서비스별) 109
[표 2-2-24]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기간 110
[표 2-2-2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주 이용 서비스별) 111
[표 2-2-2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111
[표 2-2-27] 최근 1년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 112
[표 2-2-2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 113
[표 2-2-29]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 115
[표 2-2-30]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 116
[표 2-2-3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1순위) 117
[표 2-2-3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1+2순위) 117
[표 2-2-33] 최근 1년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경험 118
[표 2-2-3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빈도 119
[표 2-2-3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장소 121
[표 2-2-36]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월 평균 결제 금액 122
[표 2-2-37]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이유(1순위) 124
[표 2-2-38]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이유(1+2순위) 124
[표 2-2-39] 최근 1년 음악 공연 관람 유형 126
[표 2-2-40] 음악 공연 유료 관람 유형 127
[표 2-2-41] 음악 공연 무료 관람 유형 128
[표 2-2-42]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 129
[표 2-2-43] 무료 음악 공연 특성 130
[표 2-2-44] 음악 공연 유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 131
[표 2-2-45]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32
[표 2-2-46] 음악 공연 비관람 이유 133
[표 2-2-47] 최근 1년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 134
[표 2-2-4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 135
[표 2-2-4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 136
[표 2-2-5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1순위) 138
[표 2-2-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1+2순위) 138
[표 2-2-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 139
[표 2-2-53] 음악 굿즈/MD 구매 경험 141
[표 2-2-54] 음악 굿즈/MD 구매 품목 142
[표 2-2-55] 음악 굿즈/MD 구매 연 평균 결제 금액 143
[표 2-2-56] AI 스피커 보유 여부 144
[표 2-2-57] AI 스피커 종류 145
[표 2-2-58]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 146
[표 2-2-59]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주 이용 방법 147
[표 2-2-60]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만족도 148
[표 2-2-61] AI 스피커 비이용 이유 149
[표 2-2-62]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151
[표 3-1-1] 조사 설계 155
[표 3-1-2] 음악산업 총괄 156
[표 3-1-3] 음악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8년) 157
[표 3-1-4]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8
[표 3-1-5]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8년) 159
[표 3-1-6]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0
[표 3-1-7]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2
[표 3-1-8]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8년) 163
[표 3-1-9]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표 3-1-10]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8년) 165
[표 3-1-11]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5
[표 3-1-12]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66
[표 3-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67
[표 3-1-14]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67
[표 3-1-15]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168
[표 3-1-16]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168
[표 3-1-17]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0
[표 3-1-18]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8년) 171
[표 3-1-19]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72
[표 3-1-2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8년) 173
[표 3-1-21]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4
[표 3-1-22] 음악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8년) 175
[표 3-1-23] 음악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76
[표 3-1-24] 음악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8년) 176
[표 3-1-25] 음악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77
[표 3-1-26]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8년) 177
[표 3-1-27]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표 4-1-1] 미국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23) 184
[표 4-1-2] 2018년 미국 음악 이용자 유형별 비중 및 선호 장르 188
[표 4-1-3] 2019년 상반기 미국 음악 콘텐츠 소비 규모와 전년 대비 증감 190
[표 4-1-4] 2019년 상반기 디지털 음악(음원+스트리밍)시장 인기 곡 순위 Top 10 190
[표 4-1-5] 미국 주요 음악 축제 및 개최지 현황 192
[표 4-2-1] 영국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23) 198
[표 4-2-2] 2016~2018 유통 채널별 영국 음반 및 음원 판매량(스트리밍 제외) 200
[표 4-2-3] 2018년 영국 인기 곡 순위 Top 10 202
[표 4-2-4] 2019년 7월 4주 영국 인기 곡 순위 Top 10 203
[표 4-2-5] 2018년 영국 앨범 판매량 순위 Top 10 204
[표 4-2-6] 2016~2018 유통 형태별 영국 음악 소비자 1인당 지출 비용 비중 205
[표 4-2-7] 2012~2018 유형별 오프라인 영국 음반 판매점 수 206
[표 4-2-8] 2016~2018 유통 형태 및 유통 채널별 평균 앨범 판매 가격 206
[표 4-2-9] 음악 수출 성장 계획 개요 207
[표 4-3-1] 중국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23) 212
[표 4-3-2] 중국 음악산업 세부산업시장 규모 및 비중 213
[표 4-3-3] 2018 음악 플랫폼 순위 Top 10 216
[표 4-3-4] 중국 주요 음악 플랫폼 유료 콘텐츠 사용방식 비교 217
[표 4-3-5] 2018년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유료 회원 비중 및 2030년 전망 218
[표 4-3-6] 〈대대적인 중국 음악산업 발전 추진에 관한 약간의견〉 내 주요행동계획 220
[표 4-4-1] 일본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23) 226
[표 4-4-2] 2018년 유형별 일본 소비자들의 음악 구매 건수 231
[표 4-4-3] 2018년 유형별 일본 소비자들의 음악/뮤직비디오 음반 구매액 현황(일본시장 단독) 232
[표 4-4-4] 2018년 유형별 일본 소비자들의 디지털 음원 지출액 현황 233
[표 4-4-5] 2018년 장르별 일본 소비자들의 오디오 음반 구매 규모 235
[표 4-5-1] 인도네시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23) 239
[표 4-5-2] 2019년 11월 20일 기준 인도네시아 인기 곡 순위 Top 10 242
[표 4-5-3] 인도네시아의 음악 저작권료 규정 247
[그림 1-1-1] 세계 레코드 음악시장 규모 2001~2018 33
[그림 1-1-2] 세계 레코드 음악 분야별 수익 비율 2018 34
[그림 1-1-3] 2018년 연간 국내 스트리밍/다운로드 이용량 TOP 400 35
[그림 1-1-4] 2018년 연간 음반 판매량 TOP 400 36
[그림 1-1-5] 한·미 MP3 다운로드 소비량 변화 2016~2018 37
[그림 1-1-6] 플로(FLO) 메인 화면 41
[그림 1-1-7] 바이브(VIBE) 메인 화면 41
[그림 1-1-8] 한국·미국 CD 판매량 변화 42
[그림 1-1-9] 2018년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 400위권 43
[그림 1-1-10] 2019년 연간 음반 판매량 44
[그림 1-2-1] 방탄소년단의 출연 소식을 알리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의 트윗 49
[그림 1-2-2] 원 인 언 아미의 소개자료 53
[그림 1-2-3] 여자 연예인 연검 정화봇 트위터 화면 54
[그림 1-2-4] 마마무 팬 쇼케이스 예매율(2019년 11월) 55
[그림 1-2-5] 방탄소년단 '위버스' 애플리케이션(좌)과 레드벨벳 '리슨' 애플리케이션(우) 화면 60
[그림 1-2-6] 국내 음원시장 규모변화 64
[그림 1-2-7] 미분배수입 발생 현황 65
[그림 1-2-8] 음악 저작권료 정산 투명성 제고 토론회 68
[그림 1-2-9] 한국음악시장 투명화를 위한 행동강령 전문 68
[그림 2-2-1] 최근 1년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 85
[그림 2-2-2] 음악 감상 시간대 87
[그림 2-2-3]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 89
[그림 2-2-4] 음악 감상 시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 90
[그림 2-2-5]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 91
[그림 2-2-6]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 93
[그림 2-2-7]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음향 기기 94
[그림 2-2-8] 음악 감상 주 이용 기기 구매 비용 95
[그림 2-2-9] 즐겨 듣는 국가별 음악 96
[그림 2-2-10] 즐겨 듣는 음악 장르 98
[그림 2-2-11]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 99
[그림 2-2-1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01
[그림 2-2-1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 103
[그림 2-2-14]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105
[그림 2-2-15]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106
[그림 2-2-1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107
[그림 2-2-1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108
[그림 2-2-1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기간 109
[그림 2-2-19]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110
[그림 2-2-20] 최근 1년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 112
[그림 2-2-2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 113
[그림 2-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 114
[그림 2-2-23]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 115
[그림 2-2-24]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116
[그림 2-2-25] 최근 1년 음악 CD/DVD/블루레이/ 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경험 118
[그림 2-2-26]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빈도 119
[그림 2-2-27]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장소 120
[그림 2-2-28]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월 평균 결제 금액 122
[그림 2-2-29]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이유 123
[그림 2-2-30] 최근 1년 음악 공연 관람 유형 125
[그림 2-2-31] 음악 공연 유료 관람 유형 126
[그림 2-2-32] 음악 공연 무료 관람 유형 127
[그림 2-2-33] 음악 공연 유료/무료 관람 비교 128
[그림 2-2-34]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 129
[그림 2-2-35] 무료 음악 공연 특성 130
[그림 2-2-36] 음악 공연 유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 131
[그림 2-2-37]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32
[그림 2-2-38] 음악 공연 비관람 이유 133
[그림 2-2-39] 최근 1년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 134
[그림 2-2-4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 135
[그림 2-2-4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 136
[그림 2-2-4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 137
[그림 2-2-43]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 139
[그림 2-2-44] 음악 굿즈/MD 구매 경험 140
[그림 2-2-45] 음악 굿즈/MD 구매 품목 141
[그림 2-2-46] 음악 굿즈/MD 구매 연 평균 결제 금액 143
[그림 2-2-47] AI 스피커 보유 여부 144
[그림 2-2-48] AI 스피커 종류 145
[그림 2-2-49]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 146
[그림 2-2-50]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주 이용 방법 147
[그림 2-2-51]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만족도 148
[그림 2-2-52] AI 스피커 비이용 이유 149
[그림 2-2-53]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150
[그림 4-1-1] 미국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183
[그림 4-1-2] 미국 음악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184
[그림 4-1-3] 미국 음악시장 분야별 매출 비중 185
[그림 4-1-4] 미국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좌)와 디지털 다운로드 매출 추이(우) 186
[그림 4-1-5] 미국 음악 콘텐츠 장르별 이용 포맷 비중 188
[그림 4-1-6] 미국 음악 스트리밍 월 가입자 규모 비교 189
[그림 4-1-7]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MMA 서명 행사 193
[그림 4-2-1] 영국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197
[그림 4-2-2] 영국 음악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198
[그림 4-2-3] 영국 음악 청취자의 플랫폼별 음악 청취·이용시간 점유율 199
[그림 4-2-4] 2017년 서비스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구독자 점유율 201
[그림 4-3-1] 중국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211
[그림 4-3-2] 중국 음악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212
[그림 4-3-3] 중국 음악 저작권협회 분야별 수익 변화 추이 214
[그림 4-3-4] TV 라디오 광고수익 변화 추이 215
[그림 4-3-5] 영화/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산업 GDP 변화 추이(2015~2017년) 215
[그림 4-3-6] 온라인 음악 사용자 유료 콘텐츠 사용 희망도 조사(2018년 6월 기준) 219
[그림 4-3-7] 온라인 음악 사용자 유료 콘텐츠 소비 유형(2018년 6월 기준) 219
[그림 4-4-1] 일본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225
[그림 4-4-2] 일본 음악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226
[그림 4-4-3] 일본 음악시장 음반 판매량/매출액(좌) 및 유형별 매출 비중(우) 227
[그림 4-4-4] 일본 유료 온라인 음악 유통 방식 228
[그림 4-4-5] 일본 콘서트시장 매출 규모 추정 229
[그림 4-4-6] 일본 음악 스트리밍시장 보급률 및 ARPU(좌)와 플랫폼별 가입자 비중(우) 230
[그림 4-4-7] 2018년 유형별 디지털 음원 소비 비중(좌)과 일본 음악 콘텐츠 구매액 비중(우) 232
[그림 4-4-8] 일본 소비자들의 디지털 음원시장 유형별 지출액 추이(2009~2018) 234
[그림 4-5-1] 인도네시아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238
[그림 4-5-2] 인도네시아 음악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239
[그림 4-5-3] 인도네시아 음악 소비자들이 합법적인 음악 구매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유 243
[그림 4-5-4] 인도네시아 음악 소비자들이 음악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 244
[그림 4-5-5] 인도네시아 음악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음악 플랫폼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