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4
0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개요 및 주요 성과 4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의 법적근거 5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의 History 6
2019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개요 7
2019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추진절차 8
2019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운영 성과 9
2019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주요 운영 결과 11
02. 운영 프로그램 15
02-1. 활동분야 16
기획 프로그램 16
민주시민 17
성평등 의식 제고 24
진로개발 역량 28
기타프로그램 33
창의융합프로그램 48
청소년주도형프로그램 61
창업ㆍ진로형 62
학습ㆍ탐구형 64
나눔ㆍ배려형 67
02-2. 보호분야: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활동 70
02-3. 참여분야 74
지역사회 변화개선 75
사회구성원 관계개선 93
청소년 권익개선 102
03. 우수 활동수기 108
03-1. 청소년 부문 109
03-2. 청소년지도자 부문 115
04. 만족도 및 효과성 조사 결과 122
04-1/04-2. 만족도 조사결과 123
04-2. 효과성 조사 결과 142
청소년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185
01. 상상학교 개요 및 주요성과 185
2019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개요 186
2019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추진절차 187
2019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운영 성과 188
02. 운영 프로그램 190
02-1. 2019 상상학교 프로그램 191
03. 우수 활동수기 213
03-1. 청소년 부문 214
04. 만족도 및 효과성 조사 결과 225
04-1. 조사 결과 226
1. 조사 목적 227
2. 조사 설계 227
3. 표본 특성 228
4. 설문문항리스트 230
04-2. 조사 요약 231
제1절 상상(相翔)학교 만족도 232
제2절 상상(相翔)학교 효과성 239
판권기 241
04-1/04-2. 만족도 조사결과 126
[표 1]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참여 실태 126
[표 2]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인지도 - 참여 전 127
[표 3]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인지도 - 참여 후 128
[표 4]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인지 경로 129
[표 5] 공모사업의 국가지원 사실에 대한 인지도 130
[표 6] 공모사업 홍보방안 131
[표 7]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참여 동기 132
[표 8] 전반적 만족도 133
[표 9] 세부만족도 - 프로그램 134
[표 10] 세부만족도 - 지도자 135
[표 11] 세부만족도 - 활동환경 136
[표 12] 세부만족도 - 기록관리 137
[표 13] 프로그램에서 가장 좋았던 점 138
[표 14] 프로그램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 139
[표 15] 추후 국가지원 공모사업 프로그램 참여 의향 140
[표 16] 향후 참여의향 프로그램 영역 141
04-2. 효과성 조사 결과 145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45
[표 2] 영역별 비판적 사고 효과성 146
[표 3] 성별 비판적 사고 효과성 147
[표 4] 교급별 비판적 사고 효과성 148
[표 5] 영역별 의사소통 효과성 149
[표 6] 성별 의사소통 효과성 150
[표 7] 교급별 의사소통 효과성 151
[표 8] 영역별 협업 효과성 152
[표 9] 성별 협업 효과성 153
[표 10] 교급별 협업 효과성사전 154
[표 11] 영역별 창의력 효과성 155
[표 12] 성별 창의력 효과성 155
[표 13] 교급별 창의력 효과성 156
[표 14] 영역별 사회정서 효과성 157
[표 15] 성별 사회정서 효과성 158
[표 16] 교급별 사회정서 효과성 159
[표 17] 영역별 진로개발 효과성 160
[표 18] 성별 진로개발 효과성 161
[표 19] 교급별 진로개발 효과성 162
[표 20]/[표 21] 역량별 민주시민 효과성 165
[표 21]/[표 22] 성별 민주시민 효과성 165
[표 22]/[표 23] 교급별 민주시민 효과성 166
[표 23]/[표 24] 역량별 성평등 의식제고 효과성 167
[표 24]/[표 25] 성별 성평등 의식제고 효과성 167
[표 25]/[표 26] 교급별 성평등 의식제고 효과성 168
[표 26]/[표 27] 역량별 진로개발 효과성 169
[표 27]/[표 28] 성별 진로개발 효과성 169
[표 28]/[표 29] 교급별 진로개발 효과성 170
[표 29]/[표 30] 역량별 기획 기타 효과성 171
[표 30]/[표 31] 성별 기획 기타 효과성 171
[표 31]/[표 32] 교급별 기획 기타 효과성 172
[표 32]/[표 33] 역량별 창의융합 효과성 173
[표 33]/[표 34] 성별 창의융합 효과성 173
[표 34]/[표 35] 교급별 창의융합 효과성 174
[표 35]/[표 36] 역량별 청소년주도형 효과성 175
[표 36]/[표 37] 성별 청소년주도형 효과성 175
[표 37]/[표 38] 교급별 청소년주도형 효과성 176
[표 38]/[표 39] 역량별 지역사회 변화개선 효과성 177
[표 39]/[표 40] 성별 지역사회 변화개선 효과성 177
[표 40]/[표 41] 교급별 지역사회 변화개선 효과성 178
[표 41]/[표 42] 역량별 사회구성원 관계개선 효과성 179
[표 42]/[표 43] 성별 사회구성원 관계개선 효과성 179
[표 43]/[표 44] 교급별 사회구성원 관계개선 효과성 180
[표 44]/[표 45] 역량별 청소년 권익개선 효과성 181
[표 45]/[표 46] 성별 청소년 권익개선 효과성 181
[표 46]/[표 47] 교급별 청소년 권익개선 효과성 182
[표 47]/[표 48] 역량별 청소년 유해활동 개선 효과성 183
[표 48]/[표 49] 성별 청소년 유해활동 개선 효과성 183
[표 49]/[표 50] 교급별 청소년 유해활동 개선 효과성 184
04-1. 조사 결과 229
[표 1] 주체성 사전ㆍ사후 평균비교 229
04-2. 조사 요약 234
[표 1] 상상(相翔)학교 교육 관련 세부 항목별 평가 234
[표 2]/[표 3] 상상학교 효과성 239
[표 3]/[표 4] 상위요인별 사전ㆍ사후 평균비교 240
[그림 1] 상상(相翔)학교 관련 정보 획득 경로 추이 232
[그림 2]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유 추이 233
[그림 3] 상상(相翔)학교 교육 관련 항목별 만족도 추이 233
[그림 4] 상상(相翔)학교 관련 평가 추이 235
[그림 5] 상상(相翔)학교 만족점 평가 추이 236
[그림 6] 상상(相翔)학교 불만족점 평가 추이 236
[그림 7] 상상(相翔)학교 참여 효과 추이 237
[그림 8]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238
[그림 9] 향후 개선 요구점 238
[그림 10] 상상(相翔)학교 효과성 239
[그림 11] 상위요인별 사전ㆍ사후 평균비교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