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6
제2절 연구목적 29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5
1. 주요 연구 내용 35
2. 연구 방법 35
제4절 선행연구 검토 36
제2장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설립 필요성 40
제1절 국내외 해운ㆍ항만ㆍ물류환경변화의 분석 40
1. 국내 수출입 물동량 증가세의 둔화 40
2. 국내외 선사의 M&A 확산 43
3. 미ㆍ중 무역마찰로 인한 컨테이너시장의 시장환경 변화 47
4. 한ㆍ일 무역규제로 인한 컨테이너 물동량의 변화가능성 49
5.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현황 51
제2절 국내 해운ㆍ항만ㆍ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 53
1. 국내 선사간의 M&A를 통한 대형화 53
2. 국내 선사(화주)의 수요를 반영한 해외항만개발계획 수립 55
3. 신남방 지역의 환적물동량 유치 능력 강화 57
제3장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현황 59
제1절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현황 분석 59
1.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운형 현황 59
2.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변화과정 62
3.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신규 시장 개척 현황 67
제2절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성장배경 및 전략 74
1. China Cosco Shipping 74
2. Hutchison Ports 76
3. APM Terminals 78
4. PSA International 80
5. DP World 81
제3절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 육성정책 84
1. 해외 GTO 육성 정책 84
2. 우리나라 GTO 육성 정책 86
제4장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 설립대안의 실증분석 90
제1절 GTO 설립주체의 대안설정 90
1. 전문하역업체를 중심으로 한 GTO 설립방안 90
2. 항만공사를 통한 GTO 설립방안 95
3/4.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한 GTO 설립방안 103
4/5. 선사중심의 GTO 설립방안 109
제2절 각 대안별 장단점 분석 115
1. 하역전문형 GTO(Global Stevedores' Terminal Operator) 118
2. 항만공사(Port Authority) 119
3. 한국해양진흥공사(Korea Ocean Business Corporation) 120
4. 선사형 GTO(Global Carriers' Terminal Operator) 121
제3절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설립방안 123
1. 대안별 설문조사 분석결과 123
2.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설립대안 124
제5장 한국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 설립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129
제1절 GTO 설립의 대안별 장단점 분석 129
1. 참여주체별 장단점 분석 129
2.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의 비교ㆍ분석 130
제2절 정부의 역할 132
1. GTO 설립을 통한 항만산업의 발전전략 수립 132
2. GTO를 통한 융복합 해외 항만ㆍ물류산업기지 조성 133
3. GTO 설립을 통한 원양해운의 투자 확대 134
4. 실수요자를 위한 해외항만개발 추진 135
제3절 관련법ㆍ제도의 개선방안 136
1. 항만공사법 137
2. 한국해양진흥공사법 140
3.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14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3
제1절 결론 143
제2절 정책제언 149
1. 해외물류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확대 149
2. 관련업체간의 통합을 통한 대형화 지원 150
3. 해외항만수요의 체계적 검토를 위한 기능 강화 151
4. 관련 법제도의 개선 153
참고문헌 154
판권기 165
〈표 1-1〉 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0
〈표 2-1〉 세계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 41
〈표 2-2〉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 41
〈표 2-3〉 세계 경제성장률과 교역량 증가율 비교 42
〈표 2-4〉 컨테이너 해운시장의 인수합병 추이(1996~2017년) 44
〈표 2-5〉 미-중 간 관세부과가 GDP에 미치는 영향(2019년 기준) 48
〈표 2-6〉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능력 (2017년-2022년, 전망 포함) 52
〈표 2-7〉 권역별 운영주체 컨테이너 처리실적 및 비중(2016-2017년) 52
〈표 2-8〉 주요 GTO의 경영지표(2016-2017) 53
〈표 2-9〉 통합 후 국내 컨테이너선사 선복량 순위(10,000TEU 이상) 54
〈표 2-10〉 세계 환적 컨테이너 점유비율 추세 57
〈표 2-11〉 중국항만의 국제환적 물동량 추이 58
〈표 3-1〉 GTO의 유형별 특성분석 60
〈표 3-2〉 글로벌 GTO의 물동량 처리능력 현황 65
〈표 3-3〉 글로벌 GTO의 물동량 처리 실적 66
〈표 3-4〉 GTO의 자국 모항에서의 처리물동량 현황 67
〈표 3-5〉 GTO 투자 실적(2017~2018년) 73
〈표 3-6〉 China Cosco Shipping 시설능력 및 지역별 현황 75
〈표 3-7〉 Hutchison Ports 시설능력 및 지역별 현황 77
〈표 3-8〉 APM Terminal 시설능력 및 지역별 현황 79
〈표 3-9〉 PSA International 시설능력 및 지역별 현황 81
〈표 3-10〉 DP World 시설능력 및 지역별 현황 82
〈표 3-11〉 GTO 자국 항만 지분율 84
〈표 4-1〉 일반하역업체 자본규모별 현황 91
〈표 4-2〉 연도별ㆍ소속별 하역 종사자 현황 92
〈표 4-3〉 연도별 지역별 하역수입 93
〈표 4-4〉 우리나라 항만물동량 추이와 하역수입 93
〈표 4-5〉 전세계 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110
〈표 4-6〉 GTO 물동량 처리실적 및 점유율 111
〈표 4-7〉 현대상선의 터미널 보유현황(2017년 기준) 113
〈표 4-8〉 주요 GTO 운영주체별 구분 115
〈표 4-9〉 설립대안별 특성 분석 117
〈표 4-10〉 GTO 설립 대안별 우선순위 산정결과 126
〈표 5-1〉 운영사 및 선사형 GTO 설립의 장ㆍ단점 130
〈표 5-2〉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 주도형 GTO 설립의 장ㆍ단점 131
〈표 5-3〉 항만공사법 개정(안) 139
〈표 5-4〉 한국해양진흥공사법의 개정(안) 141
〈그림 1-1〉 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1
〈그림 1-2〉 2017년 지역별 수익(revenues) 및 연평균 증가율 32
〈그림 1-3〉 전세계 GTO의 지역별 처리물동량 전망(2017~2022) 32
〈그림 2-1〉 세계 경제성장률과 교역량 증가율 추이 42
〈그림 2-2〉 상위 10위권 및 상위 20위권 선사의 시장 점유율 45
〈그림 2-3〉 미ㆍ중 무역전쟁 개요 47
〈그림 2-4〉 아시아-미서부 운임 추이 49
〈그림 2-5〉 선사별 순위(2018년 말 기준) 55
〈그림 2-6〉 GTO 설립을 위한 역할분담 56
〈그림 3-1〉 현재 GTO의 변화과정 63
〈그림 3-2〉 GTO의 유형별 물동량 처리실적 64
〈그림 3-3〉 GTO별 신규시장 진출 특성(시장유형에 따른 구분) 68
〈그림 3-4〉 GTO별 신규시장 진출 특성(시장규모에 따른 구분) 69
〈그림 3-5〉 GTO별 투자 특성에 따른 신규 시장 진출 현황 71
〈그림 3-6〉 GTO별 자산 확장 및 매각 전략별 유형 72
〈그림 3-7〉 China Cosco Shipping 운영 터미널 현황 75
〈그림 3-8〉 Hutchison Ports 운영 터미널 현황 77
〈그림 3-9〉 APM Terminal 운영 터미널 현황 79
〈그림 3-10〉 PSA International 운영 터미널 현황 81
〈그림 3-11〉 DP World 운영 터미널 현황 82
〈그림 3-12〉 아랍에미레이트 정부의 DP World 에 대한 투자 85
〈그림 3-13〉 GTO 설립을 위한 관계기관의 역할 88
〈그림 4-1〉 우리나라 항만물동량 추이와 하역수입 94
〈그림 4-2〉 부산신항의 조감도 97
〈그림 4-3〉 인천항공사의 비전 및 전략체계 98
〈그림 4-4〉 인천신항 계획평면도 99
〈그림 4-5〉 여수ㆍ광양항만공사의 미션과 비전 100
〈그림 4-6〉 울산항만공사의 비전 및 전략 101
〈그림 4-7〉 울산항만공사의 경영목표 102
〈그림 4-8〉 선주사업의 사업모델 105
〈그림 4-9〉 투자지원사업의 사업모델 105
〈그림 4-10〉 신조선 투자사업의 사업모델 106
〈그림 4-11〉 선박금융 보증지원 구조도 107
〈그림 4-12〉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조직도(현행) 108
〈그림 4-13〉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조직도(변경안) 109
〈그림 4-14〉 현대상선의 서비스 네트워크 112
〈그림 4-15〉 현대상선의 하역능력 추이 전망 114
〈그림 4-16〉 현대상선의 하역능력 전망 및 지역별 점유율 122
〈그림 4-17〉 GTO 설립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4
〈그림 5-1〉 GTO 설립을 위한 정부의 역활 136
〈그림 6-1〉 GTO 설립방안의 추진절차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