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3. 연구방법 및 평가과정 개요 20
Ⅱ. 이론적 배경 42
1. 교육·훈련프로그램 평가의 이론적 기초 42
가. 평가와 교육·훈련프로그램 평가체제 42
나. Kirkpatrick의 교육·훈련프로그램 4수준 평가체제 43
다. 교육·훈련프로그램 제3수준 현업적용도(행동) 평가 45
라. 현업적용도 평가와 성공사례기법 50
마. 성과향상 평가를 위한 접근: 순추천고객지수와 기대회수효과 52
2. 중앙교육연수원 평가체제 55
가. 평가체제 55
나. 평가도구 57
Ⅲ.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62
1. 현업적용도 평가 62
가.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1기〉 62
나. 2016년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2기〉, 〈4-5기〉 67
다.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1기〉 72
라.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3기〉 77
마.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강릉원주대학교〈5기〉 83
바. 멋진 보고서 만들기〈4기〉 89
사. 현업적용도 평가결과:종합 94
2. 성과향상도 96
가.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1기〉 96
나. 2016년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2기〉, 〈4-5기〉 97
다.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1기〉 99
라.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3기〉 100
마.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강릉원주대학교〈5기〉 102
바. 멋진 보고서 만들기〈4기〉 103
사.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종합 105
Ⅳ. 결론 및 제언 108
1. 요약과 결론 108
2.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 110
3. 정책제안 111
가. 프로그램 현업적용도와 영향요인 111
나. 만족도 설문지 개선방향 113
다. 중앙교육연수원 평가정책 114
참고문헌 118
부록 124
과정1.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 126
과정2. 〈2016년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 132
과정3.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 138
과정4.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 144
과정5.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강릉원주대학교〉 151
과정6. 〈멋진 보고서 만들기〉 156
〈표 Ⅰ-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표 Ⅰ-2〉 연구내용 단계별 연구방법 22
〈표 Ⅰ-3〉 연구추진 일정 22
〈표 Ⅰ-4〉 평가대상 6개 과정별 추진일정 22
〈표 Ⅰ-5〉 설문응답자 배경요인 요약 23
〈표 Ⅰ-6〉 초점집단면접대상자 23
〈표 Ⅰ-7〉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요약 37
〈표 Ⅰ-8〉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영향요인별 사후설문 문항 38
〈표 Ⅰ-9〉 성과향상도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요약 39
〈표 Ⅰ-10〉 6개 평가대상 교육과정별 성과향상도 평가지표 종합 40
〈표 Ⅰ-11〉 평가대상 6개 교육과정별 응답결과 41
〈표 Ⅱ-1〉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관점 비교 42
〈표 Ⅱ-2〉 Kirkpatrick의 교육·훈련프로그램 4수준 평가 45
〈표 Ⅱ-3〉 교육프로그램 현업적용도 평가기준 48
〈표 Ⅱ-4〉 교육·훈련프로그램 현업적용도 촉진을 위한 전략 49
〈표 Ⅱ-5〉 중앙교육연수원 교육프로그램 평가체제 56
〈표 Ⅱ-6〉 중앙교육연수원의 만족도 평가문항 57
〈표 Ⅱ-7〉 중앙교육연수원 교육프로그램의 학업 성취도 평가방법 58
〈표 Ⅱ-8〉 중앙교육연수원의 현업적용도 평가문항 영역 59
〈표 Ⅱ-9〉 성공사례기법 심층 인터뷰의 내용 59
〈표 Ⅲ-1〉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62
〈표 Ⅲ-2〉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64
〈표 Ⅲ-3〉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67
〈표 Ⅲ-4〉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69
〈표 Ⅲ-5〉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72
〈표 Ⅲ-6〉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74
〈표 Ⅲ-7〉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77
〈표 Ⅲ-8〉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79
〈표 Ⅲ-9〉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83
〈표 Ⅲ-10〉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85
〈표 Ⅲ-11〉 연수목표별 사전과 사후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 89
〈표 Ⅲ-12〉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요인별 사후설문 공통문항 분석 91
〈표 Ⅲ-13〉 순추천고객지수(NPS) 비교 95
〈표 Ⅲ-14〉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96
〈표 Ⅲ-15〉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96
〈표 Ⅲ-16〉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98
〈표 Ⅲ-17〉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98
〈표 Ⅲ-18〉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99
〈표 Ⅲ-19〉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100
〈표 Ⅲ-20〉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101
〈표 Ⅲ-21〉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101
〈표 Ⅲ-22〉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102
〈표 Ⅲ-23〉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102
〈표 Ⅲ-24〉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104
〈표 Ⅲ-25〉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104
〈표 Ⅲ-26〉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비교 105
〈표 Ⅳ-1〉 연수목표별 사전·사후 설문 예시: 멋진 보고서 만들기 115
[그림 Ⅱ-1] 전이거리 모형 47
[그림 Ⅱ-2] 순추천고객지수 설문 및 척도 53
[그림 Ⅱ-3] Kirkpatrick 비즈니스 파트너십 모형 54
[그림 Ⅲ-1]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 66
[그림 Ⅲ-2]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 71
[그림 Ⅲ-3]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 76
[그림 Ⅲ-4]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 81
[그림 Ⅲ-5]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87
[그림 Ⅲ-6]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멋진 보고서 만들기 93
[그림 Ⅳ-1] 중앙교육연수원 설문지 개선(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