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출문 4
요약 및 정책건의 5
Ⅰ. 서론 10
Ⅱ. 농어촌 교육의 비전과 방향 12
1. 농어촌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2
가. 농어촌 교육 여건의 악화 12
나. 농어촌 교육문제의 악순환 14
다. 농어촌 교육문제의 발생원인 15
라. 농어업 교육의 침체와 직업교육기능의 쇠퇴 16
2. 농어촌 교육의 기본 방향과 장기 비전 16
가. 농어촌 교육 개선의 기본 방향 16
나. 농어촌 교육의 장기비전 17
3. 농어촌 교육개선을 위한 정책 추진방안 19
가. 농어촌 학교 운영체계 개선 19
나. 교육의 질 향상 20
다. 농어촌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 20
라. 교육재정지원과 교육비 부담 경감 21
마. 농·수산 교육개선 21
Ⅲ.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 23
1. 농어촌 소규모 학교 실태 23
가. 소규모 학교의 현황 23
나. 초등학교 복식학급 현황 23
다. 초·중·고 통합학교 현황 24
라.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 24
2. 농어촌 학교경영의 문제 : 학교운영모델을 중심으로 25
3.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의 방향 27
4.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 28
가. 중심초등학교 29
나. 중심중학교 31
다. 중심고등학교 32
라. 분교장 유형의 다양화 33
마. 초·중 통합학교 33
바. 중·고 통합학교 36
사. 자율 실업고등학교 37
아. 지역사회 공동학교 38
자. 학교군(school complex) 38
5.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 시행 기준 38
가. 농어촌 학교의 적정 학교 규모 기준 39
나. 적정학교 운영을 위한 정책모델 선정 39
6.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 정착을 위한 지원 40
가. 소규모 학교 활성화 방안 모색 40
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신중한 추진 41
다. 소규모 학교 재정 지원 방안 확립 41
라. 농어촌 지역 통학버스 운영방안 마련 41
마. 교원의 관사시설 개축 41
바. 기숙사 및 급식시설 구비 41
Ⅳ. 농어촌 학교 교원 확보 및 복지 향상 42
1. 농어촌 교원의 현황 및 문제점 42
가. 교원수급 측면 42
나. 교원의 사기 측면 46
다. 교직 전문성 측면 47
2. 농어촌 학교 교원의 미래상 48
가. 중장기 근속자 중심의 인적 구성 49
나. 관내 거주 일반화 49
다. 농어촌 교육의 전문성 확보 50
라. 농어촌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교원 역할 부가 51
3. 농어촌 학교의 우수교사 확보 및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추진 방안 51
가.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교원 확보(3-1) 52
나. 순회교사 제도 확대 운영(3-2) 54
다. 농어촌 교원 병역특례 도입(3-3) 54
라. 교원의 농어촌 교육 특별 프로그램 연수 등 확대(3-4) 55
마. 승진가산점 부여(3-5) 55
바. 교직원 사택 지원(3-6) 56
사. 소규모학교 행정직원 배치(3-7) 56
아. 경제적 인센티브 제공(3-8) 57
자. 해외연수 기회의 우선 부여(3-9) 57
Ⅴ. 농어촌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복식교수-학습방법 개선 58
1. 농어촌 학교 복식교육의 실태 58
2. 농어촌 소규모 학교교육의 문제점 59
가. 소규모 학교교육의 문제점 59
나. 복식교육의 문제점 60
3. 농어촌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의 개선방안 63
가. 개선방향 63
나. 농어촌 소규모 학교용 교재의 재구성 및 운영 67
다. 농어촌 학교의 복식교수-학습방법의 개선방안 77
라. 농어촌 학교 교육과정 지원체제 구축 85
Ⅵ. 농어촌 유아·학생에 대한 지원과 학교-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92
1. 농어촌 유아·학생에 대한 재정 지원확대 92
가. 필요성 92
나. 추진상황 95
다. 발전방안 105
2. 농어촌 학생의 다양한 체험 및 진로 기회 확대 110
가. 필요성 110
나. 추진상황 117
다. 발전방안 122
3. 농어촌 주민에 대한 교육기회 및 문화활동 확대 124
가. 필요성 124
나. 추진상황 125
다. 발전방안 128
4. 종합적인 협력체제 강화 130
가. 필요성 130
나. 추진상황 131
다. 발전방안 132
Ⅶ. 결론 134
참고문헌 137
부록 144
[부록 Ⅰ] 농어촌교육발전법(안) 144
제1장 총칙 144
제2장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144
제3장 농어촌학교의 운영과 역할 146
제4장 농어촌학교의 교직원 147
제5장 관련기관과의 협력 147
제6장 부칙 148
[부록 Ⅱ] 소요예산 세부산출내역 149
1. 농어촌 학교 운영 모델 149
2. 농어촌 학교의 우수교사 확보 및 복지향상 150
3.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개선 151
4.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및 유아.학생에 대한 지원 확대 152
[부록 Ⅲ] 복식수업 추진과제 -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개선 - 153
3-1. 기초교육의 강화 153
3-2. 특기 적성교육 및 특별활동 진작 153
3-3. 복식수업 지원체제 구축 153
3-4. 다양한 선택교과 개설 지원 154
3-5. 소규모 학교간 협동교육과정 운영 155
3-6. 원격교육의 활용 155
[부록 Ⅳ] 4월 26일 회의 참석단체 및 참석자 157
[부록 Ⅴ] 5월 24일 공청회 발표 주제 및 발표자, 토론자 158
제1주제 - 농어촌교육 종합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158
제2주제 - 농어촌 학교운영 모형개발 및 제도개선 158
제3주제 - 농어촌 우수 교원 확보 및 복지 향상 158
제4주제 - 농어촌 학교교육과정 및 학급운영 158
제5주제 - 농어촌 학교와 지역사회 및 타 부문과의 연계방안 158
[부록 Ⅵ] 공청회에 대한 참석자 주요 반응 159
1. 공청회 개요 159
2. 참석자 주요 반응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