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13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13
나.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멘토링 관련 선행연구 고찰 13
다.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를 위한 교사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14
라. 교사 집단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를 위한 교사 멘토 역량 차이 분석 14
마.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을 위한 멘토 양성 프로그램 구성 방향 14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15
나. 델파이 조사 15
다. 심층 그룹 인터뷰 16
라. 탐색적 요인 분석 16
마. 집단별 멘토 역량의 차이 분석 16
사. 연구진 협의회 17
II.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18
1.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개념 및 특성 18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개념 18
나.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특성 19
2. 예술영재의 특성 24
가. 예술영재성의 개념 24
나. 영역별 예술영재의 특성 25
III.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멘토링 관련 선행연구 고찰 28
1. 청소년 멘토링의 형태 29
가. 공식 멘토링과 비공식 멘토링 29
나. 세대간 멘토링과 또래 멘토링 29
다. 1대1 멘토링과 집단 멘토링 30
라. 지역사회 기반 멘토링과 학교 기반 멘토링 31
마. 대면적 멘토링과 온라인 멘토링 31
2. 사회적 배려대상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32
가. 사회·경제적으로 지위가 낮은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32
나.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34
다. 북한 이탈주민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35
3. 예술 교육에서의 멘토링 37
가. 음악 교육에서의 멘토링 37
나. 미술 교육에서의 멘토링 41
다. 무용 교육에서의 멘토링 43
라. 전통예술 교육에서의 멘토링 45
4. 영재 교육에서의 멘토링 46
가. 일반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46
나.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48
다. 해외 영재 교육에서의 멘토링 프로그램 51
IV.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을 위한 교사용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54
1. 분석개요 55
가. 문헌연구 및 문항개발 55
나. 타당도 검증 55
2. 핵심 역량 도출 56
가. 멘토 역량의 선행연구 분석 56
나. 멘토 역량의 공통 요인 도출 및 문항 구성 62
3. 진단 도구 타당화 69
가. 델파이 분석 69
나. FGI(Focus Group Interview) 71
다. 요인 분석 74
라.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멘토 역량 진단 도구 문항의 최종 도출 78
V. 교사 집단별 멘토 역량 분석 81
1. 분석개요 81
2. 분석결과 82
가. 학교급별 교사의 멘토 역량 분석 82
나. 성별 교사 역량 분석 87
다. 교직 경력별 멘토 역량 분석 89
라. 예술 관련 교과 전공 유무별 교사 멘토 역량 분석 100
마. 예술 관련 전공 분야별 교사 역량 분석 103
바. 영재교육 경험 유무별 멘토 역량 분석 105
사. 영재교육 경험 교사 중 예술영재교육 관련 경험 유무별 교사 역량 분석 107
VI. 결론 및 제언 110
1. 주요 연구 결과 요약 110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을 위한 교사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111
나. 교사 집단별 멘토 역량 차이 분석 112
2.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 영재 지원을 위한 교사 멘토 양성 프로그램 구성 방향 115
3.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21
판권기 133
〈표 II-1〉 미성취 영재의 특성 21
〈표 II-2〉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유형별 특징 23
〈표 II-3〉 예술영재성의 구성 요인 26
〈표 III-1〉 정보영재의 R&E 멘토링 과정 48
〈표 IV-1〉 멘토 역량 61
〈표 IV-2〉 멘토 역량의 공통 요인 62
〈표 IV-3〉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문항(초안) 65
〈표 IV-4〉 서번트 리더십 역량에 대한 문항(초안) 66
〈표 IV-5〉 코칭 역량에 대한 문항(초안) 67
〈표 IV-6〉 예술영재 특성 이해 역량에 대한 문항(초안) 68
〈표 IV-7〉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69
〈표 IV-8〉 서번트 리더십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70
〈표 IV-9〉 코칭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70
〈표 IV-10〉 예술영재 특성 이해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71
〈표 IV-11〉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멘토 역량 진단 도구의 설문 문항(수정안) 72
〈표 IV-12〉 연구대상 75
〈표 IV-13〉 멘토 역량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IV-14〉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멘토 역량 진단 도구의 요인과 설문 문항(최종) 78
〈표 V-l〉 학교급별 교사의 멘토 역량 기술통계 82
〈표 V-2〉 학교급별 교사의 멘토 역량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83
〈표 V-3〉 학교급별 교사의 멘토 역량 사후 Scheffé 검정 결과 86
〈표 V-4〉 성별에 따른 멘토 역량에 대한 기술 통계 및 독립표본 t검증 결과 88
〈표 V-5〉 교직 경력별 멘토 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90
〈표 V-6〉 교직 경력별 멘토 역량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94
〈표 V-7〉 교직 경력별 멘토 역량의 사후 Scheffé 검정 결과 96
〈표 V-8〉 예술관련 교과 전공유무별 멘토 역량에 대한 기술 통계 및 독립표본 t검증 결과 102
〈표 V-9〉 예술 관련 전공 분야별 멘토 역량의 기술통계 및 독립표본 t검증 결과 104
〈표 V-10〉 영재교육 경험 유무별 멘토 역량에 대한 기술 통계 및 독립표본 t검증 결과 105
〈표 V-11〉 영재교육 경험자 중 예술영재교육 관련 경험 유무별 역량에 대한 기술 통계 및 독립표본 t검증 결과 108
〈표 VI-1〉 연구 결과 요약 112
[그림 I-1] 연구의 절차 17
[그림 III-1] Music-COMP 구성원의 관계 및 특징 39
[그림 III-2] Music-COMP 멘토링 과정 40
[그림 III-3] 무용 멘토링 프로그램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