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가. 시·교육연수원 교원직무연수 실태 분석 23
나. 교직 생애단계별 표준 직무연수모형 개발 24
다. 교원직무연수의 활성화 방안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자료) 조사 24
나. 설문 조사(델파이 조사) 25
다. 전문가 협의회 25
라. 전문가 간담회 25
II. 이론적 고찰 29
1. 미래 사회의 교원 직무역량 29
2. 교직 생애단계별 직무연수 고찰 38
가. 교사의 생애단계 38
나. 교사 생애단계에 따른 연수체제 47
3. 주요 선진국의 교원 연수 동향 60
가. 미국사례 : 학생평가 중심의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60
나. 핀란드사례 : 다양한 교원 연수기관들의 협력 61
다. 영국 사례 : 학교장자격 연수과정 중심으로 63
라. 일본 사례 : 현직 교원 연수 개요 64
마. 우리나라의 교원 연수 정책에 주는 시사점 66
4. 국내 교원의 직무연수 실태 분석 67
가. 자격연수 68
나. 직무연수 72
다. 국내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의 직무연수 실태 분석 82
III. 연구 방법 105
1. 연구 절차 105
2. 설문대상 및 방법 105
3. 문항 구성 107
4. 분석 방법 109
IV. 결과 분석 및 논의 113
1. 결과 분석 113
1. 응답자 현황 113
2. 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차이비교 129
3. 중요도-수행도 분석 결과 212
4. 교사 생애단계별 연수체제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 236
2. 논의 240
가. 분석 결과 종합 240
나. 시사점 244
V. 교직 생애단계별 표준직무연수과정 모형 249
1. 기본 방향 249
2. 교직 생애단계별 표준연수과정안 250
가. 초등교사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연수체제 250
나. 중등교사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연수체제 259
다. 교직 생애단계별 표준연수과정 체계도 268
VI. 결론 및 정책 제언 275
1. 결론 275
2. 정책 제언 277
가. 교직 생애단계별 맞춤형 직무연수 지원 필요 278
나. 생애단계별 연수체제 확립을 위한 초·중등 교사의 의견 반영 필요 278
다. 교직 생애 단계별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운영 279
라. 교직 생애 단계별 연수 프로그램 특성화 279
마. 신규교사 연수 강화와 예비교사의 현업 적응도 강화 279
바. 생애단계별 맞춤형 직무연수 체제로 개선 280
사.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연수프로그램 운영 280
아. 교직 실무 등 교무관리 역량 강화의 필요성 제기 280
자. 신규교사와 중견교사 직무연수 의무화 필요성 제기 281
참고문헌 285
부록 291
부록 1. Delphi 설문지 : 『교직 생애단계별 연수체제 확립 방안』 연구 293
부록 2. 교직 생애단계별 연수체제 확립 방안 연구 설문조사 303
판권기 314
〈표 II-1〉 교사의 핵심역량 31
〈표 II-2〉 초등교사의 핵심역량 모델 33
〈표 II-3〉 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요구도 34
〈표 II-4〉 교원의 역량모델 36
〈표 II-5〉 교직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동향 37
〈표 II-6〉 교직의 생애단계 연구 동향 46
〈표 II-7〉 교원 연수의 내용 영역 47
〈표 II-8〉 교사의 생애단계별 연수 내용요소 48
〈표 II-9〉 교직 생애단계에 따른 교원 연수 체계 모형 49
〈표 II-10〉 교직 경력별 연수 내용에 대한 요구 51
〈표 II-11〉 교직 발달 단계에 따른 교직핵심역량 연수 52
〈표 II-12〉 초등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 주제 53
〈표 II-13〉 중등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 주제 54
〈표 II-14〉 교직 생애주기별 맞춤형 연수주제 57
〈표 II-15〉 교직 생애별 설문 요약 58
〈표 II-16〉 교직 생애별 맞춤형 연수 체계 59
〈표 II-17〉 미국 델라웨어주의 교원 연수 정책 방향 61
〈표 II-18〉 핀란드 직업교육 교사의 역량 62
〈표 II-19〉 일본의 국가 및 교육위원회별 교사 연수 체계 66
〈표 II-20〉 우리나라 교원연수 현황 68
〈표 II-21〉 교원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 비교 70
〈표 II-22〉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 71
〈표 II-23〉 연수기관별 교원 직무연수 참여현황 73
〈표 II-24〉 2015년 시⋅도교육연수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용 74
〈표 II-25〉 생애주기별 초등 교사들의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하는 연수 과목 83
〈표 II-26〉 생애주기별 중등 교사들의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하는 연수 과목 83
〈표 II-27〉 초등과 중등 교사들의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하는 연수 과목 84
〈표 II-28〉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하는 초등과 중등 교사들의 연수 과목 통합 84
〈표 II-29〉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A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85
〈표 II-30〉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B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86
〈표 II-31〉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C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87
〈표 II-32〉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D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88
〈표 II-33〉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E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89
〈표 II-34〉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F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0
〈표 II-35〉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G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1
〈표 II-36〉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H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2
〈표 II-37〉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I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3
〈표 II-38〉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J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4
〈표 II-39〉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K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5
〈표 II-40〉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L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6
〈표 II-41〉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M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7
〈표 II-42〉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N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8
〈표 II-43〉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O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99
〈표 II-44〉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P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100
〈표 II-45〉 IPA 분석 결과 집중영역에 해당되는 Q교육연수원(교육청) 연수과목의 수 101
〈표 III-1〉 응답자의 배경변인별 현황 106
〈표 III-2〉 설문지 문항 구성 현황 108
〈표 IV-1〉 집단별 특성 기술통계 113
〈표 IV-2〉 응답자의 배경변인별 현황 114
〈표 IV-3〉 학교급으로 본 생애단계별 분포현황 116
〈표 IV-4〉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성별 및 직급 분포 117
〈표 IV-5〉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연령대 및 최종 학력 분포 118
〈표 IV-6〉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자격 취득(2급 정교사) 분포 119
〈표 IV-7〉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담임 및 보직 경력 유무와 학교설립유형 분포 121
〈표 IV-8〉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지역 및 학교규모 분포 121
〈표 IV-9〉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성별 및 직급 분포 123
〈표 IV-10〉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연령대 및 최종 학력 분포 124
〈표 IV-11〉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자격 취득(2급 정교사) 분포 125
〈표 IV-12〉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담임 및 보직 경력 유무와 학교설립유형 분포 127
〈표 IV-13〉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지역 및 학교규모 분포 129
〈표 IV-14〉 생애단계별 수행도, 중요도, 요구도 전체응답차이 130
〈표 IV-15〉 생애단계별 초·중등 전체 응답 비교 131
〈표 IV-16〉 초등교사의 생애단계에 따른 역량별 평균비교 134
〈표 IV-17〉 중등교사의 생애단계에 따른 역량별 평균비교 139
〈표 IV-18〉 입직기 초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2
〈표 IV-19〉 성장기 초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3
〈표 IV-20〉 발전기 초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4
〈표 IV-21〉 심화기 초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5
〈표 IV-22〉 입직기 중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7
〈표 IV-23〉 성장기 중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8
〈표 IV-24〉 발전기 중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49
〈표 IV-25〉 심화기 중등교사 역량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50
〈표 IV-26〉 초등교사의 교수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1
〈표 IV-27〉 초등교사의 학습지원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3
〈표 IV-28〉 초등교사의 수업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4
〈표 IV-29〉 초등교사의 심리상담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6
〈표 IV-30〉 초등교사의 생활지도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7
〈표 IV-31〉 초등교사의 진로지도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59
〈표 IV-32〉 초등교사의 학급경영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0
〈표 IV-33〉 초등교사의 교무관리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1
〈표 IV-34〉 초등교사의 리더십 및 소통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3
〈표 IV-35〉 초등교사의 학습공동체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4
〈표 IV-36〉 초등교사의 감성심미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5
〈표 IV-37〉 초등교사의 교직소양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7
〈표 IV-38〉 중등교사의 교수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69
〈표 IV-39〉 중등교사의 학습지원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71
〈표 IV-40〉 중등교사의 수업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73
〈표 IV-41〉 중등교사의 심리상담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75
〈표 IV-42〉 중등교사의 생활지도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76
〈표 IV-43〉 중등교사의 진로지도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79
〈표 IV-44〉 중등교사의 학급경영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1
〈표 IV-45〉 중등교사의 교무관리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2
〈표 IV-46〉 중등교사의 리더십 및 소통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4
〈표 IV-47〉 중등교사의 학습공동체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6
〈표 IV-48〉 중등교사의 감성심미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7
〈표 IV-49〉 중등교사의 교직소양역량 연수과목에 대한 생애단계별 평균차이 189
〈표 IV-50〉 입직기초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91
〈표 IV-51〉 성장기초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94
〈표 IV-52〉 발전기초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96
〈표 IV-53〉 심화기초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199
〈표 IV-54〉 입직기중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202
〈표 IV-55〉 성장기중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205
〈표 IV-56〉 발전기중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207
〈표 IV-57〉 심화기중등교사의 역량에 따른 연수과목의 평균비교 및 우선순위 210
〈표 IV-58〉 IPA 결과에 따른 입직기초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14
〈표 IV-59〉 IPA 결과에 따른 성장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17
〈표 IV-60〉 IPA 결과에 따른 발전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20
〈표 IV-61〉 IPA 결과에 따른 심화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23
〈표 IV-62〉 IPA 결과에 따른 입직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26
〈표 IV-63〉 IPA 결과에 따른 성장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29
〈표 IV-64〉 IPA 결과에 따른 발전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32
〈표 IV-65〉 IPA 결과에 따른 심화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분류 235
〈표 V-1〉 입직기 초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51
〈표 V-2〉 성장기 초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53
〈표 V-3〉 발전기 초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56
〈표 V-4〉 심화기 초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58
〈표 V-5〉 입직기 중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60
〈표 V-6〉 성장기 중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62
〈표 V-7〉 발전기 중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64
〈표 V-8〉 심화기 중등교사 표준직무연수과정안 266
[그림 II-1] 초등교사의 핵심역량 37
[그림 II-2] 현장적용형 혼합학습 교사연수의 기본모형 55
[그림 II-3] 2007년 개정된 국가교장자격 프로그램의 구성 64
[그림 III-1] 연구절차 105
[그림 IV-1] 학교급으로 본 생애단계별 분포현황 116
[그림 IV-2]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성별 및 직급 분포현황 117
[그림 IV-3]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연령대 및 최종 학력 분포현황 118
[그림 IV-4]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자격 취득(2급 정교사) 분포현황 119
[그림 IV-5]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담임 및 보직 경력 유무 분포현황 120
[그림 IV-6]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성별 및 직급 분포현황 122
[그림 IV-7]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연령대 및 최종 학력 분포현황 124
[그림 IV-8]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자격 취득(2급 정교사) 분포현황 125
[그림 IV-9]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담임 및 보직 경력 유무 분포현황 127
[그림 IV-10]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지역 및 학교규모 분포현황 128
[그림 IV-11] 초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역량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42
[그림 IV-12] 중등교사의 생애단계별 역량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46
[그림 IV-13] 입직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90
[그림 IV-14] 성장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93
[그림 IV-15] 발전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96
[그림 IV-16] 심화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199
[그림 IV-17] 입직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202
[그림 IV-18] 성장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204
[그림 IV-19] 발전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207
[그림 IV-20] 심화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210
[그림 IV-21] 입직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13
[그림 IV-22] 성장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15
[그림 IV-23] 발전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18
[그림 IV-24] 심화기 초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21
[그림 IV-25] 입직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25
[그림 IV-26] 성장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27
[그림 IV-27] 발전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30
[그림 IV-28] 심화기 중등교사의 연수과목 중요도-수행도 Matrix 233
[그림 IV-29] 초등교사의 직무연수 운영주체 및 대상자 선정형태에 대한 인식 비교 236
[그림 IV-30] 초등교사의 직무연수 운영방법 및 실시시기에 대한 인식 비교 237
[그림 IV-31] 초등교사의 직무연수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비교 238
[그림 IV-32] 중등교사의 직무연수 운영주체 및 대상자 선정형태에 대한 인식 비교 239
[그림 IV-33] 중등교사의 직무연수 운영방법 및 실시시기에 대한 인식 비교 239
[그림 IV-34] 중등교사의 직무연수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비교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