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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선행연구 분석 14
가. 「범교과 학습 영역 국가 기준제시 방식 및 학교 급별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이규은 외, 2008) 15
나. 「범교과 학습의 체계화 방안 연구」 (이미숙 외, 2009) 16
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정영근, 2014) 16
라. 「학교 급별 범교과 학습 교육과정 운영의 발전적 방안 연구」 (최광락 외, 2016) 17
마.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예술·과학 통합 학습 지원 방안 연구 -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 (이영미 외, 2017) 17
바. 「국가·사회적 요구 및 2015 개정 범교과 학습 주제 효율적인 적용 방안 연구」(박도영 외, 2017) 18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가. 1단계: 관련 법령 분석과 국가·사회적 중요도 분석 18
나. 2단계: 범교과 학습 주제의 내용 요소 상세화 18
다. 3단계: 범교과 학습 주제의 내용 요소와 교과 성취기준과의 연계를 위한 맵핑 20
라. 4단계: 범교과 학습 주제 활동 예시 개발 20
4. 연구의 방법 20
가. 문헌검토 20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3
Ⅱ.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법령 및 시수 현황 24
1. 안전·건강교육 25
2. 인성교육 36
3. 진로교육 40
4. 민주시민 교육 48
5. 인권교육 52
6. 다문화교육 58
7. 통일교육 64
8. 독도교육 67
9. 경제·금융 교육 71
10. 환경·지속가능 발전 교육 74
11. 사회적경제 교육 81
12. 동물 보호 및 복지 교육 85
13. 노동인권 교육 89
14.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92
Ⅲ. 범교과 학습 주제-교과 내용요소 연결 맵 개발 96
1. 안전·건강교육 97
2. 인성교육 169
3. 진로교육 182
4. 민주시민교육 212
5. 인권교육 237
6. 다문화교육 264
7. 통일교육 277
8. 독도교육 290
9. 경제·금융교육 302
10.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316
11. 사회적경제 교육 347
12. 동물보호 및 복지 교육 373
13. 노동인권 교육 381
14. 정보통신활용 교육 393
Ⅳ. 결론 405
1. 요약 406
2. 연구 성과 413
3. 제언 414
참고문헌 415
판권기 416
〈표 1〉 선행연구 목록 14
〈표 2〉 범교과 학습 주제 내용 요소 체계화 예시 19
〈표 3〉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교과 내용 요소의 맵핑 21
〈표 4〉 교과 내용 요소의 성취기준 분석 양식 22
〈표 5〉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교과 내용 요소 23
[그림 1] 범교과 학습 주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 과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