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 설계 및 방법 13
1. 연구 설계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제2장 사회적 배려 청소년에 대한 이해 18
제1절 사회적 배려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19
1. 사회적 배려 청소년의 개념 19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21
3. 새터민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28
제2절 사회적 배려 청소년 지원 정책 및 사업 33
1. 다문화 청소년 교육 정책 및 사업 33
2. 새터민 청소년 교육 및 주요 지원정책 39
제3절 사회적 배려 청소년 관련 스포츠정책 및 사업 45
1. 사회적 배려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정책 45
2. 사회적 배려 청소년을 위한 사업 47
제4절 사회적 배려 청소년 선행연구 고찰 49
1. 다문화교육과 스포츠의 역할 49
2. 저소득층 청소년 발달과 스포츠 52
3. 새터민 청소년과 스포츠 55
제3장 라이프스킬에 대한 이해 및 적용사례 57
제1절 라이프스킬 개념 및 특징 58
1. 라이프스킬 개념 58
2. 스포츠에서의 라이프스킬 함양 59
제2절 라이프스킬의 국내 적용 60
1. 학교체육에서의 라이프스킬 60
2. 엘리트스포츠에서의 라이프스킬 67
제3절 라이프스킬의 국외 적용 70
1. 사회적 책임감 및 소속감 함양을 위한 LiFE 스포츠 캠프 71
2. 학생선수의 라이프스킬 함양을 위한 TDP 프로그램 73
3. 다문화 사회적 배려 청소년의 웰빙 증진을 위한 힙합 댄스 프로그램 75
4. 비판적 사고와 자긍심 함양을 위한 여름 캠프 78
5. 방과 후 학교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전기 청소년의 라이프스킬 함양 80
6. 고아원 거주 여고생의 자긍심 형성을 위한 에어로빅 프로그램 83
7. 사회적 연결 및 심리적 발달을 위한 신체활동 기반 프로그램 85
8. 축구를 통한 라이프스킬 함양 프로그램 87
제4절 소결 90
제4장 멘토리 야구단 운영실태 분석 93
제1절 운영 배경 94
제2절 운영내용 및 체계 95
제3절 운영실적 및 성과 97
제4절 운영수요 및 문제점 101
1. 프로그램의 체계성 미흡 101
2. 교육적 코칭의 필요성 103
3. 환경 및 시설의 미비 106
4. 다각적 재정 지원 요구 107
제5절 소결 108
1. 라이프스킬 함양을 위한 체계적 교육 체계 108
2. 사회적 배려 청소년을 위한 라이프스킬 109
3. 수요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109
제5장 멘토리 야구 라이프스킬 프로그램 개발 110
제1절 프로그램 개발 목적 111
1.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기술 함양 111
2. 청소년의 발달 및 수업 단계 따른 적합한 라이프스킬 설정 111
3. 사회적 배려 청소년 라이프스킬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제시 112
제2절 프로그램 개발 방향 112
1. 멘토리 야구단의 목적의 정합성 112
2. 활용 가능성 112
3. 학생과 지도자의 교육적 수요 고려 113
제3절 프로그램 개발 전략 113
1. 프로그램의 체계성 마련 113
2. 라이프스킬 범주화 및 교육 내용 적합화 114
3. 지도자가 활용 가능한 자료의 풍부화 114
제4절 프로그램 내용 115
1. 주차별 활동 내용 115
2. 라운드별 주요 활동 116
3. 수업 예시 118
4. 교수ㆍ학습 자료 124
5. 학생 활동지 143
제6장 결론 152
참고문헌 154
판권기 173
표 1. 해외의 취약성 판단기준(노경란 외, 2008 재인용) 19
표 2. 다문화학생의 유형(교육부, 2019a) 23
표 3. 다문화학생 통계(교육부, 2019a) 23
표 4. 연도별 다문화가족 자녀의 수(양계민, 2014) 24
표 5. 2012~2014 다문화가족자녀의 연령별 분포(양계민, 2014) 24
표 6. 다문화학생 수의 변화 추이(2014~2018)(교육부, 2019a) 25
표 7. 다문화가구의 월평균 가구소득(여성가족부, 2019) 26
표 8. 전체학생 및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교육부, 2019a) 26
표 9. 2017년 학교 급별 전체학생 및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교육부, 2019a) 27
표 10. 탈북배경청소년의 입국유형 및 정부 부처별 명명 사례(이기영, 김민경, 2015 재구성) 29
표 11. 북한이탈주민 연도별 입국 현황(2006~2015)(김정원, 2015 재구성) 31
표 12. 정규학교 재학 탈북청소년 수(2007~2016)(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31
표 13. 정책과제3: 다문화가족 자녀의 안정적 성장과 역량 강화(여성가족부, 2018) 33
표 14.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내 다문화 과제(관계부처 합동, 2018) 35
표 15. 다행복 서울플랜 요약(강희영, 2013 재인용) 37
표 16. 서울시 중도입국 다문화자녀 종합지원책(강희영, 2013 재인용) 38
표 17. 탈북 청소년 관련 정책 추진실적(2015년 사례) 41
표 18. 저소득층 체육활동 지원 사항 46
표 19.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업의 법령상 근거-Ⅰ 47
표 20.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업의 법령상 근거-Ⅱ 47
표 21. 행복나눔 스포츠교실 사업의 법령상 근거 49
표 22. 라이프스킬의 하위영역(Weatherford & Weatherford, 1987) 58
표 23. 라이프스킬 습득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강지웅, 박용남, 2017) 61
표 24. 라이프스킬 개발을 위한 초등체육수업의 구조 및 흐름(강지웅, 박용남, 2017) 62
표 2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초등 체육활동 프로그램 구성(이옥선, 조기희, 2013) 63
표 26. 방과 후 학교 라이프스킬 개발 프로그램의 내용(이옥선, 2016) 66
표 27. 라이프스킬 프로그램의 체계(임태희, 장창용, 2017) 68
표 28. 힙합 댄스 프로그램 결과 77
표 29.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변화 영역과 내용 81
표 30. 라이프스킬과 사회 연결 86
표 31. 축구를 통한 라이프스킬 함양 88
표 32. 멘토리 야구단 운영지원 추진일정(국민체육진흥공단 내부문서, 2019) 94
표 33. 서울 멘토리 야구단 운영 일정(2019년) 95
표 34. 2017-2018 서울 멘토리 야구단 주요활동 실적(양준혁 야구재단 내부자료) 98
표 35. 2019년 서울 멘토리 야구단 프로그램 요약(양준혁 야구재단 내부문서) 101
그림 1. 연구 설계 13
그림 2. 탈북청소년 중도탈락률(김정원, 2015) 31
그림 3.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정부 및 민간기관 지원체계(이기영 외, 2014 재인용) 40
그림 4. 행복나눔 스포츠교실 운영 사례 48
그림 5. 프로그램의 흐름 예시: '12. 감정 조절 - 나는야 감정 코치'(이옥선, 조기희, 2013) 65
그림 6.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 (Bruening et al., 2009, p. 88) 80
그림 7. 연구 결과 84
그림 8. 축구 프로그램 참여학생이 그린 그림 (Luggetti et al., 2017b, p. 336) 88
그림 9. 라이프스킬 전이 모델(Pierce et al., 2017, p. 196) 90
그림 10. 활동 프로그램별 사례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