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1
3. 연구방법 13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13
나. 협의회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초등수학 심화 과정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 방안 17
가. 서론 17
나. 문제해결 지도의 역사 19
다. 문제의 유형 24
라. 결론 28
2.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심화과정용 자료개발 29
가. 서론 29
나.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가 도입되게 된 배경 30
다. 구성주의 32
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자료개발 방향 37
마. 요약 및 제언 38
III. 연구의 실제 40
1. 연구된 자료 목록 40
2. 연구된 자료의 실제 46
4-가-1. 큰수 46
4-가-2. 곱셈과 나눗셈 63
4-가-3. 각도 70
4-가-4. 삼각형 77
4-가-5. 시간과 무게 93
4-가-6. 혼합계산 101
4-가-7. 분수 110
4-가-8. 문제푸는 방법찾기 118
4-나-1. 분수 123
4-나-2. 소수 131
4-나-3. 소수의 덧셈과 뺄셈 134
4-나-4. 수직과 평행 144
4-나-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155
4-나-6. 어림하기 175
4-나-7. 꺾은선 그래프 183
4-나-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186
3. 연구된 자료의 답안지 198
IV. 연구된 자료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219
1. 배경사항 219
가. 선생님이 재직하고 계시는 학교의 소재지는 어디입니까? 219
나. 선생님의 성별은? 219
다. 선생님의 교직 경력은? 220
2.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심화과정 학습자료 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220
가. 귀교에서는 이미 개발된 수학교과용 심화학습자료의 보급 정도는 어떠합니까? 220
나. 선생님께서는 수학수업시간에 어떤 방법으로 심화과정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십니까? 221
다. 선생님께서는 수업시간에 활용 가능한 수학교과의 심화과정용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가 보십니까? 221
라. 수업 적용시 한 단원에 적용할 자료량이 몇 개 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221
3.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심화과정 자료에 대하여 222
가. 자료 형태를 5가지(이야기, 발전문제, 창의성, 조직활동, 게임 자료)로 구분하여 제시한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22
나. 본 자료를 심화과정 자료로 활용하신다면, 어떤 형태를 주로 활용하시겠습니까? 두 가지를 택하여 주십시오. 222
다. 본 자료는 4학년 심화과정 자료로서 난이도가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23
라. 본 자료가 수학교과 학습자료로 귀교에 보급된다면 사용하시겠습니까? 223
마. 본 자료를 수학과 교수-학습 시간 외에 활용한다면 어떤 시간에 활용하고 싶습니까? 224
V. 결론 및 제언 226
1. 결론 226
2. 제언 229
참고문헌 231
첨부 235
[첨부 1] 최종세미나 일정표 235
[첨부 2]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심화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료 개발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에 관한 토론 / 정이운 236
1. 수학 영재성의 개념 238
2. 수학 영재의 정의와 특성 238
3. 수학 영재를 위한 심화학습자료의 종류 239
4. 수학 영재를 위한 심화학습자료 개발 방향 245
5. 마무리하며 247
[첨부 3] 교사설문지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