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7
1. 연구내용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사업 추진방향 20
제1절 시민서비스의 개념과 자원봉사 영역의 확장성 검토 20
1. 시민참여(Civic Engagement)의 개념 20
2. 시민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1
3. 자원봉사 개념과 특성 23
4. 자원봉사영역의 확장으로서 시민서비스 발전방안 26
제2절 청년미래단 추진방향 33
1. 청년미래단의 비전 및 목표, 핵심가치 33
2. 청년미래단의 브랜드 확산 46
제3장 사업 추진체계 및 사업 흐름도 52
제1절 청년미래단 사업 추진체계 52
1. 행정안전부(민간협력과) 53
2. 지방자치단체(자치행정과) 53
3. 청년미래단 중앙지원센터 54
4. 청년미래단 지역지원센터 55
5. 청년미래단 55
6. 참여기관 56
제2절 청년미래단 사업 흐름도 57
1. 사업추진체계 구성 및 사업계획 수립 58
2. 모집·선발 및 배치 59
3. 발대식 및 교육·훈련 59
4. 프로그램 배치 및 활동, 활동관리, 해단식 59
5. 평가 및 평가활용 60
제4장 청년미래단 관리·운영 61
제1절 청년미래단 관리·운영 방안 61
1. 청년미래단 활동 분야 61
2. 청년미래단 지원센터 운영 62
3. 청년미래단 참여주체의 운영 72
제2절 청년미래단 운영 실무 80
1. 중앙지원센터의 사업 운영 관리 80
2. 청년미래단 교육 체계 운영 82
3. 청년미래단 행정 업무 83
4. 평가 및 연구 지원 85
5. 예산 관리 86
6. 지역지원센터의 사업 운영 관리 86
제3절 청년미래단 세부 사업 운영 88
1. 청년미래단 사업 홍보 88
2. 청년미래단원 모집 및 선발 89
3.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활동 관리 93
4. 청년미래단 지원 프로그램 운영 101
제4절 청년미래단 사업 추진 일정 106
1. 전체 사업기간 및 일정 106
2. 사업단계별 관리 주체의 역할 109
제5장 청년미래단 교육 매뉴얼 개발 및 운영방안 110
제1절 청년미래단 교육체계 110
1. 청년미래단 교육의 필요성 110
2. 청년미래단 사업의 교육체계 111
3. 청년미래단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12
4. 청년미래단 교육 강사 선정 115
5. 청년미래단 교육의 평가 117
제2절 실무자 교육매뉴얼 120
1. 실무자 교육의 목적 및 목표 120
2. 실무자 교육 내용 121
3. 실무자 기본교육 세부 내용 및 운영 방법 122
4. 실무자 보수교육 세부 내용 및 운영 방법 226
5. 실무자 최종평가 워크숍 세부 내용 및 운영 방법 228
제3절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 매뉴얼 230
1.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목적 및 목표 230
2.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 체계 231
3. 청년미래단 단원 기초과정 교육내용 234
제6장 청년미래단 분야별 프로그램 관리·운영 방안 327
제1절 분야 별 활동 프로그램의 공통적 관리운영 체계 327
1. 프로그램 관리운영의 기본 방향 327
2. 프로그램의 운영 트랙: 지정 주제형 트랙과 자유 주제형 트랙 330
3.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안) - 교육분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37
제2절 교육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관리운영 방안 340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342
2. 건강장애학생 교육 프로그램 349
제3절 재난안전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관리운영 방안 357
1. 재난안전 취약지역 예방지도 만들기 프로그램 363
2. 지역 재난 대피처 모니터링 프로그램 366
제4절 환경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관리운영 방안 368
1. 환경분야 NGO 청년미래단 활동 프로그램 371
제5절 노인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관리운영 방안 373
1. 노인복지관 및 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노인지원 프로그램 376
2. 커뮤니티 케어 노인지원 프로그램 운영(안) 381
제6절 자유 주제형 프로그램(지역개발) 관리운영 방안 385
1. 광주 고려인마을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387
2. 농어촌 사회적 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392
3. 자유기획 청년주도 프로그램 394
제7장 청년미래단 사업 성과지표 개발 및 성과평가 관리방안 397
제1절 성과관리 개요 397
1. 성과평가의 목적 및 목표 397
2. 성과평가 체계 399
제2절 성과측정 도구 414
1. 운영·관리역량 414
2. 청년미래단원 역량 419
3. 지역사회 역량 428
제3절 성과평가 운영·관리방안 431
1. 성과평가 환류체계 431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전략 432
3. 우수단원 선정방안 435
참고문헌 439
부록 442
[표 1-1] 연구내용 및 수행방법 19
[표 2-1] 시민서비스의 주요 특징 22
[표 2-2] 주요 국제기구 및 주요 국가의 자원봉사 개념 정의 24
[표 2-3] 한국의 시민단체, 지역사회모임 등 시민참여활동과 자원봉사활동 추이 27
[표 2-4] TMC 전략에 따른 대한민국 청년미래단 브랜드 전략 51
[표 4-1] 청년미래단 활동 프로그램 유형과 지원체계의 역할 62
[표 4-2] 중앙지원센터의 기획팀 담당자 기본 직무 65
[표 4-3] 중앙지원센터 행정팀의 기본 직무 66
[표 4-4] 청년미래단 운영위원회 구성 67
[표 4-5] 중앙지원센터 지정 취소 사유 67
[표 4-6] 사업 대상 지역 68
[표 4-7] 지역지원센터 선정 요건 69
[표 4-8] 지역지원센터 기획팀의 기본 직무 70
[표 4-9] 지역지원센터 행정팀의 기본 직무 71
[표 4-10] 지역지원센터의 지정 취소 사항 72
[표 4-11] 참여기관 선정 요건 72
[표 4-12] 청년미래단 참여기관의 유형 73
[표 4-13] 협력파트너십 구축 방안 74
[표 4-14] 대한민국 청년미래단 팀 리더의 역할 75
[표 4-15] AmeriCorps의 팀 리더 역할 76
[표 4-16] 청년미래단 팀 구성원의 역할 77
[표 4-17] 청년미래단 활동 팀의 원칙 78
[표 4-18] 청년미래단 자치회 구성과 역할 79
[표 4-19] 청년미래단 자치회의의 회의 방법 79
[표 4-20] 청년미래단 활동기관 체크리스트 87
[표 4-21] 지역지원센터의 단원 모집 예시 90
[표 4-22] 1차 서류심사 구비 서류 92
[표 4-23] 2차 면접심사 기본 질문 93
[표 4-24] 청년미래단원 활동 기록 내용 및 종류 96
[표 4-25] 청년미래단 단원의 권리 97
[표 4-26] 청년미래단원의 의무 방향 97
[표 4-27] AmeriCorps 대원의 품행 및 전문적 행동의 규정 98
[표 4-28] 대한민국 청년미래단 단원의 의무(안) 99
[표 4-29] 청년미래단원 징계 절차 100
[표 4-30] 청년미래단원 지원 사항 101
[표 4-31] 청년미래단 대상 별 교육 주관 103
[표 4-32] 건강 및 안전지원 사항 104
[표 4-33] 청년봉사단 연간 사업추진 일정 106
[표 4-34] 청년봉사단 연간 사업추진 일정 107
[표 4-35] 청년봉사단 지역지원센터 사업추진 일정 108
[표 4-36] 단계별 관리주체 역할 109
[표 5-1] 실무자 교육 강사 선정 기준 116
[표 5-2]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 강사 선정 기준 117
[표 5-3] 실무자 교육 만족도 평가 문항 118
[표 5-4] 청년단원 교육 만족도 평가 문항 119
[표 5-5] 실무자 교육의 내용체계 121
[표 5-6] 사업 오리엔테이션 중 사업 소개의 내용 체계 122
[표 5-7] 단계 별 관리주체 역할 135
[표 5-8] 청년미래단 사업운영계획(2019년) 138
[표 5-9] 청년미래단 연간 일정 139
[표 5-10] 사업 오리엔테이션 중 서류 작성방법 내용 체계 140
[표 5-11] 기초역량교육 중 시민참여 145
[표 5-12] 기초역량교육 중 지역사회 이해 154
[표 5-13] 블루 블랑 제브르의 지역사회 문제해결 사례 158
[표 5-14] 기초역량교육 중 프로그램 개발 160
[표 5-15] 기초역량교육 중 프로그램 개발 172
[표 5-16] 기초역량교육 중 참여자 이해와 참여자 관리 178
[표 5-17] VFI의 여섯 가지 기능 183
[표 5-18] 기초역량교육 중 의사소통 186
[표 5-19] 효율적 의사소통의 원칙 187
[표 5-20]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190
[표 5-21] 의사표현의 종류 197
[표 5-22] 기초역량교육 중 갈등관리 202
[표 5-23] 갈등의 원인별 해결 전략의 적용 208
[표 5-24] 기초역량교육 중 성과관리 209
[표 5-25] 문제해결 자신감 척도 214
[표 5-26] 대인관계기술 척도 215
[표 5-27] 리더십 척도 215
[표 5-28] 협업역량 척도 215
[표 5-29] 지역사회 인식 척도 216
[표 5-30] 공공봉사동기 척도 216
[표 5-31] 사회적 책임감 척도 217
[표 5-32] 진로성숙도 척도 218
[표 5-33] 직업탐색능력 척도 218
[표 5-34] 중앙/지역 지원센터 평가 내용 및 과정 220
[표 5-35] 청년미래단원 평가 내용 및 과정 221
[표 5-36] 지역사회 평가 내용 및 과정 222
[표 5-37] 기초역량교육 중 지역별 교류의 장 223
[표 5-38] 실무자 보수교육 226
[표 5-39] 실무자 최종평가 워크숍 228
[표 5-40]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의 내용체계 233
[표 5-41] 청년미래단 단원 오리엔테이션 내용 개요 234
[표 5-42] 참여자 교류의 장 241
[표 5-43] 청년미래단 단원 공통교육 243
[표 5-44] 시민참여 학습 개요 244
[표 5-45] 지역사회 이해 254
[표 5-46] 블루 블랑 제브르 지역사회 문제해결 사례 257
[표 5-47] 리더십 학습내용 258
[표 5-48]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259
[표 5-49] 임파워먼트 전략 265
[표 5-50] 임파워먼트 장애요인 265
[표 5-51] 청년미래단 단원 문제해결능력의 교육내용 266
[표 5-52] 문제 유형 268
[표 5-53] 팀워크의 교육내용 274
[표 5-54] 의사소통능력의 교육내용 개요 278
[표 5-55] 의사소통의 원칙 280
[표 5-56] 비언어적 의사소통 유형 281
[표 5-57] 의사표현의 종류 290
[표 5-58] 직업윤리와 사회생활 예절의 교육개요 305
[표 5-59] 청년 단원 Final Workshop 개요 317
[표 5-60] 청년미래단원의 기초역량 평가 요소 318
[표 5-61] 활동 만족도 평가 항목 319
[표 5-62] 문제해결능력 평가 항목 320
[표 5-63] 대인관계기술 평가항목 321
[표 5-64] 리더십 평가항목 321
[표 5-65] 팀워크 역량 평가항목 322
[표 5-66] 지역사회인식 평가항목 323
[표 5-67] 사회적 책임감 평가항목 323
[표 5-68] 공공봉사동기 평가항목 324
[표 5-69] 진로성숙도 평가항목 325
[표 5-70] 직업탐색능력 평가항목 326
[표 5-71] 단원 역량 질적 평가 내용 326
[표 6-1] 지정 주제형 트랙 프로그램 영역 별 목적과 사업내용 예시 332
[표 6-2] 지역사회 주도형 대학생 사회혁신 프로젝트의 예 335
[표 6-3] APYE Korea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된 Local Immersion 주제 사례 336
[표 6-4] 교육영역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와 청년미래단 활동 비교 340
[표 6-5]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내용 345
[표 6-6] 초등학교 교육복지실 소속 청년미래단 활동 팀의 일일 일정(예시) 347
[표 6-7] 지역아동센터 소속 청년미래단 활동 팀의 일일 일정(예시) 348
[표 6-8] 마을도서관 소속 청년미래단 활동 팀의 일일 일정(예시) 349
[표 6-9] 건강장애 학생 교육 프로그램 세부 내용 356
[표 6-10] 재난안전영역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와 청년미래단 활동 비교 357
[표 6-11] 재난안전 분야 미국 AmeriCorps NCCC 프로그램의 예 358
[표 6-12] 재난안전영역 청년미래단의 활동 배치 방안 359
[표 6-13] 지역 내 재난안전 관련 단체 및 기관의 청년미래단 사업 심사 체크리스트 360
[표 6-14] 재난안전 취약지도 만들기의 사례 363
[표 6-15] 광역자원봉사센터에서 재난취약지역 예방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기관 별 역할 364
[표 6-16] 재난안전 활동단체 및 기관에서 재난취약지역 예방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기관 별 역할 365
[표 6-17] 광역자원봉사센터에서 재난안전 대피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기관 별 역할 366
[표 6-18] 재난안전 활동단체 및 기관에서 재난취약지역 예방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기관 별 역할 367
[표 6-19] 환경분야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와 청년미래단 활동 비교 368
[표 6-20] 환경 NGO 청년미래단 사업 심사 체크리스트 369
[표 6-21] 환경 분야 미국 AmeriCorps NCCC 프로그램의 예 370
[표 6-22] 국내 주요 환경단체의 프로그램 분야와 주요 활동 내용(예시) 370
[표 6-23] 취약계층 노인의 문제 유형 별 보건복지부 정책 추진 방향 374
[표 6-24] 영국 Volunteering Matters 주요 노인 프로그램 현황 374
[표 6-25] 노인복지관 및 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노인지원 프로그램 내용(예시) 379
[표 6-26] 노인 커뮤니티케어 4대 핵심요소 별 중점과제 381
[표 6-27] 노인 커뮤니티케어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내용(예시) 385
[표 6-28] 고려인마을 협동조합 사업 및 현황 387
[표 6-29] 고려인마을 주요 조직 현황 388
[표 6-30] 농어촌 사회적 경제 조직 사례 393
[표 7-1]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398
[표 7-2] CNCS 기관 차원 측정 지표 399
[표 7-3] Korea Hands 성과평가 지표체계 400
[표 7-4] WFK 전략목표, 중기 추진과제 및 성과지표 402
[표 7-5] 미국 피스코(Peace Coprs)의 봉사활동 세부목표 및 성과지표 403
[표 7-6] ICS 봉사단 성과평가 지표 405
[표 7-7] 호주 AVID 성과평가 지표 406
[표 7-8] 논리모형을 적용한 청년미래단 성과평가체계 409
[표 7-9] 청년미래단 성과평가 기준 410
[표 7-10] 평가기준별 성과지표 412
[표 7-11] 운영·관리역량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414
[표 7-12] 모집 및 선발역량 양적 측정도구 415
[표 7-13] 모집 및 선발역량 질적 측정도구 416
[표 7-14] 교육 및 수퍼비전 역량 양적 측정 지표 416
[표 7-15] 교육 및 수퍼비전 역량 질적 측정 지표 417
[표 7-16] 활동관리역량 양적 측정 지표 417
[표 7-17] 활동관리역량 질적 측정 지표 419
[표 7-18] 청년미래단원 역량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419
[표 7-19] 문제해결자신감 측정지표 420
[표 7-20] 대인관계기술 측정지표 421
[표 7-21] 리더십 측정지표 421
[표 7-22] 협업역량 측정지표 422
[표 7-23] 단원개인역량 질적 측정지표 423
[표 7-24] 지역사회인식 측정지표 423
[표 7-25] 공공봉사동기 측정지표 424
[표 7-26] 사회적 책임감 측정지표 425
[표 7-27] 단원 지역사회역량 질적 측정지표 426
[표 7-28] 진로성숙도 측정지표 426
[표 7-29] 직업탐색능력 측정지표 427
[표 7-30] 취업률 측정지표 427
[표 7-31] 단원 직업역량 질적 측정지표 428
[표 7-32] 지역사회 역량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428
[표 7-33] 참여기관 활동관리 양적 측정지표 428
[표 7-34] 참여기관 활동관리 질적 측정지표 429
[표 7-35] 지역문제해결 양적 측정지표 429
[표 7-36] 지역문제해결 질적 측정지표 430
[표 7-37] 중앙/지역 지원센터 평가 내용 및 과정 433
[표 7-38] 청년미래단원 평가 내용 및 과정 433
[표 7-39] 지역사회 평가 내용 및 과정 434
[표 7-40] 우수단원 선정을 위한 평가 방법 435
[표 7-41] 우수단원 선정을 위한 팀 평가 내용 436
[표 7-42] 우수단원 선정을 위한 동료평가 내용 437
[표 7-43] 우수단원 선정을 위한 참여기관 실무자 평가 내용 437
[표 7-44] 우수단원 선정을 위한 정량평가 내용 438
[그림 1-1] 연구 추진체계 모형도 19
[그림 2-1] 시민참여의 단계별 유형과 특성 20
[그림 2-2] 시민서비스의 제도적 공간구분 23
[그림 2-3] 전통적 자원봉사의 제도적 공간구분 26
[그림 2-4] 시민참여의 실천영역 27
[그림 2-5] 전국 자원봉사참여율 및 참여특성 추이(2011-2015) 28
[그림 2-6] 자원봉사 영역의 확대 31
[그림 2-7]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미션정립 39
[그림 2-8] 비전의 주요 구성요소에 따른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내용 40
[그림 2-9] 비전의 주요 구성요소에 따른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내용 41
[그림 2-10]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전략 44
[그림 2-11]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미션, 비전, 비전슬로건, 핵심가치, 목표 및 전략 45
[그림 2-12]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명칭(차별성 vs. 명확성) 46
[그림 2-13]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이해관계자 48
[그림 2-14] 고객 분류 기준을 활용한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이해관계 49
[그림 3-1] 대한민국 청년미래단 사업 추진체계 52
[그림 3-2] 대한민국 청년미래단 사업추진 흐름도 57
[그림 4-1] 청년미래단 중앙지원센터 조직도 64
[그림 4-2] 지역지원센터의 조직도 70
[그림 4-3] 청년미래단 참여기관 선정 및 배치의 과정 75
[그림 4-4] 청년미래단 자치회의 조직도 79
[그림 4-5] 청년미래단 신청 유형 별 모집 절차 91
[그림 4-6] 청년미래단원 신청 및 배치 과정 91
[그림 4-7] 청년미래단 단원의 의무 미이행 및 비 윤리적 행위에 대한 대응체계(안) 100
[그림 5-1] 청년미래단 사업 교육체계 111
[그림 5-2] 청년미래단의 미션 125
[그림 5-3] 비전의 주요 구성요소에 따른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내용 127
[그림 5-4] 청년미래단의 비전 127
[그림 5-5]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전략 130
[그림 5-6]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미션, 비전, 비전슬로건, 핵심가치, 목표 및 전략 131
[그림 5-7] 청년미래단 사업 추진체계 134
[그림 5-8] 청년미래단 사업 흐름도 136
[그림 5-9] 시민참여의 단계별 유형과 특성 153
[그림 5-10] 지역사회 유형 156
[그림 5-11] 로직 모델 164
[그림 5-12]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과정 167
[그림 5-13] 스턴버그(Sternberg)의 지능 삼원론 180
[그림 5-14] 갈등관리 유형 206
[그림 5-15] 삼각측량법에 기반한 청년미래단 성과 평가 모형 211
[그림 5-16] 성과평가 환류체계 운영방안 220
[그림 5-17] 청년미래단 단원 교육체계 232
[그림 5-18] 청년미래단의 핵심가치 235
[그림 5-19]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미션 정립 236
[그림 5-20] 비전의 주요 구성요소에 따른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핵심내용 236
[그림 5-21] 대한민국 청년미래단의 미션, 비전, 비전슬로건, 핵심가치, 목표 및 전략 237
[그림 5-22] 청년미래단 운영체계 238
[그림 5-23] 청년미래단 운영 과정 238
[그림 5-24] 시민참여의 단계별 유형과 특성 248
[그림 5-25] 자원봉사의 필요성 250
[그림 5-26] 시민참여의 실천영역 252
[그림 5-27] 자원봉사 영역의 확대 253
[그림 5-28] 지역사회 유형 255
[그림 5-29] 문제의 개념 267
[그림 5-30] 자유연상법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예 270
[그림 5-31] Why 로직 트리의 예(Why를 반복함으로써 문제 원인 분석) 271
[그림 5-32] 문제해결단계 272
[그림 5-33] 문서의 유형 297
[그림 5-34] 문서 이해의 절차 300
[그림 6-1] 프로그램 관리운영의 기본적인 방향 327
[그림 6-2] 청년미래단 영역 별 프로그램의 운영 트랙 331
[그림 6-3] 자유 주제형 Track의 사업선정 절차 335
[그림 6-4] 청년미래단 사업운영 체계도(안): 교육분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39
[그림 6-5] 교육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341
[그림 6-6] 교육영역 청년미래단 활동 팀 현장교육 체계(현장교육 지도자+멘토단)(안) 342
[그림 6-7]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344
[그림 6-8]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분야 자원봉사와 청년미래단 프로그램의 차이 345
[그림 6-9] 건강장애학생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안) 352
[그림 6-10] 건강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존 자원봉사활동과 청년미래단 교육 프로그램의 차이 353
[그림 6-11] 재난안전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의 운영 프로세스 362
[그림 6-12] 예방중심 재난안전분야 활동 추진체계(안) 363
[그림 6-13] 환경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기본 구성 369
[그림 6-14] 환경분야 NGO 청년미래단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 373
[그림 6-15] 노인분야 청년미래단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375
[그림 6-16] 노인분야 청년미래단 활동 팀 현장교육 체계(현장교육 지도자+멘토단)(안) 376
[그림 6-17] 노인복지관 및 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노인 지원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안) 378
[그림 6-18] 취약계층 노인지원 프로그램에서 기존 자원봉사와 청년미래단 프로그램의 차이 379
[그림 6-19] 노인 커뮤니티케어 청년미래단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안) 383
[그림 6-20] 자유 주제형 트랙(지역개발)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386
[그림 6-21] 광주 고려인마을 청년미래단 사업 관련 SWOT 분석 및 전략 389
[그림 6-22] 광주 고려인마을 지역아동센터 지원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안) 392
[그림 6-23] 농어촌 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394
[그림 6-24] 자유기획 청년주도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396
[그림 7-1] 청년미래단 성과평가의 목적 및 목표 399
[그림 7-2] 삼각측량법에 기반한 청년미래단 성과 평가 모형 410
[그림 7-3] 청년미래단 성과평가 체계 414
[그림 7-4] 성과평가 환류체계 운영방안 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