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문제 21
3. 연구의 내용 22
4. 연구의 범위 23
5. 연구의 방법 24
가. 연구 대상 25
나. 연구 도구 26
다. 연구 절차 29
라. 자료 처리 30
Ⅱ.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동향 31
1. 일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동향 31
2. 외국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동향 39
가. 미국 39
나. 영국 44
다. 호주 48
라. 일본 52
Ⅲ.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 평가 및 개정요구 분석 59
1.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적용평가 및 개정요구 분석 59
가. 특수학교의 학교과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59
나. 향후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기본성격 60
다.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개선방안 62
라.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분배 63
마.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 보완 64
바.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편제표 제시방식 65
사. 향후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시간(단위)배당기준 제시방식 66
아.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수준구분 69
자.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교과목 수 71
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국가 및 학교지정 수업시간수 배분 비율 72
카. 특수학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교과의 장애영역별 특성반영 73
타. 특수학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적용방식 74
파. 특수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전문·직업교과 편성·운영 75
하.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시형태 76
거.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현장실습 의무화 78
너.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영역구분 79
더.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단위수업 시수의 조정 80
러.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하위영역 조정 83
머.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 84
버.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 87
서. 특수학교 교육과정 지침의 진술형식 88
어.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89
저. 교육과정 및 수업과 개별화 교육계획(IEP)과의 연계성 90
처.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 시 참조 자료 91
커.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의 보상활동 규정 92
터. 학교 생활기록부의 작성 형태 94
퍼. 교육평가 실시 95
허.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교과의 개선 96
고. 특수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전문·직업교과 조정 97
2.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적용평가 및 개정요구 분석 97
가. 분리교육 시간 및 통합교육 시간에 적용하는 교육과정 형태 97
나.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보완조치 99
다.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보완조치 형태 100
라.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안 101
마.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분배 103
바.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104
사. 특수학급의 교재 105
아. 통합학급의 교재 107
자. 특수학교용 교과와 일반학교용 교과의 중간단계의 교과 개발 108
차. 코스별 지침의 개발 109
카. 교육과정 및 수업과 개별화 교육계획과의 연계성 111
타.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 시 참조 자료 112
파. 특수학급 분리 수업시간의 중점 지도내용 113
하.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편성·운영형태 114
거. 통합학급의 지원 115
너.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협력 116
더. 일반학교 교육과정 참여로 얻게 되는 교육적 성취 117
러. 특수교육 대상학생 중 교과내용의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 118
머.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의 구분 120
버.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 121
서.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하위영역의 조정 122
어.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 123
저.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 126
처. 현장학습 또는 사회적응훈련 시간 배당 127
커. 특수학급의 직업교육과정 편성·운영 128
터. 특수학급의 직업교육 중점 지도내용 129
퍼. 특수학급의 직업교육 형태 130
허. 직업교육의 현장실습 의무화 132
고. 단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133
노. 학교 생활기록부의 작성 형태 134
도. 교육평가의 실시 135
로. 특수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과목 조정 136
Ⅳ.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137
1.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37
2.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보완 사항 142
3.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안) 146
가. 일반학교 교육과정에의 접근성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적 통합력 확장 146
나. 특성화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재량활동 강화 153
다. 교육과정 자율화를 통한 학교의 다양화 추구 159
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재구조화를 통한 학생의 핵심 역량 강화 163
Ⅴ. 결론 및 제언 170
1. 결론 170
2. 제언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79
〈부록 1〉 연구 협의 일지 179
1. 2009년 교육과정 개정 후속지원연구 출범 회의 179
2.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1차 연구자 협의회 179
3.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전문가 협의회 179
4. 2009 교육과정 개정 후속지원연구 과제별 연구추진 상황 및 주요결과 보고 179
5.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2차 연구자 협의회 180
6.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3차 연구자 협의회 180
7. 2009교육과정 개정 후속지원연구 과제별 최종안 검토 협의회 180
8.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4차 연구자 협의회 180
9.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토론회 개최 180
10.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평가 연구' 5차 연구자 협의회 개최 180
〈부록 2〉 표적집단 면접(Focus Group Interview) 181
〈부록 3〉 설문 조사지 195
〈부록 4〉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방방향 탐색' 토론회 220
〈표 Ⅰ-1〉 시·도교육청별 연구 대상 수 26
〈표 Ⅰ-2〉 표적집단 면접 내용 27
〈표 Ⅱ-1〉 2009 개정 교육과정(안) 초등학교 중점 개정 사항 및 내용 34
〈표 Ⅱ-2〉 2009 개정 교육과정(안) 중학교 중점 개정 사항 및 내용 35
〈표 Ⅱ-3〉 2009 개정 교육과정(안) 고등학교 중점 개정 사항 및 내용 37
〈표 Ⅲ-1〉 전국 특수학교의 학교과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실태 60
〈표 Ⅲ-2〉 향후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기본성격 61
〈표 Ⅲ-3〉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62
〈표 Ⅲ-4〉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분배 63
〈표 Ⅲ-5〉 특수학교 교육과정 인간상 보완의 필요성 64
〈표 Ⅲ-6〉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편제표 제시방식 66
〈표 Ⅲ-7〉 향후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시간(단위)배당기준 제시방식 67
〈표 Ⅲ-8〉 향후 특수학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시간(단위)배당기준 제시방식 68
〈표 Ⅲ-9〉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수준구분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0
〈표 Ⅲ-10〉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교과목 수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1
〈표 Ⅲ-11〉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수업시간수 배분비율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2
〈표 Ⅲ-12〉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교과의 장애특성 반영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3
〈표 Ⅲ-13〉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적용방식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4
〈표 Ⅲ-1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전문·직업교과목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6
〈표 Ⅲ-15〉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시형태 77
〈표 Ⅲ-16〉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현장실습 의무화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8
〈표 Ⅲ-17〉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영역구분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79
〈표 Ⅲ-18〉 기본교육과정 재량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1
〈표 Ⅲ-19〉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재량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82
〈표 Ⅲ-20〉 특별활동 하위영역 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3
〈표 Ⅲ-21〉 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4
〈표 Ⅲ-22〉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5
〈표 Ⅲ-23〉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 시수조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6
〈표 Ⅲ-24〉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7
〈표 Ⅲ-25〉 국가수준 특수학교 교육과정 지침의 진술형식 88
〈표 Ⅲ-26〉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 확보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89
〈표 Ⅲ-27〉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및 수업과 IEP와의 연계 실태 90
〈표 Ⅲ-28〉 특수학교의 IEP 작성 시의 주요 참조 자료 92
〈표 Ⅲ-29〉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의 보상활동 규정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반응 93
〈표 Ⅲ-30〉 특수학교의 학교 생활기록부의 작성형태 94
〈표 Ⅲ-31〉 특수학교 교육평가 실시를 위한 지원요구 사항 95
〈표 Ⅲ-32〉 특수학급의 분리교육 시간 및 통합교육 시간에 적용하는 교육과정 형태 98
〈표 Ⅲ-33〉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보완조치에 대한 교사의 반응 99
〈표 Ⅲ-34〉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보완조치 형태에 대한 교사의 반응 100
〈표 Ⅲ-35〉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식에 대한 교사의 반응 102
〈표 Ⅲ-36〉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분배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03
〈표 Ⅲ-37〉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 보완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04
〈표 Ⅲ-38〉 특수학급의 분리수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재 106
〈표 Ⅲ-39〉 통합학급의 통합수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교재 107
〈표 Ⅲ-40〉 중간단계 교과의 제작·활용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09
〈표 Ⅲ-41〉 3가지 유형의 코스별 지침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10
〈표 Ⅲ-42〉 특수학급의 교육과정과 수업 및 IEP와의 연계 실태 111
〈표 Ⅲ-43〉 특수학급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시의 참조자료 112
〈표 Ⅲ-44〉 특수학급 분리 수업시간의 중점 지도내용 113
〈표 Ⅲ-45〉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운영형태에 대한 교사의 반응 114
〈표 Ⅲ-46〉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통합수업을 위한 특별지원의 종류 115
〈표 Ⅲ-47〉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실태 116
〈표 Ⅲ-48〉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일반학교 교육과정 참여를 통한 교육적 성취 118
〈표 Ⅲ-49〉 교과내용의 학습능력을 갖춘 특수학급 학생의 실태 119
〈표 Ⅲ-50〉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의 구분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0
〈표 Ⅲ-51〉 재량활동 단위 수업시수의 확대 및 감축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1
〈표 Ⅲ-52〉 특별활동 하위영역의 조정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2
〈표 Ⅲ-53〉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시수 조정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4
〈표 Ⅲ-5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단위수업시수 조정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5
〈표 Ⅲ-55〉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26
〈표 Ⅲ-56〉 특수학급의 현장학습 또는 사회적응훈련 시간배당 실태 127
〈표 Ⅲ-57〉 특수학급 직업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 128
〈표 Ⅲ-58〉 특수학급의 직업교육 중점 지도내용 130
〈표 Ⅲ-59〉 특수학급의 직업교육 실시형태 131
〈표 Ⅲ-60〉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직업교육 현장실습 의무화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반응 132
〈표 Ⅲ-61〉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에 대한 교사의 반응 133
〈표 Ⅲ-62〉 특수학급의 학생 생활기록부 작성형태 134
〈표 Ⅲ-63〉 특수학급 교육평가 실시를 위한 지원요구 사항 135
「그림 Ⅳ-1」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구조 및 교과 구조(안)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