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이론적 배경 11
1. 안전교육 관련 이론 11
2. 안전관련 통계 12
제3절 연구방법 및 전략 18
1. 연구방법 18
2. 추진전략 18
3. 추진일정표 19
제4절 연구의 범위 20
1. 연구개발 방향 설정 20
2. 연구개발의 범위 21
II. 생애주기 분류 22
제1절 생애주기 정의와 활용 현황 22
제2절 국내 생애주기 관련법 24
1. 국내법에 나타난 생애주기 관련 정의 24
2. 국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현황 28
제3절 생애주기 관련 이론 31
제4절 소결 34
1. 영유아기(0~5세): 안전교육 의존기 34
2. 아동기(6~12세): 안전교육 준비기 35
3. 청소년기(13~18세): 안전교육 성숙기 35
4. 청년기(19~29세): 안전교육 독립기 35
5. 성인기 36
6. 노년기(65세~ ): 안전교육 유지기 37
III. 안전교육 범주 분류 38
제1절 안전유형 분류와 책임기관 38
1. 자연재난 38
2. 사회재난 39
제2절 안전교육 컨텐츠 현황 42
1. 누리과정 42
2. 학교안전교육 42
3. 아동복지법 안전교육 5대 기준 45
4. 기타 안전교육 컨텐츠 분석 46
5. 국외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분석 46
제3절 소결 48
1. 안전교육의 범주(안) 6-23-68 48
2. 안전교육 범주의 법적 정의 및 사전적 의미 49
3. 안전교육 범주의 적절성 평가 : 전문가 델파이 분석 67
IV. 안전교육 인프라 분석 75
제1절 안전교육 체험시설 현황 75
1. 전국 안전교육체험시설 규모 75
2. 시설유형별 현황 76
3. 체험시설의 이용 현황 79
4. 안전체험시설의 개선요구 80
제2절 안전교육 인력 현황 81
제3절 국외 안전교육 인프라 현황 82
1. 미국의 안전교육 82
2. 일본의 안전교육 83
3. 독일의 안전교육 84
4. 선진 안전교육의 시사점 84
V.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안) 85
제1절 지도의 구성 85
1. KASEM 6-23-68 85
2. 안전교육지도 적용 대상자 85
3. 안전교육의 수준과 학습목표 86
4.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연계 기관 97
제2절 KASEM의 통합성 검증 102
1. 관련부처 실무자 의견수렴 102
2. 국가 재난·안전 분류와 기존 안전교육의 수용정도 분석 104
제3절 KASEM의 활용사례: 생활안전역량 111
1. 생활안전 분야 안전교육의 As-Is 111
2. 생활안전 교육요구를 반영하는 통계 119
3. 생활안전역량 안전교육의 방향 131
VI.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36
제1절 연구결과 총람 136
제2절 정책적 제언 137
참고문헌 138
참고사이트 141
표 1-1. 성별 연령별 재난안전 취약정도 9
표 1-2. 사망의 외인에 의한 연령별 사망률 추이(2013년-2014년) 12
표 1-3. 질병외 손상기전으로 진단된 손상유형별 응급센터 내원자 수 13
표 1-4. 2013년 재난연감에 나타난 원인별 인명피해 14
표 1-5. 지난 10년간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사망·실종) 현황 15
표 1-6. 최근 3년간('12~'14) 연령별 어린이 안전사고 현황 16
표 1-7. 노인의 교통사고 추세(경찰 교통사고) 17
표 1-8. 노인의 연령별 위해내용 현황 17
표 1-9. 연구개발 방향설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요약 20
표 1-10. 연구개발 범위 요약 21
표 2-1. 생애주기를 적용한 국내 관련법 및 정책에 나타난 연령 구분 23
표 2-2. 2014 서울시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28
표 2-3. 국내 관련법에 근거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현황 29
표 2-4.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관련법과 시행기준 현황 30
표 2-5. 발달이론가와 생애주기 31
표 2-6. Life Career를 적용한 생애주기별 역할변화 재구성 32
표 2-7. 안전실천에 영향하는 생애주기별 역량변화 재구성 33
표 2-8. 안전교육을 위한 생애주기 분류 34
표 3-1. 자연재난 유형별 책임기관 38
표 3-2. 사회재난 유형별 책임기관 39
표 3-3. 누리과정 안전교육 지침 42
표 3-4. 교육분야 안전종합대책 43
표 3-5. 학생 7대 안전교육 표준안 44
표 3-6. 아동복지법 교육기준(제28조제1항 관련) 45
표 3-7. 국외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현황 47
표 3-8.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범주표 48
표 3-9. 다중이용시설의 종류 49
표 3-10. 어린이 놀이시설의 종류 51
표 3-11.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범주 초안에 대한 델파이 분석결과 68
표 4-1. 전국 안전체험시설 분포도 75
표 4-2. 2014 전국 안전체험시설 현황 76
표 4-3. 종합안전체험시설 현황 76
표 4-4. 교통체험시설 현황 77
표 4-5. 소방체험시설 현황 77
표 4-6. 민방위실전체험장 시설 현황 78
표 4-7. 기타 체험시설 현황 78
표 4-8. 2014 종합안전체험관 이용자 분석 79
표 4-9. 전국 종합안전체험시설 현황 80
표 4-10. 민간자격 소지자 현황 81
표 4-11. 소방안전교육사(국가전문자격) 현황 81
표 5-1. 안전교육 수준별 교육대상자 86
표 5-2.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지도(KASEM 6-23-68) 87
표 5-3.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의 수준별 학습목표 93
표 5-4.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범주별 책임/지원기관 97
표 5-5.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관련기관 정보 99
표 5-6. 의견수렴 반영 요약표 102
표 5-7. 재난·안전 범주와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범주 간 비교표 106
표 5-8.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와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범주 간 비교표 107
표 5-9.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와 기존 안전교육 범주 간 비교표 109
표 5-10. 누리과정 안전하게 생활하기 지도안 112
표 5-11. 학생대상 안전교육 관련법과 의무화 현황 112
표 5-12. 제3차 국가안전관리 기본계획과 생활안전 114
표 5-13. 아동복지법 5대 안전교육기준과 생활안전 114
표 5-14.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생활안전 115
표 5-15. 지자체별 안전교육 교안에 나타난 생활안전 116
표 5-16. 안전매뉴얼 분석 117
표 5-17. 특정 유형별 어린이 안전사고 비율 119
표 5-18. 최근 3년간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장소별 현황 120
표 5-19. 1세 미만 영아 주요 사고 유형 120
표 5-20. 1세~3세 영유아 주요 사고 유형 121
표 5-21. 4세~6세 유아기 주요 사고 유형 122
표 5-22. 7세~14세 취학기 아동 주요 사고 유형 123
표 5-23. 골절사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123
표 5-24. 승강기사고 현황 124
표 5-25. 3년간 성별 연령별 낙상사고 누계 현황('10~'13.8) 125
표 5-26. 가스안전사고 인명 피해 현황 125
표 5-27. 전기안전사고 인명 피해 현황 126
표 5-28. 중독사고를 일으키는 주요 제품 현황 127
표 5-29. 완구 등 삼킴 위해사례 127
표 5-30. 어린이 사용 제품 안전관리에 관한 부처별 소관 및 법령 128
표 5-31. 최근 3년간 전열제품으로 인한 안전사고 현황 128
표 5-32. 3년간 사륜오토바이(ATV)관련 안전사고 건수 129
표 5-33. 연령별 애완견 물림 사고 건수 129
표 5-34. 3년간 스케이트보드 사고 건수 130
표 5-35. 3지난 5년간 산악사고 현황 130
표 5-36. 생활안전 실천역량 안전교육의 As-Is 와 To-Be 134
그림 1-1.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9
그림 1-2. 하인리히법칙(좌), Matrix Model(우) 11
그림 1-3. 본 연구의 추진단계 및 전략 18
그림 2-1. 법제처 생애주기별 생활법령서비스 웹사이트 23
그림 2-2. Revised Life Career Rainbow Model 31
그림 3-1. 학교생활안전 앱 43
그림 4-1. 미국텍사스주 소재 Disaster City(좌), 가족재난대비 팜플릿(우) 82
그림 4-2. 일본 고베시 소재 Disaster Reduction and Human Renovation Center 83
그림 4-3. Mobilekids School Days 2011 84
그림 5-1. KASEM 적용대상자 범위 85
그림 5-2. KASEM 안전교육 분류의 통합성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