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범위 19
3. 연구방법 및 연구추진 일정 21
4. 평가과정별 연수목표 및 교과목 26
5. 평가도구와 분석방법 31
6. 평가대상 과정별 사후설문 응답 결과 34
Ⅱ.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 매뉴얼 35
1.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기본 성격 35
가.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정의와 목적 35
나. 교육프로그램 평가 체제 36
다. 교육프로그램 평가단계 37
2.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체제 39
가. 현업적용도 평가의 정의 39
나. 성과향상도 평가의 정의 40
다.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의 체제 40
라. 현업적용도 평가 기준 42
마. 현업적용도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
바. 현업적용도 장애요인 43
사. 현업적용도 촉진전략 44
3.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를 위한 매뉴얼 45
가. 평가 매뉴얼의 목적 45
나. 평가 매뉴얼 개발 절차 45
다. 주요 단계별 실행 과제 48
라.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결과의 활용 전략 50
Ⅲ.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53
1. 현업적용도 평가 53
가.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2-3기〉 53
나.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향상과정 〈1기〉 62
다.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68
라. 현업적용도 평가결과: 종합 74
2. 성과향상도 평가 76
가.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2-3기〉 76
나.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향상과정 〈1기〉 78
다.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80
라.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종합 82
Ⅳ. 결론 및 제언 87
1. 요약 및 결론 87
2.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제한점 89
3. 정책제안 91
가. 연수운영 매뉴얼 사용 91
나.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 92
참고문헌 95
부록 99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평가단계별 실행과제 101
현업적용도·성과향상도 설문조사 125
(1)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2-3기〉 125
(2)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과정 131
(3)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137
〈표 Ⅰ-1〉 연구내용 및 핵심사항 요약 20
〈표 Ⅰ-2〉 연구방법 요약 24
〈표 Ⅰ-3〉 연구내용 단계별 연구방법 24
〈표 Ⅰ-4〉 연구추진 일정 25
〈표 Ⅰ-5〉 평가대상 3개 과정별 추진일정 25
〈표 Ⅰ-6〉 초점집단 면접대상자 현황 26
〈표 Ⅰ-7〉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요약 31
〈표 Ⅰ-8〉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영향요인별 사후설문 문항 32
〈표 Ⅰ-9〉 성과향상도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요약 33
〈표 Ⅰ-10〉 평가대상 교육과정별 성과향상도 평가지표 종합 33
〈표 Ⅰ-11〉 평가대상 3개 교육과정별 응답 결과 34
〈표 Ⅱ-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요약 36
〈표 Ⅱ-2〉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관점 비교 37
〈표 Ⅱ-3〉 Kirkpatrick의 교육프로그램 4수준 평가 39
〈표 Ⅱ-4〉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 체제 40
〈표 Ⅱ-5〉 교육프로그램 현업적용도 평가기준 42
〈표 Ⅱ-6〉 교육프로그램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Ⅱ-7〉 교육프로그램 현업적용도 장애요인 43
〈표 Ⅱ-8〉 교육프로그램 현업적용도 촉진을 위한 전략 44
〈표 Ⅱ-9〉 현업적용도와 성과향상도 평가매뉴얼 선행연구 요약 46
〈표 Ⅱ-10〉 매뉴얼 현장검증 과정 48
〈표 Ⅱ-11〉 현업적용도 평가 단계별 실행과제 49
〈표 Ⅲ-1〉 목표별 사전-사후 현업적용도: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54
〈표 Ⅲ-2〉 현업적용도 요인별 공통문항 분석: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56
〈표 Ⅲ-3〉 현업적용도의 장애·촉진요인 문항 분석: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59
〈표 Ⅲ-4〉 연수과정 순추천고객지수(NPS):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59
〈표 Ⅲ-5〉 목표별 사전-사후 현업적용도: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62
〈표 Ⅲ-6〉 현업적용도 요인별 공통문항 분석: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64
〈표 Ⅲ-7〉 현업적용도의 장애·촉진요인 문항 분석: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65
〈표 Ⅲ-8〉 연수과정 순추천고객지수(NPS):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66
〈표 Ⅲ-9〉 목표별 사전-사후 현업적용도: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68
〈표 Ⅲ-10〉 현업적용도 요인별 공통문항 분석: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70
〈표 Ⅲ-11〉 현업적용도의 장애·촉진요인 문항 분석: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71
〈표 Ⅲ-12〉 연수과정 순추천고객지수(NPS):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72
〈표 Ⅲ-13〉 순추천고객점수(NPS)의 연수과정별 비교 75
〈표 Ⅲ-14〉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77
〈표 Ⅲ-15〉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77
〈표 Ⅲ-16〉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79
〈표 Ⅲ-17〉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과정 79
〈표 Ⅲ-18〉 연수내용의 영역별 성과향상도의 응답결과: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81
〈표 Ⅲ-19〉 연수내용의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81
〈표 Ⅲ-20〉 성과향상도 총평 응답결과의 연수과정별 비교 83
[그림 Ⅱ-1] 평가의 절차 49
[그림 Ⅲ-1]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2017년 교육부 기획력 향상과정 61
[그림 Ⅲ-2]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2017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과정 67
[그림 Ⅲ-3]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2017년 시간선택제 9급 임용예정자과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