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6
Ⅰ. 연구의 개요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및 주요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2
4. 선행연구 분석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3
5. 연구의 한계 및 기대효과 16
Ⅱ. 국내외 화장품 시장 및 제주 화장품 기업의 현황 17
1. 세계 화장품 시장 현황 17
2. 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33
3. 제주 화장품 산업 현황 42
Ⅲ. 설문조사 분석 결과 52
1. 설문조사 개요 52
2. 분석결과 53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도출 62
Ⅳ. 제주 화장품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 64
1. 정책 방향 64
2. 경쟁력 강화 방안 65
Ⅴ. 정책적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1] 화장품 업체 설문조사 70
Abstract 73
판권기 75
〈표 2-1〉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전망 18
〈표 2-2〉 미국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시장 규모 및 전망 19
〈표 2-3〉 화장품류 제조사의 시장점유율 21
〈표 2-4〉 2018년 매출액 기준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 28
〈표 2-5〉 국가별 화장품 100대 기업 보유 및 매출 현황(2018) 29
〈표 2-6〉 2018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가치 30
〈표 2-7〉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 현황 32
〈표 2-8〉 국내 화장품 생산 및 수출입 현황(2018) 33
〈표 2-9〉 화장품 제조업소 및 판매업소 수 현황 34
〈표 2-10〉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 추이 35
〈표 2-11〉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실적 35
〈표 2-12〉 연도별 화장품 유통채널 점유비 37
〈표 2-13〉 국내 H&B 매장 수 추이 38
〈표 2-14〉 화장품 산업 지원정책 40
〈표 2-15〉 연도별 화장품 제조업체 43
〈표 2-16〉 제주화장품 기업 실태 분석 요약 50
〈표 2-17〉 제주화장품 사업 SWOT 분석 51
〈표 3-1〉 사업장 소재지 54
〈표 3-2〉 사업장 운영기간 54
〈표 3-3〉 2019년도 매출액 54
〈표 3-4〉 종업원 규모 55
〈표 3-5〉 브랜드 종류 55
〈표 3-6〉 브랜드 주력 제품 56
〈표 3-7〉 제품 판매 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판매 경로 56
〈표 3-8〉 오프라인 매장 중 매출이 높은 판매방식 57
〈표 3-9〉 온라인 매장 중 매출이 높은 판매방식 58
〈표 3-10〉 제품 홍보 시 애로사항 58
〈표 3-11〉 제주 화장품의 강점 59
〈표 3-12〉 제주지역 화장품 브랜드 지원 필요 정책(다중응답) 59
〈표 3-13〉 제주 화장품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선 사항 60
〈표 3-14〉 가장 유효한 판로지원 시책 60
〈표 3-15〉 가장 효과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다중응답) 61
〈표 3-16〉 제주 화장품 경쟁력 강화 방안 의견 62
〈그림 1-1〉 연구목적 12
〈그림 2-1〉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가율 17
〈그림 2-2〉 중국 화장품 유형별 연평균 증가율 21
〈그림 2-3〉 화장품 출하액(일본국내 출하 기준) 23
〈그림 2-4〉 브라질 화장품 산업 규모 24
〈그림 2-5〉 독일 제품군별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25
〈그림 2-6〉 2017년 독일 여성 소비자 선호 기초화장품 25
〈그림 2-7〉 화장품 분류별 점유율(2018/19기준) 26
〈그림 2-8〉 프랑스 화장품 유형별 연평균 증가율 27
〈그림 2-9〉 가상메이크업 어플을 통한 구매과정 31
〈그림 2-10〉 연도별 화장품 국내 자급도 36
〈그림 2-11〉 화장품 제조업체 현황 44
〈그림 2-12〉 제주 화장품 매출액 현황 44
〈그림 2-13〉 제주지역 화장품산업 년도별 투자동향('12~'15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