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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의 개요 7
1.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7
1.1. 연구 목적 7
1.2. 연구과제의 기대 효과 8
1.3. 주요 내용 8
2. 연구 범위와 방법 9
2.1. 연구의 범위 9
2.2. 연구의 방법 10
3. 과업 흐름도 11
II. 포럼 개최 및 결과물 13
1. 포럼 개요 13
2. 발제 : 참여적 비상대비 정책추진을 위한 국민과의 접촉유지 활성화 방안 포럼 14
1. 서론 14
2. 지역사회의 패러다임 전환 14
3. 비상대비 개념과 거버넌스론적 접근 14
4. 우리나라 비상관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15
5. 일본의 비상관리체계와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 15
6. 파트너십 대안 15
3. 토론 내용 15
1. 양영철 15
2. 주용학 16
3. 김순은 16
4. 손희준 17
5. 주용학 17
6. 이상용 17
7. 이승종 17
8. 김진욱 18
III. 세미나 개최 및 결과물 20
1. 세미나 개요 20
2. 발제문 : 참여적 비상대비 정책추진을 위한 국민과의 접촉유지 활성화 방안 / 임승빈 21
I. 서론 21
II. 행정환경변화와 지역사회의 패러다임의 전환 23
III. 비상대비에 대한 이론적 논의 25
IV. 국가와 시민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전망과 협력방안 41
V. 결론 46
참고문헌 46
3. 토론 내용 48
3.1. 양영철 48
3.2. 이강원 48
3.3. 조덕현 49
3.4. 김순은 49
3.5. 서영복 50
3.6. Q&A(국가비상기획위원회, 정창근) 50
IV. 국민의 비상대비 접촉실태 및 의식조사 52
1.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인지 경로 및 정도 52
1.1. "비상" 및 "비상위" 단어에서의 연상 인식 52
1.2. 비상위 인지 경로 52
1.3. 비상대비기능 전문수행기관이라는 견해에 대한 의견 53
1.4. 국민에게 대한 행정서비스의 정도 인식 54
1.5. 비상대비관련 신뢰성있는 정보의 제공정도의 인식 54
2.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접촉 경험 55
2.1. 접촉 경험 55
2.2. 접촉 경험이 없었던 이유 55
2.3. 접촉 경험이 있었던 이유 56
2.4. 접촉 경험의 빈도 57
2.6. 접촉경험중 접촉목적의 달성 만족도 57
2.7. 접촉 만족도 분야 57
2.8. 접촉 불만족도 분야 58
3. 국민접촉 강화 방안 58
3.1. 비상위와 국민(개인 또는 시민단체)과의 밀접성 정도 58
3.2. 비상위에 대한 영향력 행사 방식 59
3.3. 비상대비관련 다양한 대화와 조정, 여론수렴의 어려움 정도 이해정도 59
3.4.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도성 주체 60
3.5. 국민과의 협력강화를 위한 행정적 방향(순위) 61
3.6.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62
3.7. 협력적 네트워크의 운영 방안 62
3.8. 협력적 네트워크의 위상 63
3.9. 접촉유지 활성화 방법 63
3.10. 온라인 참여를 통한 주요정책과정 반영계획에 대한 생각 64
3.11. 온라인 국민참여를 위해 필요한 부분(순위) 65
3.12. 온라인을 통한 참여 활성화 방안(1순위) 66
3.13. 오프라인을 통한 참여 활성화 방안 67
3.14. 비상대비업무 홍보에 효과적인 방법(순위) 68
3.15. 다양한 참여방법 도입시 참여 의향 69
4. 표본 구성 70
5. 조사결과의 정리 및 요약 70
5.1.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인지 경로 및 정도 70
5.2.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접촉 경험 71
5.3. 국민접촉 강화 방안 71
V. 국민 접촉 유지 활성화 방안 73
1. 비상대비권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강화 73
2. 예방적 사전처리 역할·기능 필요 73
3. 비상상황에 대한 지식체계 개발 73
4. 시민조직의 활용 강화 74
5. 반공교육에 대한 인식의 해소 74
6. 용산 비상대비체험관의 적극적 활용 74
7. 국민접촉 강화 방안 75
부록 : 시민 정책모니터링단 명단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