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가. 연구의 배경 6
나. 연구의 목적 6
2. 연구범위 7
가. 자치인재원의 환경·현황 분석 7
나. 자치인재원 발전방향 및 전략 수립 7
다. 핵심추진과제 도출 및 실행계획 개발 8
3. 연구방법 9
Ⅱ. 환경분석 15
1. 거시환경분석: PEST 접근방법 15
가. 정치·정책 환경 15
나. 경제 환경 20
다. 사회 환경 24
라. 기술 환경 31
2. HRD Trends 분석 34
가. ATD와 HRD 트렌드 34
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Education 4.0 논의 39
다. 국내 HRD 트렌드 40
라. 국내외 HRD 트렌드가 주는 시사점 42
3. 국내·외 교육기관 분석 43
가. 리더십 관련 교육프로그램 43
나. 직무 관련 교육프로그램 60
다.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69
4. 내부 현황 분석 73
가. 자치인재원 비전 및 인재상, 기능과 조직 분석 73
나. 2018년도 교육과정 운영현황 분석 77
다. 3C 분석 91
라.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93
Ⅲ. 자치인재원 발전전략 97
1.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제도 및 개선방향 97
가.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97
나. 교육훈련체계 및 내용 99
다. 개선방향 106
2. SWOT 분석 결과 107
3. 발전전략 112
가. 지역발전 주도 국가 HRD 센터의 위상 정립 113
나. 지방 핵심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122
다. 대표 브랜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132
라. 개방형 공유·협력 인재양성 네트워크 구축 147
Ⅳ. 핵심추진과제 157
1. 핵심추진과제 도출을 위한 AHP 분석 157
가. 조사개요 및 방법 157
나. 수립목표 분석결과 159
다. 전략과제 분석결과 165
라. 통합분석 결과 172
2. 5대 핵심추진과제 174
가. e-역량진단·개발 센터 구축 174
나. 리더십·변화관리 브랜드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운영 177
다. 공공 HRD네트워크 확충 181
라. 실천·현장학습 및 HRM 연계를 통한 교육성과 제고 184
마. 기관 위상 정립을 위한 조직개편 및 전문성 제고 187
3. 2019년도 단기추진과제 190
4. 실행 로드맵 213
Ⅴ. 요약 및 결론 215
참고문헌 221
부록 225
부록 1. AHP 분석을 활용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자치인재원') 발전전략 및 추진과제"의 중요도 도출 설문지 225
Ⅰ. 작성 요령 225
Ⅱ. 설문 구성 225
Ⅲ. 설문 조사 230
부록 2. 지방공무원 역량 설문지(교육생용) 238
부록 3. HRD 담당자 역량 설문지(HRD 담당자용) 242
〈표 Ⅰ-1〉 타 기관 사례분석 대상 및 내용 11
〈표 Ⅰ-2〉 내부 현황분석 수행범위와 내용 11
〈표 Ⅰ-3〉 연구 자문단 구성 13
〈표 Ⅱ-1〉 4차 산업혁명 5대 주요 기술 33
〈표 Ⅱ-2〉 2015-2018년 ATD의 주요 이슈 35
〈표 Ⅱ-3〉 A기업의 판매직 직원 대상 교육 사례 37
〈표 Ⅱ-4〉 경험학습 기법의 운영 사례 38
〈표 Ⅱ-5〉 학습전이를 촉진하는 요인(Laura van de Ouden) 38
〈표 Ⅱ-6〉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들 39
〈표 Ⅱ-7〉 한국의 HRD 변천 과정 41
〈표 Ⅱ-8〉 HRD 트렌드의 주요 시사점 42
〈표 Ⅱ-9〉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과정' 교육 프로그램 44
〈표 Ⅱ-10〉 경기도인재개발원 교육훈련 체계도 46
〈표 Ⅱ-11〉 경기도인재개발원 간부공무원 역량개발 과정 교육프로그램 개요 47
〈표 Ⅱ-12〉 경기도인재개발원 '팀장 역량개발 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요 48
〈표 Ⅱ-13〉 FEI 민주사회리더십 과정 프로그램 개요 49
〈표 Ⅱ-14〉 LG화학 META 역량 프로그램 50
〈표 Ⅱ-15〉 LG화학 임원 대상 프로그램 개요 50
〈표 Ⅱ-16〉 KT 리더십 프로그램 개요 51
〈표 Ⅱ-17〉 휴래드 컨설팅 차세대리더 프로그램 개요 52
〈표 Ⅱ-18〉 포스코 EDP(Executive Development Program) 교육 프로그램 개요 53
〈표 Ⅱ-19〉 SK Academy 리더십 심층진단 프로그램 54
〈표 Ⅱ-20〉 SK Academy 리더십 다면 Survey 프로그램 55
〈표 Ⅱ-21〉 SK Academy 리더십 성격/디레일먼트(경험)/가치 진단 프로그램 55
〈표 Ⅱ-22〉 삼성전자 교육체계 58
〈표 Ⅱ-23〉 삼성전자 리더십 프로그램 개요 59
〈표 Ⅱ-24〉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사례 종합·정리 59
〈표 Ⅱ-25〉 독일 슈파이어 국립행정대학 3개월 교육 프로그램 개요 61
〈표 Ⅱ-26〉 독일 슈파이어 국립행정대학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요 62
〈표 Ⅱ-27〉 GE 최고경영자과정과 경영관리과정 프로그램 개요 63
〈표 Ⅱ-28〉 직무챔피언 과정 64
〈표 Ⅱ-29〉 KT & G 경영관리 교육체계 65
〈표 Ⅱ-30〉 삼성전자 STaR Sssion 프로그램(진단 프로그램) 66
〈표 Ⅱ-31〉 삼성전자 Expertize 교육 프로그램 66
〈표 Ⅱ-32〉 삼성전자 외부 양성 교육 프로그램 67
〈표 Ⅱ-33〉 SK Academy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기반한 교육 69
〈표 Ⅱ-34〉 지방자치인재원 기능별 목표와 세부 내용 74
〈표 Ⅱ-35〉 지방자치인재원 조직별 기능 76
〈표 Ⅱ-36〉 지방자치인재원 교육과정 운영체계 77
〈표 Ⅱ-37〉 장기교육과정 운영현황(1) 79
〈표 Ⅱ-38〉 장기교육과정 운영현황(2) 80
〈표 Ⅱ-39〉 장기교육과정의 단계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비교 83
〈표 Ⅱ-40〉 기본교육과정 운영현황 84
〈표 Ⅱ-41〉 시책교육과정 운영현황 85
〈표 Ⅱ-42〉 전문교육과정 운영현황 86
〈표 Ⅱ-43〉 역량기반교육과정 운영현황 89
〈표 Ⅱ-44〉 자치단체 최고리더 및 공기업 교육과정 운영현황 90
〈표 Ⅱ-45〉 외국인공무원 교육과정 운영현황 90
〈표 Ⅱ-46〉 국제전문과정 운영현황 91
〈표 Ⅱ-47〉 3C 분석 내용 92
〈표 Ⅱ-48〉 내부 현황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93
〈표 Ⅲ-1〉 교육훈련의 내용별 유형 97
〈표 Ⅲ-2〉 교육훈련의 실시형태별 유형 98
〈표 Ⅲ-3〉 교육훈련 시기에 따른 교육훈련 담당기관 현황 100
〈표 Ⅲ-4〉 기본교육훈련과정 101
〈표 Ⅲ-5〉 장기교육훈련과정 운영 현황 102
〈표 Ⅲ-6〉 지자체 지방공무원(6급 이하) 교육과정별 선발기준 103
〈표 Ⅲ-7〉 주요 국내·외 특수전문분야 위탁교육 현황 103
〈표 Ⅲ-8〉 교육·학습 유형별 인정시간 기준(표준안) 105
〈표 Ⅲ-9〉 SWOT 분석 결과 108
〈표 Ⅲ-10〉 HRDer 역량개발프로그램 체계(안) 120
〈표 Ⅲ-11〉 4차 산업혁명시대와 공무원 역량 교육(가칭) 교육 프로그램(예시) 123
〈표 Ⅳ-1〉 AHP 분석 참여자 구성 현황 157
〈표 Ⅳ-2〉 자치인재원 발전전략에 관한 설문 계층 구조 158
〈표 Ⅳ-3〉 대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159
〈표 Ⅳ-4〉 중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165
〈표 Ⅳ-5〉 1·2·3단계 통합 분석결과 172
〈표 Ⅳ-6〉 실행계획별 주관부서, 추진일정 및 평가지표(1) 176
〈표 Ⅳ-7〉 실행계획별 주관부서, 추진일정 및 평가지표(2) 179
〈표 Ⅳ-8〉 실행계획별 주관부서, 추진일정 및 평가지표(3) 182
〈표 Ⅳ-9〉 실행계획별 주관부서, 추진일정 및 평가지표(4) 186
〈표 Ⅳ-10〉 실행계획별 주관부서, 추진일정 및 평가지표(5) 189
[그림 Ⅰ-1] 연구체계와 단계별 연구방법 9
[그림 Ⅰ-2] 주요 연구내용 별 연구방법 10
[그림 Ⅰ-3] 주요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및 산출물 14
[그림 Ⅱ-1] 국정목표-강력한 지방분권 16
[그림 Ⅱ-2]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추이 24
[그림 Ⅱ-3] 최근 10년간 가임여성인구수 추이 25
[그림 Ⅱ-4] 인구구조 변화 양상 및 주요 국가별 고령화 현황 26
[그림 Ⅱ-5] 경제활동 인구 변화 26
[그림 Ⅱ-6] 총인구·생산가능인구·고령인구 추이 27
[그림 Ⅱ-7] 고령사회 도달 이후 생산가능인구 감소까지 소요되는 시간 29
[그림 Ⅱ-8] 생산가능인구 감소 시작 시점 이후 인구 증감 29
[그림 Ⅱ-9] 고령화시기와 생산가능인구 감소 시기 경제성장률 30
[그림 Ⅱ-10]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클라우스 슈밥 "4차 산업혁명") 32
[그림 Ⅱ-11]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체계 44
[그림 Ⅱ-12] 지방자치인재원 비전 및 인재상 체계 74
[그림 Ⅱ-13] 지방자치인재원 조직체계 76
[그림 Ⅲ-1]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체계 100
[그림 Ⅲ-2] 자치인재원 발전전략 개요 112
[그림 Ⅲ-3] 지역발전 주도 국가 HRD 센터의 위상 정립 개념도 113
[그림 Ⅲ-4] 교육과정, HRD, HRM 연계 체계(안) 114
[그림 Ⅲ-5]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조직체계 개편(안) 115
[그림 Ⅲ-6]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중장기 발전 계획(2019-2025) 117
[그림 Ⅲ-7] HRDer 역량개발 절차(안) 119
[그림 Ⅲ-8] 지방 핵심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개념도 122
[그림 Ⅲ-9]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육개발센터의 역할 132
[그림 Ⅲ-10] HRD 트렌드 반영 교육과정·방법 개발 체계 143
[그림 Ⅲ-11] 국정과제·자치시책 관련 교육과정 개발체계 144
[그림 Ⅲ-12] 개방형 공유·협력 인재양성 네트워크 구축 개념도 147
[그림 Ⅳ-1] 발전전략, 전략과제, 핵심추진과제 관계도 174
[그림 Ⅳ-2] 자치인재원 중장기 발전과제 실행로드맵 213
[그림 Ⅴ-1] 발전전략, 추진과제, 핵심추진관계 관계도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