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목적 2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의 내용 25
2) 연구방법 26
3) 연구수행체계 27
PART Ⅱ. 문헌연구 29
1. 전문성의 이론적 탐색 30
1) 전문성의 개념 30
2) 전문성 강화의 개념 33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련 문헌고찰 37
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개념이해 37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 교육관련 선행연구 50
3)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 교육사례 54
PART Ⅲ.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방안 : 사례연구 60
1. 사례연구 개요 61
1) 사례연구 61
2) 사례연구 실시 62
2. 분석결과 64
1) 협의체 활성화 교육사례 64
2) 협의체 구성원의 핵심역량 및 전문성 65
3) 협의체 구성원의 경력별, 역할(직위)별 교육방안 67
4) 협의체 발전(활성화)단계별 교육방안 68
5) 지역유형별(대도시, 중소도시, 도농복합, 농산어촌) 협의체 구성원 교육방안 69
6) 협의체 교육관련 제도화 방안 69
7) 협의체 활성화 변수 70
8) 교육 방법(방식, 형태) 70
3. 소결 71
PART Ⅳ.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방안 : 설문조사 74
1. 설문조사 개요 75
1) 연구방법 75
2) 연구대상 76
2. 분석결과 80
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전문성 80
2) 공무원 85
3) 사무국 직원 89
4)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및 전문성 강화 94
5) 교육내용의 우선순위 도출 95
6) 최근 2년간 교육현황 96
7) 효과적인 교육방식 98
8) 선호하는 교육인원 규모 99
9) 선호하는 교육기간 99
10) 교육의 업무도움 정도 100
11) 교육 만족도 101
12) 교육 개선사항 102
3. 소결 104
1) 대상자별 교육과정 최종(안) 104
2) 교육체계(안) 106
3) 교육운영 108
PART Ⅴ. 결론 및 제언 109
1. 요약 및 결론 110
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 개념 구상 110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 교육체계 방안 112
3)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교육과정 예시 115
2. 제언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 연구대상자용 설명문(사례연구) 123
[부록 2] 연구대상자용 설명문(FGI) 127
[부록 3] 연구대상자용 설명문(설문조사) 131
[부록 4] 인터뷰 질문지(사례연구) 135
[부록 5] 인터뷰 질문지(FGI) 137
[부록 6] 연구대상자용 설문지 139
판권기 145
〈표 Ⅰ-1〉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인원(2018.12월 기준) 23
〈표 Ⅰ-2〉 전국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요 업무추진실적(2018.12월 기준) 24
〈표 Ⅱ-1〉 전문성의 정의 31
〈표 Ⅱ-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격 및 기능변화 추이 39
〈표 Ⅱ-3〉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구성ㆍ운영의 법적 근거 41
〈표 Ⅱ-4〉 추진체계별 역할 분담 44
〈표 Ⅱ-5〉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업(예시) 46
〈표 Ⅱ-6〉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요안건 47
〈표 Ⅱ-7〉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자체평가항목(예시) 49
〈표 Ⅱ-8〉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련 주요 선행연구 52
〈표 Ⅱ-9〉 단계별 교육과정 구성사례(예시) 54
〈표 Ⅱ-10〉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 교육사례(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56
〈표 Ⅱ-1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 교육사례(지방자치단체) 58
〈표 Ⅲ-1〉 사례연구 인터뷰 질문 및 자료요청 63
〈표 Ⅲ-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별 주요교육내용 72
〈표 Ⅳ-1〉 IPA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의 도식화 76
〈표 Ⅳ-2〉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8
〈표 Ⅳ-3〉 협의체 현황 79
〈표 Ⅳ-4〉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보유도 차이 82
〈표 Ⅳ-5〉 공무원의 교육내용 중요도와 보유도 차이 86
〈표 Ⅳ-6〉 사무국 직원의 교육내용 중요도와 보유도 차이 91
〈표 Ⅳ-7〉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및 전문성 강화 필요성 94
〈표 Ⅳ-8〉 최근 2년간 교육횟수 및 교육시간 96
〈표 Ⅳ-9〉 최근 2년간 교육내용 96
〈표 Ⅳ-10〉 효과적인 교육방식 98
〈표 Ⅳ-11〉 선호하는 교육인원 규모 99
〈표 Ⅳ-12〉 선호하는 교육기간 100
〈표 Ⅳ-13〉 교육의 업무도움 정도 101
〈표 Ⅳ-14〉 교육 만족도 102
〈표 Ⅳ-15〉 교육 개선사항 103
〈표 Ⅳ-16〉 대상자별 교육과정(안) 105
〈표 Ⅴ-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요 대상자별 교육과정 구성안 113
〈표 Ⅴ-2〉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담당공무원 교육과정 예시 116
〈표 Ⅴ-3〉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직원 교육과정 예시 117
[그림 Ⅰ-1] 연구수행절차 28
[그림 Ⅰ-2] 연구수행체계도 28
[그림 Ⅱ-1] 보건복지인재 전문성 강화과정 매트릭스(안) 36
[그림 Ⅱ-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요 변천사 38
[그림 Ⅱ-3] 대표협의체, 실무협의체(분과포함), 읍면동 협의체 간 관계(예시) 42
[그림 Ⅱ-4]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능 43
[그림 Ⅱ-5] 시군구-읍면동 협의체간 연계방안 45
[그림 Ⅱ-6] 포털사이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 키워드, 뉴스 검색 결과 58
[그림 Ⅲ-1] 사례연구설계의 기본 유형 62
[그림 Ⅲ-2] 서대문구 지역의제 발굴 워크숍 자료 64
[그림 Ⅳ-1]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83
[그림 Ⅳ-2]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결과 84
[그림 Ⅳ-3] 공무원의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88
[그림 Ⅳ-4] 공무원의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결과 89
[그림 Ⅳ-5] 사무국 직원의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92
[그림 Ⅳ-6] 사무국 직원의 교육내용별 중요도와 보유도 매트릭스 결과 93
[그림 Ⅳ-7] 교육체계(안) 107
[그림 Ⅴ-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담당공무원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교육체계(안) 114
[그림 Ⅴ-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직원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교육체계(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