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생태계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미디어 TV 시청 습관의 급격한 변화절망에 빠진 유료방송 시장새로운 정상, 영화 시장바닥을 경험한 엔터테인먼트 시장언론 미디어, 무급휴직과 정리해고스트리밍 서비스와 구독 모델의 부상2. 완성되는 스트리밍 경제스트리밍 전쟁, 생존이 중요하다 커지는 시장, 치열해지는 경쟁넷플릭스, 스트리밍 1위를 지켜라디즈니+, 최강의 콘텐트 라인업애플TV+, 아이폰과의 시너지를 노린다HBO MAX, 넷플릭스를 부수러 왔다피콕, 드라마 왕국의 부활을 꿈꾼다퀴비, 모바일에 승부를 건다CBS 올 액세스,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다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의 부상3. 미디어 수익 모델의 변화광고의 시대가 가고 구독의 시대가 온다오디오 구독경제, 팟캐스트의 가파른 성장브랫TV, Z세대를 공략한다스포티파이, 오디오 스트리밍의 최강자체다, 밀레니얼을 위한 경제뉴스스포츠 팬들을 위한 스트리밍으로 승부한다4. 새로운 미디어 시장 생태계영토를 확장하는 지역 방송 사업자언론 미디어,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HBO와 악시오스, 새로운 스타일의 뉴스CBS, 애니메이션과 뉴스의 만남어린이 뉴스, 미래 고객을 선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