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중물을 부으며 1장 마당극의 오늘 1. 마당‘놀이’, 그리고 마당‘극’ 2. 마당극 정신 3. 가면극과 마당극 정신의 원형2장 극짜임 1. 극과 화소 2. 극짜임의 유형 3. 직렬적 변형의 극짜임 4. 병렬적 변형의 극짜임 5. 관객의 감정 이입(移入)과 이출(移出)3장 극인물 1. 극인물의 현실감 2. 배우의 실명 사용과 현실감 3. 유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4.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대결구도 5. 극인물과 관객배우 6. 여러 극인물 맡기4장 극시간과 극공간 1. 마당극의 시공간 2. 극시간 3. 극공간 4. 회상의 마당화5장 대사 1. 대사의 정보 2. 간결한 대사와 장황한 대사 3. 대사의 종류 4. 사투리의 사용 5. 핵문(核文)과 위성문(衛星文)의 관계 6. 비움과 채움의 원리 7. 몸짓언어의 대사6장 마당극의 내일 1. 한국적 연극으로서 마당극 2. 새로운 공연 환경의 개척자로서 마당극 3. 디지털 시대 연극으로서 마당극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