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개요 22
1. 연구의 배경 22
2. 연구의 목적 22
3. 연구의 내용 23
4. 연구의 방법론 23
제2절 스마트모빌리티란? 24
1.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의 24
2. 본 연구에서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의 25
제3절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연구 26
1. 모빌리티 변화와 지역개발 혁신 26
2. 서울시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27
3. 신교통 도입 방향 및 파급효과 분석 28
4. 스마트시티와 스마트시티 교통부문의 개념 29
제2장 국내외 동향 검토 30
제1절 개인형교통수단 31
제2절 공유자동차 서비스 32
1.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다양화 32
2. 택시제도 개편 추진방향 33
3. 해외 공유자동차 정책 34
제3절 통합교통예약서비스(MaaS) 35
제4절 스마트교통인프라 36
제3장 스마트모빌리티관련 여건변화 37
제1절 공유경제 38
1. 공유경제란? 38
2. 플랫폼 비즈니스란? 39
제2절 스마트시티 40
1. 개념 40
2. 스마트시티 구성 41
3.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41
제3절 교통수단의 발달(개인형교통수단, 자율주행차) 43
1. 개인형교통수단(PM) 43
2. 자율주행차 44
제4장 스마트모빌리티의 현황 및 문제점 48
제1절 개인형교통수단 49
1. 공유자전거 49
2. 공유킥보드 52
제2절 공유자동차 서비스 55
1. 현황 55
2. 관련법 56
3. 문제점 58
제3절 통합교통예약서비스(MaaS) 59
1. 현황 59
2. 사례 60
제4절 스마트교통인프라 63
1. 현황 63
2. 사례 64
제5장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 72
제1절 카셰어링 73
1. 현황(시간단위 승용차 공동이용 서비스) 73
2. 사례 74
3. 문제점 77
제2절 라이드헤일링 78
1. 현황(운전자 동승 렌터카 서비스) 78
2. 사례 79
3. 문제점 81
제3절 택시헤일링 82
1. 현황(택시호출앱과 플랫폼택시) 82
2. 사례(카카오택시, 마카롱택시(각각 1만대 규모 운영, 2020년 6월 기준)) 84
3. 문제점 90
제4절 라이드셰어링/카풀 91
1. 현황 91
2. 사례 92
3. 문제점 94
제6장 스마트모빌리티의 다면평가 95
제1절 이용자 조사 96
1. 조사의 개요 96
2. 응답자 속성 97
3. 스마트모빌리티의 인지도 98
4. 스마트모빌리티의 만족도 100
5.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사유 102
6. 택시호출앱(택시헤일링) 이용 시 고려사항 105
7. 개인형교통수단(PM)의 향후 이용여부 106
8. 개인형교통수단(PM)의 긍정적/부정적 의견 108
제2절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조사 평가 110
1. 조사의 개요 110
2. 스마트모빌리티에 대한 이해 112
3. 스마트모빌리티의 현재와 전망 113
4. 스마트모빌리티의 SWOT 분석 125
5.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책평가 및 제안 137
제7장 스마트모빌리티의 발전방안 144
제1절 기본방향 145
제2절 분야별 정책방안 146
1. 이용자 146
2. 노동자 : 양적 질적 개선 148
3. 구산업 149
4. 신산업 151
제8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4
제1절 결론 155
제2절 정책제언 166
1. 역할분담(중앙, 지방정부 및 사업자) 166
2. 단계적 추진방안 167
참고문헌 169
Abstract 173
판권기 2
〈표 1-1〉 타 연구에서의 스마트모빌리티 정의 24
〈표 1-2〉 본 연구에서의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의 25
〈표 1-3〉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분류 27
〈표 1-4〉 해외 차량 공유 서비스 동향 28
〈표 1-5〉 스마트모빌리티의 5가지 요소 29
〈표 2-1〉 택시제도 개편안 플랫폼 택시사업 제도 33
〈표 2-2〉 해외 공유자동차 정책 34
〈표 3-1〉 자율주행 핵심기술 45
〈표 3-2〉 제로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의 필요성 46
〈표 3-3〉 판교제로셔틀 개요 46
〈표 3-4〉 판교제로셔틀 운행 현황 47
〈표 3-5〉 판교제로셔틀 이용 현황 47
〈표 4-1〉 공유자전거 운행 현황 49
〈표 4-2〉 공유자전거 문제점 51
〈표 4-3〉 지자체별 공유킥보드 운영 현황 52
〈표 4-4〉 공유킥보드 문제점 54
〈표 4-5〉 공유자동차 서비스 현황(2011~) 55
〈표 4-6〉 카풀 관련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 경과 56
〈표 4-7〉 승용차 공유서비스 관련 법 57
〈표 4-8〉 공유자동차 문제점 58
〈표 4-9〉 해외 MaaS의 사례 60
〈표 4-10〉 V2X 서비스의 종류 66
〈표 4-11〉 공유주차장 운영 사례(국내) 68
〈표 4-12〉 공유주차장 운영 사례(국외) 68
〈표 5-1〉 국내 카셰어링 주요 업체 현황 73
〈표 5-2〉 쏘카 이용요금 및 연혁 75
〈표 5-3〉 그린카 이용요금 및 연혁 76
〈표 5-4〉 국내 카셰어링의 문제점 77
〈표 5-5〉 카셰어링 이용자 교통사고 통계 77
〈표 5-6〉 라이드헤일링 업체 현황 78
〈표 5-7〉 타다 서비스 운영 논쟁 관련 기사 80
〈표 5-8〉 타다-드라이버 간 논쟁 관련 기사 80
〈표 5-9〉 택시호출앱과 플랫폼택시 서비스 현황 83
〈표 5-10〉 경기도 택시 가맹사업 현황 85
〈표 5-11〉 카카오택시 이용 패턴 관련 기사 86
〈표 5-12〉 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종류 86
〈표 5-13〉 카카오택시 가맹 특징 86
〈표 5-14〉 마카롱택시 요금제 87
〈표 5-15〉 마카롱택시 가맹비 및 수익금 배분 방식 88
〈표 5-16〉 마카롱택시 관련 보도자료 89
〈표 5-17〉 마카롱택시 SMART 기사 교대지 관련 보도자료 89
〈표 5-18〉 플랫폼택시 가맹서비스 독과점 문제 90
〈표 5-19〉 플랫폼택시 가맹서비스 비교(카카오 vs 마카롱) 90
〈표 5-20〉 국내 카풀서비스 업체 현황 91
〈표 5-21〉 카풀서비스의 운행 여건 관련 보도자료 93
〈표 5-22〉 카풀서비스의 보험 리스크 94
〈표 5-23〉 택시-카풀 갈등 및 사회적대타협기구 관련 기사 94
〈표 6-1〉 설문조사 개요 96
〈표 6-2〉 주 이용 교통수단 97
〈표 6-3〉 스마트모빌리티의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경험 98
〈표 6-4〉 스마트모빌리티의 서비스별 이용 만족도 점수 100
〈표 6-5〉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사유 103
〈표 6-6〉 택시호출앱(택시헤일링)의 이용 시 고려사항 105
〈표 6-7〉 개인형교통수단(PM)의 향후 이용여부(연령별, 지역별) 106
〈표 6-8〉 개인형교통수단(PM)의 향후 이용여부(수단별) 106
〈표 6-9〉 개인형교통수단(PM)에 대한 긍정적 의견 108
〈표 6-10〉 개인형교통수단(PM)에 대한 부정적 의견 109
〈표 6-11〉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설문조사 내용 110
〈표 6-12〉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설문조사 표본 110
〈표 6-13〉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설문조사 시 제공 정보(정의) 111
〈표 6-14〉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설문조사 시 제공 정보(이슈Ⅰ) 111
〈표 6-15〉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설문조사 시 제공 정보(이슈Ⅱ) 111
〈표 6-16〉 스마트모빌리티의 범위 112
〈표 6-17〉 스마트모빌리티의 업무(연구) 반영 여부 112
〈표 6-18〉 스마트모빌리티의 현재 시장단계 114
〈표 6-19〉 스마트모빌리티로 전환수요 115
〈표 6-20〉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택시, 버스) 117
〈표 6-21〉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이해당사자별) 118
〈표 6-22〉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 전망(향후 10년) 121
〈표 6-23〉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 전망(향후 10년, 택시, 버스) 122
〈표 6-24〉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 전망(향후 10년, 이해당사자별) 123
〈표 6-25〉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자 및 사업자측면 강점, 약점 125
〈표 6-26〉 스마트모빌리티의 정부 및 일자리측면 강점, 약점 128
〈표 6-27〉 스마트모빌리티의 정부 및 일자리측면 강점, 약점(서비스별) 129
〈표 6-28〉 스마트모빌리티의 정부 및 일자리측면 강점, 약점(평가지표별) 130
〈표 6-29〉 스마트모빌리티의 기회요인 131
〈표 6-30〉 스마트모빌리티의 위협요인 134
〈표 6-31〉 스마트모빌리티 정부정책의 평가 137
〈표 6-32〉 스마트모빌리티 정부정책의 개입수준 138
〈표 6-33〉 공유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역점분야 139
〈표 6-34〉 공유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 내용 140
〈표 6-35〉 공유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법제도 개선 분야 141
〈표 6-36〉 택시제도 개편관련 보완 정책(전반) 142
〈표 6-37〉 택시제도개편 관련 보완정책(플랫폼택시 가맹사업의 독과점) 143
〈표 7-1〉 스마트모빌리티 기본방향 구상 145
〈표 7-2〉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이용자) 147
〈표 7-3〉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노동자) 148
〈표 7-4〉 캘리포니아식 ABC 테스트(사용자 입증책임, 2018. 04) 148
〈표 7-5〉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구산업Ⅰ) 149
〈표 7-6〉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사례(인천 영종도, 군위군) 149
〈표 7-7〉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구산업Ⅱ) 150
〈표 7-8〉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신산업Ⅰ) 151
〈표 7-9〉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신산업Ⅱ) 152
〈표 7-10〉 플랫폼택시 독과점 이슈 152
〈표 7-11〉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신산업Ⅲ) 153
〈표 7-12〉 서울시 나눔카의 지역공유카 사업 153
〈표 8-1〉 공유자동차 문제점 158
〈표 8-2〉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별 정책방안(종합) 165
〈표 8-3〉 스마트모빌리티 정책 추진방안(중앙정부) 167
〈표 8-4〉 스마트모빌리티 정책 추진방안(경기도) 167
〈표 8-5〉 스마트모빌리티 정책 추진친방안(시ㆍ군) 168
〈표 8-6〉 스마트모빌리티 정책 추진방안(사업자) 168
〈그림 1-1〉 연구 방법론 23
〈그림 1-2〉 모빌리티 변화 전망 26
〈그림 1-3〉 모빌리티 변화와 도시지역의 공간변화 관계 26
〈그림 1-4〉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26
〈그림 1-5〉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가능성 평가 결과 27
〈그림 1-6〉 도시 내/지역 간 통행의 수단분담율 변화 28
〈그림 1-7〉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모빌리티 검색 주요 키워드 29
〈그림 2-1〉 개인형교통수단의 종류 31
〈그림 2-2〉 전동킥보드 관련 앱 사용자 현황 31
〈그림 2-3〉 공유자동차 vs 택시 32
〈그림 2-4〉 사회적 대타협기구 합의문(19.03) 32
〈그림 2-5〉 제주도 MaaS 실증사업 시나리오 35
〈그림 2-6〉 MaaS 서비스 구성 35
〈그림 2-7〉 해외 공유기업의 MaaS 서비스 35
〈그림 2-8〉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 36
〈그림 2-9〉 V2X(차량간 통신; Vehicle to Everything) 개념도 36
〈그림 2-10〉 공유주차장(노상주차) 사례 36
〈그림 3-1〉 세계 공유경제 시장 전망 38
〈그림 3-2〉 공유경제 분야별 성장 전망 38
〈그림 3-3〉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39
〈그림 3-4〉 Uber 플랫폼 비즈니스 개념 및 종류 39
〈그림 3-5〉 스마트시티 추진 및 방향 40
〈그림 3-6〉 스마트시티 도시 플랫폼의 구성(계층) 41
〈그림 3-7〉 중앙정부의 '스마트시티' 추진 42
〈그림 3-8〉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42
〈그림 3-9〉 개인형 이동수단(초소형자동차 포함)의 역할 43
〈그림 3-10〉 이동거리별 최적 교통수단 43
〈그림 3-11〉 국내 자율주행차 사업 방향 44
〈그림 3-12〉 자율주행기술 수준 45
〈그림 4-1〉 Mobike 운행 연혁 50
〈그림 4-2〉 수원 공유 자전거 이용 현황(2018년) 50
〈그림 4-3〉 공유자전거 훼손 사례 51
〈그림 4-4〉 공유킥보드 시장동향 52
〈그림 4-5〉 화성시 공유킥보드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1, 2단계 구간) 53
〈그림 4-6〉 화성시 공유킥보드 이용자 현황 53
〈그림 4-7〉 공유킥보드 교통사고 발생현황 54
〈그림 4-8〉 전동킥보드 사고 유형 54
〈그림 4-9〉 드라이버 지위 관련 소송전(우버 : 승소, 타다 : 진행 중) 58
〈그림 4-10〉 MaaS의 현황 59
〈그림 4-11〉 MaaS의 Level 구분 59
〈그림 4-12〉 whim 제공 서비스 및 요금 61
〈그림 4-13〉 Ubigo App 실행 화면 62
〈그림 4-14〉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성 63
〈그림 4-15〉 주요국 V2X를 활용한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 추진 현황 63
〈그림 4-16〉 서울시 C-ITS 사업 개요 64
〈그림 4-17〉 서울시 C-ITS 적용 5G 교통안전 서비스 64
〈그림 4-18〉 T맵 V2X(차량ㆍ사물 통신; Vehicle to Everything) 개요 65
〈그림 4-19〉 V2X(차량 간 통신; Vehicle to Everything) 개념도 66
〈그림 4-20〉 Smart Fleet 개요 67
〈그림 4-21〉 Smart Fleet 적용 사례 67
〈그림 4-22〉 IoT 주차공유 서비스 프로세스 69
〈그림 4-23〉 북촌 IoT 사업 사례 69
〈그림 4-24〉 모두의주차장 주차센서 설치 사례 69
〈그림 4-25〉 ARS PARKING 이용 추이 70
〈그림 4-26〉 ARS PARKING 모바일앱 이용방법 70
〈그림 4-27〉 파킹프렌즈 플랫폼 시스템 구성도 71
〈그림 4-28〉 파킹프렌즈 IoT 공유주차 적용 사례 71
〈그림 5-1〉 카셰어링 국내 이용 현황 73
〈그림 5-2〉 나눔카 사업추진방식 74
〈그림 5-3〉 나눔카 지역공유카 사업 74
〈그림 5-4〉 한국 직장인이 꼽은 가장 빠른 시일 내 해결해야 할 규제 78
〈그림 5-5〉 우버 라이드헤일링 접고 택시헤일링 사업 전환 79
〈그림 5-6〉 타다 서비스 종류 79
〈그림 5-7〉 택시와의 갈등 81
〈그림 5-8〉 이용자 안전 위협 81
〈그림 5-9〉 타다의 인력운영체계 81
〈그림 5-10〉 택시호출서비스(카카오T) 82
〈그림 5-11〉 택시호출서비스 앱 잔존수 82
〈그림 5-12〉 플랫폼택시 서비스 현황(카카오, 마카롱, 타다) 84
〈그림 5-13〉 카카오택시 요금/취소수수료 기준 및 택시헤일링 운영현황 84
〈그림 5-14〉 마카롱택시 통합운영관리시스템 TDCS(Taxi&DriverControl System) 88
〈그림 5-15〉 마카롱택시 운송 가맹 솔루션 88
〈그림 5-16〉 풀러스 월간 순이용자수 추이 91
〈그림 5-17〉 카카오카풀 서비스 주요 내용 92
〈그림 5-18〉 카카오카풀 서비스 규제 과정 92
〈그림 6-1〉 응답자 속성(연령별) 97
〈그림 6-2〉 응답자 속성(수단별) 97
〈그림 6-3〉 스마트모빌리티의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경험 특성 99
〈그림 6-4〉 스마트모빌리티의 서비스별 이용 만족도 점수 101
〈그림 6-5〉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사유 특성 104
〈그림 6-6〉 개인형교통수단(PM)의 향후 이용여부 특성 107
〈그림 6-7〉 스마트모빌리티의 범위 112
〈그림 6-8〉 스마트모빌리티의 현재 시장단계 113
〈그림 6-9〉 스마트모빌리티로 전환수요(서비스별) 116
〈그림 6-10〉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이해당사자별) 119
〈그림 6-11〉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단계 전망(향후 10년) 120
〈그림 6-12〉 스마트모빌리티의 시장영향 전망(향후 10년, 이해당사자별) 124
〈그림 6-13〉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자 및 사업자 측면 강점, 약점(서비스별) 126
〈그림 6-14〉 스마트모빌리티의 이용자 및 사업자 측면 강점, 약점(평가지표별) 127
〈그림 6-15〉 스마트모빌리티의 기회요인(서비스별) 132
〈그림 6-16〉 스마트모빌리티의 기회요인(평가지표별) 133
〈그림 6-17〉 스마트모빌리티의 위협요인(서비스별) 135
〈그림 6-18〉 스마트모빌리티의 위협요인(평가지표별) 136
〈그림 7-1〉 대중교통과 개인형교통수단의 연계 사례(서울시) 150
〈그림 7-2〉 모빌리티기업 규제 샌드박스 신청 주요내용 151
〈그림 8-1〉 중앙, 지방정부 및 사업자 역할분담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