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방법 14
제2장 교육갈등의 특성 및 유형 16
1. 교육갈등의 특성 16
1) 공공갈등의 개념과 갈등관리 16
2) 교육갈등의 개념과 특징 19
3) 교육갈등의 원인 21
2. 교육갈등의 유형 24
1) 선행연구 검토 24
2) 경기도 교육갈등 유형 28
제3장 경기도 교육갈등 현황분석 31
1. 경기도 교육갈등 현황분석 31
1) 교육갈등의 구조 31
2) 연구방법 33
2. 경기도 내 교육갈등 관련 언론보도 분석 34
1) 분석 34
2) 분석방법 35
3) 분석결과 37
4) 소결 41
3. 경기도 내 교육갈등 사례 분석 42
1) 교육정책 갈등 44
2) 지역적 갈등 57
3) 학교 내부 갈등 67
4. 교육갈등 현황 분석을 통한 갈등진단 68
제4장 유사사례 분석 70
1. 타 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사례 70
2. 옴부즈맨 운영 사례 74
1) 경기도 옴부즈맨 74
2) 교육부 청렴 옴부즈맨 76
3) 경북교육청 반부패ㆍ청렴 옴부즈맨 78
3. 갈등조정위원회 운영 사례 80
1)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80
2) 서울시 갈등조정협의회 84
4. 유사사례 분석 소결 86
제5장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진단 88
1. 갈등관리시스템 개념 88
2. 갈등관리시스템 진단을 위한 이해관계자 인터뷰 89
1) 인터뷰 설계 89
2) 인터뷰 결과 분석 91
3.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진단 98
1) 제도 및 절차적 측면 98
2) 인력 및 조직 측면 110
3) 갈등관리 역량 및 자원 113
4. 소결 116
제6장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 개선방안 수립 118
1.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방향 118
2. 제도 및 절차적 측면 120
1) 경기교육 옴부즈맨 120
2) 경기교육 갈등조정위원회 126
3. 갈등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132
1) 지원 조직 및 자원 구축 132
2) 조례 제ㆍ개정 133
3) 갈등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5
제7장 결론 136
참고문헌 140
〈표 2-1〉 교육갈등의 원인 분석 21
〈표 2-2〉 교육갈등의 유형 25
〈표 2-3〉 교육갈등 유형화 선행연구 26
〈표 2-4〉 교육갈등의 유형 28
〈표 3-1〉 경기도교육 관련 보도의 키워드 분석결과 40
〈표 3-2〉 주요 갈등사례 42
〈표 3-3〉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46
〈표 3-4〉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51
〈표 3-5〉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56
〈표 3-6〉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59
〈표 3-7〉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63
〈표 3-8〉 이해관계자별 입장 및 이해관계 분석결과 66
〈표 4-1〉 세종시교육청 학교폭력 갈등 및 분쟁 조정지원 72
〈표 4-2〉 대구교육청 교육권보호센터 업무 73
〈표 4-3〉 전북교육청 학교단위 갈등조정 프로그램 73
〈표 4-4〉 경기도 옴부즈맨 추진경위 74
〈표 4-5〉 경기도 옴부즈맨 회의 의결종류 75
〈표 4-6〉 반부패ㆍ청렴옴부즈맨의 직무 및 권한 78
〈표 4-7〉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의 주요기능 81
〈표 4-8〉 타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86
〈표 5-1〉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진단을 위한 인터뷰 89
〈표 5-2〉 이해관계자 인터뷰 질문(안) 90
〈표 5-3〉 현행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의 주요 쟁점 91
〈표 5-4〉 학교폭력 전담기구 내 사건조사 담당 100
〈표 5-5〉 청렴옴부즈맨의 대상사업 106
〈표 5-6〉 학교폭력 갈등조정 외부전문가 양성 연수 기관별 교육과정(각 60시간) 114
〈표 5-7〉 갈등관리리더십 교육 세부프로그램 개요 115
〈표 6-1〉 갈등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례 제ㆍ개정(안) 133
[그림 1-1] 갈등관리시스템의 체계 12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1-3] 연구방법 15
[그림 3-1] 교육갈등의 구조 32
[그림 3-2] 언론사별 경기도 교육갈등 관련 보도 빈도(18.07.01-20.04.20) 34
[그림 3-3]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절차 35
[그림 3-4] 경기도 교육 갈등과 관련한 언론보도의 워드 클라우드 분석결과 37
[그림 3-5] 경기도 교육갈등과 관련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시각화 결과 39
[그림 4-1] 충북갈등소통위원회 갈등 소통 조정 개요 71
[그림 4-2] 경기도 옴부즈맨 업무처리 절차 흐름 76
[그림 4-3] 교육부 청렴 옴부즈맨 업무처리 절차 77
[그림 4-4] 재정신청의 처리절차 82
[그림 4-5] 직권조정의 처리절차 및 내용 83
[그림 4-6] 서울시 맞춤형 갈등조정 사업 84
[그림 4-7] 갈등조정협의회 운영절차 85
[그림 5-1] 학교폭력 발생 이후 대응절차 99
[그림 5-2]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 대응절차 102
[그림 5-3]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 대응절차 103
[그림 5-4]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조도 104
[그림 6-1]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118
[그림 6-2] 경기교육 옴부즈맨 처리절차 123
[그림 6-3] ADR 개념 도식화 126
[그림 6-4] 경기교육 갈등조정위원회 처리절차 129
[그림 6-5] 경기도교육청 갈등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