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
목차
01. 연구개요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02. DTG 데이터 현황 및 택시 OD와 차이 분석 18
1. DTG 데이터 현황 18
2. DTG 데이터 오류 보정 19
1) DTG 데이터 오류 현황 19
2) DTG 데이터 오류 보정 20
3. DTG 데이터와 택시 OD 차이 분석 23
1) 총량 차이 분석 23
2) 자치구별 OD 차이 분석 27
3) 차이 분석 결과 시사점 35
03. DTG 데이터를 이용한 택시 OD 추정 및 활용 방안 40
1. DTG 데이터를 이용한 택시 OD 추정 방법 40
1) 추정 대상 40
2) 추정 시나리오 설정 41
3) 택시 OD 추정 방법 46
2. DTG 데이터를 이용한 택시 OD 추정 결과 47
1) 자치구 간 통행분포 편차 조정 결과 47
2) 자치구별 발생/도착량 편차 조정 결과 47
3. 추정된 택시 OD 활용 방안 54
04. 결론 및 정책제언 60
1. 결론 60
2. 정책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64
부록 1. 2016년 시나리오별 택시 OD 조정량 64
부록 2. 2017년 시나리오별 택시 OD 조정량 70
Abstract 76
Contents 78
판권기 79
[뒷표지] 81
[표 2-1] DTG 데이터의 지역별 기종점 비율(2016년 기준) 18
[표 2-2] DTG 데이터 오류 유형 19
[표 2-3] DTG 데이터 오류 현황 20
[표 2-4] 교통카드 데이터 오류 조정 방법 21
[표 2-5] DTG 데이터 예시 21
[표 2-6] DTG 데이터 오류 보정/미보정 항목 22
[표 2-7] DTG 총량(2016년 기준) 23
[표 2-8] 2016년 서울시 유출입 교통량과 서울시 유출입 DTG 건수 비교 24
[표 2-9] 서울시 연도별 장애인 콜택시 이용건수 24
[표 2-10] 유사 택시 서비스 25
[표 2-11] 서울시 택시 재차 인원 25
[표 2-12]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발생/도착량 차이(2016년) 28
[표 2-13]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발생/도착량 차이(2017년) 29
[표 2-14] 택시 OD와 DTG OD 원단위 차이(2016년) 33
[표 2-15] 택시 OD와 DTG OD 원단위 차이(2017년) 34
[표 3-1] 서울시 한강 교량의 일별 교통량 편차(2017년) 41
[표 3-2] 서울시 한강 교량의 일별 교통량 편차(2018년) 42
[표 3-3] 서울시 일별 대중교통 편차(2016년) 43
[표 3-4] 서울시 일별 대중교통 편차(2017년) 43
[표 3-5] 서울시 일별 대중교통 편차(2018년) 43
[표 3-6] 서울시 택시 DTG 데이터 일별 자치구 발생량 편차(2016년) 44
[표 3-7] 서울시 택시 DTG 데이터 일별 자치구 발생량 편차(2017년) 45
[표 3-8] 택시 OD 추정 시나리오 46
[표 3-9] 택시 OD 추정 단계 46
[표 3-10] 2018년 기준 현행화에 적용된 자치구별 택시 OD 조정 결과 56
[그림 2-1] 연도별 DTG 총량 추이 18
[그림 2-2] DTG 데이터 오류 보정 방법 22
[그림 2-3] DTG 데이터의 서울 관련 통행량 추정 과정(2016년 기준) 26
[그림 2-4] 택시 OD와 DTG OD 총량 비교(2016년 기준) 27
[그림 2-5]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발생량 차이(2016년) 30
[그림 2-6]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도착량 차이(2016년) 30
[그림 2-7]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발생량 차이(2017년) 30
[그림 2-8]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도착량 차이(2017년) 30
[그림 2-9]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통행분포 비율 차이(2016년) 31
[그림 2-10] 택시 OD와 DTG OD 자치구별 통행분포 비율 차이(2017년) 32
[그림 2-11] 택시 OD와 DTG OD 인구수 원단위 차이(2016년, 2017년) 35
[그림 2-12] 택시 OD와 DTG OD 종사자수 원단위 차이(2016년, 2017년) 35
[그림 2-13] 차이분석 시사점 및 택시 OD 추정 방안 38
[그림 3-1] DTG 데이터를 활용한 택시 OD 추정 대상 40
[그림 3-2] 자치구 간 통행분포 편차 조정 예시 47
[그림 3-3] 2016년 시나리오 1 조정 결과 48
[그림 3-4] 2016년 시나리오 2 조정 결과 48
[그림 3-5] 2016년 시나리오 3 조정 결과 49
[그림 3-6] 2016년 시나리오별 조정 결과 49
[그림 3-7] 2017년 시나리오 1 조정 결과 50
[그림 3-8] 2017년 시나리오 2 조정 결과 51
[그림 3-9] 2017년 시나리오 3 조정 결과 51
[그림 3-10] 2017년 시나리오별 조정 결과 52
[그림 3-11] 택시 OD와 DTG 조정 후 비교(2016년, 2017년 평균 기준) 52
[그림 3-12] 택시 OD와 DTG OD 조정 후 비교(2016년 시나리오 1 기준) 53
[그림 3-13] 2018년 기준 현행화 택시 OD 감소량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