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11
1. 교육전문직원의 직무역량 분석 11
2.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 분석 12
3.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성장지원 시스템 도입 방안 제안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교육전문직원의 직무ㆍ직무역량에 대한 분석 14
1. 교육전문직원의 개념 14
2. 교육전문직원의 역할 15
3. 교육전문직원의 직무 18
4. 교육전문직원의 직무역량 25
5.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의 직무역량 선행 연구 30
제2절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에 대한 분석 33
1.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 선행 연구 33
2.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 34
제3장 유관기관 사례 분석 55
제1절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및 교원 지원시스템 혁신 사례 56
1. 경기교육 6급 핵심인재 양성과정 연수 56
2. 경기도교육청 교원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59
제2절 교육부 교육전문직원 및 일반직 지원시스템 혁신 사례 62
1. 교육부 교육전문직원 역량개발 지원 62
2. 교육부 일반직 역량개발 지원 63
3. 교육부 지방사무관 승진자 역량강화 과정 65
제3절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직 지원시스템 혁신 사례 69
1.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대상 장기교육 운영 69
2. 서울특별시교육청 석사과정 계약학과 설치 및 운영 69
제4절 소결 71
제4장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의 지원시스템 요구분석 72
제1절 분석 개요 73
1. 설문 조사 75
2. 면담 조사(Focused Group Interview) 80
제2절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에 관한 인식 81
1. 교육전문직원의 인식 81
2. 교원의 인식 90
3. 일반행정직원 및 학부모의 인식 102
제3절 교육전문직원 성장지원시스템에 관한 인식 및 요구 105
1. 직무핵심역량 개발 프로그램 참여 실태 106
2. 직무핵심역량 개발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인식 110
3. 교육전문직원 성장지원시스템 개발 효과에 대한 인식 116
4. 교육전문직원 성장지원시스템 개발에 대한 요구 129
제4절 소결 143
1. 분석 개요 143
2.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에 관한 인식 143
3. 교육전문직원 성장지원시스템에 관한 인식 및 요구 145
제5장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의 성장지원시스템 도입 방안 150
제1절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 강화 지원체제 구축 방향 151
1.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 현황 분석에 따른 문제점 개선 152
2. 교육전문직으로의 직무변화에 따른 성장 지원방안 수립 152
3. 교육전문직 성장단계별 직무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시스템 구축 153
4. 교육전문직원 직무역량평가에 따른 성장체제 선순환 지원 158
5. 장학사ㆍ교육연구사-장학관ㆍ교육연구관 연계체제 도입 160
제2절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 강화 성장지원 정책 제안 161
1.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질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161
2. 교육전문직원 직무역량 성장지원시스템을 위한 혁신방안 제안 166
제6장 결론 172
참고문헌 178
[부록] 온라인 설문지 181
판권기 193
〈표 2-1〉 교육전문직원의 역할 17
〈표 2-2〉 교육전문직원의 직무분류 18
〈표 2-3〉 교육전문직원의 직무와 특징 20
〈표 2-4〉 교육자치(직선제) 시기 이후 시ㆍ도교육청의 역할과 교육전문직원 직무 관련 특징 23
〈표 2-5〉 교육전문직원 직무역량 26
〈표 2-6〉 교육전문직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 28
〈표 2-7〉 교육전문직원의 역량과 역량 요소 29
〈표 2-8〉 경기도교육전문직원의 상(像) 31
〈표 2-9〉 경기도교육전문직원의 핵심역량 구성요인 31
〈표 2-10〉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직무 핵심역량 32
〈표 2-11〉 2019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임용예정자 연수 개요 35
〈표 2-12〉 경기도 자체연수 교육과정 - 기본소양 36
〈표 2-13〉 교육지원청 현장실습 교육과정 37
〈표 2-14〉 수도권 공동연수 교육과정 38
〈표 2-15〉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개요 39
〈표 2-16〉 수도권 공동연수 교육과정 39
〈표 2-17〉 교육정책 포럼 추진협의회 구성 41
〈표 2-18〉 장학관ㆍ교육연구관 교육정책 포럼 운영 현황(2015-2019) 41
〈표 2-19〉 장학사ㆍ교육연구사 교육정책 포럼 운영 현황(2015-2019) 43
〈표 2-20〉 2019 상반기 장학행정협의회 내용과 일정 44
〈표 2-21〉 분과협의 편성 기준 45
〈표 2-22〉 2019 하반기 장학행정협의회 내용과 일정 45
〈표 2-23〉 선발 요건 및 선발 과정 47
〈표 2-24〉 심사 기준표 47
〈표 2-25〉 전문적학습공동체 이원 체제 운영 48
〈표 2-26〉 00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프로그램 49
〈표 2-27〉 업무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워크숍 50
〈표 2-28〉 경기도교육청 도 단위 교육연구회 운영 유형 52
〈표 2-29〉 지역 단위 교육연구회 운영 유형 52
〈표 2-30〉 교육공동체 공모연수 개요 53
〈표 2-31〉 정책역량 공모연수 선정 현황 54
〈표 3-1〉 경기교육 6급 핵심임재 양성과정 연수 교육과정의 개요 57
〈표 3-2〉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 57
〈표 3-3〉 경기도교육청 교원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개요 59
〈표 3-4〉 교감 리더십 아카데미 연간 시수 60
〈표 3-5〉 경기도교육청 교감 리더십 아카데미 집중학습 교육과정 60
〈표 3-6〉 교사 리더십 아카데미 연간 시수 61
〈표 3-7〉 경기도교육청 교사 리더십 아카데미 집중학습 교육과정 61
〈표 3-8〉 연수 운영 개요 65
〈표 3-9〉 지방사무관 승진자 역량강화과정 교육방법 66
〈표 3-10〉 교과목 및 강의시간 편성 66
〈표 3-11〉 국정철학 및 주요 시책(14개 교과, 33시간) 66
〈표 3-12〉 5급 핵심역량(6개 교과, 12시간) 67
〈표 3-13〉 인문ㆍ예술 소양(7개 교과, 13.5시간) 68
〈표 3-14〉 분임활동 및 개인역량 개발(4개 교과, 20시간), 평가ㆍ행정(2개 교과, 7시간) 68
〈표 3-15〉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대상 장기교육 현황 69
〈표 3-16〉 서울 교육행정 아카데미 교과목 편성 예시 70
〈표 4-1〉 주요 분석 내용 74
〈표 4-2〉 온라인 설문문항 구성(교육전문직원용) 76
〈표 4-3〉 온라인 설문문항 구성(교원용) 78
〈표 4-4〉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79
〈표 4-5〉 면담 조사 참여자 80
〈표 4-6〉 교육전문직원의 출신 학교급에 따른 직무핵심역량 인식 정도 82
〈표 4-7〉 교육전문직원의 전문직 경력에 따른 직무핵심역량 인식 정도 86
〈표 4-8〉 교원의 직급에 따른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 인식 정도 91
〈표 4-9〉 교원의 학교급에 따른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 인식 정도 93
〈표 4-10〉 교원의 경력에 따른 교육전문직원 직무핵심역량 인식 정도 97
〈표 4-11〉 경기도교육청의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 정도 107
〈표 4-12〉 경기도교육청 역량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식 정도 112
〈표 4-13〉 교육전문직원의 학교급에 따라 예상되는 프로그램 효과 인식 119
〈표 4-14〉 교육전문직원의 경력에 따른 성장지원 프로그램 효과 인식 124
〈표 4-15〉 교육전문직원의 자유응답 중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상위 10개 130
〈표 4-16〉 교육전문직원 자유응답의 출현 빈도수 132
〈표 4-17〉 교원의 자유응답 중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상위 10개 133
〈표 4-18〉 교원 자유응답의 출현 빈도수 135
〈표 5-1〉 성장단계별 핵심 역량에 따른 성장지원내용 158
〈표 5-2〉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연수 프로그램 참여도와 효과성 161
〈표 5-3〉 신규임용예정 전문직원을 위한 역량강화 아카데미 운영안 167
[그림 2-1] 경기혁신교육 3.0 시대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상 30
[그림 3-1] 교육전문직원 경력 경로(Career Path) 62
[그림 3-2] 본부 5급 이하 실무진 경력 경로(Career Path) 64
[그림 4-1] 교육전문직원의 자유응답 단어 빈도수를 활용한 낱말구름 131
[그림 4-2] 교육전문직원의 자유 응답 관련 의미연결망 분석 132
[그림 4-3] 교원의 자유 응답 단어 빈도수를 활용한 낱말구름 133
[그림 4-4] 교원의 자유 응답 관련 의미연결망 분석 134
[그림 5-1] 교육전문직원 지원시스템의 문제점과 성장지원시스템 개선 방향 152
[그림 5-2] 교육전문직원의 성장단계별 지원시스템 153